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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산업공학 = IE Interfaces, v.23 no.2, 2010년, pp.139 - 146
박준혁 (Department of Industrial and Management Engineering, POSTECH) , 김병인 (Department of Industrial and Management Engineering, POSTECH) , 김성배 (Institute of Information Technology, Inc. (IIT))
In this paper, we present the study of a real passenger transportation system. Passenger transportation problem aims to transport passengers from bus stops to their destinations by a fleet of vehicles while satisfying various constraints such as vehicle capacity, maximum allowable riding time in a 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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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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승객 수송 문제는 어떤 것인가? | 승객 수송 문제는 다수의 승객들을 출발지로부터 그들의 목적지까지 수송하는 최적 계획을 세우는 것으로서, 예로는 스쿨버스 라우팅 문제(School bus routing problem), 통근 버스 라우팅 문제(Commuter bus routing problem) 등이 있다. 특히 스쿨버스의 경우 미국에서만 약 44만대가 운영되고 있으며, 2천 4백만 명에 달하는 학생들이 서비스를 이용하는 등 미국 내에서 가장 거대한 공공운송 사업이다. | |
승객 수송 문제에는 무엇이 존재하나? | 승객 수송 문제에서는 여러 개의 승차지점과 하차지점이 존재하며, 승객들은 승차지점에서 버스에 탑승하여, 자신의 목적지인 하차지점에서 하차하게 된다. 각 승차지점에서는 여러 목적지로 향하는 승객이 탑승 가능하며, 한 대의 버스는 여러 곳의 목적지점을 방문할 수 있다. | |
승객 수송 문제에서 사용되는 제약조건은 무엇인가? | 승객 수송 문제는 널리 알려진 최적화 문제인 차량 경로 문제(Vehicle routing problem, 이하 VRP)와 유사하나 화물이 아닌 사람의 수송을 다루는 문제이므로 몇 가지 추가적인 제약 조건을 필요로 한다.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제약 조건으로는 차량의 용량(Vehicle capacity), 승객이 차량에 머무를 수 있는 최대 시간(Maximum allowable riding time in a bus), 목적지에 도착해야 하는 시간을 지정한 시간 창(Time window) 등이 있다. 또 많은 연구에서 다루지는 않았지만 혼승(Mixed loading)이나 환승(Transfer) 등도 고려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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