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승객 수송 문제의 최적화
Optimization of Passenger Transportation Problem 원문보기

산업공학 = IE Interfaces, v.23 no.2, 2010년, pp.139 - 146  

박준혁 (Department of Industrial and Management Engineering, POSTECH) ,  김병인 (Department of Industrial and Management Engineering, POSTECH) ,  김성배 (Institute of Information Technology, Inc. (IIT))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paper, we present the study of a real passenger transportation system. Passenger transportation problem aims to transport passengers from bus stops to their destinations by a fleet of vehicles while satisfying various constraints such as vehicle capacity, maximum allowable riding time in a b...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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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또한 수리 모형을 이용한 경우에도 비교적 간단하고 크기가 작은 문제만을 다뤘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도 exact approach 보다는 휴리스틱 알고리듬을 개발하는데 초점을 맞추었다.
  • 본 연구에서는 다양한 제약 조건을 만족시키는 승객 수송 문제의 가능해(Feasible solution)를 빠른 시간에 만들 수 있는 휴리스틱 알고리듬과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개발된 프로그램은 큰 사이즈의 문제(예, 4,000개의 승객 승차지점, 200개의 목적지점, 차량 160대 가량)에서도 빠른 시간(예, 30초 이내)에 가능 해를 구할 수 있었으며, 3개의 도시의 승객수송문제에 적용해 본 결과 실제 운영되고 있는 계획에 비하여 약 10~15%의 차량 감소 효과를 거둘 수 있었다.
  • [Figure 2]는 Step 1에서 구해진 승차지점의 집합 Sp에 대한 가능해(Feasible Solution)의 예이다. 본 연구에서는 차량 경로 결정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Sweep 알고리듬(Gillett and Miller, 1974)을 변형한 Sweep-based construction 알고리듬을 개발하였다. 차량 경로결정문제에서는 차량 종류의 용량과 최대 승차 시간은 고려되지만 개개의 차량의 가용 여부(Availability)는 고려되지 않는다.
  • 차량 경로 결정 문제와 차량 스케줄링 문제를 통해 얻어진 초기 경로를 개선하기 위해서 본 연구에서는 Post optimization 프로세스를 제안하였다. Post optimization은 크게 경로 재할당과 혼승 재할당의 두 단계로 나뉜다.

가설 설정

  • 본 연구에서는 환승하는 승객들을 메인 알고리듬을 수행하기 전에 Pre-process로 따로 처리하였다. 이때 환승하는 승객의 정보(환승 지점, 환승 횟수 등)은 미리 주어졌다고 가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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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승객 수송 문제는 어떤 것인가? 승객 수송 문제는 다수의 승객들을 출발지로부터 그들의 목적지까지 수송하는 최적 계획을 세우는 것으로서, 예로는 스쿨버스 라우팅 문제(School bus routing problem), 통근 버스 라우팅 문제(Commuter bus routing problem) 등이 있다. 특히 스쿨버스의 경우 미국에서만 약 44만대가 운영되고 있으며, 2천 4백만 명에 달하는 학생들이 서비스를 이용하는 등 미국 내에서 가장 거대한 공공운송 사업이다.
승객 수송 문제에는 무엇이 존재하나? 승객 수송 문제에서는 여러 개의 승차지점과 하차지점이 존재하며, 승객들은 승차지점에서 버스에 탑승하여, 자신의 목적지인 하차지점에서 하차하게 된다. 각 승차지점에서는 여러 목적지로 향하는 승객이 탑승 가능하며, 한 대의 버스는 여러 곳의 목적지점을 방문할 수 있다.
승객 수송 문제에서 사용되는 제약조건은 무엇인가? 승객 수송 문제는 널리 알려진 최적화 문제인 차량 경로 문제(Vehicle routing problem, 이하 VRP)와 유사하나 화물이 아닌 사람의 수송을 다루는 문제이므로 몇 가지 추가적인 제약 조건을 필요로 한다.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제약 조건으로는 차량의 용량(Vehicle capacity), 승객이 차량에 머무를 수 있는 최대 시간(Maximum allowable riding time in a bus), 목적지에 도착해야 하는 시간을 지정한 시간 창(Time window) 등이 있다. 또 많은 연구에서 다루지는 않았지만 혼승(Mixed loading)이나 환승(Transfer) 등도 고려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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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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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7. Spada, M., Bierlaire, M., Liebling, and Th. M. (2005), Decision-aiding methodology for the school bus routing and scheduling problem, Transporation Science, 39, 477-49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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