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현실세계의 증언, 다큐멘터리-애니메이션 분석
Testimony of the Real World, Documentary-Animation 원문보기

만화애니메이션 연구= Cartoon and animation studies, no.45, 2016년, pp.27 - 50  

오진희 (대구대학교 영상애니메이션디자인학과, 조형예술연구소)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이 연구는 재현의 층위인 실제 인간의 육성(肉聲)을 기반으로 하는 다큐멘터리-애니메이션이 현실세계의 증언으로 작용하는 애니메이션 매체의 새로운 확장임을 논의하였다. 애니메이션은 매우 다양한 기법으로 제작되어 정의하기 힘들 정도로 복잡한 양상을 띠며, 다큐멘터리는 객관적 재현을 기반으로 하지만 연출과 디지털 영상처리 등 여러 유형의 인위적 개입이 존재한다는 점에서 복잡성이 증폭된다. 두 매체의 혼성 장르로 등장한 다큐멘터리-애니메이션은 실제의 사건과 요소를 작품 안으로 끌어들여 현실 기반의 서사를 개념적으로 공유하며, 애니메이션의 외형을 시각적 특징으로 한다. 일반적으로 '애니메이티드 다큐멘터리'로 분류되어 온 이 장르는 <바시르와 왈츠를> 발표 이후 논의가 촉발되었는데, 이 작품의 기법은 실사를 변환한 로토스코핑 기법을 사용한 것으로 오인되곤 한다. 그렇지만 세밀히 분석해보면 전형적인 애니메이션 기법, 3D프로그램의 사용, 그리고 실사영상의 혼용으로 실체 없는 가상의 시뮬라크르인 애니메이션과 지시대상의 객관적 지표성을 기반으로 하는 다큐멘터리의 특성이 공존하는 모호한 매체로 제시되어 있다. 본고에서 논의하고 있는 <무장>(Going Equipped)과 <스낵 앤 드링크>(Snack and Drink), 그리고 <라이언>(Lyan)은 실제인물의 증언으로 서사가 진행된다는 점에서 다큐멘터리 매체의 특성을 공유하지만 동시에 제작기법과 연출특성으로 인해 애니메이션으로 연결된다. 따라서 기존의 분류체계에 이 매체를 포함하기보다 새로운 확장으로써 논의되어야 하며, 이는 작품의 실체를 직시하고 논의를 발전시키기 위해 반드시 필요한 전제라 하겠다. 이 연구에서는 인터뷰이(Interviewee)의 목소리를 직접 사용하면서도 애니메이션의 특성을 벗어나지 않는 작품들을 통해 다큐멘터리-애니메이션을 정의하고 현실세계의 증언으로 확장되고 있는 매체의 가능성에 대하여 논의하고자 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resent study argues that documentary-animation films, which are based on actual human voices, on the level of representation, constitute a new expansion for the medium of animation films, which serve as testimonies to the real world. Animation films are produced using very diverse techniques so...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인체의 부분들은 전면이 드러나기도 하고 일순 사라져 피부의 속이 비쳐보이기도 한다. 디지털 3D 존재의 고정되지 않은 피부 표현은 작품 속 존재의 공허하고 불안정한 정신과 내면을 표현하며, 현실을 재현하지 않으면서 더욱 명확히 전달한다는 것이 무엇인지 알게 한다. 작품은 견고하지 않은 채 열려있는 신체로써 흔들리고 부유하는 존재의 진실을 보여주고 있는 것이다.
  • 그러한 점에서 현실 세계를 직시하고 증언하는 다큐멘터리-애니메이션은 지표성을 중심으로 나뉘어 있던 애니메이션과 다큐멘터리의 논의를 보다 진전시킬 수 있는 흥미로운 텍스트라 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논의의 발전을 위해 애니메이션을 도구로 바라보는 다큐멘터리 중심의 관점을 지양하고, 새로운 매체의 실체적 진실규명이라는 의미에서 다큐멘터리-애니메이션을 중심 용어로 사용하고자 한다. 이는 합의되지 않은 본 연구에서의 제안일 뿐이지만, 다큐멘터리-애니메이션은 기법과 서사의 개별 요소가 물리적으로 결합된 일시적 상태가 아니며 시대의 변화를 반영하는 새로운 매체로 거듭나고 있음을 강조하는 시각임을 의미한다.
  • 이 연구에서는 애니메이션에 대한 스테레오 타입의 관념과 기대를 지양하고, 다큐멘터리-애니메이션의 실체를 학술적 논의의 중심으로 끌어들여 발전시키고자 하였다. 내레이터의 전지적 해설, 증거의 신빙성을 확보하는 구도의 인터뷰, 은폐된 장치와 직접적 인용이라는 다큐멘터리의 관습은 객관성을 증명하기 위한 척도이지만, 다큐멘터리-애니메이션은 기존의 관습을 무너뜨리고 주관적 관점과 해석을 통해 현실세계를 적극적으로 표현하는 새로운 매체로 거듭나고 있다.
  • 아직도 제작과 수용에서 다큐멘터리로 온전히 수긍하는가의 문제에 천착한다면 이는 다시 논점을 흐리는 것이다. 이제 중요한 것은 이 새로운 매체가 현실을 증언하고 진지한 발언을 함에 있어 그것이 애니메이션을 삽입한 다큐멘터리인가 다큐멘터리 서사를 가진 애니메이션인가가 아니라 기존 매체의 한계를 넘어 진전하고 있는 현재적 의미와 변화를 제대로 바라보는가의 문제이다. 기존의 경직된 관념들을 정리하고 변화의 흐름을 민감하게 감지하는 태도만이 새로운 매체와 함께 발전하는 유일한 방법이라 할 수 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최초의 애니메이티드 다큐멘터리는 무엇인가? 그 이전에도 다큐멘터리의 특성을 가진 애니메이션 작품은 다수 제작되었다. 최초의 애니메이티드 다큐멘터리로 거론되는 <루시타니아호의 침몰>(The Sinking of the Lusitania, 1918) 이후 교육용 자료와 홍보용 영상이 다양하게 만들어졌다. 본고에서 논의하는 피터 로드(Peter Lord) 감독의 <무장>(Going Equipped, 1989)과 밥 세비스톤(Bob Sabiston) 감독의 <스낵 앤 드링크>(Snak and Drink, 1999), 그리고 크리스 랜드레스(Chris Landreth) 감독의 <라이언>(Lyan, 2004)2)은 실제 인간인 인터뷰이의 육성을 녹음하여 최소한의 편집만을 거쳐 그대로 사용함으로써 재현의 층위를 애니메이션 안으로 끌어들인다.
다큐맨터리에 관한 객관성의 신화는 무엇으로 인해 깨어졌는가? 애니메이션과 다큐멘터리의 매체 내적 복잡성과 현재진행형 변화는 논란을 증폭시키는 원인 중 하나이다. 다큐멘터리를 지배하는 객관성의 신화는 페이크 다큐멘터리(fake documentary)나 모큐멘터리(mockumentary)와 같은 유사 다큐멘터리의 등장으로 깨어지고 있으며, 그로인해 실재를 온전히 전달하는 것은 불가능에 가깝다는 인식이 확산되고 있다. 실사영상에서 감독의 개입과 영화적 편집, 그리고 디지털 처리 등은 제작과정 전반에서 이미 광범위하게 이루어지고 있으며, 이는 다큐멘터리 장르에도 그대로 이어져 객관적 기록과 재현의 역할로부터 벗어나 수행적 양식(performative mode)6)과 해석의 영역으로 변화되고 있다.
애니메이션과 다큐멘터리의 결합을 '애니메이션으로 제작 된 다큐멘터리'로 섣불리 분류할 수 없는 이유는 무엇인가? 전통적으로 다큐멘터리가 성립되기 위해서는 실제로 일어난 사건, 촬영된 실제, 관찰 가능한 사건이나 상황, 현재의 것이라는 네 가지 조건7)을 충족시켜야 한다. 그런데 앞서 언급한대로 페이크 다큐멘터리나 모큐멘터리 등의 등장은 이 같은 시각에 의혹을 제기한다. 동일한 맥락에서 다큐멘터리-애니메이션은 대부분 실제의 촬영이 아니며, 당연히 관찰 가능한 사건이나 상황이어야 한다는 조건을 충족시킬 수 없다. 따라서 이 매체를 ‘애니메이션으로 제작 된 다큐멘터리’로 분류하는 것은 단순하고 성급한 결정이며, 또한 관객에게 진실을 전달한다는 다큐멘터리의 근본적 목표에서 본다면 앞서 열거한 조건들 자체에 의문을 가지게 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3)

  1. 레프 마노비치, 서정신 역, 뉴미디어의 언어, 생각의 나무, 2008. 

  2. 앤드류 달리, 김주환 역, 디지털 시대의 영상 문화, 현실문화연구, 2003. 

  3. 최연희 외, 미학의 문제와 방법-미학대계 제2권, 서울대학교 출판부, 2007. 

  4. 강태호,다큐멘터리에 있어서 주관성과 신빙성, 독일언어문학, 39집, 2008, pp.265-285. 

  5. 김영혜,'지각의 다큐멘터리' 로서의 미래 영화에 대한 일고찰: 애니메이티드 다큐멘터리, 을 중심으로,애니메이션연구, 제11권 1호(통권 32호), 2015, pp.28-59. 

  6. 문원립,애니메이션 다큐멘터리에 대한 고찰, 영화연구, Vol.57, 2013, pp.61-80. 

  7. 박진,디지털 시대 다큐멘터리의 자기반영성과 윤리의 진실: 애니메이션 다큐멘터리 을 중심으로, 문학과 영상, 11집, 2005, pp.33-50. 

  8. 오동일,막스 플라이셔의 로토스코핑 기법에 대한 미학적 접근-로토스코프 애니메이션, 디지털영상학술지. 제2권 1호, 2005, pp.101-121. 

  9. 이현석,Animated Documentary 장르의 특성에 대한 탐구- 4가지 유형을 중심으로,한국영상학회 논문집, Vol.9, No.3, 2011, pp.53-68. 

  10. 조미라,애니메이션의 서술자 연구, 영상예술연구, Vol.16, 2010, pp.275-299. 

  11. 형대조, 애니메이션은 어떻게 다큐멘터리가 되는가?, 영화연구 (58), 2013, pp.483-51. 

  12. A.Honess Roe, Animated Documentary, Palgrave Macmillan, 2013. 

  13. Bill Nichols, Introduction to Documentary, Indiana University press. Bloomington, 2001. 

  14. Klaus Kanzog, Einfuhrung in die Filmphilologie, Munchen, 1991. 

  15. Lev Manovich, The Language of New Media, Cambridge: The MIT Press, 2001. 

  16. Maria Sturken and Lisa Cartwright, Practices of Looking : An Introduction to Visual Culture, Oxford Univ. Press, 2001. 

  17. Julia Moszkowicz, "To Infinity and beyond : Assessing the technological imperative in computer animation", Screen, 43:3, 2002. 

  18. Reuben Ross, "Waltz with Bashir and Persepolis: Culturally Specific Unimersal Animations", Film Matters, Vol.1, No.3, 2010. 

  19. Warren Buckland, "Between Science fact and science fiction : Spielbergs Digital Dinosaurs, Possible Worlds, and the New Aesthetic Realism", Screen, 40;2, 1999. 

  20. Paul Ward, "Animated Interactions: Animation Aesthetics and the World of the 'Interactive' Documentary", Animated 'Worlds', Indiana Univ Press, 2007. 

  21. Wells, Pall, "The beautiful village and the true village, A consideration of animation and the documentary aesthetic", Art and Design: Art and Animation, 12, (3/4), 1997. 

  22. , DVD, 감독 인터뷰 영상, 2008. 

  23. , DVD, 감독 인터뷰 영상, 2005.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