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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만화애니메이션 연구= Cartoon and animation studies, no.45, 2016년, pp.27 - 50
The present study argues that documentary-animation films, which are based on actual human voices, on the level of representation, constitute a new expansion for the medium of animation films, which serve as testimonies to the real world. Animation films are produced using very diverse techniques s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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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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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의 애니메이티드 다큐멘터리는 무엇인가? | 그 이전에도 다큐멘터리의 특성을 가진 애니메이션 작품은 다수 제작되었다. 최초의 애니메이티드 다큐멘터리로 거론되는 <루시타니아호의 침몰>(The Sinking of the Lusitania, 1918) 이후 교육용 자료와 홍보용 영상이 다양하게 만들어졌다. 본고에서 논의하는 피터 로드(Peter Lord) 감독의 <무장>(Going Equipped, 1989)과 밥 세비스톤(Bob Sabiston) 감독의 <스낵 앤 드링크>(Snak and Drink, 1999), 그리고 크리스 랜드레스(Chris Landreth) 감독의 <라이언>(Lyan, 2004)2)은 실제 인간인 인터뷰이의 육성을 녹음하여 최소한의 편집만을 거쳐 그대로 사용함으로써 재현의 층위를 애니메이션 안으로 끌어들인다. | |
다큐맨터리에 관한 객관성의 신화는 무엇으로 인해 깨어졌는가? | 애니메이션과 다큐멘터리의 매체 내적 복잡성과 현재진행형 변화는 논란을 증폭시키는 원인 중 하나이다. 다큐멘터리를 지배하는 객관성의 신화는 페이크 다큐멘터리(fake documentary)나 모큐멘터리(mockumentary)와 같은 유사 다큐멘터리의 등장으로 깨어지고 있으며, 그로인해 실재를 온전히 전달하는 것은 불가능에 가깝다는 인식이 확산되고 있다. 실사영상에서 감독의 개입과 영화적 편집, 그리고 디지털 처리 등은 제작과정 전반에서 이미 광범위하게 이루어지고 있으며, 이는 다큐멘터리 장르에도 그대로 이어져 객관적 기록과 재현의 역할로부터 벗어나 수행적 양식(performative mode)6)과 해석의 영역으로 변화되고 있다. | |
애니메이션과 다큐멘터리의 결합을 '애니메이션으로 제작 된 다큐멘터리'로 섣불리 분류할 수 없는 이유는 무엇인가? | 전통적으로 다큐멘터리가 성립되기 위해서는 실제로 일어난 사건, 촬영된 실제, 관찰 가능한 사건이나 상황, 현재의 것이라는 네 가지 조건7)을 충족시켜야 한다. 그런데 앞서 언급한대로 페이크 다큐멘터리나 모큐멘터리 등의 등장은 이 같은 시각에 의혹을 제기한다. 동일한 맥락에서 다큐멘터리-애니메이션은 대부분 실제의 촬영이 아니며, 당연히 관찰 가능한 사건이나 상황이어야 한다는 조건을 충족시킬 수 없다. 따라서 이 매체를 ‘애니메이션으로 제작 된 다큐멘터리’로 분류하는 것은 단순하고 성급한 결정이며, 또한 관객에게 진실을 전달한다는 다큐멘터리의 근본적 목표에서 본다면 앞서 열거한 조건들 자체에 의문을 가지게 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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