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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애니메이션의 재개발 공간에 나타난 장소상실과 자기소외
The Placelessness and Self-Alienation Expressed in the Space of Korean Animation film 원문보기

만화애니메이션 연구= Cartoon and animation studies, no.30, 2013년, pp.1 - 25  

오진희 (대구대학교 영상.애니메이션디자인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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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에서는 2000년대 이후 한국 애니메이션에 제시된 재개발 공간을 통해 장소상실과 소외의 문제를 규명하였다. 한국사회의 현실공간은 쉼 없이 파괴되고 변화되어 왔으며, 인간은 그 위에서 실존적 갈등을 겪는다. 디지털 기술의 급속한 발전은 물리적 제한을 넘어 하나의 거대한 망을 이루지만 인간은 여전히 물질에 기반 한 존재로서 한계를 갖는다. 한국 애니메이션의 최근 행보가 주목 받아야 하는 이유는 1990년대 이후 사회 문화적 변화, 그리고 개인과 시스템의 관계를 이전과 다른 방식으로 인식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 연구에서 분석하고 있는 <도시에서 그녀가 피할 수 없는 것들>과 <소중한 날의 꿈>은 공간의 파괴적 재편성이 삶의 불안정으로 이어지는 한국 사회의 특수한 장소감을 드러내고 있다. 그리고 재현적 이미지가 부여 받는 자동적 권위를 의도적으로 비껴감으로써 실재와 이미지의 관계를 돌아보게 한다. 두 작품의 공간은 재현적으로 제시되지만 곧이어 파괴되며 인간, 또는 등장 캐릭터는 이를 무감각하게 받아들인다. 거대한 시스템에 의해 벌어지는 장소상실과 이에 대응하는 무기력한 인간의 나약함과 소외는 사회문화적 징후이다. 폭력적인 장소상실의 상황과 이에 자기마비 (Self-Anesthesia), 자기소원 (Self-Estrangement)으로 반응하는 개인을 보여줌으로써 사회적 소외뿐만 아니라 자기소외 (Self-Alienation)가 일어나고 있는 한국사회를 알게한다. 이 연구에서는 한국 애니메이션을 사회문화적 현상으로 인식하고 장소상실과 자기소외의 개념으로 분석함으로써 애니메이션의 논의를 보다 넓은 영역으로 확장하고자 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resent study explores the problem of the placelessness and alienation through spaces of redevelopment in South Korean animation film since the 2000's. Actual space in South Korean society has been destroyed and changed unceasingly, and, in that space, humans have experienced existential conflic...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도시에서 그녀가 피할 수 없는 것들>의 그녀가 보여주는 무표정과 무반응은 무엇의 징후로 보이는가? ‘뿌리 뽑힌 집’의 그녀는 사적 공간에 대한 지배력을 상실하고 자기로부터 소외된다. <도시에서 그녀가 피할 수 없는 것들>의 그녀가 보여주는 무표정과 무반응은 자기마비 (Self-Anesthesia)와 자기소원 (Self-Estrangement)의 징후20)로 보인다. 인간으로서 최소한의 정체성과 자존심마저 지킬 수 없는 도시 빈민여성의 삶은 외부로부터의 압력에 반응조차 할 수 없는 자기소외 (Self-Alienation)의 상태 그 자체인 것이다.
<돼지의왕>은 어떻게 상상의 세계, 꿈과 희망을 그린다는 애니메이션에 대한 통념을 깨트렸는가? 2012년 발표되어 커다란 반향을 불러일으켰던 연상호 감독의 장편 애니메이션 <돼지의왕> (2011)은 로토스코프 기법의 재현성으로 현실세계의 주제를 표현하고 있다. 이 작품은 실사영화처럼 장소를 로케이션하며, 현실의 무거운 주제를 다룸으로써 상상의 세계, 그리고 꿈과 희망을 그린다는 애니메이션에 대한 통념을 깨트린다. 이러한 사례는 재현적인 공간이미지가 현실적인 주제를 진지하게 담아낼 때에만 사용되는 것으로 오인되는 원인이 되기도 한다.
한국 애니메이션의 최근 행보가 주목 받아야 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디지털 기술의 급속한 발전은 물리적 제한을 넘어 하나의 거대한 망을 이루지만 인간은 여전히 물질에 기반 한 존재로서 한계를 갖는다. 한국 애니메이션의 최근 행보가 주목 받아야 하는 이유는 1990년대 이후 사회 문화적 변화, 그리고 개인과 시스템의 관계를 이전과 다른 방식으로 인식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 연구에서 분석하고 있는 과 은 공간의 파괴적 재편성이 삶의 불안정으로 이어지는 한국 사회의 특수한 장소감을 드러내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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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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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8. (The Things She Can't Avoid in the City, 2008), DVD, 지금이 아니면 안 돼,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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