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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역 중심의 만화 창· 제작센터 구축에 대한 연구
A Study on Construction of Region-Based Cartoon Creation & Production Center 원문보기

만화애니메이션 연구= Cartoon and animation studies, no.45, 2016년, pp.147 - 175  

이진희 (순천대학교 만화애니메이션과) ,  김병수 (목원대학교 만화애니메이션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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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2013년 이후 급변하는 한국의 만화산업에서 수도권에 집중된 창, 제작 환경의 지역 균형 발전을 위한 방안을 연구하기 위한 것이다. 만화는 여타 문화 콘텐츠 산업에 비해 제작비가 낮을 뿐만 아니라 제작기반이 최소한의 요건만 갖추어지면 가능하므로 지역 분권이 상대적으로 매우 용이한 분야이다. 현재 대부분의 만화 관련 기업, 진흥 기관 등은 서울과 부천 등에 분포하고 있다. 그러나 작가의 경우 전국적으로 분산되어 있으며 해외에서 작품 활동을 전개하는 작가도 유의미한 수치에 이른다. 대전, 부산, 순천, 경북 등에서는 만화 창 제작 센터를 구축하기 위해 2015년부터 본격적인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지역별 만화 창 제작센터 구축 움직임을 해외 사례와 함께 살펴보고 각 지역별 특색과 균형, 조화를 어떻게 이룰 것인가를 점검해보고자 한다. 먼저 정부의 만화산업 육성 정책의 현황을 분석했다. 만화산업중장기발전계획을 축으로 한 정부의 만화진흥정책은 그간 한국콘텐츠진흥원과 부천의 한국만화영상진흥원을 축으로 전개되어 왔으나 웹툰 산업이 급성장하면서 각 지역에서도 진흥 기관의 필요성이 2015년 이후 제기되어 왔다. 2019년부터 시행하게 될 4차 만화산업 중장기발전계획 수립을 앞두고 본격적인 지역균형발전의 지원 틀이 갖춰져야 할 것으로 보인다. 해외의 경우는 미국 샌디에고(코미콘), 프랑스의 앙굴렘(국립이미지센터), 일본의 교토(만화박물관), 사카이미나토(미즈키시게루로드) 등 일찍부터 지역을 중심으로 만화진흥 기관, 행사 등이 발달해 왔던 점은 시사하는 바가 크다. 결론에서는 지역마다 만화창 제작센터가 구축된다고 하더라도 지역의 성격과 특징에 맞게 설립되는 것의 중요성과 필요성을 구체적인 방안을 들어 제안하고자 했다. 이를 바탕으로 문화콘텐츠 산업에서 거의 유일하게 지역 창 제작 시스템이 정착될 수 있는 만화, 웹툰 산업의 비전을 제시하고자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thesis aims to research ways for the regional balanced development of cartoon creation & production environment being centered in metropolitan area in Korean cartoon industry which has rapidly changed since 2013. As a cartoon can not only be produced with relative lower production cost comparin...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한국만화영상진흥원의 예산 규모는 어떠한가? <한국만화영상진흥원>의 한 해 예산은 100억 원을 상회하며, 부천만화정보센터에서 한국만화영상진흥원으로 격상되면서 시에서 직접 출연하는 예산은 60억 원에 육박한다. 경기도에서 출연 하는 10~20억 정도의 예산을 합하면 정부가 한해 편성하는 만화 관련 예산 80억원과 비슷한 규모이다.
비싸고 경쟁이 치열한 작가 창·제작 입주시설로 인해 어떤 현상이 나타났는가? 부천에 집중된 작가 창·제작 입주시설이 포화상태를 맞고,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늘어나는 작가들의 입주 수요를 감당할 수 없게 되었다. 이에 각 지역 출신 작가들이 비싼 임대료를 지불하며 서울, 수도권 등에서 작품을 해야 할 이유가 약해지고 귀향하는 현상과 맞물려 해당 지역에서도 만화, 웹툰 관련 창·제작 시설을 설립하려는 움직임이 본격화되었다. 만화웹툰 창작 공간이 일부 마련된 부산, 대전을 비롯하여 전남, 경북 등 광역시, 도 단위 주요 지역에서도 만화 웹툰 산업 진흥 인프라를 위한 구축 작업에 나서고 있다.
만화, 웹툰 작가들의 창작 활동 거주지가 자유로워진 이유는 무엇인가? 만화, 웹툰 작가들이 대부분 디지털 기기를 사용하여 작품을 창작하고 온라인을 통해 출판사나 플랫폼에 데이터화된 원고를 제공하게 되면서 창작 활동 거주지가 자유로워져 수도권이외의 지역에서 창작활동을 하는 사례가 빈번해지는 추세다. 관련 산업이 폭발적으로 성장한 것도 계기가 되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2)

  1. 김영희, 요괴마을 이야기, 한겨레, 2013.8.21. 

  2. 박신의, 만화 창작 진흥을 위한 부천시 한국만화박물관의 역할 모델 연구, 만화애니메이션연구, 2008, p 16-25 

  3. 유성하, 만화.애니메이션분야의 창작지원을 위한 레지던스 프로그램에 관한 연구, 만화애니메이션연구, 23호(2011), p 69-78 

  4. 이영희, 만화강국 일본의 힘 '교토 국제만화박물관', 중앙일보, 2009.9.30. 

  5. 임학순, 만화클러스터에 대한 만화창작인력의 인식연구, 만화애니메이션연구, 36호(2014) p 595-611 

  6. 임학순, 만화축제의 도시 활성화 가치 인식에 관한 연구 : BICOF 사례를 중심으로 만화애니메이션연구, 24호(2011), p21-613 

  7. 임학순, 이상민, 채경진, 지역의 만화 거버넌스 실증분석, 디지털정책연구, 4호(2013. 12) p 443-448 

  8. 전남정보문화산업진흥원, 글로벌만화 웹툰창제작센터 구축을 위한 연구, 2016.6, p2 

  9. 정춘옥, '서울애니메이션센터' 2018년 새단장 남산 애니타운 조성, 파이낸셜데일리, 2015.10.30. 

  10. 최관호 한국미술창작스튜디오의 현장성과 활성화, 홍익대학교 미술대학원 석사학위논문(2006.12) p 46 

  11. 한국지방행정연구원, 지방문화산업 육성 방안 - 문화산업지구를 중심으로, 한국문화광광정책연구원, 2000 

  12. 한상정, 전통과 원칙의 향기 : 프랑스 국립만화박물관(Le musee de la bande dessinee), 디지털만화규장각, 2012.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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