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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바일 앱 사용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앱 카테고리 간 상관관계를 중심으로
Determinants of Mobile Application Use: A Study Focused on the Correlation between Application Categories 원문보기

지능정보연구 = Journal of intelligence and information systems, v.22 no.4, 2016년, pp.157 - 176  

박상규 (서울대학교 공과대학) ,  이동원 (한성대학교 사회과학대학)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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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폰, 태블릿PC와 같은 모바일 기기의 확산과 더불어 앱의 보급도 크게 늘어나면서 우리 일상의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되고 있다. 게임, 생활, 엔터테인먼트, 정보, 전자상거래 등 다양한 종류의 수많은 앱이 생겨나고 있으나, 그들 중 대부분이 사용자의 구매 선택조차 받지 못하고 있으며, 구매가 이루어진 이후에도 많은 수는 오랫동안 사용되지 않고 외면당하고 있다. 사용자가 앱을 선택하고 사용하는 데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찾는 연구는 사용자에게 적합한 앱을 선별적으로 추천하는 데에 활용됨으로써 마케팅 효과를 높일 수 있다는 점에서 앱 개발자나 배포자 및 사용자 모두에게 기여하는 실무적 가치가 크다고 할 수 있을 것이다. 이런 관점에서, 본 연구는 앱의 사용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 앱 유형별로 어떻게 달라지는지를 파악하려는 목적에서 수행되었다. 앱 사용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서 사용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뿐만 아니라 사용자가 앱을 구매하고 사용한 경험, 구매 시 참고한 앱에 대한 객관적 평가인 별점, 마케팅의 수단으로서 상품의 소개 화면에 노출되는 배지(Badge)의 영향을 살펴보았다. 사용자의 앱 선택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대한 기존 연구들은 대부분 설문에 대한 응답 결과를 분석에 사용함으로써 사용기록이 정확히 반영하지 못하는 한계점을 갖는 반면, 본 연구는 특정한 기간 동안 사용자의 실제 사용기록 전체를 측정하고 수집하여, 이 데이터를 기반으로 분석을 실시했다는 점에서 큰 의의를 갖는다고 할 수 있다. 사용자가 자신의 모바일 기기에 설치된 다양한 앱을 설치해놓고 이들 중 자신의 필요에 적합한 것을 선택하여 사용하게 되는데, 이 선택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 카테고리 별로 다를 것이라는 점을 고려하여, 다변량 프로빗 모형을 활용하여 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결과로 앱 사용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 앱 카테고리 별로 달라지는 것과 앱 카테고리 선택 간의 상관관계를 제시하였으며, 사용자의 앱사용 목적에 따라 쾌락성(Hedonic)과 실용성(Utilitarian)으로 구분지어 설명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For a long time, mobile phone had a sole function of communication. Recently however, abrupt innovations in technology allowed extension of the sphere in mobile phone activities. Development of technology enabled realization of almost computer-like environment even on a very small device. Such advan...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부모는 청소년들에게 어떤 역할을 하는가? 부모는 자녀의 출생 시점부터 성인으로 성장하는 동안 오랫동안 많은 영향력을 미친다. 부모는 청소년들을 위험 환경으로부터 보호하는 역할을 하며, 외부 환경에서 발생될 수 있는 부정적인 경험들을 감소시켜 주는 완충 역할을 한다[15].
대학 생활에서 진로선택과 관련된 후회를 하거나 적응을 하지 못하는 문제를 경험할 가능성이 큰 이유는 무엇인가? 후기 청소년기는 진로의 방향을 선택하고 준비하는 과정에 있기 때문에 이 시기에 올바른 진로 정체감이 형성 되어야 향후 안정적인 자아상을 형성하고, 개인이 선택한 직업에 대한 이해도를 높일 수 있다[40]. 하지만, 우리나라 대다수의 청소년들은 개인의 적성과 흥미를 충분히 고려하지 않은 상태에서 전공이나 진로를 선택하는 경우가 많다. 그렇기 때문에 대학 생활에서 진로선택과 관련된 후회를 하거나 적응을 하지 못하는 문제를 경험하게 될 가능성이 크다[41][42].
생태 체계 이론이란 무엇인가? Bronfenbrenner(2009)[12]의 생태 체계 이론(ecological systems theory)은 인간을 둘러싸고 있는 환경을 체계화 한 이론으로 인간의 발달이 다양한 생태 체계 환경에 의해 직·간접적으로 영향을 받을 수 있음을 설명하고 있다. Bronfenbrenner(2009)[12]는 인간을 둘러싼 생태환경을 미시체계(microsystem), 중간체계(mesosystem), 외부체계(exosystem), 거시체계(macrosystem), 시간체계(chronosystem)라는 다섯 가지 환경으로 분류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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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5)

  1. Bianchi, A. and J. G. Phillips, "Psychological Predictors of Problem Mobile Phone Use," CyberPsychology & Behavior, Vol.8, No.1 (2005), 39-51. 

  2. Bohmer, M., B. Hecht, J. Schoning, A. Kruger, and G. Bauer, "Falling Asleep with Angry Birds," Facebook and Kindle. In Proceedings of the 13th International Conference on Human Computer Interaction with Mobile Devices and Services - Mobile HCI '2011, 47, New York, New York, USA: ACM Press. 

  3. Cappellari, L. and S. P. Jenkins, "Calculation of Multivariate Normal Probabilities by Simulation, with Applications to Maximum Simulated Likelihood Estimation," 2006. 

  4. Choi, M., "A Study on the Effect of Motivations for Using Smart Media on Using Application," Korean Journal of Communication & Information, 2013, 52-73. 

  5. Demirci, K., M. Akgonul, and A. Akpinar, "Relationship of Smartphone Use Severity with Sleep Quality, Depression, and Anxiety in University Students," Journal of Behavioral Addictions, Vol.4, No.2(2015), 85-9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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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7. Ehrenberg, A., S. Juckes, K. M. White, and S. P. Walsh, "Personality and Self-Esteem as Predictors of Young People's Technology Use," CyberPsychology & Behavior, Vol.11, No.6(2008), 739-741. 

  8. Google (2015). Mobile App Marketing Insights: How Consumers Really Find and Use Your Apps, Available at https://www.thinkwithgoogle.com/articles/mobile-app-marketing-insights.html 

  9. Hwang, H. S., S. Sohn, and Y. J. Choi, "Exploring Factors Affecting Smart-Phone Addiction - Characteristics of Users and Functional Attributes," Korean Journal of Broadcasting and Telecommunication Studies, Vol.25, No.2 (2011), 277-3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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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3. Joo, J. and Y. Sang, "Exploring Koreans' Smartphone Usage: An Integrated Model of the Technology Acceptance Model And Uses and Gratifications Theory," Computers in Human Behavior, Vol.29, No.6(2013), 2512-2518. 

  14. Kang, J. and D. Kim, "A Study on the Determinant Factors for Continuous Use of Smartphone," The e-Business Studies, Vol.12, No.3(2011), 27-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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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7. Park, N., Y. C. Kim, H. Y. Shon, and H. Shim, "Factors Influencing Smartphone Use and Dependency in South Korea," Computers in Human Behavior, Vol.29, No.4(2014), 1763-177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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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4. Wang, Y., N. J. Yuan, Y. Sun, F. Zhang, X. Xie, Q. Liu, and E. Chen, "A Contextual Collaborative Approach for App Usage Forecasting," In Proceedings of the 2016 ACM International Joint Conference on Pervasive and Ubiquitous Computing - UbiComp '2016 (pp. 1247-1258). New York, New York, USA: ACM Pres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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