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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수소 및 신에너지학회 논문집 = Transactions of the Korean Hydrogen and New Energy Society, v.27 no.1, 2016년, pp.42 - 48
이준식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 연료전지연구실) , 김승곤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 연료전지연구실) , 손영준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 연료전지연구실)
This study presents an experiment investigation on natural convection heat transfer of air-cooling Proton exchange membrane fuel cells (PEMFCs) in a enclosure system for unmanned aerial vehicles (UAVs). Considered are replacing fuel cell stack with Aluminum block for heat generating inside a enclosu...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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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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밀폐공간에서의 자연대류 열전달 실험에서, 동일 밀폐공간임에도 불구하고 온도 차이가 발생하는 실험 결과로 무엇을 확인할 수 있었는가? | 5°C의 온도차이가 발생했다. 이는 밀폐공간 내 블록 표면에서 지속적인 열이 발생하여 자연대류에 의한 열전달이 지속적으로 이루어짐을 확인 할 수 있다. | |
무인항공기의 연료전지에 요구되는 성능은 무엇인가? | 그러나 무인항공기의 동력원으로 사용되는 연료전지는 고고도의 극한 환경에서 안정적인 성능을 발휘해야한다. 특히 성층권으로 진입 시 고도상승에 의한 온도, 습도, 압력 등과 같은 외부 환경 조건 변화에 따른 내구성 문제가 존재한다. | |
PEMFC의 특징은 무엇인가? | 기존 엔진 및 배터리를 대체할 수 있는 동력원으로 고분자 전해질 연료전지(Proton Exchange Membrane Fuel Cell, PEMFC)가 주목 받고 있다. PEMFC는 단위 중량 당 에너지밀도가 높고, 수소와 산소의 전기화학적 반응을 이용하기 때문에 효율이 높으며, 구동부가 없어 소음이 적다. 이러한 특성으로 인해 연료전지 무인항공기가 임무 수행에 매우 적합하다1-3).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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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 Kang, B. Kim, and H. Kim, "Experimental Study on the Characteristics of Heat Exchanger of 1 kW PEMFC System for UAV", Trans. of the Korean Hydrogen and New Energy Society, Vol. 22, No. 60, 2011, pp. 819-8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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