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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패션정보와 기술 = Fashion information and technology, v.13, 2016년, pp.42 - 50
하지태 ((주)디쓰리디) , 최영림 (대구대학교 패션디자인학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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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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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패션 시장에서 3D 의상샘플 기술을 통해 기대하는 점은? | 이러한 3D 의상샘플 기술을 국내 패션 시장에서 제품 기획과 커뮤니케이션에 활용하는 새로운 생산 플랫폼은 소규모 제조업체에 있어 리드타임을 단축시키는중요한 기회가 될 것으로 판단되었다. 이에 원데이 샘플 시스템을 개발하여 동대문 소상공인을 위한 생산 커뮤니케이션을 지원하고 기획에서 제품 생산의 전과정을 지원하는 생산 플랫폼을 제공하고자 한다. | |
의류 업종이 타 소매 판매액에 비하여 낮은 수치를 기록한 외부적 요인은 무엇인가? | 5% 신장률을 기록하며 타 소매 판매액과 비교적 낮은 수치를 기록했다. 이 같은 현상은 국내 경제 성장 둔화와 경기 침체에 따른 가처분 소득 감소와 메르스 사태, 세월호 여파 등에 따른 소비 저하 등이 큰 영향을 미친 것으로 분석된다(Koo,2016). 의류 업종은 경기 회복에 따른 수요 증가보다 경기 침체에 따른 소비 위축이 상대적으로 더 크기 때문에 불황에 따른 영향을 더욱 직접적으로 받을 수 밖에 없다. | |
피지탈이란? | 최근 패션 브랜드 매장에는 VR 및 IT 기술을 활용하여, 소비자들에게 디지털 기술을 활용한 미래지향적인 오프라인 매장 내 경험을 제공하는 사례가 증가하고 있다. 매장과 같은 물리적인 요소를 뜻하는 피지컬(Physical)과 VR, IT와 같은 기술을 뜻하는 디지털(Digital)이 함께 공존하는 형태로서, 피지탈(Physital)이라 불린다. 디지털 기기가 일상화되어 있는 밀레니얼 세대들의 관심을 불러일으킬만한 피지탈 매장은 다양한 의류 브랜드에서 운영하고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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