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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The Research Journal of the Costume Culture = 복식문화연구, v.25 no.6, 2017년, pp.773 - 786
고혜숙 (한양대학교 의류학과) , 이지연 (한양대학교 의류학과) , 이연희 (한양대학교 의류학과)
The current study aims to analyze the process of fabric production planning in Dongdaemun Market, which is a successful model case industrial integration in South Korea. We followed the changes in perception among fabric experts, regarding their recognition of fashion trends, and the following plann...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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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거 동대문 상권의 성공요인은? | 과거 동대문 상권의 성공 요인은 단순히 제품의 품질보다는, 보다 구조적으로 접근하여, 의류상품의 기획, 생산, 판매, 네트워크가 밀집된 지역에서 이루어지는 산업 집적화(clustering)를 이룬 것이 주된 성공 요인으로 보고 있다. 한국의 동대문 소재 상권이 미국의 실리콘 벨리와 비유되는데 정보혁명을 이끈 실리콘밸리가 벤처 기업, 대학, 방위산업체 등이 특정 지역에 모여 있는 것과 유사하다고 하여 동대문 소재 상권이 한국적 산업 집적화의 성공 모델로 평가되어 왔다. | |
동대문 소재시장의 특징은? | 동대문 소재시장은 우리나라에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대규모의 상권으로 서울의 대표적인 재래시장에서 출발하여 패션 네트워크를 형성하면서 우리나라 최대의 도, 소매 상가로 자리매김하였다. 더욱이 두 차례의 오일쇼크와 IMF의 위기 에서도 오히려 내수와 수출 모두에서 큰 호조를 보여 많은 이목이 동대문 상권에 집중되었고, 특유의 유기적 역동성으로 인해서 위기를 극복하고 그 규모를 확대시켜 왔다(Hong & Lee, 2007). | |
산업 집적화를 이룬 동대문 시장의 구조는? | 한국의 동대문 소재 상권이 미국의 실리콘 벨리와 비유되는데 정보혁명을 이끈 실리콘밸리가 벤처 기업, 대학, 방위산업체 등이 특정 지역에 모여 있는 것과 유사하다고 하여 동대문 소재 상권이 한국적 산업 집적화의 성공 모델로 평가되어 왔다. 즉, 동대문은 주변에 원부자재 시장, 봉제공장, 패션상가가 집중되어 있어 기획, 생산, 판매, 유통이 이루어지는 특수한 구조를 가지고 있다. 이러한 자기 완결적 구조는 동대문 패션 상권의 가장 큰 장점으로 신속한 생산과 유통 단계를 축소시키고 중간마진을 줄여줌으로써 가격경쟁력에서 우위를 차지 할 수 있게 했다(Jung, 2005).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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