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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대문 패션시장의 이미지와 패션제품에 대한 외국인 소비자의 인식 - 두타몰 지역을 중심으로 -
Foreign customers' recognition on DongDaeMun fashion market and products - Focused on the Doota-Mall zone - 원문보기

패션비즈니스 = Fashion business, v.14 no.2, 2010년, pp.42 - 56  

하오선 (동국대학교 가정교육과) ,  김희라 (동국대학교 가정교육과) ,  신혜원 (동국대학교 가정교육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provide the fundamental data through researching on the actual condition of foreign consumers, the image of DongDaeMun fashion market, the customer satisfaction measurement of DongDaeMun fashion market, and the degree of satisfaction of DongDaeMun market's products. T...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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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3) 외국인 소비자가 구매한 동대문 패션제품에 대한 만족도를 알아본다.
  • 4) 외국인 소비자의 동대문 패션시장에 대한 만족도를 알아본다.
  • 그러므로 동대문 패션시장이 외국인 소비자 확대를 통해 세계적인 패션시장으로 나가기 위해서는 반드시 이들에 대한 소비자 연구가 필요하다고 판단된다. 그리하여 본 연구에서는 동대문 패션시장을 방문하는 외국인들 중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중국과 일본 방문객을 중심으로 동대문 패션시장의 이미지 분석과 패션제품에 대한 만족도 조사를 통하여 동대문 패션시장의 세계화를 위한 기초 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일본인과 중국인 관광객을 대상으로 동대문 방문 실태 및 쇼핑 실태, 동대문 패션시장에 대한 이미지, 동대문 패션시장 제품만족도, 동대문 패션시장 만족도를 살펴보았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 연구 결과를 기초로 전략적 마케팅 시사점을 제시해보고자 한다.
  • 외국인 소비자를 대상으로 동대문 패션시장에서 구매한 패션제품의 품목과 가격대를 알아보고 구매한 제품에 대한 만족도를 알아보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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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동대문 시장의 역사는 어떻게 정리할 수 있는가? 동대문 시장의 역사는 크게 태동기, 형성기, 발전기, 도약기, 세계시장으로의 변화기로 총 5단계로 정리해 볼 수 있다. 1단계는 ‘동대문 시장의 태동기’로 1905년 광장시장 설립을 시작으로 1930년대 이후 직물 및 포목으로 도・소매망을 구축하면서 현재의 동대문 시장을 형성했다.
동대문 시장의 이미지 중 가격 요인을 제외한 부정적인 이미지는? 동대문 시장의 이미지는 가격 요인을 제외하고 품질 및 신용, 쇼핑 편의, 입지 편의, 촉진, 분위기, 상품 정보, 디자인 요인에서 모두 부정적인 이미지를 가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13) 또한 판매원의 친절도나 서비스, 탈의실 사용, 휴식 공간 및 제품의 품질에 대해 대체로 불만족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점포 이미지에 포함되는 속성은? 소비자에 의해 인식된 점포의 전반적인 인상을 점포 이미지라고 한다. 이는 상품 구색, 가격과 신용 정책 등에 관한 관찰 가능한 객관적 속성과 쾌적한 분위기, 매장에서 느끼는 짜릿함과 편안함과 같은 소비자의 심리와 같은 주관적 속성이 포함된다.10) 이러한 객관적, 주관적 속성으로 형성된 점포 이미지는 소비자를 점포로 끌어들이는 가장 중요한 요인이며11), 구매 결과에도 영향을 미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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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1)

  1. 남미옥(2005), "동대문 쇼핑몰 이용자의 선호이미지", 경희대학교 석사논문. 

  2. "디자이너브랜드 입점 /백화점같은 쇼핑몰-동대문의 부활", (2009, 7 , 1), 세계일보 자료검색일 2009, 8, 5, 자료출처http://sportsworldi.segye.com/Articles/LeisureLife/Article.asp?aid20090701004605&subctg120&subctg200 

  3. "성공키워드 한류", (2008, 8, 2), 중앙일보 자료검색일 2009, 8, 6, 자료출처 http//news.joins.com/article/aid/2009/07/30/3431029.html?clocolink|article|default 

  4. "열려라 동대문!", (2008, 10, 9) 서울시 홈페이지 자료검색일 2009, 8, 5, 자료출처 http://search.seoul.go.kr/newsearch/newTotalSearch.jsp?Sid700_01 

  5. 김보경.김미숙(2001), "동대문 시장 이용자의 의복 구매유형과 구매행동", 한국의류학회지, 25(3), pp.638-649. 

  6. 홍병숙.이은진((2007), "동대문 패션 시장의 구조적 특성 분석을 통한 유통 활성화 정책 연구", 유통학회지, 12(5), pp.153-173. 

  7. "외국인에겐 서울 명동이 인기짱 - 한국관광고사 출국하는 외국인에게 조사", (2009, 6, 11)NEWDAILY 자료검색일 2009, 8, 5, 자료출처http://www.newdaily.co.kr/html/article/2009/06/11/ART28291.html 

  8. "서울관광공사 출국하는 외국인에게 조사", (2009, 6, 11), 뉴데일리 자료검색일 2009, 8, 6, 자료출처 http://www.newdaily.co.kr/articles/view/28291 

  9. "동대문 세계적인 패션타운을 꿈꾸다", (2007, 7, 10) 중앙일보 자료검색일 2009, 8, 5, 자료출처 http://www.heraldbiz.com/SITE/data/html_dir/2007/07/10/200707100195.asp 

  10. 이학식.안광호(1997), 소비자행동, 법문사, p137. 

  11. 김정희(2002), "점포 환경과 점포 이미지의 매개 효과에 관한 연구", 소비문화연구, 5(2), pp.85-106. 

  12. Milliman, R. E. (1986), "The Influence of Background Music on the Behavior of Restaurant Patron", Journal of Consumer Research , 13, pp.286-289. 

  13. 김현숙.이은영(1992), "점포 이미지에 의한 패션 점포의 유형화" 한국의류학회지, 16(2), pp. 155-168. 

  14. Engel, J. E., Blackwell, R. D., and Kollat, D.T.(1995) Consumer Behavior, New York; The Dryden Press. 

  15. 전중희(1991), "점포이미지에 관한 실증적 고찰 - 백화점과 재래 시장의 소매점을 중심으로-" , 동국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6. 유재윤(2002), "서울 동대문 시장의 변화와 정책적 시사점", 도시문제, 37(2), pp.63-71. 

  17. Lawther, K., Krishnan, S. (1979), The Consumer Complaint Process; Direction for Theoretical Satisfaction and Complainting Behavio, Blomming; Indiana University, pp.10-15. 

  18. 김미영.이은영(1988), "의류 상품 유형별 평가 기준에 관한 연구", 한국의류학회지, 12(2), pp.249-257. 

  19. 김미영.이은영(1992), "생활 양식 유형과 의복 평가 기준에 관한 연구", 한국의류학회지, 16(1), pp.3-21. 

  20. 소현재.강명구(2007), 장소 마케팅과 쇼핑센터 의 역할-동대문 의류 시장 중심으로-", 한국동 굴학회지, 81, pp.25-45. 

  21. 임숙자.김선희(1998), "의류유통업태의 점포이 미지와 의복 만족도에 관한 연구", 한국의류학 회지, 23(2), pp.185-19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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