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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kg급 틸트-덕트 수직이착륙 비행로봇의 설계 및 시험
Design and Test of a 20 kg-class Tilt-duct VTOL Aerial Robot 원문보기

한국항공우주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eronautical & Space Sciences, v.44 no.12, 2016년, pp.1095 - 1102  

장성호 (Korea Aerospace Research Institute) ,  조암 (Korea Aerospace Research Institute) ,  최성욱 (Korea Aerospace Research Institute)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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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20 kg급 틸트-덕트 수직이착륙 비행로봇 개발을 위한 비행체의 설계, 제작 및 시험 결과를 제시한다. 틸트-덕트 비행체는 추력발생을 위한 두 개의 메인프롭과 피치축 자세 제어를 위한 후방프롭으로 구성된다. 비행체의 추력과 자세 안정성 향상을 위해 호버와 조종성 연구에 중점을 두었다. 비행체 조종 성능 개선을 위해 메인프롭 링키지 변경에 의한 롤축 안정성 영향, 작동기 변경에 따른 자세제어 성능, 외풍에 대한 덕트 유, 무상태의 영향 및 조종면 영향을 확인할 수 있는 안전줄 시험이 수행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presents the results of the design, fabrication and tether test for a gross weight 20 kg tilt-duct VTOL aerial robot. The tilt-duct vehicle, a tri-ducts air-vehicle, which composed of two main tilt ducts for thrust and an aft-fan for pitch attitude control, has been developed as an aerial...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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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비행로봇 개발을 위한 비행체의 설계, 제작 및 시험 과정을 설명하고 덕트의 추력과 자세 안정성 등 성능 향상에 적용한 기술의 결과를 정리한다. 덕티드-프롭 형상의 비행로봇 성능 개선을 위해 메인프롭 링키지 변경에 의한 롤축 안정성 영향, 작동기 변경에 따른 자세제어 성능, 측풍에 대한 덕트 유, 무 상태의 영향 및 조종면 영향을 확인할 수 있는 안전줄 시험 결과를 제시하였다.
  • 외국에서 덕트형 무인기는 주로 군용으로 개발되었으며, 우리나라에서는 2012년 6월부터 산업통상자원부 로봇산업융합핵심기술개발사업의 지원을 받아 수직이착륙 비행로봇 시스템 개발이 시작되었다. 이동 가능한 도킹 스테이션을 기반으로 수직이착륙과 이동의 유연성을 갖추도록 개발되고 있으며 협소한 공간에서 운용의 안전성을 제공하면서 고속 비행이 가능한 소형 무인기를 목표로 한다. 20 kg급 틸트-덕트 수직이착륙 비행로봇(이하‘비행로봇’)은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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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덕트 형 비행체의 장점은 무엇인가? 틸트-덕트 형 비행체는 1930년대부터 연구되어 1970년대 초까지 개발이 진행되었으며 X-22가 대표적이다. 덕트 형 비행체는 덕트 효과에 의해 수직이착륙 시 추력을 추가로 생산할 수 있으며 지상 운용 시 인명피해와 장애물에 따른 사고를 예방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1]. 이후 덕트 형상의 기술을 무인기에 적용한 단일 덕트 형의 비행체가 연구, 개발되었다.
단일 덕트 형의 비행체의 장점과 단점은 무엇인가? 이후 덕트 형상의 기술을 무인기에 적용한 단일 덕트 형의 비행체가 연구, 개발되었다. 단일 덕트 형의 무인기는 덕트의 수직이착륙 성능의 장점과 지상 운용에서 보관, 이동 등의 편리함을 갖추었지만 고정익 및 회전날개 무인기보다 비행 속도, 체공 성능 등에서 상대적인 우위를 점하지 못한다. 외국에서 덕트 형 무인기는 주로 군용으로 개발되었으며, 우리나라에서는 2012년 6월부터 산업통상자원부 로봇산업융합 핵심기술개발사업의 지원을 받아 수직이착륙 비행 로봇 시스템 개발이 시작되었다.
비행 로봇은 무엇으로 구성되어 있는가? 비행 로봇은 동체 양쪽에 틸트가 가능한 두 개의 덕티드-프롭을 통해 수직이착륙하며 별도의 날개 없이 고정익 형상으로 틸트 후 덕트와 덕트 내부의 베인을 이용하여 양력을 발생시킨다. 비행 로봇은 추력과 양력을 담당하는 두 개의 덕 티들-프롭, 동체, 테일프롭 그리고 수평 및 수직미익으로 구성된다. 동체 형상은 중앙에 가솔린 엔진과 연료를 채울 수 있는 공간을 확보하였고 메인 프로(Main Prop)의 직경은 560mm, 동체 길이 1500mm로 설계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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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

  1. Jungwoo Ko, VTOL Vehicle, 1st Ed., Jisungsa, 2013, pp.103-120. 

  2. Chang, Sung-Ho, et al. "Development of Power System for the Tilt-duct VTOL Aerial Robot", Aerospace Engineering and Technology, Vol. 13, No. 2, 2014, pp. 1-6. 

  3. Jonathan Fleming, et al. "Improved Control of Ducted Fan VTOL UAVs in Crosswind Turbulence", in AHS, 4th Decennial Specialist's Conference on Aeromechanics, San Francisco, California, January 21-23, 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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