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병원의 프로세스 혁신
Hospital Process Innovation 원문보기

병원경영학회지 = Korea journal of hospital management, no.spc, 2016년, pp.61 - 73  

김용식 (이노헬스케어)

초록이 없습니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병원은 재무건전성 확보를 위해 무엇을 하고 있는가? 따라서 병원은 재무건전성 확보를 위해 신환율, 수술건 수, 병상가동율 등 재무 건전성에 영향을 미치는 양적지 표를 불가피하게 관리하며 의료진과 직원들에게 항상 더 많은 업무를 요구함과 동시에, 수익 높은 진료과 및 질환을 중심으로 선택과 집중을 하고 있다. 이렇게 병원이 수익을 고려해야 하는 현실에, 환자접점에서 노력하는 의료진과 직원들의 불만은 쌓여만 가고 있다.
비용절감과 의료질 향상을 위한 도전과제들로 무엇이 있는가? 병원은 국민의 높은 의료수준 요구와 의료질 향상을 위한 정책변화로 매우 어려운 상황에 처해 있다. 선택진료 의사 축소, 다인실 병상 확대, 간호간병 통합서비스, 환자 안전보고 학습시스템, 포괄수가제 등 비용절감과 의료질 향상을 위한 많은 어려운 도전과제들이 눈앞에 펼쳐 있다. 정부는 대안으로 의료질평가 지원금, 환자안전수가 등 새로운 수가정책도 추진하고 있으나, 행위별 수가체계 (Fee for Service)가 기본인 우리나라에서 병원은 환자수 증가와 의료질 향상에 대한 양과 질을 함께 고민 할 수밖에 없는 상황이다.
프로세스 혁신 조직이 일회성이 아닌 변화에 능동적인 혁신조직 문화를 장착시키고 조직간 중재를 담당하는 역하를 수행해야 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힘든 노력대비 성과가 미비하다보니 프로세스 혁신 활동이 활성화되기는 어렵고, 성과를 지속적으로 유지하기란 더욱 어렵다. 문제가 되는 이슈가 가시화되어 병원에 보고되기 까지는 상당히 오랜 시간이 걸린다. 이렇게 오랜 기간 쌓여왔던 문제들을 반드시 해결해야 하는 상황에 직면하게되면, 상호 책임에 대한 방어로 더욱 더 해결하기 어려운 상황이 반복된다. 경영층까지 보고되는 이슈는 실제 발생하는 문제들의 상당히 작은 부분들에 불과하다. 문제가 발생했지만 내부적으로 회피하거나 소극적으로 대응하면서 경영층까지 보고되지 않는 이슈들, 아직까지 문제로 나타나지 않는 이슈들, 발생 가능한 모든 문제들을 포함하여 프로세스 혁신에서 다루어야 할 범위는 상당하다. 때문에 프로세스 혁신 조직은 일회성 문제해결 방식이 아닌 변화에 능동적인 혁신조직 문화를 장착시키고, 조직간 중재를 담당하는 역할을 수행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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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7)

  1. Institute of Medicine (IOM), 2001, Crossing the Quality Chasm: A New Health System for the 21st Century. Washington, D.C: National Academy Press 

  2. Daniel Jones and Alan Mitchell, 2006, Lean thinking for the NHS, Lean Enterprise Academy UK, The NHS confederation 

  3. Mark Graban, 2011, Lean Hospitals: improving quality, patient safety, and employee engagement, Third Edition, Productivity Press 

  4. Milmini Wickramasinghe with Latif Al-Hakim, 2014, Lean Thinking for Healthcare: Healthcare Delivery in the information Age, Springer; Softcover reprint of the original 1st ed 

  5. Debra Hadfield, Shelagh Holmes, Sue Kozlowski, Todd Sperl, 2009, The new Lean Healthcare Pocket Guide, MCS Media Inc; Second edition 

  6. EY Advisory, 2015, Doing more with less- How we help hospitals to achieve better health outcomes with less resources. Moscow training material 

  7. https://innovations.ahrq.gov/articles-and-collections/innovation-concepts?qt-innovation_concepts_and_strategi1#qt-innovation_concepts_and_strateg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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