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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소년 자녀의 생활시간 사용에 부모의 양육태도가 미치는 영향
The Influence of Parenting Attitude to Using Life Time of Adolescent Children 원문보기

한국가족자원경영학회지 = Journal of family resource management, v.20 no.4, 2016년, pp.35 - 47  

박정윤 (중앙대학교 심리학과) ,  전유진 (중앙대학교 아동청소년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research aimed to observe adolescent children's use of time and to discover the parent-related factors that affect adolescent children's use of time. The subjects included 2,092 fourth-grade elementary school students and 2,108 first-grade middle school students. We used data from the Korean C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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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V. 결과 및 논의

    본 연구는 한국 아동청소년 패널조사(KCYPS) 의 4차년도 (2013년)자료를 활용하여 청소년기라는 유사성이 학령기상의 차이가 있는 초등학교 4학년, 중학교 1학년을 대상으로 두 집단의 생활시간 사용의 차이를 살펴보며, 부모관련변인이 자녀의 생활시간 사용에 미치는 영향을 밝혀 청소년기 자녀들의 생활시간 사용 양상이 같은 발달주기내에서도 다른 양상을 보일 수 있는지를 파악하고, 부모의 양육태도가 생활시간 사용 구성에 어떤 영향력이 있는 지를 밝혀 청소년기 자녀들이 시간관리를 효율적으로 할 수 있도록 하는데 부모역할을 제안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에서 도출된 주요결과를 토대로 다음과 같이 논의하고자 한다.

  • 이와 같이 청소년자녀의 생활시간 사용에 대한 선행연구 동향을 살펴보면 특정 연령층의 생활시간을 세부분석 하거나 동일 연령의 시간사용 변화 정도를 분석하고 있으나 자녀의 연령별 생활시간 사용에 대한 비교는 미미한 실정이다. 가령 선행연구에서와 같이 초등학교 고학년과 중학교 시기는 발달특성상 청소년기 범주는 같을 수 있지만 학급이 달라서 시간사용은 차이가 있을 수 있음으로 본 연구에서는 초등학생과 중학생 시기의 생활 시간 사용 정도를 비교하고자 한다.
  • 따라서 본 연구는 청소년기 자녀의 생활시간 사용 양상을 청소년기 초기와 중기를 분류하며 살펴보고 청소년기 자녀들의 생활시간 사용에 영향을 미치는 부모관련 변인을 밝혀보고자 한다. 이를 통해서 청소년기 초기와 중기의 생활시간 사용 양상의 차이를 밝혀서 학령기 내에서도 연령별로 시간 관리 역량을 기르는데 필요한 교육을 차별화하는 근거를 마련할 수 있으며, 청소년이 자발적, 능동적으로 시간관리 능력을 기르는데 부모역할을 제안하고 실천적 접근을 하는 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 그러나 자녀의 생활시간 사용에 대한 제한이나 통제는 부모가 갖는 양육태도에서부터 비롯될 수 있다고 예측됨에도 불구하고 양육방식의 영향력에 대한 연구들은 부족한 실정이다. 따라서본 연구에서 부모의 양육태도가 청소년 자녀의 생활시간 사용에 얼마나 영향을 줄 수 있는지를 파악해 보고자 한다
  • 본 연구결과와 논의를 통해 볼 때 부모들은 자녀의 성장에 따라서 자율성을 더 보장하는 방식의 양육태도를 취하는 것이 자녀들이 생활시간 사용의 균형을 가질 수 있으며, 시간배분과 조정하는 능력을 기를 수 있을 것이다. 본 연구는 청소년기 자녀의 생활시간 사용을 초기와 중기로 분류하여 차이를 살펴보고 부모양육태도 변인의 영향력을 밝히는 과정에서 다음과 같은 한계점을 통해서 추후연구를 제안하고자 한다. 본 연구가 패널자료를 2차 분석함으로 인해서 좀 더 다양한 연령층을 비교하는데 한계가 있었음으로 자녀 연령을 세분화하여 시간사용 차이를 밝히는 후속연구가 이루어져야 한다.
  • 연구대상에서 초등학교 4학년과 중학교 1학년을 선택한 이유는 초기단계인 초등학교 4학년과 중기 청소년 단계로 넘어가는 시기인 중학교 1학년과의 차이를 통해 단계가 다른 청소년을 비교해 청소년들의 생활 패턴과 생활시간 사용은 어떠한 차이점이 있는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 따라서 본 연구는 청소년기 자녀의 생활시간 사용 양상을 청소년기 초기와 중기를 분류하며 살펴보고 청소년기 자녀들의 생활시간 사용에 영향을 미치는 부모관련 변인을 밝혀보고자 한다. 이를 통해서 청소년기 초기와 중기의 생활시간 사용 양상의 차이를 밝혀서 학령기 내에서도 연령별로 시간 관리 역량을 기르는데 필요한 교육을 차별화하는 근거를 마련할 수 있으며, 청소년이 자발적, 능동적으로 시간관리 능력을 기르는데 부모역할을 제안하고 실천적 접근을 하는 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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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초등학생과 중학생 의 생활시간에서 부모의 사회경제적 특성을 따른 결과를 살펴보면 어떠한가? 또한 10년 간 변화에서 1999년에 반해 2009년의 초등학생 중학생 모두 수면시간, 개인위생시간, 외모관리시 간이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초등학생과 중학생 의 생활시간에서의 부모의 사회경제적 특성에 따 른 결과를 살펴보면, 어머니의 교육수준이 중요 변인으로 교육수준이 높을수록 학습, 독서시간은 늘어나고, TV시청시간은 짧아졌다고 밝혔다. 남경애와 고선강(2008)은 청소년의 시간관리행 동과 생활만족도에서는 인문계고, 특성화고, 평생 교육시설에 다니고 있는 학생을 중심으로 시간관 리행동이 학생들의 생활만족도에 미치는 영향력 을 밝혔다.
개인의 생활시간 사용을 파악해야 하는 이유는?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생활시간은 하루 생활을 시간적 측면에서 본 시간구조로, 동시대를 살아가는 사람들의 일상생 활의 구성을 알 수 있는 방식이다. 따라서 개인의 생활시간 사용을 파악하는 것은 일상생활 중 생 리, 노동, 여가 등 일상 활동에 대한 시간 구성을 어떻게 하는지를 이해하는 기제라고 할 수 있다. 이를 통해 개인의 일상생활이 어떻게 분배되며, 영역별로 얼마만큼의 시간을 사용하는지를 파악 함으로써 개인의 삶에서 중요하게 여기는 부분이 무엇인지를 예측할 수 있고, 생활의 균형과 사회 적 맥락 내에서의 생활양식을 파악할 수 있다.
개인의 생활시간 사용 파악과 일상 활동에 대한 시간 구성을 알면 알 수 있는 것은? 따라서 개인의 생활시간 사용을 파악하는 것은 일상생활 중 생 리, 노동, 여가 등 일상 활동에 대한 시간 구성을 어떻게 하는지를 이해하는 기제라고 할 수 있다. 이를 통해 개인의 일상생활이 어떻게 분배되며, 영역별로 얼마만큼의 시간을 사용하는지를 파악 함으로써 개인의 삶에서 중요하게 여기는 부분이 무엇인지를 예측할 수 있고, 생활의 균형과 사회 적 맥락 내에서의 생활양식을 파악할 수 있다. 가족자원관리는 생활시간 사용에 대한 관심을 보이며 최근에 여러연구들이 수행되어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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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5)

  1. 남경애.고선강(2008). 청소년의 시간관리행동과 생활만족도: 인문계고, 특성화고, 평생교육시설 학생들을 중심으로. 한국가족자원경영학회지, 12(3), 103-117. 

  2. 박경아(2013). 초등학생의 학교생활적응과 부모 양육태도, 독서시간 및 자아탄력성의 인과적 관계. 울산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3. 박경애.김택호(1994). 청소년시간 및 정신에너지관리: 기초연구. 한국청소년상담복지개발원. 

  4. 박민자.손문금(2007). 가족배경이 청소년의 교육성취와 관련된 생활시간 사용에 미치는 영향. 가족과문화, 19(2), 93-120. 

  5. 박은정(2006). 중학생의 시간관리와 학업성취도. 한국방송통신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6. 송원영(2009). 아동이 지각한 어머니의 양육태도와 초등학생의 시간제약지각 및 시간관리능력의 관계. 경인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7. 송유진(2013). 부모의 사회경제적 특성에 따른 청소년의 생활시간 비교. 가족과문화, 25(3), 31-53. 

  8. 오만석(2010). 한국 학생들의 생활시간 사용에 대한 비교 연구. 한국비교교육학회지, 20(4), 299-330. 

  9. 이귀옥.이미리(2013). 초등학교 저학년, 고학년, 그리고 중학생의 학교적응에 미치는 개인, 가족, 학교 변인 탐색. 생애학회지, 3(1), 14-30. 

  10. 이승미.이현아(2011). 맞벌이 임금근로자 남녀의 생활시간구조분석. 대한가정학회지, 49(5), 81-96. 

  11. 이원희(2000). 고등학생의 시간관리와 학업 성취와의 관계. 서울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2. 진미정(2008). 가족구조에 따른 아동의 생활시간 비교. 가족과문화, 20(3), 187-211. 

  13. 진미정.이윤주(2010). 어머니의 취업에 따른 영유아기 아동의 생활시간 양태. 대한가정학회지, 48(6), 43-56. 

  14. 최남숙.유소이(2002). 청소년의 시간사용 실태와 결정요인 분석: 가사노동, 여가, 과외수업을 중심으로. 한국가족자원경영학회지, 6(1), 1-16. 

  15. 허묘연(2000). 청소년이 지각한 부모 양육행동척도개발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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