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모양육태도가 스마트폰 중독에 미치는 영향 -공격성과 충동성의 매개효과- The Influence of Parental Rearing Attitudes on Smartphone Addiction - The Mediating Effect of Aggression and Impulse -원문보기
본 연구는 초등학생이 지각한 부모양육태도가 스마트폰 중독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고, 이 과정에서 공격성과 충동성이 부모양육태도와 스마트폰 중독관계를 매개하는지 검증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대상은 J지역 초등학교 4, 5학년 390명(남: 199, 여: 191)이었다. 연구에 사용한 척도는 부모양육척도, 스마트폰 중독척도, Neo 성격척도 등이다. 통계분석은 SPSS 22.0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상관분석, 회귀분석 등을 사용하였다. 주요한 연구결과는 첫째, 상관분석 결과 부모양육태도, 스마트폰중독, 공격성과 충동성은 유의한 상관관계가 있었다. 둘째, 부모양육태도 중 거부적인 부모양육태도가 스마트폰 중독에 부정적인 촉진적 영향을 주며, 이 과정에서 충동성과 공격성이 부분매개하였다. 또한 과보호적 부모양육태도가 역시 스마트중독에 부정적인 촉진적 영향을 주며, 이 과정에서 충동성과 공격성이 완전 매개한다는 것이 검증되었다. 본 연구결과 스마트폰 중독에 대한 개입과 상담 시에 부모양육태도의 변화뿐 아니라, 청소년의 충동성과 공격성에 대한 상담과 개입이 매우 중요하다는 것이 검증되었다. 본 연구는 스마트폰 중독 예방을 위한 교육 및 상담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실증적인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한계와 향후 연구과제가 논의되었다.
본 연구는 초등학생이 지각한 부모양육태도가 스마트폰 중독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고, 이 과정에서 공격성과 충동성이 부모양육태도와 스마트폰 중독관계를 매개하는지 검증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대상은 J지역 초등학교 4, 5학년 390명(남: 199, 여: 191)이었다. 연구에 사용한 척도는 부모양육척도, 스마트폰 중독척도, Neo 성격척도 등이다. 통계분석은 SPSS 22.0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상관분석, 회귀분석 등을 사용하였다. 주요한 연구결과는 첫째, 상관분석 결과 부모양육태도, 스마트폰중독, 공격성과 충동성은 유의한 상관관계가 있었다. 둘째, 부모양육태도 중 거부적인 부모양육태도가 스마트폰 중독에 부정적인 촉진적 영향을 주며, 이 과정에서 충동성과 공격성이 부분매개하였다. 또한 과보호적 부모양육태도가 역시 스마트중독에 부정적인 촉진적 영향을 주며, 이 과정에서 충동성과 공격성이 완전 매개한다는 것이 검증되었다. 본 연구결과 스마트폰 중독에 대한 개입과 상담 시에 부모양육태도의 변화뿐 아니라, 청소년의 충동성과 공격성에 대한 상담과 개입이 매우 중요하다는 것이 검증되었다. 본 연구는 스마트폰 중독 예방을 위한 교육 및 상담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실증적인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한계와 향후 연구과제가 논의되었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effects of parental rearing attitudes on smartphone addiction and mediation effect of children's aggression and impulse between them. The randomly chosen 390 subjects of the 4th and 5th elementary school students (boy: 199, girl: 191) of J City partici...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effects of parental rearing attitudes on smartphone addiction and mediation effect of children's aggression and impulse between them. The randomly chosen 390 subjects of the 4th and 5th elementary school students (boy: 199, girl: 191) of J City participated in this research. The main scales were EMBU-Shot, Smartphone Addiction Scale and NEO-PAS. Spss 22.0 was used for its statistical analysis, that is correlation analysis and regression analysis. The main results are as follows. First, parental rearing attitude, smartphone addiction, and aggression and impulse were statistically significantly correlated. Second, it is testified that rejective parental rearing attitudes statistically significantly increasingly influenced smartphone addiction with partial mediation of aggression and impulse. Also overprotective parental rearing attitudes statistically significantly increasingly influenced smartphone addiction with full mediation of them. It suggested the importance of intervention for aggression and impulse of the children with smartphone addiction as well as parental rearing attitude changes in intervening and counseling them. This study tried to supply evidence-based and basic data for the developing preventive education and counseling programs for them. The limit and future tasks were discussed.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effects of parental rearing attitudes on smartphone addiction and mediation effect of children's aggression and impulse between them. The randomly chosen 390 subjects of the 4th and 5th elementary school students (boy: 199, girl: 191) of J City participated in this research. The main scales were EMBU-Shot, Smartphone Addiction Scale and NEO-PAS. Spss 22.0 was used for its statistical analysis, that is correlation analysis and regression analysis. The main results are as follows. First, parental rearing attitude, smartphone addiction, and aggression and impulse were statistically significantly correlated. Second, it is testified that rejective parental rearing attitudes statistically significantly increasingly influenced smartphone addiction with partial mediation of aggression and impulse. Also overprotective parental rearing attitudes statistically significantly increasingly influenced smartphone addiction with full mediation of them. It suggested the importance of intervention for aggression and impulse of the children with smartphone addiction as well as parental rearing attitude changes in intervening and counseling them. This study tried to supply evidence-based and basic data for the developing preventive education and counseling programs for them. The limit and future tasks were discusse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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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이러한 물리적, 심리적, 환경적 변화에 적응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혼란과 갈등을 해결하는 방법으로 가장 쉽게 접근할 수 있는 것이 바로 스마트폰이며 기기의 편리성과 접근 용이성은 이들을 쉽게 스마트폰에 빠져들게 만들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스마트폰 중독률이 가장 높은 중학교 시기의 준비기인 초등 고학년을 대상으로 하고자 한다. 초등학교 고학년에서 중학교로 넘어가면서 스마트폰 중독률이 증가하는 것으로 볼 때, 초등 고학년때부터 스마트폰 중독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파악하여 적극적으로 개입한다면 스마트폰 중독 문제를 미연에 방지하고 예방할 수 있을 것이다.
본 연구는 초등고학년의 부모양육태도가 스마트폰 중독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 공격성과 충동성이 부모 양육태도와 스마트폰 중독의 관계를 매개하는지 검증하고자 하였다. 스마트폰에 대한 노출과 보급이 보편화되어 있는 초등고학년은 올바른 스마트폰 사용교육 및 프로그램의 개발이 시급하며 스마트폰 중독률이 가장 높은 중학생 시기의 준비단계인 초등고학년 시기에 스마트폰 중독의 위험성을 알리고 예방할 수 있는 교육 및 상담프로그램을 제공할 수 있는 기초자료를 마련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즉, 부모양육태도가 거부적이거나 과보호적일 경우 스마트폰 중독이 촉진되며 이 과정에서 공격성, 충동성의 문제가 더욱 스마트폰 중독을 높이는 요인으로 작용한다고 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이와 같은 이론적 논의를 실증적으로 검증하여, 추후 청소년의 스마트폰 중독 예방과 치료를 위한 프로그램 개발과 접근방법에 대해 기여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초등고학년의 부모양육태도가 스마트폰 중독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 공격성과 충동성이 부모 양육태도와 스마트폰 중독의 관계를 매개하는지 검증하고자 하였다. 스마트폰에 대한 노출과 보급이 보편화되어 있는 초등고학년은 올바른 스마트폰 사용교육 및 프로그램의 개발이 시급하며 스마트폰 중독률이 가장 높은 중학생 시기의 준비단계인 초등고학년 시기에 스마트폰 중독의 위험성을 알리고 예방할 수 있는 교육 및 상담프로그램을 제공할 수 있는 기초자료를 마련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주요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연구적 함의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제안 방법
또한 스마트폰 일반 사용자군과 잠재적 위험군, 고위험군이 모두 포함되어 있어 후속연구에서는 조사지역을 전국단위로 확대하고, 스마트폰 중독위험군을 세분화하여 연구 결과를 체계적으로 검증할 필요가 있다. 둘째, 스마트폰 중독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들 중에서 지각된 부모양육태도와 공격성과 충동성만을 살펴보았다. 스마트폰 중독에 대한 연구가 이루어져오고 있지만 아직까지 미비한 실정이므로 이외의 개인변인과 환경변인, 매체적 특성관련 변인 등을 탐색하여 후속연구를 할 필요가 있다.
선행연구 상의 이론적 배경을 바탕으로 부모양육태도를 독립변수로 스마트폰 중독을 종속변수로 선정하였다. 또한 독립변수와 종속변수간의 관계를 매개하는 변수로 공격성과 충동성을 선정하였다. 이를 다음 Fig.
그 결과는 Table 4-1에 제시하였다. 먼저 1단계 독립변인 부모양육태도가 매개변인 충동성과 공격성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 2단계에서 독립변인 부모 양육태도가 종속변인 스마트폰 중독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며 3단계에서는 독립변인 부모양육태도가 매개변인 공격성과 충동성을 매개해 스마트폰 중독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해 보았다.
부모양육태도가 스마트폰 중독 하위요인에 미치는 영향과 부모양육태도 하위요인이 스마트폰 중독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해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부모양육 태도와 스마트폰 중독 간의 관계에서 공격성과 충동성의 매개효과를 확인하기 위하여 Baron과 Kenny가 제시한 3단계 매개효과 검증 절차에 따라 분석을 실시하였으며[28], 마지막으로 매개효과크기를 확인하기 위해 PROCESS Macro를 사용하여 Bootstrapping을 실시하였다.
선행연구 상의 이론적 배경을 바탕으로 부모양육태도를 독립변수로 스마트폰 중독을 종속변수로 선정하였다. 또한 독립변수와 종속변수간의 관계를 매개하는 변수로 공격성과 충동성을 선정하였다.
자료 수집은 2017년 5월 1일 – 15일까지 진행되었으며 설문을 실시할 각 반 담임선생님과 사전모임에서 본 설문지의 취지를 설명하고, 수업시간을 활용하였다. 설문대상자에게 연구목적에 대해 설명한 후 20여분에 걸쳐 설문을 실시하고 즉석에서 수거하였다. 본 연구의 연구대상은 다음과 같다.
자료 수집은 2017년 5월 1일 – 15일까지 진행되었으며 설문을 실시할 각 반 담임선생님과 사전모임에서 본 설문지의 취지를 설명하고, 수업시간을 활용하였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의 연구대상은 다음과 같다. J도 J시에 소재한 초등학교 4, 5학년 420명에게 설문을 실시하였고, 이 중 미 응답이나 불성실한 응답을 한 30부를 제외하고 총 390명의 자료를 분석대상으로 하였다. 연구대상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을 살펴보면 학년별로는 4학년 175명(44.
데이터처리
부모양육태도와 스마트폰 중독, 공격성과 충동성의 관계를 알아보기 위해 상관분석을 실시하였다. 부모양육태도가 스마트폰 중독 하위요인에 미치는 영향과 부모양육태도 하위요인이 스마트폰 중독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해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부모양육 태도와 스마트폰 중독 간의 관계에서 공격성과 충동성의 매개효과를 확인하기 위하여 Baron과 Kenny가 제시한 3단계 매개효과 검증 절차에 따라 분석을 실시하였으며[28], 마지막으로 매개효과크기를 확인하기 위해 PROCESS Macro를 사용하여 Bootstrapping을 실시하였다.
0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부모양육태도와 스마트폰 중독, 공격성과 충동성의 관계를 알아보기 위해 상관분석을 실시하였다. 부모양육태도가 스마트폰 중독 하위요인에 미치는 영향과 부모양육태도 하위요인이 스마트폰 중독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해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부모양육태도와 스마트폰 중독과의 관계에 있어 공격성과 충동성의 매개효과를 검증하기 위해 Baron과 Kenny의 3단계 매개효과 검증 절차에 따라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는 Table 4-1에 제시하였다.
이 β값의 감소가 통계적으로 유의미한지 검증하기 위해 SPSS Macro를 통해 부트스트래핑(Bootstrapping)을 실시하여 확인하였다.
이 β값의 감소가 통계적으로 유의미한지 검증하기 위해 SPSS Macro를 통해 부트스트래핑(botstrapping)을 실시하여 확인하였다.
이론/모형
정신건강을 측정하기 위해 김동일과 안현의가 개발하고 김동일 등이 타당화한 NEO 성격검사 중에서 신경증 요인의 하위요인인 충동성(8문항), 공격성(8문항)을 추출하여 사용하였다[27]. 본 연구에서의 신뢰도 계수(Cronbach's α)는 공격성 .
한국정보화 진흥원에서(2011) 개발한 청소년 스마트폰 중독 자가진단척도를 사용하였다. 내용은 일상생활장애, 가상세계지향, 금단, 내성 등 4개의 하위 요인으로 구성되어 있다.
성능/효과
넷째, 공격성, 충동성과 스마트폰 중독의 관계에서는 충동성, 공격성 순으로 모두 정적상관을 보였다(p<.01).
단순상관분석 결과 부모양육태도와 충동성, 공격성과의 관계가 통계적으로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부모양육태도의 3가지 하위요인인 애정적 양육태도, 거부적 양육태도, 과보호적 양육태도를 독립변수로 하고 공격성과 충동성을 각각 종속변인으로 하여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한 결과는 Table 3과 같다.
둘째, 거부적 부모양육태도와 스마트폰 중독간의 충동성의 매개효과를 살펴보면, 1단계에서 예언변인인 거부적 부모양육태도가 매개변인으로 가정한 충동성을 유의하게 설명하고 있으며(ß=.65, p<.001), 2단계에서 거부적 부모양육태도가 종속변인인 스마트폰 중독을 유의하게 설명하고 있다(ß=.49, p<.001).
첫째, 부모 양육태도 하위요인과 충동성간의 상관관계를 살펴본 결과 애정적 양육태도는 유의한 부적상관을, 거부적 양육태도와 과보호적 양육태도는 정적 상관을 보였다. 둘째, 부모양육태도 하위요인과 공격성간의 상관을 살펴본 결과, 애정적 양육태도는 유의미한 부적상관을 거부적, 과보호적 양육태도는 정적상관을 보였다. 셋째, 부모양육태도 하위요인과 스마트폰 중독의 관계에서 애정적 부모양육태도와는 부적상관을 거부적, 과보호적 부모양육태도는 정적상관을 보였다.
둘째, 부모양육태도와 스마트폰 중독과의 관계를 충동성과 공격성이 매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부모 양육태도가 스마트폰 중독에 미치는 영향에 있어 공격성이 완전 매개하여 스마트폰 중독을 유발하며[34], 부모양육 태도와 스마트폰 중독과의 관계를 충동성이 가장 큰 영향을 미치고[35], 과보호적 양육태도와 스마트폰 중독과의 관계를 자기조절력[36] 및 자기통제력[37-38]과 같은 특성을 매개로 스마트폰 중독에 영향을 미친다는 선행연구들과 맥락을 같이 하는 결과이다.
둘째, 충동성을 예측하기 위해 부모양육태도 하위요인들을 투입한 결과 설명력이 44%로 3가지 하위요인 모두에서 유의한 영향을 미쳤다(F=102.01, p<.001).
이러한 연구 결과는 부정적 양육태도에 대한 지각이 스마트폰 중독을 높이는 요인으로 작용한다는 기존의 연구결과를 뒷받침하는 결과이며[29-30], 부모의 애정적 태도가 공격성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지 못한다는 연구와 상반되는 결과이고[31], 자녀가 부모양육태도를 부정적으로 인식하면 공격성과 충동성이 높아지며 애정적으로 인식할수록 공격성과 충동성 수준이 낮아진다는 연구결과와 일치한다[32, 33]. 부모의 통제와 제한, 규제, 통제, 과보호, 방임 등의 양육태도를 지양하고 분명한 기준과 합리적인 설명, 일관성 있는 태도, 수용과 친밀감을 가지고 자녀의 필요에 대처하는 양육태도가 자녀의 공격성과 충동성을 줄이는 방법임과 동시에 스마트폰 중독을 예방하는 방법임을 보여준다. 초등 고학년 시기는 자신의 선택에 대한 자유를 가지고 싶어하고 권위자에 대한 반발심을 가질 수 있으며 의문을 제기한 상황에서 적절한 답을 얻지 못할 때 심리적 저항이 강해진다.
셋째, 과보호적 부모 양육태도와 스마트폰 중독의 관계에 있어 공격성의 매개효과를 살펴보면 1단계에서 독립변인 과보호적 부모양육태도가 매개변인으로 가정한 공격성을 유의하게 설명하며(ß=44, p<.001), 2단계에서 과보호적 부모양육태도가 종속변인인 스마트폰 중독을 유의하게 설명한다(ß=.31, p<.001).
둘째, 부모양육태도 하위요인과 공격성간의 상관을 살펴본 결과, 애정적 양육태도는 유의미한 부적상관을 거부적, 과보호적 양육태도는 정적상관을 보였다. 셋째, 부모양육태도 하위요인과 스마트폰 중독의 관계에서 애정적 부모양육태도와는 부적상관을 거부적, 과보호적 부모양육태도는 정적상관을 보였다. 넷째, 공격성, 충동성과 스마트폰 중독의 관계에서는 충동성, 공격성 순으로 모두 정적상관을 보였다(p<.
첫째, 공격성을 예측하기 위해 부모양육태도 하위요인들을 투입한 결과 설명력이 43%로 3가지 하위요인 모두에서 유의한 영향을 미쳤다(F=96.878, p<.001).
첫째, 부모 양육태도 하위요인과 충동성간의 상관관계를 살펴본 결과 애정적 양육태도는 유의한 부적상관을, 거부적 양육태도와 과보호적 양육태도는 정적 상관을 보였다. 둘째, 부모양육태도 하위요인과 공격성간의 상관을 살펴본 결과, 애정적 양육태도는 유의미한 부적상관을 거부적, 과보호적 양육태도는 정적상관을 보였다.
첫째, 초등고학년이 지각한 부모양육태도가 스마트폰 중독에 영향을 주는 중요한 요인으로 검증되었고 매개변인인 충동성과 공격성을 유의미하게 설명하고 있다. 스마트폰 중독의 원인을 파악하고 해결방안을 제시하는데 있어서 부모 역할 및 양육태도의 중요성을 보여주고 있다.
후속연구
첫째, 연구대상이 J지역 초등학생으로 제한되어 있어 연구결과를 전체 초등학생으로 일반화시키는데 한계가 있다. 또한 스마트폰 일반 사용자군과 잠재적 위험군, 고위험군이 모두 포함되어 있어 후속연구에서는 조사지역을 전국단위로 확대하고, 스마트폰 중독위험군을 세분화하여 연구 결과를 체계적으로 검증할 필요가 있다. 둘째, 스마트폰 중독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들 중에서 지각된 부모양육태도와 공격성과 충동성만을 살펴보았다.
스마트폰 중독에 대한 연구가 이루어져오고 있지만 아직까지 미비한 실정이므로 이외의 개인변인과 환경변인, 매체적 특성관련 변인 등을 탐색하여 후속연구를 할 필요가 있다. 마지막으로 스마트폰 중독을 높이는 위험요인 외에도 긍정적 내적자원과 환경변인 등의 보호요인에 대한 연구를 통해 스마트폰 중독의 중재 및 예방에 실제적으로 기여할 수 있기를 기대해본다.
둘째, 스마트폰 중독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들 중에서 지각된 부모양육태도와 공격성과 충동성만을 살펴보았다. 스마트폰 중독에 대한 연구가 이루어져오고 있지만 아직까지 미비한 실정이므로 이외의 개인변인과 환경변인, 매체적 특성관련 변인 등을 탐색하여 후속연구를 할 필요가 있다. 마지막으로 스마트폰 중독을 높이는 위험요인 외에도 긍정적 내적자원과 환경변인 등의 보호요인에 대한 연구를 통해 스마트폰 중독의 중재 및 예방에 실제적으로 기여할 수 있기를 기대해본다.
본 연구의 한계점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연구대상이 J지역 초등학생으로 제한되어 있어 연구결과를 전체 초등학생으로 일반화시키는데 한계가 있다. 또한 스마트폰 일반 사용자군과 잠재적 위험군, 고위험군이 모두 포함되어 있어 후속연구에서는 조사지역을 전국단위로 확대하고, 스마트폰 중독위험군을 세분화하여 연구 결과를 체계적으로 검증할 필요가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스마트폰 중독률이 가장 높은 중학교 시기의 준비기인 초등 고학년을 대상으로 하고자 한다. 초등학교 고학년에서 중학교로 넘어가면서 스마트폰 중독률이 증가하는 것으로 볼 때, 초등 고학년때부터 스마트폰 중독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파악하여 적극적으로 개입한다면 스마트폰 중독 문제를 미연에 방지하고 예방할 수 있을 것이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스마트폰의 적극적인 소비층인 청소년의 스마트폰 중독률은?
스마트폰의 적극적인 소비층인 청소년의 스마트폰 중독률은 30.6%로 60대 미만의 성인 중독률 16.1%에 비해 2배 이상 높은 수치이며 학령별로는 초등학생이 26.7%, 중학생이 33%, 고등학생이 27.7%로 초등학생의 스마트폰 중독률도 높은 수준에 있다[7]. 특히 초등학생은 중,고등학생에 비해 자기통제력이 낮은 특성을 보이기 때문에[8] 스마트폰 중독률이 더 높아질 것으로 예상되며, 이에 스마트폰 중독 예방 대책이 시급하다.
스마트폰 사용과 보급은 청소년의 일상에 어떠한 변화를 가져왔는가?
스마트폰 사용과 보급은 청소년의 일상에 많은 변화를 가져왔다. 자신의 의견을 자유롭게 개진하고 사교 및 문화활동을 할 수 있다는 긍정적인 측면도 있지만 부작용도 나타나고 있는데 대표적인 역기능이 스마트폰 중독이라 할 수 있다. 스마트폰 중독의 개념은 합의된 정의가 없고 행위중독의 하위유형으로 간주하는 등 학자들마다 의견이 분분하지만 스마트폰 중독 연구자들에 의해서 정의가 이루어져오고 있다.
2016년 2월 스마트폰 가입자 수는?
스마트폰의 사용과 활용 면에서 가장 적극적인 사용자는 10대 청소년으로서 이들은 디지털 매체와 매우 친숙한 세대이다. 2016년 2월 스마트폰 가입자 수는 5,300만 명이며 이중 중학생은 95.3%, 고등학생은 9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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