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학교수학 = School Mathematics, v.18 no.4, 2016년, pp.749 - 771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mathematical tasks of Korea and the USA textbooks focused on conditions for parallelograms. In this study, structures of task, types of proof and reasoning, and levels of cognitive demand are investigated. The conclusion is as follows: First, with respect to s...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반례 찾기란? | 반례 찾기(finding a counterexample : FC)는 주어진 문장이 거짓임을 증명하는 수단으로 반례를 찾는 것이다. 예를 들어, “(x - y)2 = x2 + y2이성립하지 않음을 보이는 반례를 찾아라. | |
넓이가 같은 평행사변형을 작도하는데 필요한 선행개념은? | 272). 실제로 유클리드 기하학원론 제 1권은 각과 삼각형(명제 1~26), 평행선(명제 27~32), 평행사변형(명제 33~48)으로 구성되는데, 이 중 명제 33에서 평행사변형이 되기 위한 조건을 제시함으로써 각과 삼각형 및 평행선에 대한 내용을 평행사변형의 성질(명제 34)과연결 짓고 있다. 넓이가 같은 평행사변형을 작도(명제 35~45)하는데 필요한 선행개념이 되기도 하는데, 정의 이외의 조건을 이용하여 작도가 가능함을 알려줌으로써 평행사변형의 작도법에 대한 탐구의 기회를 제공하기도 한다. | |
평행사변형이 되기 위한 조건 관련 선행연구는 주로 어떤 것이 연구되어 왔는가? | 평행사변형이 되기 위한 조건 관련 선행연구로는 주로 탐구형 기하 소프트웨어를 활용하여 평행사변형이 되기 위한 여러 가지 조건들을 지도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한 연구(오호진, 2001; 이연재, 2005; 장유정, 2009)가 이루어져 왔으며,교과서의 수학 과제에 중점을 두고 분석한 연구는 미흡한 실정이다. 하지만, 과제는 수학 학습을 위한 가장 중요하고 핵심적인 요소로써(김성희, 방정숙, 2005; Simon & Tzur, 2004; Stein,Grove, & Henningsen, 1996), 학생들은 수업 시교과서에 포함된 수학 과제를 해결하며 수학적인 이해를 발전시킨다(권지현, 김구연, 2013). |
강옥기, 권언근, 이형주, 우희정, 윤상혁, 김태희, 김수철, 유승연, 윤혜미(2015). 중학교 수학 2. 서울: 두산동아.
고호경, 김응환, 양순열, 권세화, 권순학, 정낙영, 장인선, 임유원, 최수영, 이성재, 노솔, 백형윤, 홍창섭(2015). 중학교 수학 2. 서울: 교학사.
권지현, 김구연(2013). 중학교 수학 교과서에 제시된 기하영역의 수학 과제 분석. 수학교육, 52(1), 111-128.
김서령, 이정례, 선우하식, 이진호, 김양수, 김원, 김윤희, 신지영, 노창균, 정혜윤, 주우진 (2015). 중학교 수학2. 서울: 천재교육.
김성희, 방정숙(2005). 수학 교수 학습 과정에서 과제의 인지적 수준 분석: 초등학교 '비와 비율' 단원을 중심으로. 수학교육학연구, 15(3), 251-272.
류희찬, 류성림, 이경화, 신보미, 강순모, 윤옥교, 김명수, 조성오, 천태선, 김철호(2015). 중학교 수학 2. 서울: 천재교과서.
송온기(2009). 2007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고등학교 수학 교과서 비교 연구: 고1 기하 영역 중심으로. 서울시립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오호진(2001). 작도를 통한 평면도형 지도에 관한 연구 : 탐구형 소프트웨어를 사용하여. 이화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우정호, 박교식, 이종희, 박경미, 김남희, 임재훈, 권석일, 남진영, 김진환, 강현영, 이형주, 박재희, 전철, 오혜미, 김상철, 설은선, 황수영, 김민경, 최인선, 고현주, 이정연, 최은자, 김기연, 윤혜미, 천화정(2015). 중학교 수학 2. 서울: 두산동아.
유클리드, 토마스 히드(1998). 기하학원론 마: 가권 해설서. (이무현 역), 서울: 교우사.
이연재(2005). 사각형의 성질을 활용한 작도문제 해결에 관한 연구: 중학교 2학년 내용을 중심으로. 한국교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이종희, 김선희(2002). 학교 현장에서 수학적 추론에 대한 실태 조사. 수학교육, 41(3), 273-289.
이준열, 최부림, 김동재, 송영준, 윤상호, 황선미 (2015). 중학교 수학 2. 서울: 천재문화.
장유정(2009). 탐구형 기하 소프트웨어를 활용한 평행사변형 학습에 관한 사례연구. 건국대학교 석사학위논문.
정혜윤(2012). 수학적 문장의 조건 조작에 따른 반례 찾기에 관한 연구. 서울대학교 석사학위논문.
한혜숙(2010). 현행 중학교 수학 교과서와 MathThematics 교과서의 비교 분석: 수학적 의사소통 측면을 중심으로. 수학교육, 49(4), 523-540.
Burger, E. B., Chard, D. J., Kennedy, P. Q., Leinwand, S. J., Renfro, F. L., Roby, T. W., Seymour, D. G., & Waits, B. K.(2013). Geometry. Florida: Holt Mcdougal.
Charles, R. I., Hall, B., Kennedy, D., Bass, L. E., Johnso, A., Murphy, S. J., & Wiggins, G.(2015). Geometry Common Core. New Jersey: Pearson.
Harel, G. & Sowder, L.(2007). Toward a comprehensive perspective on proof, In F. Lester (Ed.), Second Handbook of Research on Mathematics Teaching and Learning, National Council of Teachers of Mathematics.
Henningsen, M. & Stein, M. K.(1997). Mathematical Tasks and Student Cognition: Classroom-Based Factors That Support and Inhibit High-Level Mathematical Thinking and Reasoning. Journal for Research in Mathematical Education, 28(5), 524-549.
Hiebert, J. & Wearne, D.(1993). Instructional Tasks, Classroom Discourse, and Students' Learning in Second-Grade Arithmetic. American Educational Research Journal, 30(2).
Johnson, G. J., Thompson, D. R., & Senk, S. L.(2010). Reasoning in High School Textbooks. Mathematics Teachers, 103(6), 411-417.
Simon, M. A. & Tzur, R.(2004). Explicating the Role of Mathematical Tasks in Conceptual Learning: An Elaboration of the Hypothetical Learning Trajectory. Mathematical Thinking and Learning, 6(2), 81-104.
Son, J. W.(2005). A Comparison of How Textbooks Teach Multiplication of Fractions and Division of Fractions in Korea and in the U.S.. In Chick, H. L. & Vincent, J. L.(Eds.). Proceedings of the 29th onference of the International Group for the Psychology of Mathematics Education, 4, 201-208.
Son, J. W.(2012). A Cross-national Comparison of Reform Curricula in Korea and the US in terms of Cognitive Complexity: The Case of Fraction Addition and Subtraction. ZDM Mathematics Education, 44, 161-174.
Son, J. W. & Senk, S. L.(2010). How Reform Curricula in the USA and Korea Present Multiplication and Division of Fractions. Educational Studies in Mathematics, 74(2), 117-142.
Stein, M. K., Grover, B. W., & Henningsen, M.(1996). Building Student Capacity for Mathematical Thinking and Reasoning: An Analysis of Mathematical Tasks Used in Reform Classrooms. American Educational Research Journal, 33(2), 455-488.
Stein, M. K. & Smith, M. S.(1998). Mathematical Tasks as a Framework for Reflection: From Research to Practice. Mathematics Teaching in the Middle School, 3(4), 268-275.
Stein, M. K., Smith, M. S., Henningsen, M. A., & Silver, E. S.(2000). Implementing Standards- Based Mathematical Instruction: A Casebook for Professional Development. New York: Teachers College Press.
Thompson, D. R., Senk, S. L., & Johnson, G. J.(2012). Opportunities to Learn Reasoning and Proof in High School Mathematics Textbooks. Journal for Reasoning in Mathematics Education, 43(3), 253-295.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