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교사의 사전 주목하기와 수학수업에서 실제 주목하기에 대한 연구
A Study on Teacher's Pre-Noticing and Actual Noticing in Mathematics Classroom 원문보기

학교수학 = School Mathematics, v.18 no.4, 2016년, pp.773 - 791  

이은정 (전주교육대학교) ,  이경화 (서울대학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교사의 주목하기 능력은 교수의 질을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 중의 하나로 언급되어 오고 있다. 주목하기는 수업 중 이루어지는 교사의 순간적인 의사결정과 밀접히 관련되어 있으며, 다차원성과 동시성의 특징을 가진 수업 상황에서 교사는 능동적으로 환경을 만들고 상호작용하면서 주목하기를 실행한다. 수학 교사가 전문가로서 수업 상황에서 주목해야만 하는 중요한 측면 중의 하나는 학생의 수학 학습이다. 이에 본 연구는 학생들이 목표로 하는 수학적 지식을 학습하면서 보일 수 있는 전형적인 전략과 어려움 등을 예상하고 적절한 대응을 예측해보는 교사의 사전 주목하기 활동이 실제 수업에서 학생의 학습에 대한 교사의 주목하기에 어떻게 반영되어 드러나는지를 조사하였다. 그 결과 오개념이나 오류를 이해 형성의 기회로 활용하는 주목하기, 학생들의 사전지식에 기초하여 학습기회 창출을 시도하는 주목하기, 학생들의 불완전한 추론을 개선하기 위한 주목하기의 세 가지 형태로 교사의 주목하기가 실행되었다. 본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사전 주목하기 활동이 실제 수업에서 발생하는 교사 주목하기에 미치는 긍정적인 영향과 학생들의 학습을 돕기 위해 교사들이 주목해야만 하는 측면들에 대한 교사의 인식을 강화시키기 위해 사전 주목하기 전략이 유용할 수 있음을 논의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eacher noticing ability has been considered as one of important elements influencing a quality of teaching. Noticing is closely related to teachers' in the moment decision making in a class, and teachers notice things as they create and interact with their classroom setting. Mathematics teachers as...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교사에게 요구되는 안목은? 교사는 다차원적이고 여러 가지 일들이 동시에 발생하는 수업 상황에서 학생들의 학습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중요한 사건이나 측면들을볼 수 있는 전문가적인 안목이 필요하다. 수학교 사의 수업 전문성이 강조됨에 따라 일부 연구자 들은 교사가 수업에서 무엇을 중요시 여기는지 혹은 무엇을 간과하는지를 분석하였으며, 이를 교사의 주목하기라는 개념으로 설명하였다 (Sherin, Jacob & Philipp, 2011; van Es & Sherin,2002).
주목이란? , 2011). 주목은 우리가 일상생활을 하면서 항상 경험하게 되는 것이며, 무엇인가에 대한 이해를 형성해나가는 데 필요한 인간의 자연스러운 능력이다(Mason, 2002). 그러나 수업에서 발생하는 교사의 주목하기는 학생들의 학습에 도움이 되는 전문가적 안목이 필요한 교사의 능력이기 때문에 일상에서 발생하는 자연스러운 주목과는 구별되어야 한다(Ball, 2011).
수학 교사의 주목하기와 관련된 선행연구들의 주제는 두가지로 분류되는데 어떤 것이 있는가? 수학 교사의 주목하기와 관련된 선행연구들의 주제를 살펴보면 크게 두 범주로 분류할 수 있다. 교사들이 수업에서 주목하는 것과 주목하지 못하는 것이 무엇인지를 확인한 연구(예를 들어, 고창규, 2013; Alsawaie & Alghazo, 2010; Scherin, Russ & Colestock, 2011; Scherer & Steinbring, 2007; Star & Strickland, 2008)와 학생의 수학 학습에 대한 교사의 주목하기를 분석한 연구(예를 들어, Jacobs et al., 2011; Mellone, 2011; Scherrer & Stein, 2013; Schifter, 2011; Stockero & Zoest, 2013; van Es, 2011)이다. 본 연구는 학생의 수학 학습에 대한 교사 주목하기의 특성을 분석하고자 하므로 본 절에서는 이와 관련된 선행연구를 검토하고자 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4)

  1. 고창규(2013). 초등교사들이 수업평가에서 주목하지 못하는 수업내용: '박'교사 수업평가 사례를 중심으로.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13(6), 569-597. 

  2. 김남희(2009). 수학 교사 교육과 산파법의 교육적 적용, 학교수학, 11(1), 39-53. 

  3. 김남희(2013). 산파법의 이해와 적용을 위한 교사 전문성 신장 연수, 학교수학, 15(4), 941-955. 

  4. 이경화(2010). 모델링 관점에 대한 논의에서 본 한국 수학교육의 관점 탐색, 수학교육학연구, 20(3), 221-239. 

  5. Alsawaie, O. N., & Alghazo, I. M. (2010). The effect of video-based approach on prospective teachers' ability to analyze mathematics teaching. Journal of Mathematics Teacher Education, 13, 223-241. 

  6. Ball, D. (2011). Foreword. In M. G. Sherin, V. R. Jacobs & R. A. Philipp (Eds.), Mathematics teacher noticing (pp. 35-50). New York: Routledge. 

  7. Biza, I., Nardi, E. & Zachariades, T. (2007) Using tasks to explore teacher knowledge in situationspecific contexts. Journal of Mathematics Teacher Education, 10, 301-309. 

  8. Callejo, M. L. & Zapatera, A. (2016). Prospective primary teachers' noticing of students' understnding of pattern generalization. Journal of Mathematics Teacher Education, doi:10.1007/s10857-016-9343-1. 

  9. Choy, B. H. (2013). Productive mathematical noticing: what it is and why it matters. In V. Steinle, L. Ball & C. Bardini (Eds.), Proceedings of 36th annual conference of Mathematics Education Research Group of Australasia. (pp. 186-193). Melbourne, Victoria: MERGA. 

  10. Cobb, P., & Steffe, L. P. (1983). The constructivist researcher as teacher and model builder. Journal for Research in Mathematics Education, 14(2), 83-94. 

  11. Erickson, F. (2011). On noticing teacher noticing. In M. G. Sherin, V. R. Jacobs & R. A. Philipp. (Eds.) Mathematics teacher noticing (pp. 17-34). New York: Routledge. 

  12. Goldsmith, L. T. & Seago, N. (2011). Using classroom artifacts to focus teachers' noticing: affordances and opportunities. In M. G. Sherin, V. R. Jacobs & R. A. Philipp (Eds.), Mathematics teacher noticing (pp. 169-187). New York: Routledge. 

  13. Henningsen, M., & Stein, M. (1997). Mathematical tasks and students cognition: classroom-based factors that support and inhibit high-level mathematical thinking and reasoning. Journal for Research in Mathematics Education, 28, 524-549. 

  14. Jacobs, V. R., Lamb, L. C., Philipp, R. A. & Schappelle, B. P. (2011). Deciding how to respond on the basis of children's understandings. In M. G. Sherin, V. R. Jacobs & R. A. Philipp. (Eds.) Mathematics teacher noticing (pp. 97-116). New York: Routledge. 

  15. Mellone, M. (2011). The influence of theoretical tools on teachers' orientation to notice and classroom practice: a case study. Journal of Mathematics Teacher Education, 14, 269-284. 

  16. Mason, J. (1998). Enabling teachers to be real teachers: Necessary levels of awareness and structure of attention. Journal of Mathematics Teacher Education, 1, 243-267. 

  17. Mason, J. (2002). Researching your own practice: the discipline of noticing. Oxon: Routledge. 

  18. Mason, J. (2008). Being mathematical with and in front of learners: attention, awareness, and attitude as sources of differences between teacher educators, teachers and learners. In B. Jaworski & T. Wood (Eds.), The mathematics teacher educator as a developing professional (pp. 31-56). Rotterdam: Sense Publishers. 

  19. McDuffie, A. R., Bolson, C., Foote, M. Q., Turner, E., Aguirre, M., Bartell, T., Drake, C., & Land, T. (2014). Using video anlaysis to support prospective K-8 teachers' notiicng of students' multiple mathematical knowledge bases. Journal of Mathematics Teacher Education, 17, 245-270. 

  20. Potari, D. & Jaworski, B. (2002). Tackling complexity in mathematics teaching development: Using the teaching triad as a tool for reflection and analysis. Journal of Mathematics Teacher Education, 5, 351-380. 

  21. Potari, D. (2013). Promoting teachers' mathematical and pedagogical awareness. Journal of Mathematics Teacher Education, 16, 81-83. 

  22. Schoenfeld, A. H. (2011). Noticing matters. a lot. now what? In M. G. Sherin, V. R. Jacobs & R. A. Philipp. (Eds.) Mathematics teacher noticing (pp. 223-238). New York: Routledge. 

  23. Sherin, G. M., Jacobs, V. R., & Philipp, R. A. (2011). Situating the study of teacher noticing. In M. G. Sherin, V. R. Jacobs & R. A. Philipp. (Eds.) Mathematics teacher noticing (pp. 3-13). New York: Routledge. 

  24. Sherin, G. M., Russ, R. S. & Colestock, A. A. (2011). Accessing mathematics teachers' in-the-moment noticing. In M. G. Sherin, V. R. Jacobs & R. A. Philipp. (Eds.) Mathematics teacher noticing (pp. 70-94). New York: Routledge. 

  25. Sherin, G. M. & Star, J. R. (2011). Reflections on the study of teacher noticing. In M. G. Sherin, V. R. Jacobs & R. A. Philipp. (Eds.) Mathematics teacher noticing (pp. 3-13). New York: Routledge. 

  26. Sherin, M. G., & van Es, E. A. (2009). Effects of video club participation on teachers' professional vision. Journal of Teacher Education, 60, 20-37. 

  27. Sherrer, J. & Stein, M. K. (2013). Effects of a coding intervention on what teachers learn to notice during whole-group discussion. Journal of Mathematics Teacher Education, 16(2), 105-124. 

  28. Scherer, P. & Steinbring, H. (2007). Noticing children's learning processes-Teachers jointly reflect on their own classroom interaction for improving mathematics teaching. Journal of Mathematics Teacher Education, 9, 157-185. 

  29. Star, J. R., & Strickland, S. K. (2008). Learning to observe: Using video to improve preservice mathematics teachers'ability to notice. Journal of Mathematics Teacher Education, 11, 107-125. 

  30. Stockero, S. L. & Van Zoest, L. R. (2013). Characterizing pivotal teaching moments in beginning mathematics teachers' practice. Journal of Mathematics Teacher Education, 16, 125-147. 

  31. Sullivan, P. A., Clarke, D. M., Clarke, B. A., & O'Shea, H. F. (2010). Exploring the relationship between tasks, teacher actions, and student learning. PNA, 4, 133-142. 

  32. Van Es, E. (2011). A framework for learning to notice student thinking. In M. G. Sherin, V. R. Jacobs & R. A. Philipp (Eds.), Mathematics teacher noticing (pp. 134-151). New York: Routledge. 

  33. Van Es, E. & Sherin, G. M. (2002). Learning to notice: scaffolding new teachers' interpretations of classroom interactions. Journal of Technology and Teacher Education, 10, 571-596. 

  34. Watson, A., & Mason, J. (2005). Mathematics as a constructive activity: learners generating examples. Mahwah, NJ: Lawrence Erlbaum Associates.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