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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학교수학 = School Mathematics, v.18 no.4, 2016년, pp.793 - 818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plore in detail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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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생들이 이분모분수의 덧셈과 뺄셈을 개념적으로 이해하는 것을 어려워하는 이유 중 하나는? | 학생들이 이분모분수의 덧셈과 뺄셈을 개념적으로 이해하는 것을 어려워하는 이유 중 하나는 덧셈과 뺄셈, 통분, 동치분수, 동분모분수의 덧셈과 뺄셈 등과 같은 다양한 내용이 이분모분수의 덧셈과 뺄셈에서 어떠한 의미를 갖는지 개념적으로 연결하여 탐색해볼 경험이 부족하기 때문이다(변희현, 2009). 이분모분수의 덧셈 및 뺄셈과 관련하여 제4차~2009 개정 교육과정에 의한 교과용 도서를 분석한 이지영과 방정숙(2016)은 이분모분수의 덧셈과 뺄셈 교육이 개념적인 의미나 원리를 이해하도록 하기보다는 절차적인 측면을 강조하고 있다는 것을 지적하였다. | |
이분모분수의 덧셈과 뺄셈을 하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하는가? | 이분모분수의 덧셈과 뺄셈은 학생들이 학습한 분수 관련 내용을 복합적으로 사용한다는 점에서 중요하다. 이분모분수의 덧셈과 뺄셈을 하기 위해서는 두 분모의 곱을 공통분모로 하여 통분하고, 분수의 성질을 이용하여 동치분수를 만들고, 동분모분수의 덧셈과 뺄셈을 해야 한다. | |
이분모분수의 덧셈과 뺄셈하는 과정에서 학생들이 겪는 어려움은? | 일련의 계산 절차만 강조할 경우에 학생들은 이분모분수의 덧셈과 뺄셈이 공식을 암기하여 해결할 수 있는 간단한 주제라고 여기기 쉽지만 이분모분수의 덧셈과 뺄셈을 하는 과정에서 통분의 의미나 계산 원리 등에 개념적으로 접근하면 어려움을 겪는다. 학생들이 겪는 어려움은 이분모분수의 덧셈식과 뺄셈식을 문장제나 그림으로 나타내도록 한 여러 연구에서 이미 보고된 바 있다(예, 김미영, 백석윤, 2010; 이지영, 2009). |
교육부 (2015). 교사용 지도서 수학 5-1. 서울: 천재교육.
김미영, 백석윤 (2010). 분수의 덧셈, 뺄셈에서 나타나는 인지적 장애 현상 분석. 한국초등수학교육학회지, 14(2), 241-262.
이지영 (2009). 초기 대수(Early Algebra)적 관점에 따른 초등학교 6학년 학생들의 분수 연산 감각 분석. 한국교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Izsak, A., Tillema, E., & Tunc-Pekkan, Z. (2008). Teaching and learning fraction addition on number lines. Journal for Research in Mathematics education, 39(1), 33-6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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