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충돌해석을 통한 볼라드의 성능평가 및 설치기준 제안
Performance Evaluation and Proposal on Standard Establishment of the Bollard Through Impact Analysis 원문보기

한국공간구조학회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patial Structures, v.16 no.4, 2016년, pp.59 - 66  

차은호 (인하대학교 대학원) ,  전두진 (인하대학교 대학원) ,  한상을 (인하대학교 건축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cently damage of structures and loss of life by terrorism are internationally increasing. Among these terror that have a possibility to can happen in korea and that can caused lot of human life loss is the vehicle terror. To prevent the vehicle terror, the anti-ram barriers are needed. But domesti...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문제 정의

  • 현재 국내에서도 차량진입 방지를 위한 방어물로 볼라드를 많이 사용하고 있지만 국내 제품은 저속차량의 진입을 방지하는 목적으로 설치되고 있으며, 국외 설치기준에 비해 국내 설치 기준은 명확하지 않고 보행자를 기준으로 되어있어 성능마저 의심되는 상황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차량충돌해석을 통한 국내에서 사용되고 있는 볼라드의 성능을 평가하고, 차량테러 방지를 위한 설치 기준을 제안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9]는 충돌해석 결과의 예이다. 충돌 후 차량의 속도가 10kph 이하로 감속되면 마찰력을 감안하여 차량이 1m 내에 정지하는 것으로 가정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철제 볼라드의 보강방법은 무엇인가? 철제 볼라드의 보강방법은 강관의 두께 및 콘크 리트 압축강도를 증가시키는 것이다. 강관 두께의 경우 기초안 3T와 비교하여 5T, 7.
철제 및 스테인리스 볼라드의 차이점은 무엇인가? 국내에서 사용되고 있는 볼라드는 석재, 탄성체, 철제 및 스테인리스 볼라드 등 4가지 정도이다. 철제 볼라드는 속이 콘크리트로 차있는 반면 스테인 리스 볼라드는 속이 빈 강관 형태이므로 구분하여 설정되어 있다. 설치 방법에 따라 볼라드는 앵커형, 매립형, 이동형이 있지만 본 연구에서는 많이 사용 되는 매립형 볼라드만 평가한다.
석재 볼라드의 특징은 무엇인가? 석재 볼라드는 포천석이 주로 사용되며, 포천석의경우 동탄성계수 52.59GPa, 동포아송비 0.153을 갖는다(김영화, 1997). 이러한 석재를 해석 프로그램 내에서 표현하기 위해 MAT_BRITTLE_DAMAGE 를 사용하였으며(Erik Soderstrom, 2016), 포천석과 가장 비슷한 노르웨이의 Iddefjord 석재를 활용하였다(Y.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1)

  1. The Federal Emergency Management Agency(FEMA), "FEMA 430 : site and urban design for security.", U.S.A., 2007 

  2. "National Highway Traffic Safety Administration(NHTSA).", www.nhtsa.gov 

  3. Unified Facilities Criteria(UFC), "UFC 4- 022-02 : selection and application of vehicle barriers.", U.S.A., 2010 

  4. "교통약자의 이동편의 증진법 시행규칙 제 6 항.", 국토교통부령 제 120호, 2014년 8월 7일 

  5. Y. H. Kim, "Compressive Fatigue Loading Test and P-wave Velocity Change Characteristics in Granite Stone Samples", Korea Society of Engineering Gelolgy, 1997, pp.17-18 

  6. Erik Soderstrom, "Characterisation and Modelling of Mechanical Properties for Granite and Diabase.", Master of Science in Engineering Technology Mechanical Engineering, 2016 

  7. Y. Zhou, J. Zhao, "Advances in Rock Dynamics and Applications.", CRC Press, 2011 

  8. Majid Shahzad, "Mechanical Characterization and FE Modelling of a Hyperelastic Material.", Institute of Space Technology, 2015 

  9. S. K. TAY, "Crash Impact Modelling Of Security Bollard.", 12th International LSDYNA Users Conference, 2012, pp.1-10 

  10. YE Liyan, "Numerical simulation and experimental study of 304 metastable austenitic stainless steel in cup drawing", National Engineering Research Center of Die&Mold CAD, 2003 

  11. American Society for Testing and Materials (ASTM), "ASTM F 2656-07 : Standard Test Method for Vehicle Crash Testing of Perimeter Barriers.", U.S.A., ASTM international, 2007 

저자의 다른 논문 :

LOADING...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