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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령기 지체장애 아동의 스트레스와 공격성 비교연구
Relationship of Stress and Aggression on Schoolchildren with Physical disability 원문보기

대한지역사회작업치료학회지= The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Community Based Occupational Therapy, v.6 no.2, 2016년, pp.31 - 38  

김희정 (가야대학교 작업치료학과) ,  김동현 (김천대학교 작업치료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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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적 : 본 연구의 목적은 학령기 지체장애 아동의 스트레스와 공격성에 연관성을 알아보고 공격성에 영향을 주는 요인을 찾아 작업치료 중재에 참고할 수 있는 정보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연구방법 : 본 연구는 경상북도, 경상남도, 대구광역시, 부산광역시 소재의 병원에서 지체장애 등급판정을 받은 105명의 학령기 아동들의 설문을 통하여 자료를 수집하였다. 일반적인 특성은 기술통계로 분석하였고, 특성에 따른 스트레스와 공격성 값은 t검증일원배치분산분석으로 분석하였고, 스트레스와 공격성은 피어슨 상관분석 하였고 단계별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결과 : 첫째, 스트레스는 2.65점이었고 공격성은 전체 2.53점이었으며 신체적 공격성이 3.01점으로 가장 높았다. 둘째, 학년에 따른 비교는 신체적 공격성이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고(p=.021), 성별에 따른 비교는 스트레스(p=.048), 전체 공격성(p=.040), 신체적 공격성(p=.047)이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고, 학교생활만족은 스트레스(p=.035)와 전체 공격성(p=.042)이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다. 셋째, 스트레스와 공격성의 상관관계에서는 전체 공격성(r=.475), 신체적 공격성(r=.568), 언어적 공격성(r=.311), 분노(r=.397), 적대감(r=.491) 모두 유의미한 양적 상관성을 보였다. 넷째, 학령기 지체장애 아동의 공격성에 영향을 주는 요인은 스트레스, 성별의 남자, 학교생활 만족도이었다(F=61.187, p<.01). 결론 : 본 연구는 학령기의 지체장애 아동이 겪고 있는 스트레스와 일반적 특성 중 일부가 그들의 공격성에 영향을 미치는 사실을 알게 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know the relationship of stress and aggression of children with physical disability. The study also tried to search the factors affecting aggression and offer the information to the department of occupational therapy for intervention. Method : We distribut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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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학령기 지체장애 아동의 스트레스와 공격성을 비교하고 공격성에 영향을 주는 요인을 파악하여 작업치료 중재의 기초자료 활용을 목적으로 이루어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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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2016년 5월부터 2개월 동안 경상북도, 경상남도, 대구광역시, 부산광역시 소재의 병원에서 발달장애 아동 중, 지체장애 등급판정을 받은 105명의 학령기 아동들의 스트레스와 공격성의 연관성을 알아본 실험의 결과는 어떠한가? 본 연구는 2016년 5월부터 2개월 동안 경상북도, 경상남도, 대구광역시, 부산광역시 소재의 병원에서 발달장애 아동 중, 지체장애 등급판정을 받은 105명의 학령기 아동들의 스트레스와 공격성의 연관성을 알아보기 위해 실시하였다. 그 결과, 학령기 지체장애 아동에서 스트레스와 신체적 공격성, 언어적 공격성이 높게 나타났고 학년에는 고학년이 신체적 공격성에서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고 성별에서는 남아가 스트레스, 전체 공격성, 신체적 공격성에서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고 학교생활 만족도에서는 스트레스와 전체 공격성에서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 그리고 스트레스, 성별의 남아, 학교생활 만족도가 학령기 지체장애 아동의 공격성에 영향을 주는 요인으로 나타났다. 향후 임상의 작업치료사가 학령기 지체장애 아동의 작업치료적 중재에 접근할 때 도움이 될 것이고 장애아동의 심리적 특성을 연구하는 연구자들의 참고자료로 사용될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스트레스의 의미는 무엇인가? 스트레스란 말은 물리학, 공학에서 유래되었으며 어떤 체계나 상태에 작용하는 외적 힘을 의미한다(Song, 2002). 그리고, 스트레스는 개인이 소지한 능력의 한계를 뛰어넘어 내·외적 요구에 의해서 위협받는다고 평가될 때 경험하게 되는 것으로 부정적 정서 상태를 나타난다(Kim & Park, 2008).
스트레스 요인에는 어떠한 것들이 있는가? 스트레스 요인으로는 가족 간의 관계, 친구 간의 관계, 오락활동이나 여가활동의 문제, 신체적, 정신적 건강 및 신체발육 대한 심적 변화가 있고(Chung et al., 2008) Kim과 Park(2008)은 아동들의 스트레스 영역을 학업의 스트레스, 친구관계의 스트레스, 가족관계의 스트레스, 개인생활의 스트레스 이상 4가지 영역으로 구분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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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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