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대한지역사회작업치료학회지= The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Community Based Occupational Therapy, v.6 no.2, 2016년, pp.31 - 38
김희정 (가야대학교 작업치료학과) , 김동현 (김천대학교 작업치료학과)
Purpose :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know the relationship of stress and aggression of children with physical disability. The study also tried to search the factors affecting aggression and offer the information to the department of occupational therapy for intervention. Method : We distribute...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2016년 5월부터 2개월 동안 경상북도, 경상남도, 대구광역시, 부산광역시 소재의 병원에서 발달장애 아동 중, 지체장애 등급판정을 받은 105명의 학령기 아동들의 스트레스와 공격성의 연관성을 알아본 실험의 결과는 어떠한가? | 본 연구는 2016년 5월부터 2개월 동안 경상북도, 경상남도, 대구광역시, 부산광역시 소재의 병원에서 발달장애 아동 중, 지체장애 등급판정을 받은 105명의 학령기 아동들의 스트레스와 공격성의 연관성을 알아보기 위해 실시하였다. 그 결과, 학령기 지체장애 아동에서 스트레스와 신체적 공격성, 언어적 공격성이 높게 나타났고 학년에는 고학년이 신체적 공격성에서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고 성별에서는 남아가 스트레스, 전체 공격성, 신체적 공격성에서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고 학교생활 만족도에서는 스트레스와 전체 공격성에서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 그리고 스트레스, 성별의 남아, 학교생활 만족도가 학령기 지체장애 아동의 공격성에 영향을 주는 요인으로 나타났다. 향후 임상의 작업치료사가 학령기 지체장애 아동의 작업치료적 중재에 접근할 때 도움이 될 것이고 장애아동의 심리적 특성을 연구하는 연구자들의 참고자료로 사용될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 |
스트레스의 의미는 무엇인가? | 스트레스란 말은 물리학, 공학에서 유래되었으며 어떤 체계나 상태에 작용하는 외적 힘을 의미한다(Song, 2002). 그리고, 스트레스는 개인이 소지한 능력의 한계를 뛰어넘어 내·외적 요구에 의해서 위협받는다고 평가될 때 경험하게 되는 것으로 부정적 정서 상태를 나타난다(Kim & Park, 2008). | |
스트레스 요인에는 어떠한 것들이 있는가? | 스트레스 요인으로는 가족 간의 관계, 친구 간의 관계, 오락활동이나 여가활동의 문제, 신체적, 정신적 건강 및 신체발육 대한 심적 변화가 있고(Chung et al., 2008) Kim과 Park(2008)은 아동들의 스트레스 영역을 학업의 스트레스, 친구관계의 스트레스, 가족관계의 스트레스, 개인생활의 스트레스 이상 4가지 영역으로 구분하였다. |
Cho, S. K., Kim, H. J. (2012). To Examine the Effects of a Horticultural activities Program on Physically Handicapped Children's Self Esteem and Stress. J of Child Education. 21(2), 299-310.
Choi, A. N. (2006). A Study on the Fostering Stress of the Parents with a Disabled Child,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for Healing Arts 1(1), 139-165.
Chung, J. K. (1999). The Survey on Career Attitude of Students with Physical Disability , Korean Journal of Physical, Multiple, & Health Disabilities. 33(1), 43-57.
Chung, J. K., Lee, H. S., MY Chung, M. Y. (2008). Stress Levels and Coping Actions of Physical Handicapped Students. J of Special Education: Theory and Practice. 9(2), 25-44.
Eron LD: Prescription for reduction of aggression. American Psychologist, 35, 244-263, 1980.
Heo, S., Mun, M. H. (2013). Effects of Nanta Activity Using Nanta Drum on Stress and Self-Esteem of Students with Intellectual Disabilities. J of Special Education: Theory and Practice. 14(3), 281-305.
Hong, J. W. (2006). The Effects of Self-Growth Group Counseling on the Emotional Intelligence of Students with Physical Disability. unpublished master's thesis, University of Kangwon, Chuncheon.
Jeon, M. S., Kim, H. O. (2013). Relationship of Stress, Coping, Behaviors, Depression and Aggression on School-Age Children. J Korean Soc Matern Child Health, 17(2), 270-281.
Kim, Y. S., Park, H. J. (2008) Analysis of stress recognized by primary school students. J of Child Education, 17(4), 63-76.
Lee, J. C. Chung, Y, R., Koo, B. K., Sohn, J. H., Kim, J. K. (1995). psychology for human behavioral. MoonEm publishing company, Seoul.
Lee, H. S., Kim, S. M. (2011). The Effect of Art Play Activities on Aggression and Selective Attention of Young Children with Developmental Delay. Journal of mental retardation, 13(1), 123-143.
Min, H. Y., Yoo, A. J. (1998). Development of daily hassles coping scale for children. Journal of the Korean Home Economics Association, 36(7), 83-96.
Noh, D. H., Lee, S. (2010). The Influences of Self-Regulation and Stress Coping Behaviors of Low-Income Children on Behavioral Problems. Korean Journal of Child Psychotherapy, 5(1), 85-102.
Seo, S. G., Kwon, S. M. (2002). Brief report : Validation study of the Korean Version of the Aggression Question-naire. The Korean Journal of Clinical Psychology, 21(2), 487-501.
Shin, H. J. (2012). The Effects of Stress Coping Behavior, Family Strength and Social Support on Aggression in Elementary School Students. unpublished master's thesis, University of Pukyong, Busan Metropolitan City.
Song, S. H. (2002). Children problems : Centering on children's stress, Faculty reseach papers on the study of education, 23(1), 135-151.
Yang. B. M. (2008) The Effects of Coaching Social Skills Using Personality Development Program on Reducing the Aggression of Students with Developmental Disability. Journal of mental retardation, 10(3), 27-46.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