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대한지역사회작업치료학회지= The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Community Based Occupational Therapy, v.7 no.3, 2017년, pp.13 - 21
Purpose : This article was to study mental health status through aggression and stress of children of multicultural families, marriage immigrant and to use them as baseline data. Method : We used questionnaire and collected them from 135 children of multicultural families who live in 2 city and 4 do...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다문화가정의 아동들의 문제점은 무엇이 제시되는가? | 다문화가정의 아동들에게 나타날 수 있는 문제행동들은 공격성이나 스트레스, 또래집단간의 적응, 학교생활의 적응, 부모와의 갈등 등에서 찾아볼 수 있다. 일반가정과 다문화가정의 아동을 비교하면 다문화가정 아동이 문제행동징후에서 다소 높은 경향을 보이고 불안, 주의력의 문제를 보이는 경향이 있다(Back, 2015). | |
문화적 차이로 인해 스트레스를 통해 무엇이 개선되어야 하는가? | 일반적으로 사람들은 다른 문화를 경험하게 되면 문화적 차이로 인해 스트레스를 경험하게 된다(Davidson &Cardemil, 2009). 이러한 스트레스는 정서, 행동의 변화를 야기하고 인지기능에도 문제를 야기할 수 있으므로 주류문화의 적응을 통한 개선이 필요하다(Kang & Kim, 2013). | |
연령별 공격성은 어떻다고 나타나는가? | 본 연구에서는 다문화가정의 아동에게서 전반적인 공격성을 보이지는 않았지만 연령별 공격성과 경제적 수준에서 공격성이 높게 나타났다. 연령별 공격성은 10세와 13세로 초등학교 저학년의 최고학년과 초등학교 고학년의 최고학년에서 더욱 많은 스트레스를 받고 그로인한 공격성이 나타나는 것으로 보였고 경제적 수준이 좋지 않을수록 공격성이 높게 나타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이러한 점은 저학년에서 고학년으로 넘어가는 시기와 고학년에서 중학생으로 넘어가는 시기에 공격성의 유의미한 차이가 있다는 점과 경제적 수준이 나쁜 경우가 일반적인 경우보다 공격성에 유의미한 차이가 있다는 것은 아동 공격성에 환경적 변화가 영향을 줄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
Choi, E. M. (2012). The present state of affairs in art therapy for multicultural families in Korea. Lesley University. Doctor of Philosophy.
Chung, H. S., Kim, Y. S., Yi, T., Kim, H. M., Choi, Y., Park, G., Tong, C., Hwang, J. & M., Lee, E. (2016). An Analysis on the national survey of multiculturalfamilies 2015. Ministry of Gender Equality and Family.
Davidson, T. M., Cardemil, E. V. (2009). Parent-child communication and parental involvement in Latino adolescents. The Journal of Early Adolescence, 29(1), 99-121.
Dodge, K. A., Lansford, J. E., Burks, V. S., & Bates, J. E. (2003). Peer rejection and social informationprocessing factors in the development of aggressive behavior in children. Child Development, 74, 374-393.
Guerra, N. G., Huesmann, L. R., & Spindler, A. (2003). Community violence exposure, social cognition, and aggression among urban elementary school children. Child Development, 74(5), 1561-1576.
Jang, H. J. (2010). The Interactions between Kindergarten Children from Native Korean and Multicultural Families: Construction of Their Perceptions and Attitudes of Each Other. Arizona State University. Degree Doctor of Philosophy.
Kang, Y. I., & Kim, B. S. (2013). The Relationships between the Attachment of Multicultural Family Children to Mothers and theirs Psychosocial Adjustments : The Intervening Effects of Acculturation Stresses and Negative Coping Mechanisms. Korea Journal of Youth Counseling, 21(1), 19-42.
Lansford, J. E., Malone, P. S., & Dodge, K. A. (2010). Developmental cascades of peer rejection, social information processing biases, and aggression during middle childhood. Development and Psychopath, 22, 593-6020.
Lee, D. H. (2010). Factors Affecting Children's Behavior Problems in Multicultural Families. Korean Journal of Family Welfare, 15(3), 77-96.
Lengua, L. J., West, S. G., & Sandler, I. N. (1998). Temperament as a predictor of symptomatology in children; addressing contamination of measures. Child Development, 69, 164-181.
Mazza, A. (2008). Effect of optimism on psychological well-being : Theoretical overview and empirical update. Cognitive Therapy and Research, 16, 201-228.
Miller-Johnson, S., Coie, J. D., & Maumary-Gremaud, A. (2002). Peer rejection and aggression and early starter models of conduct disorder. Journal of Abnormal Child Psychology, 30(3), 217-230.
Min, H. Y., & Yoo, A. J. (1998). Development of daily hassles coping scale for children. Journal of the Korean Home Economics Association, 36(7), 83-96.
Ministry of the Interior and Safety (2017). presentcondition investigation of Foreign residents.
Park, K. G. (2011). A Study on the Support plans for Married Immigrant Women in local area: In perspective on the Gangwon province. The Journal of Korean Policy Studies, 11(1), 193-213.
Pearlin, L. I. (1989). The sociological study of stress. Journal of Health and Social Behavior, 30, 241-256.
Prinstein, M. J., Cheah, C. S. L., & Guyer, A. E. (2005). Peer victimization, cue interpretation, and internalizing symptoms: preliminary concurrent and longitudinal findings for children and adolescents. Journal of Clinical Child & Adolescent Psychology, 34(1), 11-24.
Rothbart, M. K., Ahadi, S. A., Hershey, K. L., & Fisher, P. (2001). Investigations of temperament at three to seven years: the children's behavior questionnaire. Child Development, 72, 1394-1408.
Seo, S. G., & Kwon, S. M. (2002). Brief report : Validation study of the Korean Version of the Aggression Question-naire. The Korean Journal of Clinical Psychology, 21(2), 487-501.
Seol, D. H., Kim, Y. T., Kim, H. M., Yoon, H. S., & Lee, H. K. (2005). A study on Mental Health and Welfare Policy for Immigrant Women. Material from Ministry of Health and Welfare.
Shih, J. H., Eberhart, N. K., Hammen, C. L., & Brennan, P. A. (2006). Differential exposure and reactivity to interpersonal stress predict sex differences in adolescent depression. Journal of Clinical Child & Adolescent Psychology, 35(1), 103-115.
Sinagatullin, I. M. (2003). Constructing multicultural eeducation in a diverse society. Lanham, Md: Scarecrow Press.
Strauss, A., & Corbin, J. (1998). Basics of qualitative research: Technique and procedures for developing grounded theory. New York : Sage Publications.
Suarez-Orozco, M. M., & Suarez-Orozco, C. (2009). Globalization, immigration, and schooling. In Banks JA(Ed), The Routledge international companion to multicultural education. 62-76. New York: Routledge.
Tran, A. G. (2014). Family contexts: Parental experiences of discrimination and child mental health. American Journal of Community Psychology, 53(1-2), 37-46.
Yang, S. Y., Park, S. K., & Kim, M. S. (2013). Effects of Bicultural Characteristics and Social Capital on Psycological Adaptation.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13(6), 270-282.
Yoon, G. S. (2017). A Study of the Cause on Child Abuse in Multi-cultural Families and its Countermeasures : Based on the Case Studies. Korean Council For Children's preserve, 2(1), 121-139.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