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다문화가정 아동의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공격성과 스트레스의 관계성 연구
Relationships between Aggression and Stress depending on Demographic Characteristics of Children of Multicultural Families 원문보기

대한지역사회작업치료학회지= The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Community Based Occupational Therapy, v.7 no.3, 2017년, pp.13 - 21  

김희정 (가야대학교 작업치료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목적 : 본 연구는 결혼이민자들의 가정인 다문화가정의 아동들의 공격성과 스트레스를 통한 정신건강상태를 연구하고 기초자료로 활용하기 위하여 본 연구를 실시하였다 연구방법 : 본 연구는 2개광역시, 4개 도에 거주하는 135명의 다문화가정 아동의 설문을 통하여 자료를 수집하였다. 인구통계학적 특성은 빈도분석을 실시하였고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공격성과 스트레스는 t 검증, 일원배치분산 분석으로 분석하였으며 요인을 위한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결과 : 첫째, 다문화가정 아동의 전체 공격성은 3.05점이었고 언어적 공격성이 3.69점으로 가장 높았다. 스트레스는 3.66점으로 나타났다 둘째,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공격성은 연령에 따른 언어적 공격성(p=.031)과 분노표출(p=.043)에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고 경제적 수준에 따른 전체공격성(p=.028)과 하위영역인 신체적 공격성(p=.049), 언어적 공격성(p=.000), 분노표출(p=.036), 적대감표출(p=.042), 스트레스(p=.011)에서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다. 셋째, 다문화 가정 아동의 공격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분석하였다. 단계적 회귀분석 결과 유의성이 있었고(F=57.139, p<.001), 경제적 수준에서 나쁨(p<.01), 스트레스(p<.01), 연령에서 10세(p<.01), 연령에서 13세(p<.01)에서 공격성 정도에 71.4%의 설명력을 가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결론 : 다문화가정 아동의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공격성은 연령과 경제적 수준, 스트레스가 공격성에 있어 원인이 될 수 있음을 알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 This article was to study mental health status through aggression and stress of children of multicultural families, marriage immigrant and to use them as baseline data. Method : We used questionnaire and collected them from 135 children of multicultural families who live in 2 city and 4 do...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문제 정의

  • 최근 결혼이민자들의 건강관련 연구들은 증가하고 있으며 특히, 2010년 이후 많은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지만 사회문화적 융합이 필요한 다문화가정의 아동들에 대한 연구는 많이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결혼이민자들의 가정인 다문화가정의 아동들의 공격성과 스트레스를 통한 정신건강상태를 연구하고 개선책을 강구할 수 있는 기초자료로 활용하기 위하여 본 연구를 실시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다문화가정의 아동들의 문제점은 무엇이 제시되는가? 다문화가정의 아동들에게 나타날 수 있는 문제행동들은 공격성이나 스트레스, 또래집단간의 적응, 학교생활의 적응, 부모와의 갈등 등에서 찾아볼 수 있다. 일반가정과 다문화가정의 아동을 비교하면 다문화가정 아동이 문제행동징후에서 다소 높은 경향을 보이고 불안, 주의력의 문제를 보이는 경향이 있다(Back, 2015).
문화적 차이로 인해 스트레스를 통해 무엇이 개선되어야 하는가? 일반적으로 사람들은 다른 문화를 경험하게 되면 문화적 차이로 인해 스트레스를 경험하게 된다(Davidson &Cardemil, 2009). 이러한 스트레스는 정서, 행동의 변화를 야기하고 인지기능에도 문제를 야기할 수 있으므로 주류문화의 적응을 통한 개선이 필요하다(Kang & Kim, 2013).
연령별 공격성은 어떻다고 나타나는가? 본 연구에서는 다문화가정의 아동에게서 전반적인 공격성을 보이지는 않았지만 연령별 공격성과 경제적 수준에서 공격성이 높게 나타났다. 연령별 공격성은 10세와 13세로 초등학교 저학년의 최고학년과 초등학교 고학년의 최고학년에서 더욱 많은 스트레스를 받고 그로인한 공격성이 나타나는 것으로 보였고 경제적 수준이 좋지 않을수록 공격성이 높게 나타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이러한 점은 저학년에서 고학년으로 넘어가는 시기와 고학년에서 중학생으로 넘어가는 시기에 공격성의 유의미한 차이가 있다는 점과 경제적 수준이 나쁜 경우가 일반적인 경우보다 공격성에 유의미한 차이가 있다는 것은 아동 공격성에 환경적 변화가 영향을 줄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8)

  1. Back, Y. M. (2015). The Comparison Study of Ego Development an Psychological Symptom between Multi-Cultural Family Children and Korean Family Children in Rural Area. The Journal of Special Education & Rehabilitation Science, 54(1) 39-57. 

  2. Choi, E. M. (2012). The present state of affairs in art therapy for multicultural families in Korea. Lesley University. Doctor of Philosophy. 

  3. Chung, H. S., Kim, Y. S., Yi, T., Kim, H. M., Choi, Y., Park, G., Tong, C., Hwang, J. & M., Lee, E. (2016). An Analysis on the national survey of multiculturalfamilies 2015. Ministry of Gender Equality and Family. 

  4. Davidson, T. M., Cardemil, E. V. (2009). Parent-child communication and parental involvement in Latino adolescents. The Journal of Early Adolescence, 29(1), 99-121. 

  5. Dodge, K. A., Lansford, J. E., Burks, V. S., & Bates, J. E. (2003). Peer rejection and social informationprocessing factors in the development of aggressive behavior in children. Child Development, 74, 374-393. 

  6. Guerra, N. G., Huesmann, L. R., & Spindler, A. (2003). Community violence exposure, social cognition, and aggression among urban elementary school children. Child Development, 74(5), 1561-1576. 

  7. Jang, H. J. (2010). The Interactions between Kindergarten Children from Native Korean and Multicultural Families: Construction of Their Perceptions and Attitudes of Each Other. Arizona State University. Degree Doctor of Philosophy. 

  8. Kang, Y. I., & Kim, B. S. (2013). The Relationships between the Attachment of Multicultural Family Children to Mothers and theirs Psychosocial Adjustments : The Intervening Effects of Acculturation Stresses and Negative Coping Mechanisms. Korea Journal of Youth Counseling, 21(1), 19-42. 

  9. Lansford, J. E., Malone, P. S., & Dodge, K. A. (2010). Developmental cascades of peer rejection, social information processing biases, and aggression during middle childhood. Development and Psychopath, 22, 593-6020. 

  10. Lee, D. H. (2010). Factors Affecting Children's Behavior Problems in Multicultural Families. Korean Journal of Family Welfare, 15(3), 77-96. 

  11. Lengua, L. J., West, S. G., & Sandler, I. N. (1998). Temperament as a predictor of symptomatology in children; addressing contamination of measures. Child Development, 69, 164-181. 

  12. Mazza, A. (2008). Effect of optimism on psychological well-being : Theoretical overview and empirical update. Cognitive Therapy and Research, 16, 201-228. 

  13. Miller-Johnson, S., Coie, J. D., & Maumary-Gremaud, A. (2002). Peer rejection and aggression and early starter models of conduct disorder. Journal of Abnormal Child Psychology, 30(3), 217-230. 

  14. Min, H. Y., & Yoo, A. J. (1998). Development of daily hassles coping scale for children. Journal of the Korean Home Economics Association, 36(7), 83-96. 

  15. Ministry of the Interior and Safety (2017). presentcondition investigation of Foreign residents. 

  16. Park, K. G. (2011). A Study on the Support plans for Married Immigrant Women in local area: In perspective on the Gangwon province. The Journal of Korean Policy Studies, 11(1), 193-213. 

  17. Pearlin, L. I. (1989). The sociological study of stress. Journal of Health and Social Behavior, 30, 241-256. 

  18. Prinstein, M. J., Cheah, C. S. L., & Guyer, A. E. (2005). Peer victimization, cue interpretation, and internalizing symptoms: preliminary concurrent and longitudinal findings for children and adolescents. Journal of Clinical Child & Adolescent Psychology, 34(1), 11-24. 

  19. Rothbart, M. K., Ahadi, S. A., Hershey, K. L., & Fisher, P. (2001). Investigations of temperament at three to seven years: the children's behavior questionnaire. Child Development, 72, 1394-1408. 

  20. Seo, S. G., & Kwon, S. M. (2002). Brief report : Validation study of the Korean Version of the Aggression Question-naire. The Korean Journal of Clinical Psychology, 21(2), 487-501. 

  21. Seol, D. H., Kim, Y. T., Kim, H. M., Yoon, H. S., & Lee, H. K. (2005). A study on Mental Health and Welfare Policy for Immigrant Women. Material from Ministry of Health and Welfare. 

  22. Shih, J. H., Eberhart, N. K., Hammen, C. L., & Brennan, P. A. (2006). Differential exposure and reactivity to interpersonal stress predict sex differences in adolescent depression. Journal of Clinical Child & Adolescent Psychology, 35(1), 103-115. 

  23. Sinagatullin, I. M. (2003). Constructing multicultural eeducation in a diverse society. Lanham, Md: Scarecrow Press. 

  24. Strauss, A., & Corbin, J. (1998). Basics of qualitative research: Technique and procedures for developing grounded theory. New York : Sage Publications. 

  25. Suarez-Orozco, M. M., & Suarez-Orozco, C. (2009). Globalization, immigration, and schooling. In Banks JA(Ed), The Routledge international companion to multicultural education. 62-76. New York: Routledge. 

  26. Tran, A. G. (2014). Family contexts: Parental experiences of discrimination and child mental health. American Journal of Community Psychology, 53(1-2), 37-46. 

  27. Yang, S. Y., Park, S. K., & Kim, M. S. (2013). Effects of Bicultural Characteristics and Social Capital on Psycological Adaptation.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13(6), 270-282. 

  28. Yoon, G. S. (2017). A Study of the Cause on Child Abuse in Multi-cultural Families and its Countermeasures : Based on the Case Studies. Korean Council For Children's preserve, 2(1), 121-139.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