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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민 아비투스의 실천행동, 기부를 이해하는 또 하나의 길
Giving -Habitus of Citizen- 원문보기

韓國社會福祉學 = Korean journal of social welfare, v.68 no.1, 2016년, pp.95 - 116  

최혜지 (서울여자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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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기부라는 사회적 행위를 이성적이고 합리적인 선택으로 조명해 온 선행연구의 공리주의적 전제에 대한 문제의식에서 출발했다. 브르디외의 사회적 장의 이론과 아비투스 이론을 토대로, 기부라는 사회적 행위는 시민사회가 사회적 장 내에 형성하고 유산한 시민됨의 아비투스가 발현된 실천행위라고 가정하고 이를 경험적으로 검증하고자 했다. KGSS 2011년 자료를 이용해 시민됨과 기부행동사이의 인과관계에 관한 구조모형을 분석한 결과, 상정한 구조모형은 비교적 높은 수준의 모형적합도를 보였다. 또한 시민됨의 요소 중 시민덕목과 시민참여는 기부행동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시민됨의 수준이 높을수록 즉 시민으로서 아비투스 구성의 완성도가 높을수록 이의 실천행동인 기부행동 또한 적극적임을 의미하며, 기부가 시민됨의 아비투스가 발현된 실천행위일 수 있음을 시사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was developed from the idea that giving has been interpreted exclusively as a social selection based on reasonal thinking. The purpose of the presented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hypothesis that giving was a habitus of citizen, based on Bourdieu theory of social setting and habitus. For...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브르디외가 이해하는 실천행동은? 브르디외는 실천행동을 경제, 사회, 문화자본의 결합체와 아비투스가 사회적 장에 더해진 결과로 이해한다1). 이 같은 브르디외의 사유는 실천행동의 다양성과 복합성을 관통하는 거대 원칙이다.
브르디외에게 사회적 공간으로서 장이란? 브르디외의 사회적 장 이론은 문화에 대한 새로운 사회학적 해석과정에서 정립되었다. 사회적 공간으로서 장은 현대사회의 진화과정에서 분화된 다양한 사회적 영역으로 고유한 법칙, 차별적 이익과 관심을 지닌 자율적인 소세계를 의미한다(Bourdieu, 1994a). 사회적 장은 경제, 사회, 문화자본이 구성한 사회적 구조와 상징체계를 가교하는 매개물이라는 점에서 이론적 중요성을 갖는다.
아비투스 이론은 사회적 장 측면에서 어떤 특징을 가지는가? 아비투스 이론은 행동을 경제적 이익에 기초한 합리적이고 의식적인 선택으로 상정한 공리주의와 차이를 보인다. 사회적 장에서 형성된 행위자의 아비투스는 내재된 합리적 준거를 포함하며 실천행동은 이 준거에 의해 영향을 받는다고 설명함으로써(Bonnewitz, 2000, 김천기, 2007 재인용) 실천행동이 기회와 물질적 이익을 중심에 둔 의식적이고 합리적인 과정의 결과라는 주장을 초월한다. 더불어 사회적 장에서 형성되는 문화적 산물이 계급적 산물로 등치화될 수 없음을 강조함으로써 마르크스의 사유 또한 극복하고자 했다(김천기,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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