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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韓國社會福祉學 = Korean journal of social welfare, v.68 no.1, 2016년, pp.225 - 248
안은미 (숙명여자대학교 아동연구소)
This study explores the effects on development of poor children by community-based orchestra educational activities and the orchestra educational activities factors for promoting the effects using longitudinal data are those collected for "The Evaluation of the Impact of Our Neighborhood Orchestra 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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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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빈곤이 아동에게 미치는 영향에는 무엇이 있는가? | 아동기의 빈곤 경험은 정상적인 발달과업을 성취하는데 장애를 가져오고, 그 장애들이 누적되어 성인이 되어서까지 부정적인 영향을 미쳐 세대 간에 빈곤이 대물림되는 결과를 초래한다(허남순 외, 2005). 빈곤이 아동에게 미치는 영향은 발육부진, 낮은 학업성취도 및 학업부진과 같은 학업적인 문제, 반사회적 행동, 비행 등의 행동적 문제, 우울, 공격 등의 심리사회적 발달 문제까지 광범위하게 이루어지며(박현선·정익중·구인회, 2006; 김은한·유서구, 2012; 신인순, 2012), 빈곤아동들이 받는 이러한 부정적 영향은 매년 더 심해지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김경미, 2011). | |
엘 시스테마는 어떻게 언급되고 있는가? | 특히 저소득층 아동 발달에 긍정적 영향을 미친 베네수엘라의 엘 시스테마(El Sistema, 오케스트라 교육 프로젝트)는 성공적인 사례로 주목받고 있다. 엘 시스테마는 사회복지 사업으로 음악을 통해 베네수엘라 사람들 특히 사회적 기회를 박탈당한 사람들을 통하고, 사회에 참여시키고, 그들의 결핍을 충족시켜주어(유문무, 2010), 오케스트라 악기를 배우고 싶어 하는 아동들의 경제적 장애를 제거해준 가장 중요한 가치로 언급되고 있다(Lesniak, 2012, 2013). 엘 시스테마는 베네수엘라의 빈곤, 마약, 폭력 등의 문제를 경험하고 있는 청소년들의 범죄율을 낮추고 긍정적 발달을 도모하고 나아가 세계적인 음악가를 육성해냈다. | |
문화예술교육의 그 효과성 연구에는 어떤것들이 있는가? | 문화예술교육의 필요성에 대한 인식이 높아지면서 문화예술교육의 그 효과성 연구도 다양하게 진행되었다. 외국문헌을 살펴보면 문화예술교육이 개인에게 미치는 영향에 관하여 McCarthy(2002)는 신체적·건강 차원, 인지·심리적 차원, 대인관계적 차원 등으로 나누어 제시하여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의 효과를 설명하고 있으며 이러한 효과는 다른 연구들을 통해서도 동일하게 나타나고 있다 (Winkley, 1996; Baum, Owen, & Oreck, 1997; Oreck, 1997; Burton, Horowitz, & Abeles, 2000; Baumgartner et al., 2006; Montero, 2006; Waller, 2006; Malchiodi, 2013).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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