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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지역사회 오케스트라 교육 활동과 빈곤아동 발달
Community Orchestra Educational Activities and Development of Poor Children 원문보기

韓國社會福祉學 = Korean journal of social welfare, v.68 no.1, 2016년, pp.225 - 248  

안은미 (숙명여자대학교 아동연구소)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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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서울시립교향악단의 "우리동네 오케스트라 학습영향평가"를 위해 수집된 종단 자료를 사용하여 지역사회를 기반으로 운영하는 오케스트라 교육 활동이 빈곤아동의 발달에 미치는 효과와 그 효과를 촉진하는 오케스트라 교육 활동 요소를 살펴보고자 수행되었다. 이를 위해 빈곤 아동의 발달부분인 우울, 공격성, 공동체성, 대인관계와 오케스트라 교육 활동 효과를 촉진시키는 활동요소인 평가, 만족, 외부의 관심과 참여를 주요 변수로 구성하여 오케스트라 교육 활동과 빈곤아동발달에 관한 잠재성장 모형 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결과, 오케스트라 교육 활동 효과로 빈곤아동의 우울, 공격성, 대인관계에 의미 있는 긍정적 발달을 보였다. 또한 아동발달궤적의 조건모형에서 음악평가는 공동체성의 변화율에, 태도평가는 우울과 공격성, 공동체성의 초기치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으며, 만족은 공동체성과 대인관계의 초기치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부모 관심과 참여는 공격성 초기치에 부정적 영향을, 지역사회 관심과 참여는 우울과 공격성 초기치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오케스트라 교육 활동에 참여하는 빈곤아동의 발달에 관한 이해를 돕고 사회복지사의 직접적인 개입의 실천적 근거를 제공하고, 사회복지계, 문화예술계, 교육계 등의 빈곤층 문화예술교육의 새로운 방안을 모색하여 빈곤아동 발달의 증진에 기여하고자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explores the effects on development of poor children by community-based orchestra educational activities and the orchestra educational activities factors for promoting the effects using longitudinal data are those collected for "The Evaluation of the Impact of Our Neighborhood Orchestra o...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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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기존 연구들의 한계를 넘어 지역사회를 기반으로 운영되는 오케스트라 교육활동이 빈곤아동의 발달에 미친 효과와 그 효과를 촉진하는 오케스트라 교육 활동 요소를 살펴보아 결과에 대한 이해를 토대로 오케스트라 교육 활동 사업 진행시 사회복지 실천적 개입 방안을 구체적으로 제시하고자 한다.
  • 그러나 오케스트라 교육 활동의 다양한 접근과 활성화된 현 상황에 비해 연구를 통한 실질적인 성과를 파악하거나, 효과를 높이기 위한 요소들에 대한 분석은 미비한 실정이며, 오케스트라 효과 연구를 살펴보면 정서에 미치는 영향연구(김현정, 2010; 김신애, 2012), 사회성에 미치는 영향 연구(성시민, 2012; 윤혜림, 2014), 자아상에 미치는 영향 연구(정다은, 2012; 김다솜, 2013),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영향 연구(심수민, 2008; 양종모, 2013), 인성에 미치는 영향 연구(남지영, 2012; 윤성원, 2013)등이 있으나, 대부분의 연구는 하나의 영역에만 치우친 횡단적 효과성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어 보다 포괄적이며 종단적인 발달궤적을 살펴볼 필요가 있다. 따라서 오케스트라 활동의 효과로 검증되고 있는 정의적 영역의 일반아동보다 빈곤아동에게 높게 나타나는 우울과 공격성, 그리고 오케스트라의 효과로 많이 검증되고 있는 사회적영역의 공동체성과 대인관계의 발달을 종단적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 본 연구는 현재 오케스트라 교육 활동은 다양하게 활용되고 있지만 이론적 논의나 체계적인 프로그램 개발이 이루어지지 않는 상황에서 본 연구결과를 통해 효과적이고 효율적인 프로그램을 기획 및 운영할 수 있어 매우 의미 있는 연구로 보여지며, 오케스트라 교육 활동의 목표 달성에 맞는 성과지표 및 교육과 운영의 효과에 대한 평가기준 개발이나 정책을 도출하는 기초자료를 제공한다는 측면에서 함의가 있다.
  • 본 연구에서 변수들 간의 상관계수가 큰 경우에 생기는 다중공선성 진단을 위해 상관관계를 에서 살펴보았다.
  • 본 연구에서는 오케스트라 교육 활동의 효과를 촉진시키는 요소로 참여아동의 학습, 경험 및 발전에 대한 상세한 활동 과정 평가, 활동에 대한 자신의 만족, 외부의 관심과 참여 요인으로 보았다. 먼저 활동 과정의 평가와 관련하여 Bamford(2006: 107)는 참여아동의 학습, 경험 및 발전에 대한 상세한 평가가 이루어져야 한다고 보았다.
  • 오케스트라 교육 활동과 아동발달 관련 연구는 다양한 영역의 아동발달을 보여주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정의적 영역의 우울과 공격성, 사회적 영역의 사회성과 대인관계를 살펴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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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빈곤이 아동에게 미치는 영향에는 무엇이 있는가? 아동기의 빈곤 경험은 정상적인 발달과업을 성취하는데 장애를 가져오고, 그 장애들이 누적되어 성인이 되어서까지 부정적인 영향을 미쳐 세대 간에 빈곤이 대물림되는 결과를 초래한다(허남순 외, 2005). 빈곤이 아동에게 미치는 영향은 발육부진, 낮은 학업성취도 및 학업부진과 같은 학업적인 문제, 반사회적 행동, 비행 등의 행동적 문제, 우울, 공격 등의 심리사회적 발달 문제까지 광범위하게 이루어지며(박현선·정익중·구인회, 2006; 김은한·유서구, 2012; 신인순, 2012), 빈곤아동들이 받는 이러한 부정적 영향은 매년 더 심해지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김경미, 2011).
엘 시스테마는 어떻게 언급되고 있는가? 특히 저소득층 아동 발달에 긍정적 영향을 미친 베네수엘라의 엘 시스테마(El Sistema, 오케스트라 교육 프로젝트)는 성공적인 사례로 주목받고 있다. 엘 시스테마는 사회복지 사업으로 음악을 통해 베네수엘라 사람들 특히 사회적 기회를 박탈당한 사람들을 통하고, 사회에 참여시키고, 그들의 결핍을 충족시켜주어(유문무, 2010), 오케스트라 악기를 배우고 싶어 하는 아동들의 경제적 장애를 제거해준 가장 중요한 가치로 언급되고 있다(Lesniak, 2012, 2013). 엘 시스테마는 베네수엘라의 빈곤, 마약, 폭력 등의 문제를 경험하고 있는 청소년들의 범죄율을 낮추고 긍정적 발달을 도모하고 나아가 세계적인 음악가를 육성해냈다.
문화예술교육의 그 효과성 연구에는 어떤것들이 있는가? 문화예술교육의 필요성에 대한 인식이 높아지면서 문화예술교육의 그 효과성 연구도 다양하게 진행되었다. 외국문헌을 살펴보면 문화예술교육이 개인에게 미치는 영향에 관하여 McCarthy(2002)는 신체적·건강 차원, 인지·심리적 차원, 대인관계적 차원 등으로 나누어 제시하여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의 효과를 설명하고 있으며 이러한 효과는 다른 연구들을 통해서도 동일하게 나타나고 있다 (Winkley, 1996; Baum, Owen, & Oreck, 1997; Oreck, 1997; Burton, Horowitz, & Abeles, 2000; Baumgartner et al., 2006; Montero, 2006; Waller, 2006; Malchiodi, 2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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