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초등학생들의 과학윤리성을 측정하기 위한 검사도구 개발
Development of a Science Ethicality Test for Elementary School Students 원문보기

한국과학교육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v.36 no.1, 2016년, pp.1 - 13  

김성덕 (양도초등학교) ,  김효남 (한국교원대학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이 연구는 과학윤리성을 진단하기 위한 검사도구의 개발을 목적으로, 과학윤리성 진단 검사도구의 타당성과 신뢰성을 확보하기 위하여 실시되었다. 과학윤리성을 정의하기 위하여 Rest(1983, 1986)의 도덕성 4구성요소 모형을 과학윤리에 적용하였다. 과학윤리성 진단 검사 도구를 개발하기 위하여 다음의 과정을 수행하였다. 우선 청소년 도덕성 검사도구(Kim & Lee, 2012)를 분석하였고, 이를 수정하여 과학 윤리성 진단 검사도구에 적용하였다. 과학윤리성의 4가지 구성요소를 설정하고 각각의 하위요소를 선정한 후, 초등학생들을 대상으로 한 예비검사와 이해도 검사를 통하여 검사도구를 개발하였다. 검사도구를 개발함에 있어서 검사도구의 타당성을 확보하기 위하여 연구자는 2명의 과학윤리 전문가, 2명의 윤리교육 전문가, 1명의 과학자에게 내용의 타당성을 점검받았다. 그리고 개발된 과학윤리성 진단 검사도구를 이용하여 초등학교 3, 4, 5, 6학년 학생 599명을 대상으로 과학윤리성 검사를 실시하였다. 검사 결과 과학윤리성 진단 검사도구의 문항에 대한 신뢰도와 검사점수에 대한 신뢰도 모두 높은 수준으로 나타나 과학윤리성 진단 검사도구가 신뢰할 수 있게 개발되었다고 볼 수 있다. 초등학생들을 대상을 한 과학윤리성 검사 결과, 과학윤리 민감성은 지역에 따른 유의한 차이를 보였고 과학윤리 동기화는 학년별 지역별 차이가 나타났다. 과학윤리성 진단 검사도구는 초등학생들의 과학윤리성을 진단하는 목적으로 충분히 활용 가능할 것으로 보이며, 추후 중등학교 학생들을 대상으로 한 검사를 실시하여 도구의 신뢰도를 파악하고 초등학교 학생들과 비교해보는 연구를 제안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develop a Science Ethicality Test (SET) to measure students' science ethics. To secure the validity and reliability of the SET, the authors have applied Rest's Four Components Model (FCM). To develop the SET, authors have conducted the following procedures: analysis o...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Rest(1983, 1986)에 의하면 인간의 도덕적 행위는 어떻게 발현됩니까? Rest(1983, 1986)는 인간의 도덕적 행위는 4가지의 심리적인 과정을 통하여 발현된다고 한다. 인간은 (1) 특별한 상황에 대하여 해석하고, (2) 특정 행동이 도덕적으로 옳은지 그른지에 대해 판단하며, (3) 도덕적 행동을 위하여 다양한 가치들 중에서 선택하고, (4) 하고자 의도하는 것을 실행에 옮기는 과정을 통하여 윤리적인 행동을 한다는 것이다. 이에 4가지의 구성요소 모형을 제안하는데, 인간이 도덕적인 행동을 하기 위해서는 민감성, 판단력, 동기화, 품성화의 네 가지 구성요소가 통합적으로 작용하여 일어난다고 하였다.
가장 중요한 과학윤리교육의 목적은 무엇입니까? 88-97)에 두기도 한다. 하지만 무엇보다도 가장 중요한 목적은 학습자들로 하여금 더 도덕적 혹은 규범적으로 올바른 선택을 구현하는 사람으로 만드는 데 있으며(Reiss, 1999), 더 나아가 윤리적이고 도덕적인 행동을 하게 하는 데 그 목적을 둘 수 있겠다(Macrina, 2005; Sadler & Zeidler, 2005). 지금까지의 과학윤리교육을 위한 국내외 문헌들을 살펴보면 다양한 관점에서 과학윤리교육의 목적이 설정되어 있음을 알 수 있다.
과학윤리교육의 역할은 무엇입니까? , 2009; Zeidler & Keeper, 2003). 과학윤리교육은 과학자들로 하여금 윤리적으로 사고하고 행동하도록 하여 많은 사회적 문제를 해결하는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그렇다면 과학윤리교육의 대상이 과학자에게만 국한되어 실시되어야 하는지의 문제를 살펴볼 필요가 있겠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64)

  1. American Association for the Advancement of Science(AAAS) (1993). Benchmarks for Science Literacy. Washington, DC: The Author. 

  2. Anderson, R. P. (1998). Collaborative learning in biology: Debating the ethics of recombinant DNA technology. The American Biology Teacher, 60(3), 202-205. 

  3. Bebeau, M. J., Rest. J. R., & Yamoor, C. M. (1985). Measuring dental students' ethical sensitivity. Journal of Dental Education, 49(4), 225-235. 

  4. Bell, R. L., & Lederman, N. G. (2003). Understandings of the nature of science and decision making on science and technology based issues. Science Education, 87(3), 352-377. 

  5. Chang, F. Y. (1994). School teachers' Moral Reasoning. In J. R. Rest, & D. Narvaez(Eds.), Moral development in the professions: Psychology and applied ethics (pp. 71-83). Hillsdale, NJ: Lawrence Erlbaum Associates. 

  6. Cho, E. (2006). Science research ethics education: How can we start. Science and Technology Policy, 16(1), 41-50. 

  7. Cho, H. (2008). Theories and methods of science ethics education. Seoul: Jipmoondang. 

  8. Choi, C., Lim, Y., Lee, I., Park, K., Park, B., & Choi, H. (2011).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standardized Korea Youth Morality Test(KYMT). Seoul: National Youth Policy Institute. 

  9. Choi, K., & Cho, H. (2000). The teaching/learning procedures and themes for ethical issues in science. Biology Education, 28(4), 408-417. 

  10. Choi, K., & Cho, H. (2003). Ethical teaching/learning methods of science.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23(2), 131-143. 

  11. Choi, K., Cho, H., & Kim, J. (2000). The effects of ethical education in science classes on middle school students' attitude toward science. 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20(4), 642-651. 

  12. Choi, K., Lee, H., Shin, N., Kim, S., & Krajcik, J. (2011). Re-conceptualization of scientific literacy in South Korea for the 21st century.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48(6), 670-697. 

  13. Choi, S., Kim, J., & Yoon, Y. (2010). A study on children's morality development using DIT method. Journal of Educational Matters Studies, 15(1), 141-158. 

  14. Choi, Y. (2007). S study on need and direction of research ethics education. Journal of Ethics Education Studies, 13, 261-290. 

  15. Clarkeburn, H. (2002). A test for ethical sensitivity in science. Journal of Moral Education, 31(4), 439-453. 

  16. Crosthwaite, J. (2001). Teaching ethics and technology - What is required? Science & Education, 10, 97-105. 

  17. Duckett, L. J., & Ryden, M. B. (1994). Education for ethical nursing practice. In J. R. Rest, & D. Narvaez (Eds.), Moral development in the professions: Psychology and applied ethics (pp. 51-69). Hillsdale, NJ: Lawrence Erlbaum Associates. 

  18. Fowler, S. R., Zeidler, D. L., & Sadler, T. D. (2009). Moral sensitivity in the context of socioscientific issues in high school students.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31(2), 279-296. 

  19. Harris, R., & Ratcliffe, M. (2005). Socio-scientific issues and the quality of exploratory talk-what can be learned from schools involved in a 'collapsed day' project? The Curriculum Journal, 16(4), 439-453. 

  20. Hong, S. (2000).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medical ethics education program.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Seoul National University, Seoul. 

  21. Hong, S. (2006). Research ethics and education: Programs, courses, and syllabuses. Proceedings of the Korea Research Foundation. 

  22. Hong, S., Lee, S., Koo, Y., & Choi, E. (2005). A survey of researchers' opinions in biological sciences for the development of research ethics education program. Biology Education, 33(1), 82-94. 

  23. Hwang, E., Song, S., Lee, I., Park, K., & Son, H. (2011). Understanding and practice of research ethics. Seoul: National Research Foundation of Korea. 

  24. Jung, C. (2012). A study on the improvement of content and teaching methods for ethics education of science and technology in moral education. Journal of Moral & Ethics Education, (35), 25-50. 

  25. Khishfe, R., & Lederman, N. G. (2006). Teaching nature of science within a controversial topic: Integrated versus nonintegrated.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43(4), 395-418. 

  26. Kim, H. (2004). A study on development of the information ethics sensitivity. Journal of Moral and Ethics Education Studies, 19, 1-24. 

  27. Kim, H. (2005). A study on development of the information ethics judgement test. Journal of Moral and Ethics Education Studies, 21, 225-254. 

  28. Kim, H., & Son, C. (2002). A study on the program for building up ethical view of teaching profession and its effects. Korean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40(1), 75-98. 

  29. Kim, S,. & Kim, H. (2013a). Development of teaching guidelines for science research ethics education in elementary school science. Journal of Korean Elementary Science Education, 32(4), 393-403. 

  30. Kim, S,. & Kim, H. (2013b). The perceptions of science teachers regarding science research ethics education. Journal of Korean Elementary Science Education, 32(3), 298-314. 

  31. Kim, Y., & Lee, S. (2012). A study of standardization of Korean youth moral test(Study Report 12-R12). Seoul: National Youth Policy Institute. 

  32. Ko, I. (2006). Split image of science in school textbooks: How the school-textbooks of ethics and of natural sciences describe science and why it matters. Proceedings of the Korea Research Foundation. 

  33. Kovac, J. (1996). Scientific ethics in chemical education. Journal of Chemical Education, 73(10), 926-928. 

  34. Kurtines, W. M., & Gewirtz, J. L. (1995). Moral Development: An Introduction. Boston, MA: Allyn & Bacon. 

  35. Lee, I. (2005). The development of bioethics teaching-learning model on ethical characteristics of biotechnology. Journal of Ethics Education Studies, 7, 149-181. 

  36. Levinson, R. (2003). Teaching bioethics to young people. In R. Levinson, & M. J. Reiss (Eds.), Key issues in bioethics (pp. 25-38). New York: Routledge. 

  37. Lim, Y., & Moon, M. (2007). Developing a morality education program for the preservice teachers. The Journal of Korean Teacher Education, 24(2), 119-141. 

  38. Macrina, L. F. (2005). Scientific integrity (3rd ed.). Washington, DC: ASM press. 

  39. Moon, M. (2004). Developing a human rights education program for preservice teachers.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Seoul National University, Seoul. 

  40. Moon, M. (2006). The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a human rights education program for preservice teachers: Based on the Rest's Four Component of Model of Morality.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20(2), 341-362. 

  41. Moon, Y. (2004). Korean Defining Issues Test (KDIT). Seoul National University Moral Psychology LaB. 

  42. Moon, Y. (2011). Diagnosis on moral development of Korean: Reform and re-standardization of KDIT. Seoul: Jipmoondang. 

  43. Moon, Y., Kim, M., Lee, J., & Won, H. (2008). Development of moral reasoning in Korea: A thirteen-year comparison.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22(1), 281-299. 

  44. National Research Council (1996). National science education standards. Washington, DC: National Academy Press. 

  45. National Research Council (2013). Next Generation Science Standards: For States, by states. Washington, DC: National Academy Press. 

  46. NSTA(1990). Real science, real decisions. Arlington, VA: The author. 

  47. Park, B., & Choo, B. (2007). Ethics and moral education 1. Gyounggi: Human Love. 

  48. Park, Y., Kim, Y., & Chung, W. (2002). The effects of decision-making activities about bioethical issues on students' rational decision-making ability in high school biology.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22(1), 54-63. 

  49. Ratcliffe, M., & Grace, M. (2003). Science education for citizenship:Teaching socio-scientific issues. Philadelphia, PA: Open University Press. 

  50. Reiss, J. M. (1999). Teaching ethics in science. Studies in Science Education, 34, 115-140. 

  51. Resnik, D. B. (1998). The ethics of science: An introduction. London and New York: Routledge. 

  52. Rest, J. R. (1983). Morality. In J. H. Flavell, & E. M. Markman (Eds.), Handbook of child psychology, vol. III: Cognitive development (pp. 556-629). New York: John Wiley & Sons. 

  53. Rest, J. R. (1986). Moral development: Advances in research and theory. New York: Praeger. 

  54. Rhee, H. (2011). Design and application of science and technology ethics education program for pre-service science teachers.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Ewha Womans University, Seoul. 

  55. Rhee, H., Park, S., Yoo, J., Lee, S., & Jang. J. (2009). Survey and Analysis on ethics education in science and technology of science textbook, science teacher and middle school students. Bioethics Policy Studies, 3(2), 233-257. 

  56. Sadler, T. D. (2004). Moral sensitivity and its contribution to the resolution of socio-scientific issues. Journal of Moral Education, 33(3), 339-358. 

  57. Sadler, T. D. (2009). Situated learning in science education: Socio-scientific issues as contexts for practice. Studies in Science Education, 45(1), 1-42. 

  58. Sadler, T. D., & Zeidler, D. L. (2005). Patterns of informal reasoning in the context of socioscientific decision-making.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42(1), 112-138. 

  59. Self, D. J., & Olivarez, M. (1996). Retention of moral reasoning skills over the four years of medical education. Teaching and Learning in Medicine, 8, 195-199. 

  60. Shin, D., & Shin, H. (2012). Development of a teaching-learning model for science ethics education with history of science.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32(2), 346-371. 

  61. Song, S., & Kim, S. (2006). The issues and tasks of research ethics. Seoul: Science & Technology Policy Institute. 

  62. Steneck, N. H. (2007). Introduction to the responsible conduct of research (Rev. ed.). Retrieved December 11, 2011, from http://ori.dhhs.gov 

  63. Walker, K. A., & Zeidler, D. L. (2007). Promoting discourse about socioscientific issues through scaffolded inquiry.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29, 1387-1410. 

  64. Zeidler, D. L., & Keeper, M. (2003). The role of moral reasoning and the status of socioscientific issues in science education. In D. L. Zeidler (Ed.), The role of moral reasoning and discourse on socioscientific issues in science education(pp. 7-38). Dordrecht: Kluwer Academic Press.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