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좋은 과학수업에 대한 중등 과학교사의 인식
Secondary Science Teachers' Concepts of Good Science Teaching 원문보기

한국과학교육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v.36 no.1, 2016년, pp.103 - 112  

이봉우 (단국대학교)

초록

본 연구의 목적은 중등 과학 교사들의 좋은 과학 수업에 대한 인식을 탐색하는 것이다. 이를 위하여 중등 과학교사 136명을 대상으로 설문을 실시하였다. 과학 교사들은 교육 내용, 교육 방법, 교육 환경 및 분위기, 평가 등의 범주로 구성된 32개의 수업에 대하여 리커트 5점 척도로 응답하였다. 추가적으로 교사들이 경험한 가장 좋은 수업에 대해서 기술하도록 요청하였다. 주요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중등 과학 교사들이 생각하는 가장 좋은 과학 수업은 교육 내용 영역에서 학생 수준에 맞게 교육 내용을 재구성한 수업, 교육 방법 영역에서 상호작용이 활발한 수업, 교육 환경 및 분위기 영역에서 신뢰롭고 존중해 주는 분위기의 수업, 평가 영역에서 수업과 연계된 평가를 통해 학생들이 배울 수 있는 기회가 제공된 수업을 선택하였다. 둘째, 중등 과학 교사들은 학생들의 권한이 많은 자기주도적 수업, 수준별 수업, 다양한 매체를 활용한 수업 등은 좋은 과학수업의 특징으로 인식하지 않고 있었다. 셋째, 교사들이 인식한 좋은 수업과 경험한 좋은 수업 사이에 차이가 있었다. 이는 교사들이 좋은 과학 수업에 대해서 명확하게 인지하지 못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연구의 결과를 바탕으로 좋은 과학수업 사례의 발굴과 상호작용이 강조된 수업의 지원 등에 대한 제언을 제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secondary science teacher's concepts of good science teaching. To do these, I have developed a questionnaire composed of 32 good teachings on education content, instructional method, instructional environment and atmosphere and assessment categories. 136 s...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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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의 목표는 중등 과학교사들이 어떤 수업을 좋은 과학 수업 으로 인식하는지를 알아보고자 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서 교육 내용, 교육 방법, 교육 환경 및 분위기, 평가 등의 영역으로 총 32개 항목에 대하여 동의 여부를 질문하였다.
  • 추가적으로 자신의 수업 중에서 가장 좋았던 수업들을 기술하도록 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좋은 과학수업이 갖는 특징들을 논의하였다. 주요 결과와 시사점은 다음과 같다.
  • 과학교육연구자들이 인식하는 좋은 수업과 학교 현장 교사들과는 큰 간극이 있으며, 연구자들이 생각하는 좋은 수업의 특징과 교사들이 인식하는 것과는 차이가 있다는 연구결과(Koh, 2006)도 있다. 이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중등 과학 교사들을 대상으로 좋은 과학수업의 특징이 무엇인지 살펴보고 좋은 과학수업에 대한 사례 분석을 통하여 어떤 수업이 좋은 과학수업인지 밝혀보고자 한다.
  • 추가적으로 교사들에게 지금까지 경험한 수업 중에서 가장 좋은 수업이었다고 생각하는 수업이 어떤 수업이었는지 질문하였다. 교사들이 응답한 수업을 Table 2의 영역에 맞게 분류하였다.
  • 이를 위해서 교육 내용, 교육 방법, 교육 환경 및 분위기, 평가 등의 영역으로 총 32개 항목에 대하여 동의 여부를 질문하였다. 추가적으로 자신의 수업 중에서 가장 좋았던 수업들을 기술하도록 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좋은 과학수업이 갖는 특징들을 논의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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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교과교육학지식은 무엇과 관련이 있는가? Shulman(1986)이 교과교 육학지식(PCK)을 언급한 이래 최근에 많은 연구자들이 PCK의 본성과 영역에 대해 연구를 해왔다. 교과교육학지식은 수업을 잘 하는데 관련된 지식과 기능으로 결과적으로는 좋은 수업을 만드는 것과 관련이 있다. 좋은 수업이란 절대적인 기준이 있기 어렵다.
교육에서 교사 전문성의 중요성을 강조한 말은 무엇이 있는가? ‘교육의 질은 교사의 질을 넘지 못한다.’는 말이 있다. 이는 교육에서 교사 전문성의 중요성을 강조한 것이다.
좋은 수업이란 무엇인가에 대한 정의가 어려운 이유는? 교과교육학지식은 수업을 잘 하는데 관련된 지식과 기능으로 결과적으로는 좋은 수업을 만드는 것과 관련이 있다. 좋은 수업이란 절대적인 기준이 있기 어렵다. 말 그대로 상대 적이고, 상황에 따라 다른 복합적인 면을 가지고 있다. 또한 사회적, 문화적 가치에 따라서도 다르게 평가될 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역사 적으로도 지난 백여 년 동안 좋은 수업이 무엇인지 구체화하려는 노력이 있었지만, 아직까지 좋은 수업의 정의나 과정에 대해서 합의를 하지는 못하고 있는 상태이다(Kennedy,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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