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과학교육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v.36 no.1, 2016년, pp.103 - 112
본 연구의 목적은 중등 과학 교사들의 좋은 과학 수업에 대한 인식을 탐색하는 것이다. 이를 위하여 중등 과학교사 136명을 대상으로 설문을 실시하였다. 과학 교사들은 교육 내용, 교육 방법, 교육 환경 및 분위기, 평가 등의 범주로 구성된 32개의 수업에 대하여 리커트 5점 척도로 응답하였다. 추가적으로 교사들이 경험한 가장 좋은 수업에 대해서 기술하도록 요청하였다. 주요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중등 과학 교사들이 생각하는 가장 좋은 과학 수업은 교육 내용 영역에서 학생 수준에 맞게 교육 내용을 재구성한 수업, 교육 방법 영역에서 상호작용이 활발한 수업, 교육 환경 및 분위기 영역에서 신뢰롭고 존중해 주는 분위기의 수업, 평가 영역에서 수업과 연계된 평가를 통해 학생들이 배울 수 있는 기회가 제공된 수업을 선택하였다. 둘째, 중등 과학 교사들은 학생들의 권한이 많은 자기주도적 수업, 수준별 수업, 다양한 매체를 활용한 수업 등은 좋은 과학수업의 특징으로 인식하지 않고 있었다. 셋째, 교사들이 인식한 좋은 수업과 경험한 좋은 수업 사이에 차이가 있었다. 이는 교사들이 좋은 과학 수업에 대해서 명확하게 인지하지 못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연구의 결과를 바탕으로 좋은 과학수업 사례의 발굴과 상호작용이 강조된 수업의 지원 등에 대한 제언을 제시하였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secondary science teacher's concepts of good science teaching. To do these, I have developed a questionnaire composed of 32 good teachings on education content, instructional method, instructional environment and atmosphere and assessment categories. 136 s...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교과교육학지식은 무엇과 관련이 있는가? | Shulman(1986)이 교과교 육학지식(PCK)을 언급한 이래 최근에 많은 연구자들이 PCK의 본성과 영역에 대해 연구를 해왔다. 교과교육학지식은 수업을 잘 하는데 관련된 지식과 기능으로 결과적으로는 좋은 수업을 만드는 것과 관련이 있다. 좋은 수업이란 절대적인 기준이 있기 어렵다. | |
교육에서 교사 전문성의 중요성을 강조한 말은 무엇이 있는가? | ‘교육의 질은 교사의 질을 넘지 못한다.’는 말이 있다. 이는 교육에서 교사 전문성의 중요성을 강조한 것이다. | |
좋은 수업이란 무엇인가에 대한 정의가 어려운 이유는? | 교과교육학지식은 수업을 잘 하는데 관련된 지식과 기능으로 결과적으로는 좋은 수업을 만드는 것과 관련이 있다. 좋은 수업이란 절대적인 기준이 있기 어렵다. 말 그대로 상대 적이고, 상황에 따라 다른 복합적인 면을 가지고 있다. 또한 사회적, 문화적 가치에 따라서도 다르게 평가될 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역사 적으로도 지난 백여 년 동안 좋은 수업이 무엇인지 구체화하려는 노력이 있었지만, 아직까지 좋은 수업의 정의나 과정에 대해서 합의를 하지는 못하고 있는 상태이다(Kennedy, 2010). |
Bransford, J. D., Brown, A. L., & Cocking, R. R. (1999). How people learn: Brain, mind, experience, and school. Washington, DC: National Academy Press.
Cho, N., Yang, J., You, J., Chuong, M., & Jang, Y. (2001). Improving the Quality of Korean S chool Education - Strategies of Curriculum Management and Classroom Teaching -. Korea Institute for Curriculum and Evaluation Research Paper RRC 2001-10.
Cho, K., Kim, D., & Kim, M. (2011). An perspective study on the conditions of good teaching - Based on the 5Good requisites-. The Journal of Elementary Education, 24(4), 325-350.
Clark, C. & Peterson. P. (1986). Teachers' thought process. In M. Wittrock (Ed.), Handbook of Research on Teaching. New York: Macmillan.
Cobb, P., Yackel, E., & Wood, T. (1992). A constructivist alternative to the representational view of mind in mathematics education. Journal for Research in Mathematics Education, 23(1), 2-33.
Eisner, E. (1983). The art and craft of teaching. Educational Leadership, 40(4), 4-13.
Elbaz, F. (1981). The teachers' "Practical Knowledge": Report of a case study. Curriculum Inquiry, 11(1), 43-71.
Gredler, M. E. (2001). Learning and instruction: Theory into practice. Upper Saddle River, NJ: Merrill Prentice-Hall.
Hong, M., Song, H., & Kim, J. (2009). A study on science classroom learning at high school in three countries: Korea, United States and Japan. Korea Institute for Curriculum and Evaluation Research Paper RRI 2009-11-1.
Hodson, D. (1982). Is there a scientific method? Education in Chemistry, 19(4), 112-126.
Imm, C., Yi, H., Kwak, Y., Kang, D., Park, Y., & Jung, Y. (2004).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Teaching Standards - General and Subject-Specific(Social Studies, Science and English) Teaching Standards -. Korea Institute for Curriculum and Evaluation Research Paper RRI 2004-5.
Johnson, M. (1989). Embodied knowledge. Curriculum Inquiry, 19(4), 361-377.
Kagan, D. (1992). Implications of research on teacher belief. Educational Psychologist, 27, 65-90.
Kang, D. (2002). Improving the Quality of Korean School Education(II) - A Qualitative Case Study of Good Teaching in the Secondary Social Studies. Korea Institute for Curriculum and Evaluation Research Paper RRC 2002-4-4.
Kennedy, M. M. (2010). Against Boldness. Journal of Teacher Education, 61(1-2), 16-20.
Kim, J., Choi, S., Kang, D., Kwak, Y., You, J., Yang, J., & Kim, Y. (2003). Improving the Quality of Korean School Education(II)-A Qualitative Case Study for Good Instruction in the Secondary School-. The Journal of Youlin Education, 11(1), 43-61.
Kim, M. (2011). A Critical Examination on the Conditions of Good Instruction: Focused on J. Dewey's Concept of Growth. The Korean Journal of Philosophy of Education, 33(3), 25-47.
Kim, H., Yoon, H., Lee, K., & Cho, H. (2010). Secondary science teachers' perception of 'Free inquiry' of the 2007 revised science curriculum. Secondary Educational Research, 58(3), 213-235.
Koh, C. (2006). An Ethnographic Study on the Instructional Characteristics Found in Elementary School Teachers "Good" Instruction : Focused on Act, Elicitation, Teaching Behavior Element, and Repair. The Journal of Youlin Education, 14(1), 25-49.
Kwak, Y., & Kim, J. (2003). Qualitative research on common features of best practices in the secondary school science classroom,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23(2), 144-154.
Kwon, S. (2010). Teachers' conceptions of good teaching in secondary school: the analysis of importance and performance. Journal of Educational Technology, 26(1), 185-215.
Leinhardt, G. & Greeno, J. (1986). The cognitive skill of teaching.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78(2), 75-95.
National Research Council (1996). National Science Education Standards. Washington, D.C, USA: National Academy Press.
National Research Council (2000). Inquiry and the National Science Education Standards. Washington, D.C, USA: National Academy Press.
Park, J., & Lee, K. (2011). Actual Conditions of Free Inquiry Implementation and the Perceptions of Teachers and Students in Middle School Science. Journal of Research in Curriculum Instruction, 15(3), 603-632.
Seo, K. (2004). The perspectives and conceptions about good instructional practice: An interview study of teachers and students. The Journal of Curriculum Studies, 22(4), 165-187.
Shulman, L. S. (1986). Paradigms and research programs in the study of teaching: A comtemporary perspective. In M.C. Wittrock (Ed.), Handbook of research on teaching (3rd ed., pp.3-36). NY: Macmillan Publishing.
Sim, J., Shin, M., & Lee, S. (2010). Science Teachers' Perception on Major Features of the 2007 Revised Science Curriculum for Class Implementation.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30(1), 140-156.
Wellington, J. J. (1998). Practical work in science: time for a reappraisal. In J. J. Wellington(Ed.), Practical work in school science (pp. 3-15). NY: Routledge.
Winterbottom, M., Brindley, S., Taber, K., Fisher, L., Finney, J., & Riga, R. (2008). Conceptions of assessment: Trainee teachers' practice and values. The Curriculum Journal, 19(3), 193-213.
Yi, H., Choi, S., Kim, W., Yun, C., & Jeong, M. (2001). Developing Teaching Materials for Differentiated Instruction in Korean Middle School Classrooms - in the Subject Areas of Korean Language & Mathematics. Korea Institute for Curriculum and Evaluation Research Paper RRC 2001-14-1.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