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문헌정보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v.50 no.1, 2016년, pp.377 - 394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provide an empirical investigation of the effects of communicative competence on information literacy of undergraduates. The research results were found as follows; First of all, receptive competence has a significant effect on information needs, information retrieval...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지금까지의 정보활용능력과 관련된 연구는 어떤 것이 주를 이루었나? | 지금까지 정보활용능력과 관련된 연구는 정보활용능력 척도의 개발 및 타당성 분석, 학업 성취도와의 관계, 정보활용능력 교육의 효용성 혹은 정보활용교육 방안에 대한 연구 등이 주를 이루었다(이정연, 최은주 2006; 이혜영 2008; 김성원 2011). 한편, 의사소통역량 관련 연구는 주로 의사소통역량 측정 도구를 개발하거나 역량이라는 개념 자체의 연구에 중점을 두고 진행되어 왔다(진미석, 손유미, 주휘정 2011; 김종규, 한상우, 원만희 2015; 이석재 외 2003). | |
정보활용능력이란? | 이 과정에서 개인의 정보활용능력의 수준이 높아지는 것은 자연스러운 현 상이며, 현대사회에서 개인이 갖추어야 할 필 수불가결한 소양으로 인식되고 있다. 이와 같은 맥락에서 정보활용능력은 문제해결이나 의사결정을 위하여 필요한 정보를 인식한 후 소재를 파악하고, 정보를 획득하며, 획득한 정보를 비판적 사고로 분석․평가를 내린 후 윤리적인 방법으로 정보를 이용할 수 있는 능력이 라고 할 수 있다(이혜영 2008). | |
의사소통역량이 정보활용능력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한 결과는? | 본 연구는 대학생을 대상으로 정보사회에서 갖추어야 하는 필수능력인 의사소통역량이 정보활용능력에 미치는 영향을 실증적으로 규명해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 첫째, 의사소통역량 중 수용력은 정보활용능력 중 정보요구, 정보검색, 정보평가 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의사소통역량 중 전달력은 정보활용능력 중 정보통합, 정보표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마지막으로 의사소통역량 중 조정력은 정보요구, 정보검색, 정보평가, 정보통합, 정보표현, 정보윤리 등 정보활용능력의 전반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위의 결과들을 종합해 볼 때, 전반적으로 의사소통역량과 정보활용능력은 높은 상관관계를 가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개인이 새로운 정보를 수용하고 자신의 의견을 전달하며 긍정적으로 조정할 수 있는 능력이 정보를 효과적으로 활용하는 능력에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실증적으로 분석한 것은 본 연구의 긍정적 결과물이라고 할 수 있다. |
고영만. 2010. 정보문해론. 개정판. 서울: 한국도서관협회.(Ko, Young-Man. 2010. Information Literacy. 2nd ed. Seoul: Korean Library Association.)
김종규, 한상우, 원만희. 2015. 의사소통역량 평가를 위한 자기 진단 모형 개발. 수사학, 23: 389-422.(Kim, Jonggyu, Han, Sangwoo and Won, Manhee. 2015. "Invention of the Self-AppraisalModel for Assessing Communicative Competence." Korean Journal of Rhetoric, 23: 389-422.)
백평구. 2013. 대학생 핵심역량 수준과 대학생 개인 변인의 관계 및 특성. 교양교육연구, 7(3): 349-387.(Baek, Pyoung-Gu. 2013. "A Study on the Relationships and Characteristics between KoreanCollegiate Essential Skills and Undergraduates' Individual Variant Factors." Korean Journalof General Education, 7(3): 349-387.)
유현숙, 고장완, 임후남. 2011. 대학생의 의사소통능력 및 종합적 사고력에 영향을 주는 학습과정 요인 분석. 교육행정학연구, 29(4): 319-337.(Yu, Hyun Sook, Ko, Jang Wan and Lim, Hu Nam. 2011. "Examining Learning ExperiencesInfluencing on the Communication Skills and High-order Thinking Skills." The Journal ofEducational Administration, 29(4): 319-337.)
이병기. 2012. 정보활용교육론. 개정판. 서울: 조은글터.(Lee, Byeong-Ki. 2012. Information literacy instruction. 2nd ed. Seoul: Joeungeulteo.)
이병기. 2013. 길포드의 지능구조모형에 의한 정보활용능력 검사도구 개발 및 타당성 연구. 한국문헌정보학회지, 47(2): 181-200.(Lee, Byeong-Ki. 2013. "A Study on the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the InformationLiteracy Test by Guilford's Structure of Intellect Model."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47(2): 181-200.)
이석재 외. 2003. 생애능력 측정도구 개발연구: 의사소통능력, 문제해결능력,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을 중심으로. 서울: 한국교육개발원, RR 2003-15-3.(Lee, Suk-Jae et al. 2003.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Life-Skills: Communication, ProblemSolving, and Self-Directed Learning. Seoul: Korean Educational Development Institute, RR2003-15-3.)
이혜영. 2008. 대학생을 위한 정보활용능력 척도개발 연구. 박사학위논문, 중앙대학교 대학원 문헌정보학과.(Rhee, Hey-young. 2008. The Study on Development of Information Literacy Scales forUndergraduates. Ph.D. diss, Department of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Graduateschool of Chung-Ang University, Korea.)
장선영. 2014. 프로젝트 중심학습에서 학습자의 의사소통능력, 리더십, 비판적 사고력, 정보활용능력이 반성적 사고에 미치는 영향. 교육방법연구, 26(3): 391-407.(Jang, Seon-young. 2014. "The Effects of Students' Communication Ability, Leadership,Critical Thinking Ability, and ICT-Literacy on the Learner's Reflective Thinking in theProject-Based Learning Environment." The Korean Journal of Educational MethodologyStudies, 26(3): 391-407.)
진미석, 손유미, 주휘정. 2011. 대학생 핵심역량 진단체계 구축 방안 연구. 교육행정학연구, 29(4): 461-486.(Jin, Misug, Sohn, Yumi and Chu, Huijung. 2011. "A Study on Development Plan of K-CESAfor College Education Assessment." The Journal of Educational Administration, 29(4): 461-486.)
최은주, 박남진. 2005. 대학생의 정보활용능력에 미치는 영향요인에 관한 연구. 정보관리학회지, 22(4): 153-172.(Choi, Eun-Ju and Park, Nam-Jin. 2005. "A Study on Influential Factors on InformationLiteracy of Undergraduate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Information Management,22(4): 153-172.)
한상우, 김종규, 원만희. 2015. 대학생의 자기효능감과 의사소통역량 간의 관계에 대한 실증적 연구. 수사학, 24: 337-358.(Han, Sangwoo, Kim, Jonggyu and Won, Manhee. 2015. "An Empirical Analysis on theRelationship of Self-Efficacy and Communicative Competence of Undergraduates." KoreanJournal of Rhetoric, 24: 337-358.)
허경호. 2003. 포괄적 대인 의사소통 능력 척도개발 및 타당성 검증. 한국언론학보, 47(6): 380-408.(Hur, Gyeong-Ho. 2003. "Construction and Validation of a Global Interpersonal CommunicationCompetence Scale." Korean Journal of Journalism & Communication Studies, 47(6): 380-408.)
Chu, H. 2010. Information Representation and Retrieval in the Digital Age. 장혜란 옮김. 2011. 디지털 시대의 정보 표현과 검색. 개정판. 서울: 한국도서관협회.(Chu, H. 2010. Information Representation and Retrieval in the Digital Age. Translated byChang, Hye-Rhan. 2011. 2nd ed. Seoul: Korean Library Association.)
American Association of School Librarian and Association for Educational Communications and Technology. 1998. Information Power: Building Partnership for Learning. Chicago, IL: American Library Association.
Breivik, P. S. 1989. Information Literacy. New York: Macmillan.
Lemke, Cheryl. 2003. enGauge 21st Century Skills: Literacy in the Digital Age. Naperville, Illinois: North Central Regional Educational Laboratory. [online] [cited 2016. 1. 7.]
The Partnership for 21st Century Learning. 2015. Framework for 21st Century Learning. [online] [cited 2016. 1. 7.]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