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대학생 과제보고서에 나타난 인용정보 분석에 관한 연구
Analysis of Citations in Undergraduate Papers 원문보기

한국문헌정보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v.50 no.1, 2016년, pp.513 - 532  

박성재 (한성대학교 지식정보학부)

초록

본 연구의 목적은 학술적 글쓰기에서 대학생들의 자료 인용 행태를 분석함으로써 대학생들의 자료에 대한 인식과 대학도서관 자료의 활용 정도를 측정하여 도서관의 성과를 측정하는 것이다. 서울 소재 대학의 학기말 보고서 공모전에 제출된 80편의 보고서에 인용된 자료의 유형과 도서관 소장여부를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대학생들의 논문 인용에 대한 지식 수준은 매우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웹 정보에 대한 의존도(44.9%)가 높았지만 다른 유형의 자료, 즉 단행본, 학술지, 학위논문 등의 경우에는 대학도서관의 활용도가 높게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본 연구는 대학도서관이 대학생들의 학술적 글쓰기 능력신장을 위해 수업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인용과 참고문헌에 대한 효과적인 교육자료를 개발하는데 힘쓸 것을 제안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gain a better understanding of undergraduate citation behavior and to measure the contribution which an academic library makes in the academic writing of students. Citations in 80 student papers submitted in the academic paper competition was analyzed for types of ite...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대학생들의 인용행태를 파악하기 위해서 대학생들이 수강하는 과목에서 요구하는 과제에 대한 보고서를 분석하였다. 인용 행태 분석을 위해 선행연구에서 가장 많이 사용된 방법으로 인용분석을 실시했다.
  • 따라서 본 연구는 대학생들이 수강하는 수업에서의 학술활동 결과물인 보고서에 사용된 인용 및 참고문헌을 분석하였다. 분석을 통해 대학생들이 보고서 작성에 이용하는 정보원을 파악하고 이들 자료들 중에서 도서관이 제공하고 있는 자료를 파악함으로써 도서관의 성과를 측정하였다.
  • 보고서에 나타난 인용의 행태를 분석하기 위해서 본 연구는 서울 소재 A 대학의 학생들이 작성한 보고서를 분석하였다. 연구 대상 대학에서는 대학생 전체를 대상으로 레포트 공모전을 진행하고 있다.
  • 글쓰기 과정에서 근거는 정당성 확보의 중요한 요소 중의 하나라는 점에서 자료의 올바른 선택과 활용이 요구된다. 본 연구에서는 서울 소재 한 대학의 학생들이 학습의 결과물로 제시한 보고서에 나타난 자료와 그 활용을 분석함으로써 대학생들의 자료 인용 행태를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학생들의 자료 인용 및 참고문헌의 작성 수준은 매우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 전자는 인용분석(citation analysis)이라고 불린다면 후자는 서지사항 분석(bibliography analysis)으로 언급된다. 본 연구에서는 서지사항 분석의 관점에서 인용의 행태를 분석하는것으로 도서관에 소장된 장서가 어느 정도 활용되는지를 자료의 유형에 따라 분석하였다.
  • 공모전에 제출된 보고서는 과제로 제출한 보고서 이외에 추가적으로 강의명, 개설학과, 전공/교양 여부, 교수자의 보고서 작성 지침 등의 정보를 포함하고 있다. 이러한 정보를 활용하여 본 연구는 학과 및 단과대학별 활용 정보자원이나 인용의 행태에 차이가 있는지를 분석하였다. 대학도서관의 장서의 이용률과 성과를 측정하기 위해서 기존 선행연구(Smith 2003)에서 사용된 인용된 자료의 도서관 소장여부를 조사하였다.
  • 학생들의 보고서 작성에 대학도서관이 어느정도 활용되었는지를 분석하기 위해서 인용된 자료 중에서 도서관 소장여부나 자료에 대한 접근 제공여부를 조사하였다. 조사결과 전체 인용된 자료 508개 중에서 171개인 33.
  • 분석을 통해 대학생들이 보고서 작성에 이용하는 정보원을 파악하고 이들 자료들 중에서 도서관이 제공하고 있는 자료를 파악함으로써 도서관의 성과를 측정하였다. 학술영역에서 날로 중요해져가는 인용과 대학 내에서 소홀하게 다루어지는 인용 교육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대학도서관의 역할을 제시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대학도서관의 장서의 이용률과 성과를 측정하기 위해서 기존 선행연구(Smith 2003)에서 사용된 인용된 자료의 도서관 소장여부를 조사하였다. 소장 여부의 조사는 인용된 자료가 도서관에 소장되었다면 보고서를 작성하기 위해서 학생은 도서관의 장서를 이용했다는 것을 가정하고 있다. 소장 여부 조사는 2016년 1월 연구 대상 대학도서관의 온라인 종합목록(OPAC)을 검색하여 확인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학술적 글쓰기란? 학술적 글쓰기는 특정 주제에 대해 자신의 주장을 독자에게 설득력 있게 제시하는 방법으로 대학 교과과정의 기본이 된다. 글쓰기에서 문장 표현력이나 글의 전개 등과 관련된 능력도 중요하지만 논리적이며 논지를 효율적으로 전개하기 위한 노력도 필요하다.
설득의 글쓰기에 필요한 요소는? 글쓰기에서 문장 표현력이나 글의 전개 등과 관련된 능력도 중요하지만 논리적이며 논지를 효율적으로 전개하기 위한 노력도 필요하다. 이러한 설득의 글쓰기에 반드시 필요한 요소가 바로 인용, 즉 자신의 글을 뒷받침하거나 기존 주장을 비판하기 위한 전개가 필요하다. 대학 과정에서 배우게 될 “정확하고 올바른 인용은 정직하고 설득력 있는 글쓰기(최선경 2009, 322)” 를 가능하게 한다는 점에서 매우 중요한 요소이다.
학술적 글쓰기의 특징은? 학술적 글쓰기가 갖는 또다른 특징 중의 하나는 윤리성이다. 끊임없이 제기되는 표절시비는 연구윤리의 중요성을 강조함과 동시에 이에 대한 교육의 필요성을 제시하고 있다. 또한 대학생들의 보고서에 나타난 인용의 행태를 분석한 연구들은 빈번히 발생하는 인용의 오류들을 제시하고 있다는 점에서 인용은 여전히 문제가 되고 있다(최선경 2009; 이인영 2011).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43)

  1. 곽동철. 2007. 학술논문에서 표절의 유형과 올바른 인용 방식에 관한 고찰. 한국문헌정보학회지, 41(3): 103-126.(Kwack, Dong-Chul. 2007. "A Study on the Types of Plagiarism and Appropriate CitationPractices of Writing Research Paper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Science, 41(3): 103-126.) 

  2. 김성수. 2008. 미국 대학의 '학문적 정직성' 정책에 대한 연구- 대학 글쓰기에서 '표절' 문제를 중심으로. 작문연구, 6: 193-226.(Kim, Sungsoo. 2008. "A Study on the 'Academic Honesty' Policy in the U.S. Universities:Focusing on the Problem of 'Plagiarism' in College Writing." Research on Writing, 6: 193-226.) 

  3. 송영희 외. 2013. 디지털시대의 장서관리. 서울: 한국도서관협회.(Song, Young-Hee. 2013. Collection Management in the Digital Era. Seoul: Korean LibraryAssociation.) 

  4. 심원식, 변제연, 김민정. 2013. 학술논문에서의 위키피디아 인용에 관한 연구. 한국문헌정보학회지, 47(2): 247-264.(Shim, Wonski, Byun, Jeayeon and Kim, Minjung. 2013. "Analysis of Wikipedia Citations inPeer-Reviewed Journal Article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Science, 47(2): 247-264.) 

  5. 이인영. 2011. 대학생의 학술적 글쓰기에 나타난 자료 이용 실태 분석. 비평문학, 41: 279-320.(Lee, In-Young. 2011. "Analysis of the Condition of Use of Data at Academic Writing ofCollege Student." Literary Criticism, 41: 279-320.) 

  6. 이지연, 이상곤. 2008. 과제표절과 관련한 대학생의 디지털 정보원 활용 현황에 관한 조사연구. 열린교육연구, 16(3): 103-121.(Lee, Ji-Yeon and Lee, Sang-Kon. 2008. "A Study on the College Students' Misuse of DigitalInformation Resources." The Journal of Yeolin Education, 16(3): 103-121.) 

  7. 이혜영, 남태우. 2010. 대학생들의 인용 및 표절에 관한 인식연구. 한국문헌정보학회지, 44(3): 175-198.(Rhee, Hey-Young and Nam, Tae-Woo. 2010. "A Study on Undergraduates' Citation Useand Plagiarism Awarenes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44(3): 175-198.) 

  8. 이혜영. 2011. 대학도서관에서의 과제 작성 교육에 관한 연구.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42(1): 369-395.(Rhee, Hey-Young. 2011. "A Study on Paper Writing Education in Academic Library." Journal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42(1): 369-395.) 

  9. 이혜영. 2012. 대학도서관의 인용 및 참고문헌작성 교육 현황. 한국비블리아학회지, 23(3): 35-56.(Rhee, Hey-Young. 2012. "The Present Condition on Education of Citation & Reference Writingin Academic Library." Journal of the Korean Biblia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23(3): 35-56.) 

  10. 최선경. 2009. 대학생 글쓰기에 나타난 오류 분석: 인용방식의 오류를 중심으로. 새국어교육, 81: 299-324.(Choi, Seon Kyung. 2009. "Analysis of Errors in Academic Writing of University Students:Focusing on the Style of Citation." Korean Education, 81: 299-324.) 

  11. Ackerson, L. G. and Young, V. E. 1994. "Evaluating the Impact of Library Instruction Methods on the Quality of Student Research." Research Strategies, 12(3): 132-144. 

  12. Anthony, D., Smith, S. W. and Williamson, T. 2009. "Reputation and Reliability in Collective Goods the Case of the Online Encyclopedia Wikipedia." Rationality and Society, 21(3): 283-306. 

  13. Barnard, E. and Weaver, N. E. 2011. Student Use of Sources: A Collaborative Investigation of Resource Use in Tertiary-level Psychology Assignments. Lower Hutt: The Open Poytechnic. [online] [cited 2016. 1. 31.] 

  14. Brown, A. R. 2011. "Wikipedia as a Data Source for Political Scientists: Accuracy and Completeness of Coverage." PS: Political Science & Politics, 44(2): 339-343. 

  15. Carlin, J. A. and Damschroder, C. B. 2009. "Beautiful and Useful: The Book as a Learning Object." College & Research Library News, 70(3): 168-183. 

  16. Carlson, J. 2006. "An Examination of Undergraduate Student Citation Behavior." Journal of Academic Librarianship, 32(1): 14-22. 

  17. Cooke, R. and Rosenthal, D. 2011. "Students Use More Books after Library Instruction: An Analysis of Undergraduate Paper Citations." College & Research Libraries, 72(4): 332-343. 

  18. Davis, P. M. 2003. "Effect of the Web on Undergraduate Citation Behavior: Guiding Student Scholarship in a Networked Age." portal: Libraries and the Academy, 3(1): 41-51. 

  19. Dodgen, L. et al. 2003. "Not so SILI: Sociology Information Literacy Infusion as the Focus of Faculty and Librarian Collaboration." Community & Junior College Libraries, 11(4): 27-33. 

  20. Giles, J. 2005. "Internet Encyclopaedias Go Head to Head." Nature, 438(7070): 900-901. 

  21. Gratch, B. 1985. "Toward a Methodology for Evaluating Research Paper Bibliographies." Research Strategies, 3(4): 170-77. 

  22. Grimes D. J. and Boening C. H. 2001. "Worries with the Web: A Look at Student Use of Web Resources." College & Research Libraries, 62(1): 11-22. 

  23. Haddow, G. 2013. "Academic Library Use and Student Retention: A Quantitative Analysis." Library & Information Science Research, 35(2): 127-136. 

  24. Head, A. J. and Eisenberg, M. B. 2010. "How Today's College Students Use Wikipedia for Course-Related Research." First Monday, 15(3). [online] [cited 2016. 1. 31.] 

  25. Hovde, K. 2000. "Check the Citation: Library Instruction and Student Paper Bibliographies." Research Strategies, 17(1): 3-9. 

  26. Hurst, S. and Leonard, J. 2007. "Garbage in, Garbage out: The Effect of Library Instruction on the Quality of Students' Term Papers." The Electronic Journal of Academic and Special Librarianship, 8(1). [online] [cited 2016. 1. 31.] 

  27. Knight-Davis, S. and Sung, J. S. 2008. "Analysis of Citations in Undergraduate Papers." College & Research Libraries, 69(5): 447-458. 

  28. Kohl, D. F. and Wilson, L. A. 1986. "Effectiveness of Course-Integrated Bibliographic Instruction in Improving Coursework." RQ, 1986: 206-211. 

  29. Leiding, R. 2005. "Using Citations Checking of Undergraduate Honors Thesis Bibliographies to Evaluate Library Collections." College & Research Libraries, 66(5): 417-429. 

  30. Magnus, P. D. 2008. "Early Response to False Claims in Wikipedia." First Monday, 13(9). [online] [cited 2016. 1. 31.] 

  31. Malone, D. and Videon, C. 1997. "Assessing Undergraduate Use of Electronic Resources: A Quantitative Analysis of Works Cited." Research Strategies, 15(3): 151-158. 

  32. Mesgari, M. et al. 2015. "The Sum of All Human Knowledge: A Systematic Review of Scholarly Research on the Content of Wikipedia." Journal of the Association for Information Science and Technology, 66(2): 219-245. 

  33. Mill, D. H. 2008. "Undergraduate Information Resource Choices." College & Research Libraries, 69(4): 342-355. 

  34. Oakleaf, M. 2012. Value of Academic Libraries: A Comprehensive Research Review and Report. Chigago, IL: American Library Association. [online] [cited 2016. 1. 31.] 

  35. Rector, L. 2008. "Comparison of Wikipedia and Other Encyclopedias for Accuracy, Breadth, and Depth in Historical Articles." Reference services review, 36(1): 7-22. 

  36. Robinson, A. M. and Schlegl, K. 2004. "Student Bibliographies Improve When Professors Provide Enforceable Guidelines for Citations." portal: Libraries and the Academy, 4(2): 275-290. [online] [cited 2016. 1. 31.] 

  37. Selegean, J. C., Thomas, M. L. and Richman, M. L. 1983. "Long-Range Effectiveness of Library Use Instruction." College & Research Libraries, 44(6): 476-480. 

  38. Smith, E. T. 2003. "Assessing Collection Usefulness: An Investigation of Library Ownership of the Resources Graduate Students Use." College & Research Libraries, 64(5): 344-355. 

  39. Sylvia, M. J. 1998. "Citation Analysis as an Unobtrusive Method for Journal Collection Evaluation Using Psychology Student Research Bibliographies." Collection Building, 17(1): 20-28. 

  40. Wilson, E. K. 2012. "Citation Analysis of Undergraduate Honors Thesis." The Southeastern Librarian, 60(1): 39-50. 

  41. Wang, R. 2006. "The Lasting Impact of a Library Credit Course." portal: Libraries and the Academy, 6(1): 79-92. 

  42. Wong, S. H. R. and Cmor, D. 2011. "Measuring Association between Library Instruction and Graduation GPA." College & Research Libraries, 72(5): 464-473. [online] [cited 2016. 1. 31.] 

  43. Yu, F., Sullivan, J. and Woodall, L. 2006. "What Can Students' Bibliographies Tell Us?: Evidence Based Information Skills Teaching for Engineering Students." Evidence Based Library and Information Practice, 1(2): 12-22.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