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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바일 서비스 산업에서의 네트워크 형성을 통한 성장 전략: 옐로모바일의 지분교환방식 인수합병을 중심으로
Strategy for Sustainable Growth Through Forming Network in Mobile Service Industry: Focusing on Stock-Swapping M&A Strategy of YelloMobile 원문보기

벤처창업연구= Asia-Pacific journal of business and venturing, v.11 no.1, 2016년, pp.109 - 119  

이새롬 (서울대학교 경영대학) ,  장정주 (서울대학교 경영대학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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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바일 서비스 산업에서 애플리케이션 개발자나 컨텐츠 공급자는 기술이전이 쉽기 때문에 진입장벽이 낮아 경쟁이 치열하다. 본 연구에서는 모바일 서비스 산업에서의 벤처기업들이 사용할 수 있는 성장 전략에 대해서 논의해보고자 한다. 벤처기업들은 치열한 경쟁에서 살아남기 위하여 다양한 전략을 사용하고 있으나, 기업의 특성상 활용할 수 있는 기업 내 자원이 부족한 것이 현실이다. 본 연구에서는 창업 초기에 필요한 역량을 확보하기 위하여 기업 간에 네트워크를 형성하고 시너지를 창출한 전략을 네트워크 이론의 주요 요소(네트워크 구조, 네트워크 지배구조, 그리고 네트워크 내용)를 통하여 분석 하고자 한다. 분석 대상은 국내 벤처기업들을 지분교환방식으로 인수합병하고, 단기간에 거대 기업을 형성한 국내 벤처 옐로모바일이다. 특별히 옐로모바일이 지분교환방식 인수합병이라는 네트워크 지배구조를 통하여, 네트워크를 형성하는 기업의 수를 확대하고 나아가 자회사가 된 기업들 간의 시너지로 기존의 벤처기업들이 확보하기 어려웠던 자원들을 확보하여 성장의 기반을 마련한 과정에 대하여 분석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웹크롤링을 통하여 옐로모바일의 인수합병 및 기업 간의 시너지에 대한 신문기사를 수집하였다. 수집된 기사 및 공시자료 등을 중심으로 엘로모바일이 SMATO 전략에 따라 네트워크 구조를 확장, 지분교환방식이라는 공식적인 지배구조와 신뢰라는 비공식적인 지배구조를 통하여 네트워크 형성, 그리고 수평적 수직적 인수합병을 통하여 기업간의 시너지를 낸 네트워크의 내용에 대하여 심도있게 고찰하고자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Due to the fact that it is relatively easy to transfer technology between application developers or content providers, low entry barrier in the business causes fierce competition among the venture companies in mobile service industry. Our study examines a sustainable strategies to operate a business...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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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러나 이러한 우려에도 불구하고 본 연구에서는 옐로모바일의 성장 전략에 대해서 가능성을 제시한다. 옐로모바일의 우려의 목소리가 큰 이유는 그만큼 옐로모바일의 성장 전략이 혁신적이라는 증거이기도 하다.
  • 다양한 연구들이 기업이 보유한 네트워크가 벤처기업의 생존과 성공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연구하였다. 특별히, 네트워크의 특징에 따라 벤처기업의 생존과 성공에 미치는 영향이 달라짐을 연구하였다.
  • 옐로모바일의 네트워크 지배구조를 검증하기 위하여, 공시자료 및 웹크롤링을 통하여 수집한 135개의 기사 중 공적이고 법적인 방식인 지분교환방식에 대하여 설명하고자 한다. 또한 옐로모바일이 70여개의 기업들을 지분교환방식으로 인수합병 하기 위하여 협의하고 설득하는 과정들에 대한 기사를 통하여, 인수합병을 체결하기 위한 과정에서 투입되어야 했던 비용과 시간을 최소화하였던 과정에 대하여 분석하고자한다.
  • 벤처기업은 보유하고 있는 자원이 대기업에 비하여 적기 때문에(Coviello & Munro, 1995) 경쟁우위를 확보하기 위해서 기업이 자체적으로 보유하고 있는 자원 이외에도 기업 외부의 자원을 활용하는 것을 생존 및 성장 전략으로 삼기도 한다(Jung & Noh, 2010). 본 연구에서는 기존에 벤처기업의 생존 및 성장 전략으로 사용되었던 다양한 전략들을 알아보고, 이러한 전략들을 사용하기에 어려운 벤처기업들의 현실을 기반으로 보다 혁신적인 성장전략인 벤처기업 간의 네트워크 형성 전략에 대하여 알아보고자 한다.
  • 옐로모바일의 전략은 벤처기업들이 이러한 한계점들을 극복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한다. 본 연구에서는 옐로모바일이 네트워크를 형성하는 과정과 시너지의 발생에 대하여 네트워크 이론의 주요 요소인 네트워크 구조, 지배구조 그리고 내용을 통하여 분석하고자 한다. 특별히 네트워크 주요 요소를 분석하기 위하여 옐로모바일 홈페이지나 공시자료 이외에도 웹크롤링을 통하여 신문기사를 수집하였다.
  • 본 연구의 이론적인 기여점은 Hoang & Antoncic(2003)이 제시한 네트워크 이론의 주요 요소인 네트워크 규모, 지배구조, 그리고 내용을 중심으로 벤처기업 네트워크를 형성하는 과정과 얻게 되는 시너지에 대하여 사례분석방법을 통해 심층적으로 검증하는 것이다.
  • 또한 인수합병을 하는 과정과 기업을 경영하는 과정에서 피인수기업들과 비공식적인 지배구조인 신뢰 관계를 형성함으로써 기업간의 협력이 더 원활하도록 하였다. 옐로모바일의 네트워크 지배구조를 검증하기 위하여, 공시자료 및 웹크롤링을 통하여 수집한 135개의 기사 중 공적이고 법적인 방식인 지분교환방식에 대하여 설명하고자 한다. 또한 옐로모바일이 70여개의 기업들을 지분교환방식으로 인수합병 하기 위하여 협의하고 설득하는 과정들에 대한 기사를 통하여, 인수합병을 체결하기 위한 과정에서 투입되어야 했던 비용과 시간을 최소화하였던 과정에 대하여 분석하고자한다.
  • 모바일 앱 분야 중 이미 선점한 기업들이 명확한 분야인 게임과 SNS를 제외한 나머지 분야에서 선두에 서 있는 기업들을 인수 합병하는 것을 기준으로 하고 있다. 주도권이 뚜렷해진 분야를 제외한 모바일 영역의 플랫폼을 장악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표2>은 2015년에 금융감독원이 제공하는 옐로모바일의 계열사 정보를 SMATO영역에 맞추어 분류하였다.
  • 이에 따라 벤처기업의 인수합병 사례를 통하여 인수합병이 가지고 있는 긍정적인 측면을 분석하고 그 효과를 제시하는 것이 본 연구의 실용적 기여점이 될 수 있다. 특별히 자원이 부족한 벤처기업들도 실행 가능한 인수합병 방법으로서 지분교환 방식 인수합병을 제시하고자 한다. 국내의 벤처기업 중 2013년에 창업하여 2015년에 70여개의 벤처기업을 지분교환방식으로 인수합병한 옐로 모바일이라는 거대 기업의 성장한 사례를 통하여 네트워크의 형성과정과 발생하는 시너지를 네트워크 주요 요소들을 중심으로 심층적으로 분석할 예정이다.
  • 다양한 연구들이 기업이 보유한 네트워크가 벤처기업의 생존과 성공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연구하였다. 특별히, 네트워크의 특징에 따라 벤처기업의 생존과 성공에 미치는 영향이 달라짐을 연구하였다. Hoang & Antoncic(2003)에서는 벤처기업과 네트워크를 다룬 70여편의 논문을 분석하여 네트워크의 주요 요소를 네트워크 구조(Network Structure), 네트워크지배구조(Network Governance Mechanism), 그리고 네트워크 내용(Network Contents)으로 나누었다.

가설 설정

  • 본 연구에서는 자원교류에 대한 가능성과 범위가 가장 넓은 방법이 인수합병을 통한 네트워크를 형성하는 것이라고 가정하였다. 그러나 국내 벤처기업들 사이에서는 인수합병에 대한 부정적인 시각이 만연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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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벤처기업의 정의는 무엇인가? 벤처기업의 정의는 명확히 정리된 개념은 없으나 일반적으로 모험자본(Venture Capital)으로 부터 투자를 받은 기업을 의미하며, 신사업, 기술 집약 기업, 첨단기술기업 등의 개념을 쓰고 있다(Kim & Jo, 2006). 이때 벤처기업은 대다수 신생기업으로 위험 부담은 높으나 성공 시 기대이익이 높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으며(Kim & Jo, 2006), 생존율을 높이기 위한 다양한 전략들이 필요하다(Sim, et al.
네트워크의 주요 요소는 무엇인가? 특별히, 네트워크의 특징에 따라 벤처기업의 생존과 성공에 미치는 영향이 달라짐을 연구하였다. Hoang & Antoncic(2003)에서는 벤처기업과 네트워크를 다룬 70여편의 논문을 분석하여 네트워크의 주요 요소를 네트워크 구조(Network Structure), 네트워크지배구조(Network Governance Mechanism), 그리고 네트워크 내용(Network Contents)으로 나누었다. Hoang & Antoncic(2003) 은 대부분의 연구가 각 요소에 대한 양적 검증을 중심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네트워크가 형성되는 과정이나 시너지가 형성되는 과정 등에 대한 시계열 연구나 질적 연구가 부족하다고 지적하였다.
벤처기업의 성장단계 별로 중요시 여겨지는 성공요인은 무엇인가? 2015; Kim & Jo(2006)에서는 벤처기업의 성장단계 별로 중요시 여겨지는 성공요인에 대하여 제시하였다. 먼저, 창업단계에서는 창업을 하고 제품을 개발하는 단계로 시장진입을 하고 신뢰를 확보해야하기 때문에 마케팅을 통한 차별화를 하거나 기업을 홍보한다. 이 단계에서의 성공요인은 기업의 비전을 제시하여 사원 및 고객들과 기업의 존재 이유와 목표를 확실히 하고, 장단기 전략 수립, 충분한 자금 확보, 대외 활동 강화, 품질 전략을 세우는 등이 있다. 상업화 단계는 창업 시 확보한 공급자, 수요자, 경쟁자, 산업구조 전반에 대한 지식을 활용하여 제품을 상업화 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때는 고객 밀착 마케팅을 통하여 제품 문제점을 개선하고, 품질 전략, 선점전략, 원가우위 전략 등을 세울 필요가 있다. 이후 성장단계에서는 제품의 다각화, 시장 점유율 증대 등의 문제를 대면하게 되며, 자금 조달 능력을 확보하고 후속 제품의 성공적 진입이 필요하게 된다. 마지막으로 성숙단계에서는 제품의 안정화가 이루어지는 단계로 주식상장 및 전문 인력 고용이 필요로 되며, 이때 필요로 되는 성공 요인은 브랜드 및 제품에 대한 신뢰도 확보, 원가우위및 기술 혁신 전략 등이 있다. 그러나 대부분의 기업들이 자본금의 부족, 인적자원 부족, 그리고 노하우 부족 등으로 인하여 적절한 시기에 성장 전략을 취하지 못하고 실패에 이르게 된다(Chung & Yang,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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