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서비스 산업에서의 네트워크 형성을 통한 성장 전략: 옐로모바일의 지분교환방식 인수합병을 중심으로 Strategy for Sustainable Growth Through Forming Network in Mobile Service Industry: Focusing on Stock-Swapping M&A Strategy of YelloMobile원문보기
모바일 서비스 산업에서 애플리케이션 개발자나 컨텐츠 공급자는 기술이전이 쉽기 때문에 진입장벽이 낮아 경쟁이 치열하다. 본 연구에서는 모바일 서비스 산업에서의 벤처기업들이 사용할 수 있는 성장 전략에 대해서 논의해보고자 한다. 벤처기업들은 치열한 경쟁에서 살아남기 위하여 다양한 전략을 사용하고 있으나, 기업의 특성상 활용할 수 있는 기업 내 자원이 부족한 것이 현실이다. 본 연구에서는 창업 초기에 필요한 역량을 확보하기 위하여 기업 간에 네트워크를 형성하고 시너지를 창출한 전략을 네트워크 이론의 주요 요소(네트워크 구조, 네트워크 지배구조, 그리고 네트워크 내용)를 통하여 분석 하고자 한다. 분석 대상은 국내 벤처기업들을 지분교환방식으로 인수합병하고, 단기간에 거대 기업을 형성한 국내 벤처 옐로모바일이다. 특별히 옐로모바일이 지분교환방식 인수합병이라는 네트워크 지배구조를 통하여, 네트워크를 형성하는 기업의 수를 확대하고 나아가 자회사가 된 기업들 간의 시너지로 기존의 벤처기업들이 확보하기 어려웠던 자원들을 확보하여 성장의 기반을 마련한 과정에 대하여 분석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웹크롤링을 통하여 옐로모바일의 인수합병 및 기업 간의 시너지에 대한 신문기사를 수집하였다. 수집된 기사 및 공시자료 등을 중심으로 엘로모바일이 SMATO 전략에 따라 네트워크 구조를 확장, 지분교환방식이라는 공식적인 지배구조와 신뢰라는 비공식적인 지배구조를 통하여 네트워크 형성, 그리고 수평적 수직적 인수합병을 통하여 기업간의 시너지를 낸 네트워크의 내용에 대하여 심도있게 고찰하고자 한다.
모바일 서비스 산업에서 애플리케이션 개발자나 컨텐츠 공급자는 기술이전이 쉽기 때문에 진입장벽이 낮아 경쟁이 치열하다. 본 연구에서는 모바일 서비스 산업에서의 벤처기업들이 사용할 수 있는 성장 전략에 대해서 논의해보고자 한다. 벤처기업들은 치열한 경쟁에서 살아남기 위하여 다양한 전략을 사용하고 있으나, 기업의 특성상 활용할 수 있는 기업 내 자원이 부족한 것이 현실이다. 본 연구에서는 창업 초기에 필요한 역량을 확보하기 위하여 기업 간에 네트워크를 형성하고 시너지를 창출한 전략을 네트워크 이론의 주요 요소(네트워크 구조, 네트워크 지배구조, 그리고 네트워크 내용)를 통하여 분석 하고자 한다. 분석 대상은 국내 벤처기업들을 지분교환방식으로 인수합병하고, 단기간에 거대 기업을 형성한 국내 벤처 옐로모바일이다. 특별히 옐로모바일이 지분교환방식 인수합병이라는 네트워크 지배구조를 통하여, 네트워크를 형성하는 기업의 수를 확대하고 나아가 자회사가 된 기업들 간의 시너지로 기존의 벤처기업들이 확보하기 어려웠던 자원들을 확보하여 성장의 기반을 마련한 과정에 대하여 분석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웹크롤링을 통하여 옐로모바일의 인수합병 및 기업 간의 시너지에 대한 신문기사를 수집하였다. 수집된 기사 및 공시자료 등을 중심으로 엘로모바일이 SMATO 전략에 따라 네트워크 구조를 확장, 지분교환방식이라는 공식적인 지배구조와 신뢰라는 비공식적인 지배구조를 통하여 네트워크 형성, 그리고 수평적 수직적 인수합병을 통하여 기업간의 시너지를 낸 네트워크의 내용에 대하여 심도있게 고찰하고자 한다.
Due to the fact that it is relatively easy to transfer technology between application developers or content providers, low entry barrier in the business causes fierce competition among the venture companies in mobile service industry. Our study examines a sustainable strategies to operate a business...
Due to the fact that it is relatively easy to transfer technology between application developers or content providers, low entry barrier in the business causes fierce competition among the venture companies in mobile service industry. Our study examines a sustainable strategies to operate a business for venture companies that are in a highly competitive technology-intensive industry. In this paper, we examine how venture firms created a network and brought synergy effects, using network theory. Korean venture firm, YelloMobile, uses unique strategies of merger and acquisition through the method of swapping equity and thereby establishing network. We contribute to expand network theory by examining three elements of network: such as network structure, network governance mechanisms, and network contents.
Due to the fact that it is relatively easy to transfer technology between application developers or content providers, low entry barrier in the business causes fierce competition among the venture companies in mobile service industry. Our study examines a sustainable strategies to operate a business for venture companies that are in a highly competitive technology-intensive industry. In this paper, we examine how venture firms created a network and brought synergy effects, using network theory. Korean venture firm, YelloMobile, uses unique strategies of merger and acquisition through the method of swapping equity and thereby establishing network. We contribute to expand network theory by examining three elements of network: such as network structure, network governance mechanisms, and network content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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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그러나 이러한 우려에도 불구하고 본 연구에서는 옐로모바일의 성장 전략에 대해서 가능성을 제시한다. 옐로모바일의 우려의 목소리가 큰 이유는 그만큼 옐로모바일의 성장 전략이 혁신적이라는 증거이기도 하다.
다양한 연구들이 기업이 보유한 네트워크가 벤처기업의 생존과 성공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연구하였다. 특별히, 네트워크의 특징에 따라 벤처기업의 생존과 성공에 미치는 영향이 달라짐을 연구하였다.
옐로모바일의 네트워크 지배구조를 검증하기 위하여, 공시자료 및 웹크롤링을 통하여 수집한 135개의 기사 중 공적이고 법적인 방식인 지분교환방식에 대하여 설명하고자 한다. 또한 옐로모바일이 70여개의 기업들을 지분교환방식으로 인수합병 하기 위하여 협의하고 설득하는 과정들에 대한 기사를 통하여, 인수합병을 체결하기 위한 과정에서 투입되어야 했던 비용과 시간을 최소화하였던 과정에 대하여 분석하고자한다.
벤처기업은 보유하고 있는 자원이 대기업에 비하여 적기 때문에(Coviello & Munro, 1995) 경쟁우위를 확보하기 위해서 기업이 자체적으로 보유하고 있는 자원 이외에도 기업 외부의 자원을 활용하는 것을 생존 및 성장 전략으로 삼기도 한다(Jung & Noh, 2010). 본 연구에서는 기존에 벤처기업의 생존 및 성장 전략으로 사용되었던 다양한 전략들을 알아보고, 이러한 전략들을 사용하기에 어려운 벤처기업들의 현실을 기반으로 보다 혁신적인 성장전략인 벤처기업 간의 네트워크 형성 전략에 대하여 알아보고자 한다.
옐로모바일의 전략은 벤처기업들이 이러한 한계점들을 극복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한다. 본 연구에서는 옐로모바일이 네트워크를 형성하는 과정과 시너지의 발생에 대하여 네트워크 이론의 주요 요소인 네트워크 구조, 지배구조 그리고 내용을 통하여 분석하고자 한다. 특별히 네트워크 주요 요소를 분석하기 위하여 옐로모바일 홈페이지나 공시자료 이외에도 웹크롤링을 통하여 신문기사를 수집하였다.
본 연구의 이론적인 기여점은 Hoang & Antoncic(2003)이 제시한 네트워크 이론의 주요 요소인 네트워크 규모, 지배구조, 그리고 내용을 중심으로 벤처기업 네트워크를 형성하는 과정과 얻게 되는 시너지에 대하여 사례분석방법을 통해 심층적으로 검증하는 것이다.
또한 인수합병을 하는 과정과 기업을 경영하는 과정에서 피인수기업들과 비공식적인 지배구조인 신뢰 관계를 형성함으로써 기업간의 협력이 더 원활하도록 하였다. 옐로모바일의 네트워크 지배구조를 검증하기 위하여, 공시자료 및 웹크롤링을 통하여 수집한 135개의 기사 중 공적이고 법적인 방식인 지분교환방식에 대하여 설명하고자 한다. 또한 옐로모바일이 70여개의 기업들을 지분교환방식으로 인수합병 하기 위하여 협의하고 설득하는 과정들에 대한 기사를 통하여, 인수합병을 체결하기 위한 과정에서 투입되어야 했던 비용과 시간을 최소화하였던 과정에 대하여 분석하고자한다.
모바일 앱 분야 중 이미 선점한 기업들이 명확한 분야인 게임과 SNS를 제외한 나머지 분야에서 선두에 서 있는 기업들을 인수 합병하는 것을 기준으로 하고 있다. 주도권이 뚜렷해진 분야를 제외한 모바일 영역의 플랫폼을 장악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표2>은 2015년에 금융감독원이 제공하는 옐로모바일의 계열사 정보를 SMATO영역에 맞추어 분류하였다.
이에 따라 벤처기업의 인수합병 사례를 통하여 인수합병이 가지고 있는 긍정적인 측면을 분석하고 그 효과를 제시하는 것이 본 연구의 실용적 기여점이 될 수 있다. 특별히 자원이 부족한 벤처기업들도 실행 가능한 인수합병 방법으로서 지분교환 방식 인수합병을 제시하고자 한다. 국내의 벤처기업 중 2013년에 창업하여 2015년에 70여개의 벤처기업을 지분교환방식으로 인수합병한 옐로 모바일이라는 거대 기업의 성장한 사례를 통하여 네트워크의 형성과정과 발생하는 시너지를 네트워크 주요 요소들을 중심으로 심층적으로 분석할 예정이다.
다양한 연구들이 기업이 보유한 네트워크가 벤처기업의 생존과 성공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연구하였다. 특별히, 네트워크의 특징에 따라 벤처기업의 생존과 성공에 미치는 영향이 달라짐을 연구하였다. Hoang & Antoncic(2003)에서는 벤처기업과 네트워크를 다룬 70여편의 논문을 분석하여 네트워크의 주요 요소를 네트워크 구조(Network Structure), 네트워크지배구조(Network Governance Mechanism), 그리고 네트워크 내용(Network Contents)으로 나누었다.
가설 설정
본 연구에서는 자원교류에 대한 가능성과 범위가 가장 넓은 방법이 인수합병을 통한 네트워크를 형성하는 것이라고 가정하였다. 그러나 국내 벤처기업들 사이에서는 인수합병에 대한 부정적인 시각이 만연해 있다.
제안 방법
먼저 네트워크 구조에 있어서는 수직적·수평적 통합을 하였다. SMATO 분야의 1위 기업들을 인수하고, 이와 유사한 기업들을 수평적으로 통합하여, 시장을 확대하고 서비스간의 차이를 두어 차별화 전략을 사용하였다. 또한 수직적 통합으로 각 기업이 본업에만 집중할 수 있도록 마케팅 및 경영 전반에 대한 지지를 해주었다.
실무적으로는 또한 성공 여부에 대하여 논란이 많은 사례를 이론적인 틀로 분석함으로써 기업이 가지고 있는 가능성과 시너지를 재해석하고 예측하였다는 점에서 의의를 가지고 있다. 나아가 국내의 인수합병에 대한 부정적인 시각보다는 인수합병으로 인하여 벤처기업이 얻을 수 있는 장점과 세부적으로 형성된 네트워크를 통하여 교환할 수 있는 시너지에 대하여 분석하였다. 옐로모바일의 급격한 성장은 옐로모바일이라는 기업차원에서의 성공지표일 뿐만 아니라 해외 투자자가 국내의 벤처기업에 관심을 가질 수 있으며, 해외자본을 유치하는데 좋은 영향력이 될 수 있다.
또한 수직적 통합으로 각 기업이 본업에만 집중할 수 있도록 마케팅 및 경영 전반에 대한 지지를 해주었다. 또한 네트워크의 지배구조는 지분교환 방식 인수합병을 통하여 법적으로 옐로모바일이 각 기업의 경영 전반에 대한 책임을 지면서 동시에 기업의 세부 경영지침에는 크게 관여하지 않는 방식을 사용하였다. 인수합병을 통하여 형성된 네트워크이기 때문에 자원을 교환할 때 올 수 있는 안전성이 높다.
이러한 신뢰관계는 인수합병 이후의 통합과정 또한 성공으로 이끄는 요인이 되었다. 마지막으로 네트워크 내용으로 직접적인 시너지와 간접적인 시너지로 나누어 분석하였다. 모기업인 옐로모바일이 전략적으로 교환한 직접적 시너지의 경우 크로스 마케팅, 정보시스템 구축을 통한 데이터베이스 관리, 그리고 고객관리 등이 있었다.
많은 연구들이 불안정한 경영환경의 벤처기업들에 대한 감정적 지원(Brüderl & Preisendörfer, 1998), 경영 조언 등 기업가 정신을 향상시킬 수 있는 네트워크 내용의 효과에 대하여 검증하였다.
먼저 네트워크 구조에 있어서는 수직적·수평적 통합을 하였다.
옐로모바일은 자원을 교환하는 지배구조를 두 가지로 구분하여 구축하였다. 먼저 인수합병을 통하여 모기업인 옐로모바일과 70여개의 계열사를 구축함으로서 법적으로 공식적인 지배구조를 형성하였다. 또한 인수합병을 하는 과정과 기업을 경영하는 과정에서 피인수기업들과 비공식적인 지배구조인 신뢰 관계를 형성함으로써 기업간의 협력이 더 원활하도록 하였다.
먼저, 각 시기별로 옐로모바일이 인수합병한 기업들을 열거방식으로 나열한 후, 기업의 개수가 증가한 2013년부터 쇼핑(S:●), 미디어(M:◆), 여행(T:■), O2O(O:▲)로 분류하였으며, 이후 2014년부터는 광고 & 디지털 마케팅(A:⊗)를 추가하여 분야별로 표시하였다.
보다 체계적인 분석을 위하여 본 연구에서는 옐로모바일의 홈페이지, 2015년 공시자료를 비롯하여 웹크롤링을 통하여 135개의 신문기사를 수집하여 옐로모바일의 네트워크 형성 과정을 분석하였다. 옐로모바일의 공시자료 및 홈페이지에서는 옐로모바일의 인수합병 현황에 대한 종합적인 정보를 제공하였으나, 1-2년의 시간엔 걸쳐서 옐로모바일의 기업 네트워크가 형성되는 과정은 주로 신문기사를 통하여 수집하였다.
옐로모바일이 연합체를 형성하고 있는 기업 간에 교환하는 네트워크의 내용은 기업간의 시너지로 해석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시너지를 옐로모바일의 경영 전략에 의해서 실행되는 직접적 시너지와 연합체가 형성됨에 의해서 발생하는 간접적 시너지로 나누었다.
본 연구에서는 옐로모바일의 인수합병 전략에 대하여 사례 분석을 통하여 심층적인 분석을 하였으며, 특별히 그 과정을 네트워크 이론의 주요 요소인 네트워크 구조, 네트워크 지배구조, 그리고 네트워크 내용을 통하여 분석하였다. 옐로모바일 사례를 각 요소에 맞추어 정리를 하면 다음과 같은 결론이 도출된다.
네트워크의 구조가 확장된 과정을 보다 상세하게 나타내기 위하여 합병으로 인하여 통합되어 현재에는 옐로모바일의 내부 서비스가 된 기업들도 네트워크에 반영하였다. 수집된 135개 기사에 명시되어 있는 날짜와 홈페이지, 그리고 공시 자료를 기반으로 시기별로 옐로모바일이 네트워크를 확장한 과정을 도식화 하였다. 먼저, 각 시기별로 옐로모바일이 인수합병한 기업들을 열거방식으로 나열한 후, 기업의 개수가 증가한 2013년부터 쇼핑(S:●), 미디어(M:◆), 여행(T:■), O2O(O:▲)로 분류하였으며, 이후 2014년부터는 광고 & 디지털 마케팅(A:⊗)를 추가하여 분야별로 표시하였다.
<그림 2>에서는 네트워크 구조 분석 시 사용한 135개의 신문기사 중 옐로모바일의 인수합병을 통하여 창출될 수 있는 시너지에 대한 분석들을 재조합하였다. 옐로모바일 관련 기사에서 추출한 옐로모바일의 기업 간의 시너지를 도식화하였다. 이미 시행한 전략은 실선으로, 시너지를 창출할 계획이라고 향후 계획을 발표한 내용은 점선으로 표시하였다.
주도권이 뚜렷해진 분야를 제외한 모바일 영역의 플랫폼을 장악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표2>은 2015년에 금융감독원이 제공하는 옐로모바일의 계열사 정보를 SMATO영역에 맞추어 분류하였다. 12개의 자회사를 중심으로 손자회사들을 확보하고 있다.
옐로모바일의 공시자료 및 홈페이지에서는 옐로모바일의 인수합병 현황에 대한 종합적인 정보를 제공하였으나, 1-2년의 시간엔 걸쳐서 옐로모바일의 기업 네트워크가 형성되는 과정은 주로 신문기사를 통하여 수집하였다. 이를 통하여, 2012년에 인수합병을 시작하여, 2013년에는 SMATO라는 전략이 가시화 되고 2014년과 2015년에는 인수합병된 기업들간의 시너지가 창출되는 과정까지 체계적으로 도식화하여 네트워크 이론의 세가지 요소가 변화하는 과정을 심도 있게 고찰하였다.
특별히 Hoang & Antoncic(2003) 에서 제시한 네트워크 규모, 네트워크 지배구조, 그리고 네트워크 내용을 중심으로 기존의 연구를 분석하였다.
옐로모바일은 벤처기업이 가지고 있는 한계와 모바일 서비스 산업이라는 급격한 변화에 노출되어 있는 환경을 극복하기 위한 성장 전략으로 인수합병을 사용한 국내의 첫 사례이다. 학문적인 관점에서 본 연구는 네트워크 이론을 기반으로 벤처기업의 전략을 분석하였다. 특별히 Hoang & Antoncic(2003) 에서 제시한 네트워크 규모, 네트워크 지배구조, 그리고 네트워크 내용을 중심으로 기존의 연구를 분석하였다.
대상 데이터
옐로모바일의 홈페이지나 공시자료의 경우 옐로모바일에 대한 종합적인 정보를 제공하나, 네트워크가 형성된 과정을 분석하기에는 한정적인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따라서 이를 보완하기 위하여 2013년부터 2015년까지 옐로모바일의 행보가 기록된 신문기사를 수집하였다. 먼저, 2013년 1월부터 2015년 7월까지 ‘옐로모바일’ 혹은 ‘YelloMobile’로 게재된 신문 내용을 웹크롤링을 통하여 수집하였다.
먼저, 2013년 1월부터 2015년 7월까지 ‘옐로모바일’ 혹은 ‘YelloMobile’로 게재된 신문 내용을 웹크롤링을 통하여 수집하였다.
먼저, 2013년 1월부터 2015년 7월까지 ‘옐로모바일’ 혹은 ‘YelloMobile’로 게재된 신문 내용을 웹크롤링을 통하여 수집하였다. 수집된 기사는 384개였으며, 발간한 신문사는 총 9개 (이데일리, 한국경제, 헤럴드경제, 이투데이, 서울경제, 아시아 투데이, 매일경제, 세계일보, 파이낸셜뉴스)였다. 동일한 제목과 내용의 기사 및 옐로페이와 같이 유사키워드로 인하여 수집된 기사들을 삭제하여 191개의 기사가 남았으며, 유사한 내용이지만 일부 내용만 수정된 기사를 연구자가 직접 삭제한 결과 135개의 기사가 최종적으로 수집되었다.
본 연구에서는 옐로모바일이 네트워크를 형성하는 과정과 시너지의 발생에 대하여 네트워크 이론의 주요 요소인 네트워크 구조, 지배구조 그리고 내용을 통하여 분석하고자 한다. 특별히 네트워크 주요 요소를 분석하기 위하여 옐로모바일 홈페이지나 공시자료 이외에도 웹크롤링을 통하여 신문기사를 수집하였다. 옐로모바일의 홈페이지나 공시자료의 경우 옐로모바일에 대한 종합적인 정보를 제공하나, 네트워크가 형성된 과정을 분석하기에는 한정적인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이론/모형
먼저 공식적인 지배구조는 지분교환 방식 인수합병을 사용하였다. 신생 기업들은 인수합병을 할 경우 투자해야 할 금액이 크고 인수합병 이후의 통합에 실패할 위험성이 커서 네트워크 규모를 키우는 것에 한계를 가진다.
성능/효과
예를 들어, 모바일 커머스 서비스인 쿠차에 의료정보 앱인 굿닥의 컨텐츠를 노출시켜 굿닥의 급성장이 이루어 졌다(Park, 2014b). 그 결과, 굿닥이 인수될 당시의 재무상태를 고려한다면 합병 이후에는 월 매출 3억, 영업 이익 1월 7000만원의 성과를 통하여 수익의 안정화가 되었다. 옐로트래블은 옐로모바일 소속의 모바일 쇼핑 사업인 쿠차를통해 여행 상품을 노출하면서 매출이 상승하였다.
수집된 기사는 384개였으며, 발간한 신문사는 총 9개 (이데일리, 한국경제, 헤럴드경제, 이투데이, 서울경제, 아시아 투데이, 매일경제, 세계일보, 파이낸셜뉴스)였다. 동일한 제목과 내용의 기사 및 옐로페이와 같이 유사키워드로 인하여 수집된 기사들을 삭제하여 191개의 기사가 남았으며, 유사한 내용이지만 일부 내용만 수정된 기사를 연구자가 직접 삭제한 결과 135개의 기사가 최종적으로 수집되었다.
두번째로 비공식적인 지배구조인 신뢰관계는 옐로모바일이 피인수기업을 설득하거나 기업을 운영하는 과정에서 형성하였다. 새롭게 신설된 벤처기업일수록 기업의 대표들이 자신의 서비스에 대한 자부심이 있기 때문에 매력적인 인수 제안을 받아도 쉽사리 출구전략(Exit Strategy)를 감행하지 않는다.
이후 2014년 하반기에는 각 분야의 주요 기업들을 확장하였으며, 2015년에 들어서는 Finance 분야로 SMATO 분야 이외의 분야를 추가적으로 확장하였다. <그림 1>에서는 매년 누적된 인수합병 기업을 표현하였으며, 특히 2014년부터는 SMATO 분야이 맞춰서 인수합병이 활성화 되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후속연구
특별히 자원이 부족한 벤처기업들도 실행 가능한 인수합병 방법으로서 지분교환 방식 인수합병을 제시하고자 한다. 국내의 벤처기업 중 2013년에 창업하여 2015년에 70여개의 벤처기업을 지분교환방식으로 인수합병한 옐로 모바일이라는 거대 기업의 성장한 사례를 통하여 네트워크의 형성과정과 발생하는 시너지를 네트워크 주요 요소들을 중심으로 심층적으로 분석할 예정이다.
그러나 본 연구는 옐로모바일이라는 선택된 기업내의 네트워크 형성과정에 대하여 집중적인 분석을 하였기에, 보다 일반화된 전략을 도출하기 위해서는 유사한 전략을 통하여 네트워크를 형성하는 다수의 사례들을 분석할 필요성이 있다. 나아가 장기적인 관점에서 네트워크를 형성한 벤처기업이 개별적인 기업들보다 쉽게 투자를 받거나 경영지원을 받는 것이외에도 실질적인 제품의 생산 과정 및 브랜드 가치를 확보 하는 등의 다양한 차원의 효과에 대해서도 고찰해야 할 것이다.
그러나 본 연구는 옐로모바일이라는 선택된 기업내의 네트워크 형성과정에 대하여 집중적인 분석을 하였기에, 보다 일반화된 전략을 도출하기 위해서는 유사한 전략을 통하여 네트워크를 형성하는 다수의 사례들을 분석할 필요성이 있다. 나아가 장기적인 관점에서 네트워크를 형성한 벤처기업이 개별적인 기업들보다 쉽게 투자를 받거나 경영지원을 받는 것이외에도 실질적인 제품의 생산 과정 및 브랜드 가치를 확보 하는 등의 다양한 차원의 효과에 대해서도 고찰해야 할 것이다.
하지만 옐로모바일의 성장이 얼마나 오랫동안 지속되느냐에 따라서 벤처 생태계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점에서 급진적인 인수합병을 통한 성장 전략은 양날의 검이기도 하다. 옐로모바일이 기존의 방식으로 계속하여 인수합병을 통해 성장하는 것은 어느 시점까지 계속될 것이며, 그 이후에 인수 합병한 기업들이 어떠한 방식으로 운영될지에 따라서 이 거대한 공룡 벤처가 서로간의 시너지를 내는 벤처들 간의 생태계를 효율적으로 이룩해낼 수 있는지의 여부가 결정될 것이다.
그러나 국내 벤처기업들 사이에서는 인수합병에 대한 부정적인 시각이 만연해 있다. 이에 따라 벤처기업의 인수합병 사례를 통하여 인수합병이 가지고 있는 긍정적인 측면을 분석하고 그 효과를 제시하는 것이 본 연구의 실용적 기여점이 될 수 있다. 특별히 자원이 부족한 벤처기업들도 실행 가능한 인수합병 방법으로서 지분교환 방식 인수합병을 제시하고자 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벤처기업의 정의는 무엇인가?
벤처기업의 정의는 명확히 정리된 개념은 없으나 일반적으로 모험자본(Venture Capital)으로 부터 투자를 받은 기업을 의미하며, 신사업, 기술 집약 기업, 첨단기술기업 등의 개념을 쓰고 있다(Kim & Jo, 2006). 이때 벤처기업은 대다수 신생기업으로 위험 부담은 높으나 성공 시 기대이익이 높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으며(Kim & Jo, 2006), 생존율을 높이기 위한 다양한 전략들이 필요하다(Sim, et al.
네트워크의 주요 요소는 무엇인가?
특별히, 네트워크의 특징에 따라 벤처기업의 생존과 성공에 미치는 영향이 달라짐을 연구하였다. Hoang & Antoncic(2003)에서는 벤처기업과 네트워크를 다룬 70여편의 논문을 분석하여 네트워크의 주요 요소를 네트워크 구조(Network Structure), 네트워크지배구조(Network Governance Mechanism), 그리고 네트워크 내용(Network Contents)으로 나누었다. Hoang & Antoncic(2003) 은 대부분의 연구가 각 요소에 대한 양적 검증을 중심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네트워크가 형성되는 과정이나 시너지가 형성되는 과정 등에 대한 시계열 연구나 질적 연구가 부족하다고 지적하였다.
벤처기업의 성장단계 별로 중요시 여겨지는 성공요인은 무엇인가?
2015; Kim & Jo(2006)에서는 벤처기업의 성장단계 별로 중요시 여겨지는 성공요인에 대하여 제시하였다. 먼저, 창업단계에서는 창업을 하고 제품을 개발하는 단계로 시장진입을 하고 신뢰를 확보해야하기 때문에 마케팅을 통한 차별화를 하거나 기업을 홍보한다. 이 단계에서의 성공요인은 기업의 비전을 제시하여 사원 및 고객들과 기업의 존재 이유와 목표를 확실히 하고, 장단기 전략 수립, 충분한 자금 확보, 대외 활동 강화, 품질 전략을 세우는 등이 있다. 상업화 단계는 창업 시 확보한 공급자, 수요자, 경쟁자, 산업구조 전반에 대한 지식을 활용하여 제품을 상업화 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때는 고객 밀착 마케팅을 통하여 제품 문제점을 개선하고, 품질 전략, 선점전략, 원가우위 전략 등을 세울 필요가 있다. 이후 성장단계에서는 제품의 다각화, 시장 점유율 증대 등의 문제를 대면하게 되며, 자금 조달 능력을 확보하고 후속 제품의 성공적 진입이 필요하게 된다. 마지막으로 성숙단계에서는 제품의 안정화가 이루어지는 단계로 주식상장 및 전문 인력 고용이 필요로 되며, 이때 필요로 되는 성공 요인은 브랜드 및 제품에 대한 신뢰도 확보, 원가우위및 기술 혁신 전략 등이 있다. 그러나 대부분의 기업들이 자본금의 부족, 인적자원 부족, 그리고 노하우 부족 등으로 인하여 적절한 시기에 성장 전략을 취하지 못하고 실패에 이르게 된다(Chung & Yang,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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