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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2G 시스템에 대한 잠재적 소비자의 선호 평가
Assessment of the Potential Consumers' Preference for the V2G System 원문보기

에너지공학 = Journal of energy engineering, v.25 no.4, 2016년, pp.93 - 102  

임슬예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에너지환경대학원 에너지정책학과) ,  김희훈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에너지환경대학원 에너지정책학과) ,  유승훈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에너지환경대학원 에너지정책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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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2G (Vehicle-to-Grid)는 전기자동차 배터리에 저장된 전기를 전력판매사의 전력망을 통해 되파는 양방향 전력 전송 기술이다. V2G 시스템을 활용하는 전기자동차 운전자는 전기요금이 저렴한 심야에 충전한 뒤 출퇴근시 사용하고 남은 전력을 전력사용량이 많고 전기요금이 높은 주간에 판매하므로, 피크시 전력수급의 안정성이 향상된다. 이에 정부는 V2G 인프라 구축 및 지원 대책을 마련하면서 V2G 시스템에 대한 잠재적 소비자의 선호 정보를 요구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잠재적 소비자인 일반 국민 1,000명을 대상으로 한 일대일 개별면접 설문조사를 통해 수집된 자료를 수집하였다. 소비자의 선호를 분석하기 위해 경제학적 기법인 선택실험법을 적용한다. V2G 시스템의 속성으로 잔존 전력량, 전력 판매시간, 의무접속시간, 현행 차량가액에 추가하는 가격으로 평가된 지불의 사액이라는 4개를 고려하였다. 분석모형으로는 우선 다항로짓모형을 적용하였는데 '비관련 대안의 독립성' 가정이 위배되어, 이 가정을 요구하지 않는 중첩로짓모형을 최종적으로 적용하였다. 효용함수의 모든 추정계수유의수준 10%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하였다. 속성별 분석결과, 전력 판매가능시간이 1시간 증가하는 것에 대한 한계지불의사액(MWTP, marginal willingness to pay)은 1,601,057원이었다. 그러나 잔존 전력량이 1% 감소 및 의무접속시간 1시간 증가에 대한 MWTP는 각각 -91,911원 및 -470,619원으로 분석되었다. 본 연구에서 도출한 V2G 시스템에 대한 정량적인 소비자 선호 정보는 향후 V2G 시스템 도입 및 관리정책에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Vehicle-to-Grid (V2G) system, bi-direction power trading technology, enables drivers possessing electric vehicle to sell the spare electricity charged in the vehicle to power distribution company. The drivers gain profit by charging electricity in the day time of high electricity rate. In this regar...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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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V2G 시스템에 대한 소비자 선호를 경제학적 접근법인 CE를 적용하여 정량적으로 제시 하였다. 다만 본 논문에서는 운전자가 전력판매를 통해 얻는 수입과는 별도로 V2G 시스템의 속성의 변화에 대한 소비자의 선호를 다룬 것에 국한된다. 추정결과에 따르면 의무접속시간의 증가에 대해 소비자는 MWTP를 보였지만, 전력 판매가능시간에 대한 양의 MWTP가 훨씬 크기 때문에 상쇄할 수 있는 여지가 있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응답자들의 사회·경제적 변수 들을 선택대안내의 개별 속성값들에 곱함으로써 모형을 개선하고자 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경제학적 접근법인 CE를 이용하여 V2G 시스템에 대한 소비자 선호에 대해 추정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잠재적 소비자인 일반 국민 1,000명을 대상으로 한 일대일 개별면접 설문조사를 통해 수집된 자료를 이용하여 소비자의 선호를 분석하였다.
  • 이처럼 정부는 V2G 인프라 구축 및 지원 대책을 마련하면서 상당한 공적자금을 투입하기 떄문에, V2G 시스템에 대한 잠재적 소비자의 선호 정보를 요구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엄밀한 경제학적 방법론을 적용하여 V2G 시스템의 소비자 선호에 대해 정량적으로 밝히고자 한다.
  • , 2008). 본 연구에서는 선택대안을 선택하는 행위로부터 개별 속성들의 효과를 분리하는 것에 효과적인 주효과 직교설계를 수행한다. 직교설계는 현실에서 속성간 매우 높은 상관관계를 가지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있는 현시선호 확률효용 모형의 단점을 개선한다.

가설 설정

  • McFadden (1973)에 의해 개발된 다항로짓(MNL, multi-nomial logit)모형은 대안의 구성요소인 개별 속성이 응답자의 선택확률에 미치는 영향을 모형화하는데 있어 계량경제학적인 체계를 이용한다. MNL모형은 비관련 대안의 독립성(IIA, independence of irrelevant alternatives)을 따른다고 가정한다. 이는 A라는 대안을 선택할 확률 대 B라는 대안을 선택할 확률의 비율은 다른 C라는 대안의 존재 여부에 영향을 받지 않는다는 것이다(Hausman and McFadden, 1984).
  • 위의 3가지 속성 외에 전기자동차의 기본적인 특성은 동일한 것으로 설정하였다. 전기자동차가 완전히 충전되었을 때 가능한 주행거리는 320 km이며, 80 km 주행에 필요한 충전시간 1시간으로 하였다.
  • V2G 시스템을 설명하는 속성들과 각 속성들의 수준은 다음의 다섯 개의 원칙에 따라 정했다. 첫째, 속성은 독립적이거나 이에 근접하여야 한다. 둘째, 속성의 수는 적어야 하며 이상적으로 여섯 개를 넘지 않는 것이 좋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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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V2G는 무엇인가? V2G (Vehicle-to-Grid)는 전기자동차 배터리에 저장된 전기를 전력판매사의 전력망을 통해 되파는 양방향 전력 전송 기술이다. V2G 시스템을 활용하는 전기자동차 운전자는 전기요금이 저렴한 심야에 충전한 뒤 출퇴근시 사용하고 남은 전력을 전력사용량이 많고 전기요금이 높은 주간에 판매하므로, 피크시 전력수급의 안정성이 향상된다.
진술선호 평가법에는 무엇이 있는가? 설문조사를 통해 응답자의 선호에 대한 정보를 파악한 뒤 분석을 통해 응답자의 선호를 분석하는 기법을 진술선호 평가법이라 하는데, 진술선호 평가법에는 크게 조건부 가치측정법과 컨조인트 분석법이 있다. CE 는 비시장재화 또는 공공재에 대한 사람들의 선호를 평가하기에 유용한 기법이다.
V2G가 전기자동차의 보급과 확대를 위해서 반드시 필요한 시스템인 이유는? V2G는 전기자동차의 보급과 확대를 위해서 반드시 필요한 시스템이다. 왜냐하면 전기자동차는 필요시 배터리에 저장한 전력을 공급하는 것이 가능한데, 소비자는 전기를 판매하여 수익을 올릴 수 있고, 국가적으로 필요한 전력이 확보되므로 전력수급의 안정성이 향상된다. V2G 전기자동차는 에너지를 효율적으로 사용할 뿐만 아니라 전력 역판매가 가능하므로 운전자는 밤과 낮의 요금 차이만큼 수익을 올릴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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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1)

  1. Choi, J.-Y., Park, E.-S., 2014, A study on the V2G application using the battery of electric vehicles under smart grid environment, The Korean Institute of Electrical Engineers, Vol. 63, pp. 40-45 

  2. Choi, J.-Y., Park, E.-S., 2014, A study on the V2G application using the battery of vehicles under smart grid environment, The Transactions of the Korean Institute of Electrical Engineers, Vol. 63, pp.40-45 (in Korean) 

  3. Green., W. H., 2000, Econometric analysis. London:Prentice Hall International. 

  4. Hanley, N., Wright, R. E., Adamowicz, W., 1998, Using choice experiments to value the environment. Environmental and Resource Economics, Vol. 11, pp. 413-428 

  5. Hausman, J., McFadden, D., 1984, Specification tests for the multinomial logit model, Econometrica, Vol. 52, pp. 1219-1240 

  6. Hidrue, M. K., Parsons, G. R., 2015, Is there a near-term market for vehicle-to-grid electric vehicles?, Applied Energy, Vol. 151, pp. 67-76 

  7. Intergovernmental Panel on Climate Change, 2014, 5th Assessment Report 

  8. Kempton, W., Tomic, J., 2001. Vehicle-to-Grid power fundamentals: Calculating capacity and net revenue, Journal of Power Sources, Vol. 144. pp. 268-279 

  9. Kempton, W., Tomic, J., 2001. Vehicle-to-Grid power: Battery, hybrid, and fuel cell vehicles as resources for distributed electric power in California. University of California. 

  10. Korea Institute of Energy Technology Evaluation and Planning, 2014, V4G technology development using VPP and VESS based on energy conservation station (in Korean) 

  11. Krinsky, I., Robb, A., 1986, On approximating the statistical properties of elasticities, Review of Economics and Statistics, Vol. 68, pp. 715-719 

  12. Ku, S.-J., Yoo, S.-H., 2010, Willingness to pay for renewable energy investment in Korea: A choice experiment study, Renewable and Sustainable Energy Review, Vol. 14, pp. 2196-2201 

  13. Lim, S.-Y., Lim, K.-M., Yoo, S.-H., 2014, External benefits of waste-to-energy in Korea: A choice experiment study, Renewable and Sustainable Energy Review, Vol. 34, pp. 588-585 

  14. Mallawaarachchi, T., Blamey, R. K., Morrison, M. D., Johnson, A. K. L. and Bennett, J. W., 2001, Community values for environmental protection in a cane farming catchment in Northern Australia: A choice modeling study, ournal of Environmental Management, Vol. 62, pp. 301-316. 

  15. McFadden, D., 1973, Conditional logit analysis of qualitative choice behavior, In: Zarembka, P., (Ed.), Frontiers in Econometrics, New York: Academic Press, pp. 105-140 

  16. McFadden, D., 1978, Modeling the choice of residential location, In: Karlquist, A., Lundquist, L., Snikars, F., Weibull, J. W., (Eds.), Spatial interaction theory and planning models, Amsterdam: North-Holland, pp. 75-96 

  17. Park, T., Loomis, J. B., Creel, M., 1991, Confidence intervals for evaluating benefits from dichotomous choice contingent valuation studies, Land Economics, 67, pp. 64-73 

  18. Parsons, G. R., Hidrue, M. K., Kempton, W., Gardner, M. P., 2014, Willingness to pay for vehicleto- grid (V2G) electric vehicles and their contract terms, Energy Economics, Vol. 42, pp. 313-324 

  19. Phelps, R. H. Shanteau, J., 1978, Livestock judges: how much information can an expert use?, Organizational Behavior and Human Performance, Vol. 21, pp. 209-219 

  20. Richardson, D. B., 2013. Encouraging vehicle-to-grid (V2G) participation through premium tariff rates, Journal of Power Sources, Vol. 243, pp. 219-224 

  21. Yoo, S.-H., Kwak, S.-J., Lee, J.-S., 2008, Using a choice experiment to measure the environmental costs of air pollution impacts in Seoul, Journal of Environmental Management, Vol. 86, pp. 308-3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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