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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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천연가스용으로 개조된 가스엔진에서 방출되는 폐열을 활용하기 위한 유기 랭킨사이클 (Organic Rankine Cycle: ORC) 발전시스템을 설계 및 제작하였다. 이 연구에서는 개조된 가스엔진의 폐열을 실험적으로 분석한 데이터를 바탕으로 구성한 ORC 시스템의 컴포넌트를 설계하고 제작하였다. ORC 시스템에는 2개의 판형 열교환기와 5kW급 팽창기, 다단 펌프가 사용되었으며, 전기 히터를 이용하여 ORC 시스템의 열역학적 성능을 분석하였다. 또한, 실제로 가스엔진과 연동하여 작동 특성을 파악하기 위한 실험을 수행하였다. ORC 시스템에 열량을 공급해주는 2대의 가스엔진을 사용하였다. 열원모사실험 결과, 열원온도 $110^{\circ}C$에서 축동력 5.22kW가 발생, 압력비 7.41, 열효율 9.09%가 계산되어졌으며, 엔진연동실험에서는 고온수 온도 $86^{\circ}C$에서 축동력 2kW가 발생, 이 때의 압력비는 3.75, 열효율 6.45%가 계산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ORC system was designed and constructed for utilizing the heat of the exhaust gas and coolant released from the gas engine which was modified to use natural gas as a fuel. In this paper the components of the ORC system were designed and manufactured based on measured data of the gas engine. The comp...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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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은 실제 가스엔진과 ORC 발전 시스템을 연동하여 실증실험을 진행하였다는데 그 의의가 있다. 실증실험 결과에서 고온부 열원온도가 강하하는 등의 문제가 발생하였는데, 열해리 온도가 높은 고분자 냉매로 바꾸어서 엔진 배기가스를 직접 이용할 수 있는 시스템을 설계하여 이 문제를 해결해나갈 계획이다.
  • 본 연구에서는 엔진에서 버려지는 폐열을 활용하기 위하여 ORC 발전시스템을 설계 및 제작하였다. 개조된 가스엔진의 폐열을 실험적으로 분석한 데이터를 바탕으로 구성한 ORC 시스템의 컴포넌트를 설계하고 제작하였다.

가설 설정

  • 이 유체는 독성이지만, 비인화성, 저온에서 안정하고 환경에 악영향을 주지 않는 특징이 있다.[12] 대기 온도를 20℃로, 응축온도는 그보다 10℃ 높은 30℃로 가정하였다. 이러한 조건에서 압력비 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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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엔진 폐열을 회수하기 위한 시스템에는 무엇이 있는가? 내연기관으로부터 발생하는 폐열을 활용하는 기술 중에서 유기 랭킨사이클(ORC) 시스템은 엔진 폐열 회수를 위한 가장 적절한 해결책이다.[2-5] 엔진 폐열을 회수하기 위한 시스템으로 기본 ORC 시스템[6,7], 재생 ORC 시스템[8], preheated ORC 시스템[9] 등 다양한 방법들이 있다. 최근에는 엔진 냉각수와 배기가스를 동시에 활용할 수 있는 이중 루프 ORC 시스템이 활발히 연구되고 있다.
유기 랭킨사이클 발전시스템을 설계 및 제작한 이유는? 천연가스용으로 개조된 가스엔진에서 방출되는 폐열을 활용하기 위한 유기 랭킨사이클 (Organic Rankine Cycle: ORC) 발전시스템을 설계 및 제작하였다. 이 연구에서는 개조된 가스엔진의 폐열을 실험적으로 분석한 데이터를 바탕으로 구성한 ORC 시스템의 컴포넌트를 설계하고 제작하였다.
이중 루프 ORC 시스템은 고온루프와 저온루프로 이루어져있는데, 각각 무엇인가? Shu 등[10]은 고온루프와 저온루프로 이루어진 새로운 방식의 엔진 폐열 회수용 이중 루프 ORC 시스템을 제안했다. 고온루프는 물을 작동 유체로 사용하여 고온의 배기가스 열을 회수하고, 저온루프는 유기 냉매를 작동 유체로 사용하여 저온의 폐열, 엔진 냉각수의 열, 고온루프의 잔열을 회수하는 시스템으로 이루어졌다. Zhou 등[11]은 이중 루프 ORC 시스템을 사용했는데, 저온루프에서 유기 냉매 혼합물을 사용하여 시스템을 구성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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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6)

  1. Endo, T., Kawajiri, S., Kojima, Y., Takahashi, K., Baba, T., Ibaraki, S. and Takahashi, T., "Study on maximizing exergy in automotive engines", 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 (SAE), 2007-01-0257, (2007) 

  2. Yang, M. H. and Yeh, R. H., "Thermodynamic and economic performances optimization of an organic Rankine cycle system utilizing exhaust gas of a large marine diesel engine", Applied Energy, 149, 1-12, (2015) 

  3. Macian, V., Serrano, J. R., Dolz, V. and Sanchez, J., "Methodology to design a bottoming Rankine cycle, as a waste energy recovering system in vehicles. Study in a HDD engine", Applied Energy, 104, 758-771, (2013) 

  4. Shu, G., Li, X., Tian, H., Liang, X., Wei, H. and Wang, X., "Alkanes as working fluids for high-temperature exhaust heat recovery of diesel engine using organic Rankine cycle", Applied Thermal Engineering, 119, 204-217, (2014) 

  5. Sprouse, C. and Depcik, C., "Review of organic Rankine cycles for internal combustion engine exhaust waste heat recovery", Applied Thermal Engineering, 51, 711-722, (2013) 

  6. Vaja, I. and Gambarotta, A., "Inertnal combustion engine (ICE) bottoming with organic Rankine cycles (ORCs)", Energy, 35, 1084-1093, (2010) 

  7. Srinivasan, K. K., Mago, P. J. and Krishnan, S. R., "Analysis of exhaust waste heat recovery from a dual fuel low temperature combustion engine using an organic Rankine cycle", Energy, 35, 2387-2399, (2010) 

  8. Larsen, U., Pierobon, L., Haglind, F. and Gabrielii, C., "Design and optimisation of organic Rankine cycles for waste heat recovery in marine applications using the principles of natural selection", Energy, 55, 803-812, (2013) 

  9. Yu, G., Shu, G., Tian, H., Wei, H. and Liu, L., "Simulation and thermodynamic analysis of a bottoming organic Rankine cycle (ORC) of diesel engine (DE)", Energy, 51, 281-290, (2013) 

  10. Shu, G., Liu, L., Tian, H., Wei, H. and Yu, G., "Parametric and working fluid analysis of a dual-loop organic Rankine cycle (DORC) used in engine waste heat recovery", Applied Thermal Engineering, 51, 711-722, (2013) 

  11. Zhou, Y., Wu, Y., Li, F. and Yu, L., "Performance analysis of zeotropic mixtures for the dual-loop system combined with internal combustion engine", Energy Conversion and Management, 118, 406-414, (2016) 

  12. Chen, H., Goswami, D. Y. and Stefanakos, E. K., "A review of thermodynamic cycles and working fluids for the conversion of low-grade heat", Renewable and sustainable energy reviews, 14, 3059-3067, (2010) 

  13. EES: Engineering Equation Solver, fChart Software Inc., 2015 

  14. Taylor, B. N. and Chris, E. K., "Guidelines for evaluating and expressing the uncertainty of NIST measurement results", National Institute of Standards and Technology Technical Note, 1297, (1994) 

  15. Zanelli, R. and Favrat, D., "Experimental investigation of a hermetic scroll expander-generator", In: Proceedings of the 12th international com pressor engineering conference at Purdue, 459-464, (1994) 

  16. Lemort, V., Quoilin, S., Cuevas, C. and Lebrun, J., "Testing and modeling a scroll expander integrated into an Organic Rankine Cycle", Applied Thermal Engineering, 29, 3094-3125,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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