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편액에 함의된 경관 및 상징요소의 출현특성 - 한국의 담양원림과 중국의 소주원림을 중심으로 -
A Study on the Appearance Characteristic of Landscape Elements and Symbolic Elements Implied in Tablets - Focus on Korean Damyang Garden and Chinese Suzhou Garden - 원문보기

韓國傳統造景學會誌 =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Traditional Landscape Architecture, v.34 no.4, 2016년, pp.78 - 88  

함광민 (칭화대학교 건축대학원 조경학과) ,  이수화 (칭화대학교 건축대학원 조경학과) ,  장아평 (치바대학교 원예대학원 조경학과) ,  미타니 토루 (치바대학교 원예대학원 조경학과) ,  장준화 (치바대학교 원예대학원 조경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16세기 한국의 담양원림과 중국 소주원림의 편액에 함의된 경관 및 상징요소의 출현특성을 비교분석한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편액에 함의된 경관요소 중, 식물요소의 출현율이 양국 원림에서 높게 나타났다. 담양원림의 경우 원림 주변에 조성된 죽림과 자연림이, 소주 원림의 경우 인공적으로 조성한 가산(假山)과 수변 주변의 연, 대나무, 소나무를 포함한 다양한 식물이 편액의 의미에 반영 된 것이 특징이다. 반면, 풍경의 정취를 고조시키는 비, 바람, 달 등을 포함한 기후 및 천체요소는 담양원림의 편액과, 건물과 다리, 책 등을 포함한 인공요소는 소주원림의 편액과 관련되는 것이 특징이다. 이는 산수가 수려한 곳에 찾아 들어가 인공을 최소화하고 자연과의 합일을 미적 이상으로 삼는 한국원림의 특징과, 평탄한 곳에 원림의 경계와 경물을 인공적으로 조성하고 자연과의 동화를 미적 이상으로 삼는 중국원림의 특징을 명확히 하는 근거로 수렴될 수 있겠다. 둘째, 편액에 함의된 상징요소 중, 성인(聖人)의 기본덕목인 도덕적 인품이 두 지방 원림의 사유세계에 있어 보편적 특징으로 나타난다. 반면, 정치안정에 대한 의지는 담양원림의 편액과, 선조를 회고하고 기리는 마음은 소주원림의 편액과 관련되는 것이 특징이다. 이는 사회 정치적 양상과 연관된 것으로, 당시 호남세력들의 정치적 이상이, 강남 봉건세력들의 유교적 이념이 원림 향유 속에 드러난 것으로 이해된다. 셋째, 담양원림의 편액에 함의된 상징요소 "도덕"과 "정치안정"은 기후와 천체요소가 만들어내는 정경(情景)적 분위기와, 소주원림의 편액에 함의된 상징요소 "도덕"은 식물이 갖는 상징적인 의미와 깊게 관련되어 있고, 이는 한중 원림의 영역을 눈에 보이지 않는 비가시(非可視)영역으로 확장하는 특징과 연결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comparative analysis result of appearance characteristic of landscape elements and symbolic elements implied by the tablets on the 16th century's Korean Damyang garden and Chinese Suzhou garden is as follows. First, among the landscape elements implied in the tablets, appearance rate of botanica...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풍부한 지식과 예술적 소양을 갖춘 문예가에 의해 명명된 편액으로부터 원림을 해석하는 것은, 결국 격조 높은 원림 고유의 미를 찾는 시도일 것이다. 그러한 의미에서, 본 연구의 시간적 범위를 경제 부흥과 함께 두 지방의 원림문화가 크게 융성한 16세기로 한정하여[3][8], 편액의 풍부한 상징적 의의를 확보하고자 했다.
  • 편액은 시ㆍ서ㆍ화에 대한 소양과 예술에 대한 심미능력을 지닌 사대부 계층에 의해 형성됨으로써[6], 격조 높은 원림의 의미를 고찰하기 위해 매우 유용한 분석 틀이 될 수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한국의 담양지방과 중국의 소주 지방 원림의 편액을 대상으로, 함의된 특성을 분석하여 두 지방 원림의 의미와 고유특성을 고찰하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동양원림의 해석 틀로 다루어지는 대표적인 예는 무엇이 있는가? 한중의 선인들은 자연과 교감하며 내면의 예술성을 시문이나 기문 등의 문학작품으로 승화시켰고, 이는 ‘한자’라고 하는 문자ㆍ언어적 영속성에 기인하여[2], 오늘날 동양원림의 해석 틀로 다루어지고 있다. 대표적인 예로, 원림 내에 산재해 있는 건축물의 정면 상부에 걸린 ‘편액’을 들 수 있다.
중국의 고전원림은 어떻게 분류할 수 있는가? 중국의 고전원림은 황가(皇家)원림, 사가(私家)원림, 사관 (寺觀)원림으로 크게 분류할 수 있으며, 사가원림으로는 강남 (江南)지방의 소주(蘇州)원림이 대표적이다[3]. 명(明, 1368∼ 1644)대 초기 주원장(朱元璋, 1328~1398)의 금원정책(禁園政 策)으로 인해 강남지방의 원림조영에 큰 제약을 받기도 했으나 [4], 16세기 경제 발전이 흥성하게 되면서 원림의 수가 다시 증가하였고 그 풍격 또한 상당하였다.
한국의 담양원림과 중국 소주원림의 편액에 함의된 경관 및 상징요소의 출현특성을 비교분석한 결과는 무엇인가? 16세기 한국의 담양원림과 중국 소주원림의 편액에 함의된 경관 및 상징요소의 출현특성을 비교분석한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편액에 함의된 경관요소 중, 식물요소의 출현율이 양국 원림에서 높게 나타났다. 담양원림의 경우 원림 주변에 조성된 죽림과 자연림이, 소주 원림의 경우 인공적으로 조성한 가산(假山)과 수변 주변의 연, 대나무, 소나무를 포함한 다양한 식물이 편액의 의미에 반영 된 것이 특징이다. 반면, 풍경의 정취를 고조시키는 비, 바람, 달 등을 포함한 기후 및 천체요소는 담양원림의 편액과, 건물과 다리, 책 등을 포함한 인공요소는 소주원림의 편액과 관련되는 것이 특징이다. 이는 산수가 수려한 곳에 찾아 들어가 인공을 최소화하고 자연과의 합일을 미적 이상으로 삼는 한국원림의 특징과, 평탄한 곳에 원림의 경계와 경물을 인공적으로 조성하고 자연과의 동화를 미적 이상으로 삼는 중국원림의 특징을 명확히 하는 근거로 수렴될 수 있겠다. 둘째, 편액에 함의된 상징요소 중, 성인(聖人)의 기본덕목인 도덕적 인품이 두 지방 원림의 사유세계에 있어 보편적 특징으로 나타난다. 반면, 정치안정에 대한 의지는 담양원림의 편액과, 선조를 회고하고 기리는 마음은 소주원림의 편액과 관련되는 것이 특징이다. 이는 사회 정치적 양상과 연관된 것으로, 당시 호남세력들의 정치적 이상이, 강남 봉건세력들의 유교적 이념이 원림 향유 속에 드러난 것으로 이해된다. 셋째, 담양원림의 편액에 함의된 상징요소 "도덕"과 "정치안정"은 기후와 천체요소가 만들어내는 정경(情景)적 분위기와, 소주원림의 편액에 함의된 상징요소 "도덕"은 식물이 갖는 상징적인 의미와 깊게 관련되어 있고, 이는 한중 원림의 영역을 눈에 보이지 않는 비가시(非可視)영역으로 확장하는 특징과 연결된다. The comparative analysis result of appearance characteristic of landscape elements and symbolic elements implied by the tablets on the 16th century's Korean Damyang garden and Chinese Suzhou garden is as follows. First, among the landscape elements implied in the tablets, appearance rate of botanical factors appeared high in the gardens of both areas.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3)

  1. Peng, Y. G. (1984). Analysis of the Traditional Chinese Garden. Beijing: China Architecture and Building pp.8-9. 

  2. Park, H. S. (1984). Zen and Scholar-official's Garden China. Seoul: Seoul National University pp.15-17. 

  3. Liu, D. Z. (2005). Classical Gardens of Suzhou. Beijing: China Architecture and Building p.10. 

  4. Gu, K. (2013). The Private Gardens of Jiangnan. Beijing: Tsinghua University Press. pp.5-7. 

  5. Park, K. J. (2007). A Study on the Building Background and Plan of Preservation Repair of Pavilion in Damyang. Journal of the Korean Traditional Landscape Architecture. 25(2): 94-107. 

  6. Lee, Y. J. and Cho, J. S. (1996). The Aesthetics of Chinese Garden. Journal of the Korean Traditional Landscape Architecture. 24(3): 79-95. 

  7. Hwang, K. W. (2011). Interpreting Landscape. Seoul: Seoul National University pp.368-369. 

  8. Kwon, S. Y. (2008) A Garden Culture of the Mudeungsan Circle In 16th Century. The Journal of the Humanities. 55: 357-394. 

  9. Lee, H. W. and Kim, J. S. (2010). The Nature Cognition and Lyricism Reflected in the Pavilion Tablets: Focusing on the Pavilions in the Damyang Poetry Culture Area Built during in 16th Century. Journal of the Korean Traditional Landscape Architecture. 28(3): 1-13. 

  10. Cao, L. Z. (1991). The appreciation of tablets and couplets in Suzhou. Beijing: Huaxia Publishing House. pp.79-176. 

  11. Cultural Heritage Administration(2006). Signboards and Couplets of the Palace2. Seoul: Suryusanbang, 320pp. 

  12. Chin, S. C., Lee, S. J. and Kim, Y. M. (1998) A Study on the Characteristics of Naming Palaces of Chosun Dynasty. The Journal of Dongshin University. 10: 511-528. 

  13. An, J. L. (2006). King Youngjo's Perception of the Palace. The Review of Korean studies. 29(3): 33-68. 

  14. Ahn, D. S. (2011). Analysis of the Landscape Elements in the Poems on the Tablets of Kwanghanru. Journal of the Korean Traditional Landscape Architecture. 29(4): 198-206. 

  15. Noh, J. H., Park, T. H., Shin, S. S. and Kim, H. W. (2011). Location and Construction Characteristics of Imdaejeong Wonlim based on Documentation. Journal of the Korean Traditional Landscape Architecture. 29(4): 14-26. 

  16. Lee, H. W., Kim, S. W. and Ren, Q. H. (2014). The Location and Landscape Composition of Yowol-pavilion Garden Interpreted from Tablet & Poetry. Journal of the Korean Traditional Landscape Architecture. 32(3): 32-45. 

  17. Gou, C. and Cheng, G. (1985). The Explanation of Couplets and Engraving in the Summer Palace. Beijing: Beijing Daily Publishing Corporation. p.3. 

  18. Zhang, J. H. (1999) From the Summer Palace of China Royal Garden and Horizontal Tablet to View the Characteristic of its Space. Journal of the Japanese Institute of Landscape Architecture, 62(5): 761-764. 

  19. Gu, G. C., Tashiro, Y. and Kinoshita, T. (2008) The study of the relationship of Yijing from the BianE and DuiLian and the space of Zhuozhengyuan. Papers on Environmental Information Science. 22: 429-434. 

  20. Liu, G. Q. (2008). The Aesthetics Implication of Tablets in Suzhou gardens. Journal of the Changchun Science and Engineering University. 3: 173-175. 

  21. Fan, X. L. (2009). The Artistic Characteristic of Tablets and Couplets in South China private gardens. Arts and Humanities, 6: 73-74. 

  22. Pascal, G. (2011). The Strength of Letters(文字): Focused on Horizontal Tablet(扁額). Journal of Cultural Sciences. 94: 73-100. 

  23. Zhou, Z. G. (2012). The Art of Tablets and Couplets in Chinese classical garden. Journal of Hubei Correspondence University. 25(1): 155-156. 

  24. Yang, J. (2011). Scenery out of Artistic Conception(景以境出) Emotion from Scenery(情由境發): Aesthetic and Cultural Connotations from Classical Garden Plaque and Couplets Jiangnan Region. Journal of Guangdong Landscape Architecture. 33(142): 14-17. 

  25. Chen, X. Z. (1882). The Aesthetic Value of Tablets and Couplets in Landscape Architecture. Chinese Landscape Architecture. 8(1): 38-46. 

  26. Zhou, Z. G. (2012). The Art of Tablets and Couplets in Chinese classical garden. Journal of Hubei Correspondence University. 25(1): 155-156. 

  27. Yan, H.W. (2001). A Corner of Chinese classical garden culture. Journal of Shanxi Architecture. 27(5): 10-11. 

  28. Xu, K. (2012). Shanhaijing(山海經). Xi'an: Shaanxi Normal UP. pp.53-54. 

  29. Cao, L. Z. (1991). The appreciation of tablets and couplets in Suzhou. Beijing: Huaxia Publishing House, p.85. 

  30. Jo, S. W. (2007). The allegorical descriptions of Sik-yeong Jeong Records and the significance of a Literary history. Journal of the Society of Onji Studies. 16: 103-126. 

  31. Cao, L. Z. (1991). The appreciation of tablets and couplets in Suzhou. Beijing: Huaxia Publishing House, p.124. 

  32. Cao, L. Z. (1991). The appreciation of tablets and couplets in Suzhou. Beijing: Huaxia Publishing House, p.111. 

  33. Cao, L. Z. (1991). The appreciation of tablets and couplets in Suzhou. Beijing: Huaxia Publishing House, p.173.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