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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Asia-Pacific journal of business = 아태비즈니스연구, v.7 no.1, 2016년, pp.59 - 69
리웨이 (귀주재경대학교 경제학부) , 오한모 (전북대학교 무역학과)
An extensive body of research on the effects of country-of-origin has emerged in the international marketing and business literature streams. Nonetheless, extant studies do not satisfactorily demonstrate whether and how a foreign firm's choice of market entry mode influences consumers' purchase int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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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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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표적인 고정관념에는 어떤것이 있는가? | 일반적으로 대표적인 고정관념으로는 민족, 인종, 성, 직업집단에 관한 고정관념 등이 있는데, 이와 같은 고정관념이 사회적 지각에서는 많은 부정확성의 기초를 형성하여 고정관념의 구체적인 내용, 즉 목표 집단의 특징은 평가자, 평가대상, 평가시간 및 상황에 따라서 변화하지만 사람들의 사회적 인지와 행동에 중요한 역할로 하고 있다. | |
원산지효과란 무엇인가? | 이러한 단서 중 하나가 국가이미지와 관련된 원산지효과(country-of-origin effect)이다. 원산지효과란 제품이 생산, 조립, 개발된 국가에 대한 정보가 소비자의 제품평가와 구매 의사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것을 의미한다. 이러한 제품에 대한 정보효과로 작용하는 원산지 정보는 브랜드 원산지 또는 제조 원산지와 소비자가 속한 국가와의 경제적, 문화적, 정치적 요소의 차이의 정도에 따라 차별적으로 영향을 미칠 수 있다(Al-Sulati and Michael, 1998). | |
원산지효과는 미국의 정책에 어떤 영향을 주었는가? | 이러한 원산지효과는 각국 정부의 정책에도 영향을 주었다. 실제로 미국정부는 미국산(made in USA)이라는 라벨이 주는 제품 이미지와 국가경쟁력의 위상을 강화시키기 위해서 제품의 모든 주요 부품이 미국 내에서 생산되고 생산과정도 미국 내에서 이뤄진 제품에 한해서만 이 라벨을 붙일 수 있도록 하고 있다(황병일, 1999).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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