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Asia-Pacific journal of business = 아태비즈니스연구, v.7 no.1, 2016년, pp.71 - 82
남장현 (경북대학교 외식산업학과) , 한염동 (강원대학교 경영대학 관광경영학과) , 김영국 (강원대학교 경영대학)
Korean popular cultural content, "Hallyu", is prevalent in China, and those have changed some life styles of the Chinese people, who are crazy with it. Korean popular cultural content is more than a cultural phenomenon, it has enhanced the national image of the country and the tourism department, es...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한류란? | 1990년대 중·후반부터 아시아 문화권에서 우리나라의 문화콘텐츠 열풍을 일컫는 ‘한류’라는 신조어가 등장하여 아시아 문화권에서 많은 관심을 불러일으켰다. 한류열풍은 한국 대중음악, 영화, 드라마, 그리고 오락 프로그램 등을 포함하며, 동남아 지역의 문화적 조류를 이끌어나갔다(경일평, 2013). | |
한류에 포함되는 문화콘텐츠는? | 1990년대 중·후반부터 아시아 문화권에서 우리나라의 문화콘텐츠 열풍을 일컫는 ‘한류’라는 신조어가 등장하여 아시아 문화권에서 많은 관심을 불러일으켰다. 한류열풍은 한국 대중음악, 영화, 드라마, 그리고 오락 프로그램 등을 포함하며, 동남아 지역의 문화적 조류를 이끌어나갔다(경일평, 2013). | |
우리나라가 중국에서 한류의 인기로 인해 얻은 효과는? | 즉, 한류열풍을 통한 문화콘텐츠에 대한 관심 이외에 한류를 통한 상업성, 소비성, 문화성, 오락성, 그리고 유행성에 대한 현상으로 이어지고, 이는 곳 한국에 대한관심으로 확대되고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이러한 관심을 직접적인 한국 관광으로 이어지고, 우리나라에 경제 가치를 창출하는데도 기여하였다(김익기·장원호, 2013). |
권혁정(2010). 문화콘텐츠호감도, 국가이미지, 관광이미지, 브랜드태도와 로열티에 관한 연구. 경기대학교 일반대학원 박사논문
경일평(2013). 한류 콘텐츠 노출정도 및 k-pop 선호도가 한국 상품 이미지와 재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한국 거주 및 중국 거주 중국대학생 소비자의 비교. 건국대학교 대학원 석사논문
김미주 . 김성섭 . 박제온 . 김도윤(2010). 한국 대중가요 선호이유에 따른 한류문화관광 상품이 한국 국가이미지와 한국방문의향에 미치는 영향연구: 홍콩, 대만, 태국 잠재 한류관광객대상으로. 관광/레저연구, 22(5호), 441-461.
김민성 . 조성욱(2011). 미국 대학생들의 한국에 대한 국가이미지: 텍사스주 대학생을 사례로. 한국지리환경교육학회지, 19(1), 105-108.
김진옥 . 김남조 . 정철(2014). 문화적 유사성이 K-Pop 인식, 국가이미지, 및 방문의도에 미치는 구조적 관계분석, 관광학연구, 38(1), 223-247.
김수진(2014). 중국에서의 한류드라마 영향에 관한 연구. 중앙대학교 예술대학원 석사논문
김성섭 . 김미주(2009). 태국사회에서 한류대중문화 상품이 한국의 국가이미지 인식과 한국 방문의향에 미치는 영향. 관광연구, 23(4), 101-125.
김익기 . 장원호(2013). 중국에서의 한류와 반한류-문화접변에서 혼종화로. 지역사회학. 14(2), 175-202.
김유진(2010). 일본, 중국 관광객이 지각한 한류문화콘텐츠가 국가이미지와 의료관광 참여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세종대학교 대학원 석사논문.
글로벌 한류동향(2015). http://www.kofice.or.kr/a10_KoreanWave/a10_KoreanWave_02_list.asp?page2&tblIDreporter&find&search&search2
노동연 . 원형진 . 김태일(2013). 해외 태권도 시법공연 품질이 국가이미지, 한국 태도 및 한국방문의도에 미치는 영향, 대한무도학회지, 15(3), 61-73.
문효진 . 박성현(2013). 한류 인기 요인과 호감도 및 국가이미지와의 관계 연구: 일본, 미국, 프랑스를 중심으로. 홍보학연구, 16(4), 247-280
배일현 . 김장현(2014). 일본소비자의 新한류 지각이 한국의 국가이미지 및 제품태도에 미치는 영향: K-Pop 열풍을 중심으로, 상품학연구, 32(5), 901-911.
안종석(2005). 다차원적 속성의 국가이미지가, 제품평가 및 브랜드 태도에 미치는 영향. 국제경영연구, 16(2), 63-90.
임정우 . 이교은(2012)국가이미지 및 관광지이미지의 인식차이 비교에 관한 연구: 방한 외국인 관광객을 대상으로, 관광연구, 제 27권 제5호, pp.461-478
이용희 . 이기종(2011). 프랑스에 대한 문화 인식이 관광지, 국가 이미지 및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관계, 호텔경영학연구, 20(6), 257-277.
윤정인(2013). 신 한류 문화로서 k-pop의 특성에 관한 연구. 한양대학교 대학원 석사논문.
서용건 . 서용구(2004). 한류가 한국의 관광지 이미지와 관광객 의사결정에 미치는 영향. 관광학연구, 28(3), 47-64.
장옥수(2012) 한류의 영향에 관한 연구: 아시아 지역 문화콘텐츠에 대한 영향을 중심으로. 숭실대학교 대학원 석사논문.
장혜숙(2000). 문화관광상품의 관광시스템과의 적합성에 관한 연구. Journal of Tourism System and Quality Management, 6(1/2), 119-134.
진영정(2012) 한류문화콘텐츠가 국가이미지, 관광이미지, 재방문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대만관광객을 중심으로, 경희대학교 대학원 석사논문
주현식(2007). 로하스(LOHAS)한류가 국가 및 관광이미지, 한국에 대한태도, 방문 의도에 미치는 영향요인에 관한 연구. 관광학연구, 31(4), 301-320.
한국청소년 개발원(2002). 중국 청소년들의 한류인식 실태에 관한 연구.
Boulding, K. E.(1969). National images and international system, in Rosenau, N.(ed.), International politics and foreign policy, 422-431, The Free Press, New York.
Kotler, P., Bowen, J., & Maken, J.(1996). Marketing for hospitality and Tourism, New Jersey, Prentice Hall.
Lee, S.(2009). A theoretical model of national image processing and international public relations, Paper presented at the annual Meeting of the International Communication Association, New York. Research, 30(5), 7-27.
Maritin, I. M. & Eroglu, S.(1993). Measuring a multi-dimensional construct: Country image. Journal of Business Research, 28, 191-210.
Rilley, R., & Van Doren, C.(1992). Movies as tourism promotion: A pull factor in a push location, Tourism Management, 13(3), 267-274.
Wang, C.(1978). The effect of Foreign Economic and Political and Culture Environment of Consumer Willingness to Buy Foreign Products", Ph. D. Dissertation, Texas A and M University.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