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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내 한국 대중문화콘텐츠와 방한의도의 관계
Study of the Relationship between Korean Popular Cultural Contents and Intention to visit Korea: The Case of Chinese 원문보기

Asia-Pacific journal of business = 아태비즈니스연구, v.7 no.1, 2016년, pp.71 - 82  

남장현 (경북대학교 외식산업학과) ,  한염동 (강원대학교 경영대학 관광경영학과) ,  김영국 (강원대학교 경영대학)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Korean popular cultural content, "Hallyu", is prevalent in China, and those have changed some life styles of the Chinese people, who are crazy with it. Korean popular cultural content is more than a cultural phenomenon, it has enhanced the national image of the country and the tourism department, es...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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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특정 국가의 이미지를 좌우하는 다양한 구성요소 중에서 주로 경제적 이미지와 문화적 이미지를 통해 한류 대중문화콘텐츠와 경제적·문화적 이미지, 그리고 방한 의도를 알아보고자 한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한류열풍이 지속해서 확산하는 가운데, 중국 내 잠재 관광객들을 대상으로, 그들이 지각하는 문화마케팅을 위한 수단으로 한류 대중문화콘텐츠 상품 및 서비스가 우리나라 경제적, 문화적 이미지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와 궁극적으로 중국 잠재 관광객들의 방한 방문 의도에 대한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여 실증적 자료를 제시하고자 한다. 또한, 본 연구의 결과를 통해 문화관광의 핵심요소로서 한류 대중문화콘텐츠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관광정책 및 관광산업 활성화에 기초정보를 제공하고자 한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한류열풍이 지속해서 확산하는 가운데, 중국 내 잠재 관광객들을 대상으로, 그들이 지각하는 문화마케팅을 위한 수단으로 한류 대중문화콘텐츠 상품 및 서비스가 우리나라 경제적, 문화적 이미지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와 궁극적으로 중국 잠재 관광객들의 방한 방문 의도에 대한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여 실증적 자료를 제시하고자 한다. 또한, 본 연구의 결과를 통해 문화관광의 핵심요소로서 한류 대중문화콘텐츠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관광정책 및 관광산업 활성화에 기초정보를 제공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김성섭,·김미주(2009)의 연구를 보다 세분화하여, 중국 잠재 관광객을 대상으로 문화마케팅의 도구로서 TV드라마, 예능프로, 영화 등을 포함한 영상매체와 K-pop을 중심으로 대중음악으로 한류의 대중문화콘텐츠를 한정하고, 국가 이미지를 보다 구체화하기 위해 경제적, 문화적, 관계적 측면에서 이미지를 다루어 보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 한류 대중문화콘텐츠는 한국문화의 해외 진출상품으로 우리나라의 역사적·문화적·사회적 맥락에서 소비자들의 가치관과 행동 양식에 영향을 미치는 콘텐츠로 정의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 한류 대중문화콘텐츠와 방문의도의 관계를 살펴보았다. [Table 5]에서 보는 바와 같이 설명력은 52.
  • 본 연구에서는 한류 대중문화콘텐츠와 방문 의도에 대한 영향 관계를 살펴보았다. 분석결과를 살펴보면, 한국 영상매체는 방문 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한국 대중음악도 한국 방문 의도에 대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 다중 회귀분석(regression analysis)을 실시하여 본 연구모형을 검증하였다. 우선, 영상매체와 대중음악를 포함한 대중문화콘텐츠와 경제/문화적 이미지와의 관계를 알아보고자 했다. 따라서 한류 대중문화콘텐츠를 독립변수로 선정하고 경제적/문화적 이미지를 종속변수로 선정하여 회귀분석을 실시했다.
  • 현재 중국을 비롯한 전 세계적으로 한국의 대중문화콘텐츠를 기반으로 한 한류 열풍이 불고 있다. 이러한 맥락에서 중국의 잠재 관광객의 한류 대중문화콘텐츠를 이해하고 궁극적으로 중국 잠재 관광객을 한국으로 끌어들이는 전략적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본 연구를 시도되었다. 이러한 연구문제를 바탕으로 본 연구는 중국 10~30대 위주로 220명의 잠재 관광객을 대상으로 한류 대중문화콘텐츠가 한국의 경제적/문화적 이미지와 방문 의도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를 실증적으로 분석하였다.
  • 이러한 맥락에서 중국의 잠재 관광객의 한류 대중문화콘텐츠를 이해하고 궁극적으로 중국 잠재 관광객을 한국으로 끌어들이는 전략적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본 연구를 시도되었다. 이러한 연구문제를 바탕으로 본 연구는 중국 10~30대 위주로 220명의 잠재 관광객을 대상으로 한류 대중문화콘텐츠가 한국의 경제적/문화적 이미지와 방문 의도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를 실증적으로 분석하였다.
  • 이러한 한계점에도 불구하고 본 연구에서는 연구된 한류 대중문화콘덴츠가 이미지, 그리고 방문 의도에 대한 시사점을 도출하였다. 이러한 연구는 향후 대중문화상품을 개발과 국가 이미지 개선에 대한 나아갈 방향을 제시할 수 있는 것이라는데 본 연구의 의의가 있다고 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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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한류란? 1990년대 중·후반부터 아시아 문화권에서 우리나라의 문화콘텐츠 열풍을 일컫는 ‘한류’라는 신조어가 등장하여 아시아 문화권에서 많은 관심을 불러일으켰다. 한류열풍은 한국 대중음악, 영화, 드라마, 그리고 오락 프로그램 등을 포함하며, 동남아 지역의 문화적 조류를 이끌어나갔다(경일평, 2013).
한류에 포함되는 문화콘텐츠는? 1990년대 중·후반부터 아시아 문화권에서 우리나라의 문화콘텐츠 열풍을 일컫는 ‘한류’라는 신조어가 등장하여 아시아 문화권에서 많은 관심을 불러일으켰다. 한류열풍은 한국 대중음악, 영화, 드라마, 그리고 오락 프로그램 등을 포함하며, 동남아 지역의 문화적 조류를 이끌어나갔다(경일평, 2013).
우리나라가 중국에서 한류의 인기로 인해 얻은 효과는? 즉, 한류열풍을 통한 문화콘텐츠에 대한 관심 이외에 한류를 통한 상업성, 소비성, 문화성, 오락성, 그리고 유행성에 대한 현상으로 이어지고, 이는 곳 한국에 대한관심으로 확대되고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이러한 관심을 직접적인 한국 관광으로 이어지고, 우리나라에 경제 가치를 창출하는데도 기여하였다(김익기·장원호, 2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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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9)

  1. 권혁정(2010). 문화콘텐츠호감도, 국가이미지, 관광이미지, 브랜드태도와 로열티에 관한 연구. 경기대학교 일반대학원 박사논문 

  2. 경일평(2013). 한류 콘텐츠 노출정도 및 k-pop 선호도가 한국 상품 이미지와 재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한국 거주 및 중국 거주 중국대학생 소비자의 비교. 건국대학교 대학원 석사논문 

  3. 김미주 . 김성섭 . 박제온 . 김도윤(2010). 한국 대중가요 선호이유에 따른 한류문화관광 상품이 한국 국가이미지와 한국방문의향에 미치는 영향연구: 홍콩, 대만, 태국 잠재 한류관광객대상으로. 관광/레저연구, 22(5호), 441-461. 

  4. 김민성 . 조성욱(2011). 미국 대학생들의 한국에 대한 국가이미지: 텍사스주 대학생을 사례로. 한국지리환경교육학회지, 19(1), 105-1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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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6. 김수진(2014). 중국에서의 한류드라마 영향에 관한 연구. 중앙대학교 예술대학원 석사논문 

  7. 김성섭 . 김미주(2009). 태국사회에서 한류대중문화 상품이 한국의 국가이미지 인식과 한국 방문의향에 미치는 영향. 관광연구, 23(4), 101-125. 

  8. 김익기 . 장원호(2013). 중국에서의 한류와 반한류-문화접변에서 혼종화로. 지역사회학. 14(2), 175-202. 

  9. 김유진(2010). 일본, 중국 관광객이 지각한 한류문화콘텐츠가 국가이미지와 의료관광 참여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세종대학교 대학원 석사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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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2. 주현식(2007). 로하스(LOHAS)한류가 국가 및 관광이미지, 한국에 대한태도, 방문 의도에 미치는 영향요인에 관한 연구. 관광학연구, 31(4), 301-3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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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6. Lee, S.(2009). A theoretical model of national image processing and international public relations, Paper presented at the annual Meeting of the International Communication Association, New York. Research, 30(5), 7-27. 

  27. Maritin, I. M. & Eroglu, S.(1993). Measuring a multi-dimensional construct: Country image. Journal of Business Research, 28, 191-210. 

  28. Rilley, R., & Van Doren, C.(1992). Movies as tourism promotion: A pull factor in a push location, Tourism Management, 13(3), 267-274. 

  29. Wang, C.(1978). The effect of Foreign Economic and Political and Culture Environment of Consumer Willingness to Buy Foreign Products", Ph. D. Dissertation, Texas A and M Universit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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