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임도 시설에 따른 접근성 개선 및 산림작업비용 절감효과(II) - 목재수확작업을 중심으로 -
Effect of Forest Road Network on Accessibility and Cost Reduction for Forest Operations (II) - Harvesting Operations - 원문보기

韓國林學會誌 = Journal of Korean Forest Society, v.105 no.4, 2016년, pp.456 - 462  

황진성 (국립산림과학원 산림생산기술연구소) ,  지병윤 (국립산림과학원 산림생산기술연구소) ,  권형근 (국립산림과학원 산림생산기술연구소) ,  정도현 (국립산림과학원 산림생산기술연구소)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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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임도의 목재수확작업에서의 활용효과에 대한 실증적 구명을 위해 5개 지방산림청 8개 경영계획구의 실행자료를 토대로 목재수확작업에서의 임도시설 전 후의 접근성 변화와 비용절감 효과를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임도 및 공도로부터 500 m 이내 목재수확 작업의 사업실행 면적은 임도 시설 전 평균 25.2%에서 시설 후 평균 88.3%로 약 3.5배 증가하였으며, 임도 시설에 따른 목재수확작업 비용 절감효과는 평균 308천원/km/년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임도시설이 목재수확작업을 위한 접근성 개선 및 작업비용 절감효과가 큰 것으로 나타났으며, 임도 시설확충을 위한 지속적 정책추진이 필요할 것으로 판단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was conducted to analyze the effect of forest road network on accessibility and cost reduction for forest operations before and after forest road construction by investigating harvesting operations in 5 regional Forest Services (8 management planning districts). The results showed that th...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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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는 실질적인 목재수확작업에서의 접근성 개선 및 비용절감 효과를 구명하여 임도시설 확충을 위한 정책추진의 기초자료로 활용하고자 실시하였다.

가설 설정

  • 또한 기계화작업로와 임도를 이용한 운재비용(Ct)은 기계화작업로의 경우 차륜형 포워더(GMC), 임도는 5톤 트럭(증축)으로 운재하는 것을 가정하여 왕복 운재거리(Lt), 운재량(Volt), 거리당 재적당 운재단가(UCt)의 곱으로 산출하였다. 식 1에서 기계화작업로 시설길이(Lmt)는 임도 및 공도로부터 작업지까지의 직선거리와 작업로 우회계수, 대상지별 사거리 환산계수를 적용하여 산출하였으며, 기계경비(Cm)는 장비가격, 손료계수, 주연료 사용량, 유류단가, 주연료비, 잡품비율, 집재기종·거리·재적별 소요인력을 적용하여 산출하였다.
  • 대안 1은 임도가 설치되어 있는 경우로서 현존 임도 및 공도를 활용하며, 대안 2는 임도가 설치되어 있지 않은 경우로서 현존 임도를 제외하고 공도만을 활용하여 기존의 목재수확작업을 실행하는 것으로 설정하였다. 또한 대안 1과 2에서 필요시 기계화 작업로를 시설하는 것으로 가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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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목재수확작업의 작업효율을 높이려면 어떤 시설이 필요한가? 적정 수확시기에 목재를 생산하고 목재수확작업의 작업효율을 높이려면 목재수확을 위한 기계, 장비, 작업원의 이동 및 생산된 목재를 원활하게 운송할 수 있는 임도가 시설되어야 한다. Norihiko(1994), Cha et al.
우리나라의 산림의 4영급 이상은 몇%를 차지하고 있는가? 우리나라의 산림은 1970년대 본격적인 숲가꾸기 사업을 추진한 결과 현재 4영급 이상이 65%이상을 차지하고 있어, 주벌수확시기가 도래함에 따라 목재수확량의 급증이 예상된다.
접근성 개선을 위한 임도망 확충이 지속적으로 이루어져야 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적정 수확시기에 목재를 생산하고 목재수확작업의 작업효율을 높이려면 목재수확을 위한 기계, 장비, 작업원의 이동 및 생산된 목재를 원활하게 운송할 수 있는 임도가 시설되어야 한다. Norihiko(1994), Cha et al.(1998)은 기존에 실행된 대부분의 산림작업들이 임도로부터 근거리에 집중되어 있는 것으로 나타나 산림의 접근성 개선 및 산림시업의 활성화를 위해 임도는 필수적인 기반시설이라 하였다. 따라서 접근성 개선을 위한 임도망 확충이 지속적으로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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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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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 Hwang, J.S, Ji, B.Y., Jung, D.H., and Jo, M.J. 2015. Effect of Forest Road Network on Accessibility and Cost Reduction for Forest Operations(I)-Silvicultural Operations-. The Journal of Korean Forestry Society 104(4): 615-621 (in Korea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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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5. Steinmuller, T. 2003. Evaluation of the social and economic benefits of subsidized forest road developments in Austria. In Proceedings of the Austro2003 Meeting: High Tech Forest Operations for Mountainous Terrain. 5-9 (in English). 

  16. Yasushi. M. 2008. Studies on the Planning of the Forest Road Network, Journal of the Japanese Forest Society 49(2): 53-65 (in Japanes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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