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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1차원 유동 네트워크 모델 및 다공성매질 모델을 이용한 판형 열교환기의 수치적 연구
A Numerical Study on Plate-Type Heat Exchanger Using One-Dimensional Flow Network Model and Porous-Media Model 원문보기

설비공학논문집 = Korean journal of air-conditioning and refrigeration engineering, v.28 no.1, 2016년, pp.21 - 28  

박재현 (부산대학교 기계공학과) ,  김민성 (부산대학교 기계공학과) ,  민준기 (부산대학교 롤스로이스대학기술센터) ,  하만영 (부산대학교 기계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 typical heat exchanger, found in many industrial sites, is made up of a large number of unitary cells, which causes difficulties when carrying out full-scale three-dimensional numerical simulations of the heat exchanger to analyze the aero-thermal performance. In the present study, a three-dimensi...

Keywor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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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항공기용 열교환기의 설계를 하기 위한 디자인을 효과적인 수치해석 방법을 통하여 검증하였다. 이를 위하여 다공성 매질해석 방법을 사용하여 열교환기의 압력강하 및 열전달 성능을 계산하고 기존 개발된 1차원 열 유동 네트워크를 통한 계산 결과와 비교하여 각 형상과 수치해석 모델의 장단점을 분석하였다.

가설 설정

  • 1번 노드와 26번 노드는 입ㆍ출구의 매니폴드(manifold)를 나타낸다. 본 연구에서는 균일한 분포를 가지는 매니폴드로 가정했다. 각가의 토폴로지는 하나의 층(Layer)을 이루게 되며 네트워크를 구성하게 되는 가지들은 각각 대향유동으로 구성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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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재열기는 무인정찰기의 효율을 어떻게 극대화 시키는가? 고압비율 엔진, 무인정찰기(UAV) 등에서 재열기의 사용은 이러한 조건을 만족시켜줄 수 있는 해결방안이 될 수 있다. 특히 재열기는 무인정찰기의 적외선 신호를 줄여 무인정찰기의 효율을 극대화 시킬수 있는 가능성을 가지고 있다. McDonald et al.
교차주름의 판형 열교환기로 더 작은 수력직경을 가지는 열교환기 설계를 가능하게 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본 연구에서 사용된 교차주름의 판형 열교환기는 다른 열교환기 형상이나 타입에 비해 우수한 열공력 성능을 지니고 있기 때문에 그에 따른 열교환기의 경량 설계가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다. 이는 교차주름의 판형 열교환기의 열전달 표면에 형성된 주름이 열적 경계층을 붕괴(break-up) 및 재부착(re-attachment) 시키고 선회유동(swirl flow)과 같은 이차유동을 발생시키고 이러한 현상들은 열교환기 내부의 열전달 성능을 매우 향상시키는 역할을 한다. 또한 열전달 표면 근처에서 발생되는 높은 전단응력과 난류생성 그리고 유동의 혼합은 유로 내에서의 파울링(fouling)의 생성을 효과적 으로 줄여준다. 이러한 특성 덕분에 교차주름의 판형 열교환기는 더 작은 수력직경을 가지는 열교환기 설계를 가능하게 한다.
열교환기는 어디에 많이 사용되는가? 이러한 열교환기는 항공기, 가스터빈엔진 및 Power Plant 등에서 재열기로 사용되는 경우가 빈번하다. 재열기는 연소된 가스로 공기를 가열하여 사이클의 효율을 높이는 역할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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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0)

  1. McDonald, C. F., Massardo, A. F., Rodgers, C., and Stone, A., 2008, Recuperated gas turbine aeroengines, part I:early development activities, Aircraft Engineering and Aerospace Technology, Vol. 80, No. 2, pp. 139-157. 

  2. McDonald, C. F., Massardo, A. F., Rodgers, C., and Stone, A., 2008, Recuperated gas turbine aeroengines, part II:engine design studies following early development testing, Aircraft Engineering and Aerospace Technology, Vol. 80, No. 3, pp. 280-294. 

  3. Min, J. K., Jeong, J. H., Ha, M. Y., and Kim, K. S., 2009, High temperature heat exchanger studies for applications to gas turbines, Heat and Mass Transfer, Vol. 46, pp. 175-186. 

  4. Stasiek, J., Collins, M. W., Ciofalo, M., and Chew, P. E., 1996, Investigation of flow and heat transfer in corrugated passage-I. Experimental results, International Journal of Heat and Mass Transfer, Vol. 39, No. 1, pp. 149-164. 

  5. Ciofalo, M., Stasiek, J., and Collins M. W., 1996, Investigation of flow and heat transfer in corrugated passage-II. Numerical simulations, International Journal of Heat and Mass Transfer, Vol. 39, No. 1, pp. 165-192. 

  6. Stasiek, J., 1998, Experimental studies of heat transfer and fluid flow across corrugated-undulated heat exchanger surface, International Journal of Heat and Mass Transfer, Vol. 41, No. 6/7, pp. 899-914. 

  7. Doo, J. H., Ha, M. Y., Min, J. K., Stieger, R., Rolt, A., and Son, C., 2012, Theoretical predictions of longitudinal heat conduction effect in cross-corrugated heat exchanger, International Journal of Heat and Mass Transfer, Vol. 55, pp. 4129-4138. 

  8. Doo, J. H., Ha, M. Y., Min, J. K., Stieger, R., Rolt, A., and Son, C., 2012, An investigation of cross-corrugated heat exchanger primary surfaces for advanced intercooled-cycle aero engines (Part-I:Novel geometry of primary surface), International Journal of Heat and Mass Transfer, Vol. 55, pp. 5256-5267. 

  9. Doo, J. H., Ha, M. Y., Min, J. K., Stieger, R., Rolt, A., and Son, C., 2013, An investigation of cross-corrugated heat exchanger primary surfaces for advanced intercooled-cycle aero engines (Part-II:Design optimization of primary surface), International Journal of Heat and Mass Transfer, Vol. 61, pp. 138-148. 

  10. Kim, M., Min. J. K., and Ha, M. Y., 2014, Numerical study for the full-scale analysis of plate-type heat exchanger using one-dimensional flow network model and $\varepsilon$ -NTU method, J. Comput. Fluids Eng., Vol. 19, No. 1, pp. 47-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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