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플립러닝과 전략적 텍스트를 활용한 이공계 글쓰기 교육 방법 모색
A study on The Teaching Program of Communication on the Practical Using of Flipped Learning and The Strategic Text 원문보기

공학교육연구 = Journal of engineering education research, v.19 no.1, 2016년, pp.21 - 30  

김경애 (목원대학교 교양교육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Communication is for making a passage to communicate with various modern narratives or various people. Therefore, it needs to be reorganized by these changes and demands. Especially in case of country students learning natural science and engineering are appreciating the necessity of speaking educat...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학생들이 글쓰기 능력 향상이 더딘 이유는 무엇인가? 그런데 수업 현장에서는 ‘리더십 과목 수강한다고 리더십이 늘어나는 것이 아니듯, 글쓰기 과목 수강한다고 글쓰기 능력이 향상되는 것이 아니다’라는 말이 우스갯소리로 회자될 정도로, 글쓰기 수업을 통해 글쓰기가 향상되는 것이 체감되지 않는다는 지적이 많다. 학생들이 글쓰기 능력 향상이 더딘 것은 글쓰기가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로 이어지는 언어능력의 마지막 단계에 위치하기 때문이다. 글쓰기의 경우 듣고 말하고 읽는 행위가 모두 향상되어 총합된 후에야 이루어지는 가장 마지막 단계에 놓여 있기 때문에, 능력 향상이 더디게 느껴지는 경우가 많다.
이공계의 공학인증 관련 교과목은 무엇을 목표로하는가? 이공계의 의사소통교과목, 특히 공학인증 관련 교과목은, 학생들이 공학인으로서의 정체성을 기를 뿐 아니라 논리적 사고력과 합리적인 의사표현능력을 기르고, 나아가 직업적․윤리적 책임감을 지니게 하며 팀웍을 길러 학제적(interdisciplinary approach)팀의 일원으로서 제 역할을 해낼 수 있는 21세기형 인재 양성을 목표로 한다. 이러한 맥락에서 현재 대학에서는‘보고서작성 및 의사전달기법’, ‘창의적 보고서작성과 소통’ 등의 공학도들을 위한 글쓰기 수업을 개설하여 운영 중이다.
우리나라에서 플립러닝의 부작용은 어떠한 것들이 보고되고 있는가? 미국 캘리포니아 소재 일부 대학의 경우, 강연을 하버드대학이나 매사추세츠공과대학(MIT) 교수의 수업으로 대체하고 담당 교수는 보조적인 역할만 하는 형태로 운영되는 경우까지 발생하기도 하여 플립러닝은 교육계에 기회이자 위협이라는 평가도 받고 있다. 우리나라의 경우 그것이 적용된 사례는 많이 보고되지는 않았지만3), 이를 대학글쓰기에 적용한 채석용과 김지선의 경우, 과다한 과제로 인해 학습에 흥미를 잃고 중도 탈락하는 학생들이 있었다는 점(채석용, 2015)과 학생피드백이 동료들의 글쓰기 실력 편차에 따라 피드백을 잘못 이끌 가능성이 많아 수업시간의 유명무실화가 초래되었다는 점 등이 보고되고 있다(김지선, 2014). 따라서 플립러닝을 적용하는 경우, 강의실곧 강의현장의 위상을 새로이 하고 과제가 즐거운 것이 되도록 하는 수업 설계가 요청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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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3)

  1. 김경애(2012), 동화 콘텐츠의 읽기 교육 방안 연구 : 샬롯의 거미줄을 예로, 인문콘텐츠 24, 65-88 

  2. 김경애(2013), 과정 중심 자기소개서 쓰기 교육 방법 모색, 교양교육연구 7, 79-110 

  3. 김경애(2014), PBL과 전략적 텍스트를 활용한 이공계 말하기 교육 방법 모색, 사고와 표현 7, 255-282 

  4. 김수아(2013), 이공계 글쓰기, 말하기 교육의 성과와 발전 방향, 한국스피치커뮤니케이션학회 학술대회 자료집 6. 3-10 

  5. 김지선(2014), 글쓰기 교과과정 개발을 위한 고찰 - 플립러닝 (flipped learning)을 통한 치드백 중심 수업개발, 人文硏究 72, 557-586 

  6. 김혜경.김차종(2012), 이공계 의사소통 능력 향상을 위한 통합교육 방안 연구 : '말하기와 글쓰기 통합교육' 강의 모형을 중심으로, 語文硏究 74, 383-402 

  7. 대니얼 J. 시겔, 오혜경 역(2011), 마음을 여는 기술 : 심리학이 알려주는 소통의 지도, 서울:21세기북스 

  8. 안상희(2012), 대학 신입생의 리포트 쓰기에 대한 계열별 인식 연구, 대학작문 5, 39-66 

  9. 양은석(2010), 공학도를 위한 논리 : '발표와 토론'을 위한 논리 교수.학습 모형, 論理硏究 13(2), 83-117 

  10. 오장근(2005), 광고이해의 질적 분석 도구로서 전략적 텍스트 수용 이론, 언어과학연구 34, 143-163 

  11. 이상문, "울산과기대가 울산과기원 되기까지", News 12015-09-28, http://news1.kr/articles/?2440803 

  12. 신희선(2011), 문제중심학습(PBL)을 적용한 의사소통교육 사례연구, 한국교육논단 10, 137-169 

  13. 채석용(2015), 플립 러닝(Flipped Learning) 철학수업에서의 글쓰기, 대학작문 10, 205-2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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