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터널 갱구사면 쏘일네일링 보강배치계획을 위한 최적화기법 연구
A study on the optimization technique for the plan of slope reinforcement arrangement of soil-nailing in tunnel portal area 원문보기

Journal of Korean Tunnelling and Underground Space Association = 한국터널지하공간학회논문집, v.18 no.6, 2016년, pp.569 - 579  

김병찬 (한양대학교 자원환경공학과) ,  문현구 (한양대학교 자원환경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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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터널 갱구사면에 안정성을 확보하기 위한 사면보강은 앵커, 쏘일네일 및 록볼트 등을 이용한 다양한 공법이 사용되고 있다. 갱구 사면보강공법 및 보강재 배치, 보강재 길이 등을 선정하기 위해서는 시행착오법 등 시간이 많이 소요되기도 하며, 최적조건의 상태가 선정되었는지에 대한 검증이 쉽지 않은 경우도 발생한다. 본 연구에서는 FLAC3D 프로그램에 내장된 FISH 언어를 사용해서, 차분진화 알고리즘(DEA)을 적용한 최적화기법을 개발하였다. 갱구사면 보강공법 중에 쏘일네일링 공법에 대한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한 후, FLAC3D 해석을 통한 안전율 기반의 최적보강배치 계획을 선정할 수 있도록 하였다. 수치해석 결과, 완전조합(FC)에 비해서 DEA 기반의 최적화기법이 해석회수가 8배 정도 감소함을 확인하였다. 갱구 사면보강 설계 시 개발된 시스템을 활용하면, 최적보강배치 계획을 상대적으로 쉽게 선정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order to ensure the stability of tunnel portal slope, reinforcement method such as anchors, soil nails and rock bolts have been used in Korea. When selecting slope reinforcement methods in tunnel portal area such as reinforcement arrangement and length, trial and error method can be very time-con...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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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러므로 본 연구에서는 갱구사면의 안정성을 확보하면서, 보강비용 측면에서도 경제성을 확보할 수 있도록 갱구사면 보강공법 중 쏘일네일링 공법에 대해서 보강배치계획에 대한 최적화 시스템을 차분진화 알고리즘(DEA)으로 구축하고, FLAC3D 프로그램을 사용한 수치해석을 통해서, 그 적용성을 확인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갱구사면 보강에 대한 최적화 문제를 다루기 위한 초기 연구로서, 터널 갱구사면 보강방법의 최적설계를 목표로 차분진화 알고리즘을 이용하여 최적화 기능을 개발하였다. 하지만, 다양한 갱구사면 보강방법 중 네일에 대해서만 최적화 해석을 수행하였고, 시공비를 계산하기 위해서 네일의 개수, 직경만을 고려하였다.
  • Imam and Hoseini(2016)는 쏘일네일-앵커로 구성된 복합보강재의 거동에 대해서 분석한 후, 요구되는 최소안전율에 대한 최적 보강재 길이를 도표화하는 연구를 수행하였다. 비용이 최소화되는 쏘일네일-앵커의 조합을 최적화할 수 있는 도표를 제안하였다.
  • , 2012). 쏘일네일의 파괴 거동을 고려한 보강력 산정을 하지 못하는 한계를 내포하고 있지만, 본 연구의 목적은 쏘일네일링 공법의 최적배치에 대한 내용을 다루는 것이기 때문에, 갱구사면의 안정성을 확보하면서, 최소 네일 (Nail) 개수를 만족하는 조건으로 단순화해서 최적화 알고리즘에 대한 적용성을 파악하였다. 또한, 안정성 평가를 위해서는 FLAC3D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전단강도감소기법(Shear Strength Reduction Method, SSRM)을 적용한 안전율을 비교하여 수행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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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지반공학적 측면에서 터널 갱구부의 특징은 무엇인가? 지반공학적 측면에서 터널 갱구부(Tunnel portal area)는 지반조건이 불안정하여 터널굴착이나 지표면 변화 등으로 인한 비탈면 붕괴가능성이 높으며, 편토압으로 인한 국부적인 응력집중은 그 대책이 어려울 뿐만 아니라 막대한 비용이 소요되기도 하며, 도로이용 시 낙석과 눈사태 등 자연이상 재해의 영향을 받기 쉬운 곳이기도 하다(Lee and Lee, 2001).
갱구부의 범위는 어디인가? 갱구부의 범위는 각 터널에 따라 지형, 지질 및 노선의 위치 등 설계조건이 다르기 때문에 일률적으로 정의하기는 곤란하지만, 터널의 시 종점부에서 터널시공이 비탈면이나 지표면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범위를 갱구부라 한다. Fig.
터널 갱구부의 굴착 진행에 따라 발생할수 있는 문제점들은 무엇인가? 최근에는 도로의 선형 개량 및 고속화로 산악지역에서 터널건설이 증가하고 있어, 터널 설계 시 갱구부의 안정성을 확보하는 것이 반드시 필요하다. 갱구부는 굴착이 진행됨에 따라서 지반 안정성이 떨어지고, 비탈면 붕괴, 지표침하, 굴진면 붕괴, 편토압에 의한 지보재의 항복 등 발생할 수 있는 많은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그러므로 예상되는 문제점을 사전에 파악하여, 옹벽, 가압성토, 물빼기공, 그라우팅, 앵커, 쏘일네일링, 강관다단 그라우팅, FRP (Fiberglass Reinforced Plastic), 파이프루프 및 록볼트 등 다양한 방법을 적용하여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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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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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3. Zheng, S.S., Li, Z.Q., Tao, Q.L., Han, P.C. (2012). "Hierarchical genetic algorithm for soil-nail bracing", In Applied Mechanics and Materials Vol. 170, pp. 651-654. Trans Tech Publication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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