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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규모 헤어살롱 경영 성공요인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Success Factors in Small Hair Salon Management 원문보기

서비스연구 = Journal of service research and studies, v.6 no.3, 2016년, pp.91 - 105  

정용희 (광운대학교 일반대학원 경영정보학과) ,  김상훈 (광운대학교 경영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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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 뷰티 산업은 나날이 포화상태에 이르고, 경쟁은 날로 심해져만 가고, 갈수록 영리해지고 변덕스러워지는 헤어살롱 고객의 까다로운 기대와 욕구는 높아져만 가고 있다. 특히 소규모 헤어 살롱에서 경쟁우위를 확보하고 고객을 만족시켜 고객의 충성도를 획득하고 유지하는 패턴은 더욱 더 힘들어 지고 있다. 헤어살롱을 방문하는 고객의 욕구는 다양한 헤어 디자인은 물론이고 또 다른 개인의 니즈에 맞는 서비스를 요구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소규모 헤어 살롱의 경쟁력은 고객서비스를 위한 각고의 노력과 정성, 고객에게 만족하고 어울리는 헤어 스타일의 제공과 헤어 디자인에 대한 전문성, 고객과의 신뢰를 바탕으로 이루어지고 있다는 점에 역점을 두고 헤어 살롱의 매출 증대와 고객의 충성도를 높여 헤어살롱의 지속가능한 성공요인 현황분석에 목적을 두었다. 본 연구를 통하여 얻은 결론은 다음과 같다. 기술이 뛰어남, 서비스의 우수성, 합리적인 가격, 헤어 살롱의 위치, 광고 및 홍보, 단독 매뉴얼의 품질요인, 기술 교육 및 인성교육의 요인, 사후 서비스 요인, 고객유지 요인, 고객관계관리 요인, 정보품질 요인을 위한 지속적인 개선과 개발의 필요성이 요구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oday the beauty industry has reached a point of saturation, and competition has become fiercer than ever. Furthermore, customer needs and expectations have become increasingly sophisticated and diversified. In particular, it has become more difficult for small beauty salons to maintain customer loy...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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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주변 살롱과의 과다경쟁, 급 변화하는 트랜드와 고객의 다양한 니즈, 한마디로 고객의 헤어에 대한 기호가 매우 다양해서 그 흐름을 한 마디로 단정 지어 말할 수 없는 불투명한 시대에 와 있다.(권수현, ,2003) 따라서 본 연구는 소규모 헤어 살롱의 경쟁력을 갖추기 위하여 고객서비스를 위한 각고의 노력과 정성, 고객에게 만족하고 어울리는 헤어 스타일의 제공과 헤어 디자인에 대한 전문성, 고객과의 신뢰를 바탕으로 이루어지고 있다는 점에 역점을 두고 헤어 살롱의 매출 증대와 고객의 충성도를 높여 소규모 헤어살롱의 지속가능 경영의 현황을 파악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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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뷰티란 무엇인가? 뷰티란 사전적 의미로는 용모를 아름답게 꾸미는 일 이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뷰티란 복식이외의 여러 가지 방법으로 아름다움을 위하여 용모에 물리적이거나 화학적인 기교를 더하는 것이다(미용교재연구회,1995).
현대의 뷰티서비스 산업 추세는 어떠한가? 뷰티(Beauty)의 역사를 살펴보면 남녀를 불문하고 그 시대에 맞는 아름다움을 가꾸어왔다. 현대의 뷰티서비스 산업은 여성의 사회진출과 남성들의 미에 대한 관심과 의식변화로 남녀노소 누구나 할 것 없이 미에 대한 욕구가 높아지고 있으며(서선옥,2012) 매스미디어(Mass media)와 인터넷(Internet)상의 블로그(Blog), 소셜 네트워크(Social Network)의 발달로 전 세계가 트렌드(Trend)의 물결에 휩싸이며 뷰티가 일반화· 공통화 되고 있는 추세이다. 특히 최근에는 뷰티란 분야가 사회적으로 많은 가치 상승을 받으며 뷰티 산업이 사회 발전에 미치는 영향이 확대됨으로써 소규모의 사업에서 마케팅(Marketing)을 블렌딩(Blending)하는 코스메틱(Cosmetic)한 산업으로 발전하고 있다.
헤어살롱 서비스의 질이 고르지 않은 이유는 무엇인가? 셋째, 서비스의 질이 고르지 않다. 서비스의 질은 누가, 언제, 어디서, 그것을 제공하느냐에 따라 차이가 많이 난다. 이와 같이 헤어살롱 서비스는 특성에서 알 수 있듯이 무형의 인적서비스 요소와 결합하여 제품화되기 때문에 서비스의 중요성이 더욱 크다고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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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2)

  1. 서선옥(2012). 헤어디자이너 커뮤니케이션 유형과 비언어적 커뮤니케이션 요소가 고객만족 및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원광대학교 대학원. 

  2. 보건 복지부(2006) 

  3. 권수현(2003). 미용서비스의 상업적 우정이 서비스품질과 구전에 미치는 영향. 동아대경영대학원. 

  4. 미용교재연구회. 미용종합이론, 서울: 유신문화사, 1995, 공중위생법 시행규칙 제28조 

  5. 김종근(1998). 뷰티살롱 고객만족 서비스, 리그라인 (통계청 2014) 

  6. Pivot point. (1998). peoples skill. 

  7. 김희우(2012). 미용산업의 경쟁력 강화에 대한 연구. 한양대학교 산업디자인 대학원. 

  8. 오경헌(2010). 교육 프로그램이 종사자의 직무만족과 기업성과에 미치는 영향. 서경대학교 대학원 

  9. 이학종(1998). 인적자원관리 

  10. 이무진(2001). 미용사의 스트레스 결정요인에 관한 연구, 경희대 경영대학원 문화예술경영전공. 

  11. 고경아(2004). 미용인의 이직률 개선을 통한 뷰티 산업의 발전방안연구, 중앙대학교. 

  12. 박영실(2011). 서비스 교육훈련이 직원만족도 및 박영실(2011). 서비스 교육훈련이 직원만족도 및 서비스품질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숙명여자 대학교 대학원. 

  13. 조판래(1999). 미용업체의 경영성과 결정요인에 관한 연구. 

  14. 조판래(1990). 미용사의 직무만족에 관한 연구. 

  15. 보건복지부(2005). 통계 자료. 

  16. 정지선 (2010). 미용 서비스 산업 CRM이 성과에 미치는 영향. 

  17. 김혜란(2010). 미용서비스 품질이 서비스 가치와 고객만족에 미치는 영향. 서경대학교 

  18. 강영미 (2009) 1999년부터 2006년까지 우리나라 미용 산업 경영동향에 관한 연구, 건국 대학교 디자인 대학원. 

  19. 장 영선 (2008) 미용프랜 차이즈 시장분석에 관한 연구, 숙명여자대학교. 

  20. 이진희 (2019) 뷰티 프랜차이즈 경쟁력 강화방안, 광주 여자 대학교. 

  21. 김은실 (2014) 1인 미용실의 서비스 품질과 고객만족이 재방문의도에 미치는 영향. 

  22. 한국 프랜차이즈 공개서, 2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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