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소셜커머스와 서비스제공 업체의 서비스실패 심각성 지각이 재구매 의도와 재방문 의도에 미치는 영향
Effect of Perception Towards Service Failure Seriousness By Social Commerce Companies and Service Providers on Repurchase Intention and Revisit Intention 원문보기

서비스연구 = Journal of service research and studies, v.6 no.3, 2016년, pp.107 - 122  

윤대홍 (동아대학교 지식서비스.컨설팅연구소) ,  박병남 (부산가톨릭대학교 산학협력단 사회적경제센터)

초록

본 연구는 소셜커머스와 서비스제공 업체의 서비스실패 심각성 지각이 재구매 의도와 재방문 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연구로, 연구의 결과를 3가지 측면에서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 번째, 소셜커머스와 서비스제공 업체의 서비스품질의 영향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먼저 소셜커머스의 서비스품질은 소셜커머스 서비스실패(가설 1), 소셜커머스 재구매 의도(가설 3)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결과를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서비스제공 업체의 서비스품질은 서비스제공 업체 서비스실패(가설 2), 서비스제공 업체 재방문 의도(가설 4)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결과를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두 번째, 소셜커머스와 서비스제공 업체의 서비스실패 심각성 지각의 영향은 다음과 같다. 소셜커머스의 서비스실패는 서비스제공 업체의 서비스 실패(가설 5), 서비스제공 업체 재방문 의도(가설 8)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결과를 미치는 반면에, 소셜커머스 재구매 의도(가설 6)에는 통계적으로 유의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서비스제공 업체 서비스실패는 서비스제공 업체 재방문 의도(가설 7), 소셜커머스 재구매 의도(가설 9)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서비스제공 업체 재방문 의도는 소셜커머스 재구매 의도(가설 10)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was intended to examine the effect that the quality of service delivered by social commercial companies and service providers and perception towards seriousness of service failure would have on the intention of repurchase and revisit. 10 hypotheses were derived from literature review. exc...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소셜커머스와 서비스제공 업체에 대한 소비자의 서비스품질인식과 서비스실패의 심각성 지각이 소셜커머스 재구매 의도와 서비스제공 업체 재방문 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로, 문헌 연구 결과 모두 10개의 가설이 도출되었으며, 연구의 결과를 3가지 측면에서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

가설 설정

  • 가설 1: 소셜커머스의 서비스품질은 소셜커머스의 서비스 실패에 음(-)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 가설 2: 서비스제공 업체의 서비스품질은 서비스 제공 업체의 서비스 실패에 음(-)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 가설 3: 소셜커머스의 서비스품질은 소셜커머스 재구매 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 가설 4: 서비스제공 업체의 서비스품질은 서비스 제공 업체의 재방문 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 가설 5: 소셜커머스의 서비스실패는 서비스제공 업체의 서비스실패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 가설 6: 소셜커머스의 서비스실패는 소셜커머스 재구매 의도에 음(-)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 가설 7: 서비스제공 업체의 서비스 실패는 서비스 제공업체의 재방문 의도에 음(-)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 가설 8: 소셜커머스의 서비스 실패는 서비스제공 업체의 재방문 의도에 음(-)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 가설 9: 서비스제공 업체의 서비스 실패는 소셜커머스의 재구매 의도에 음(-)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 가설10: 서비스제공 업체 재방문 의도는 소셜커머스 재구매 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소셜커머스의 네 가지 유형은 무엇인가? 소셜커머스는 2008년 미국에서 설립된 그루폰(groupon)이 시초이며, 공동구매형 비즈니스 모델을 기반으로 트위터, 페이스북과 같은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를 활용하면서 성공을 거두게 되었다(최영근 등, 2012). 또한 이은민(2011)은 소셜커머스는 기존의 인터넷 쇼핑몰과 달리 SNS를 기반으로 다른 웹들과 오프라인 영역까지도 통합 및 확장시킬 수 있다고 하였으며 소셜커머스의 유형을 소셜미디어 연동형, 프로모션형, 직접 판매형, 공동구매형과 같이 네 가지로 구분하고 있다. 
소셜커머스란 무엇인가? 세계 최초의 소셜커머스는 미국의 시카고에서 시작된 그루폰이며, 소셜미디어와 온라인 미디어를 활용하여 일정 수 이상의 인원을 모집하여 온라인으로 서비스나 제품을 할인 판매하는 온라인 쇼핑서비스이다. 국내의 경우도 티켓몬스터, 쿠팡, 위폰 등이 서비스 제공업체와 협력하여 소셜커머스 사업을 진행하고 있으며, 공동구매를 통한 공연, 음식, 경기, SPA 등의 제품이나 서비스를 모집인원에 따라 50%~90%까지 저렴하게 구입하게 함으로 소비자들에게 할인 혜택과 판매자들에게는 마케팅 효과를 높일 수 있는 비즈니스모델이다(박병남, 2013).
국내 소셜커머스 시장에서 소비자의 피해 및 불만을 줄이기 위해 노력하고 있는 것은? 국내 소셜커머스 시장이 매년 급성장하는 반면에, 소비자의 피해 및 불만이 커지고 있다. 공정거래위원회는 전자상거래소비자 보호법을 통한 소비자 보호에 대한 의무를 이행하도록 하고 있으며, 쿠팡은 ‘고객만족센터,’티켓몬스터는‘티몬 프라미스’를 운명하고 있지만, 소비자의 불만족 및 피해사례는 2015년 기준으로 428건으로 2014년 336건 대비 27.4% 증가하였다(조선일보, 2014; 매일일보, 2016).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45)

  1. Ahn, T., Ryu, S. and Han, I.(2007), "The Impact of Web Quality and Playfulness on User Acceptance of Online Retailing," Information & Management, 44(3), 263-275. 

  2. Assael, H.(1992), Customer Behavior and Marketing Action, PWS-KENT Publishing, United States of America. 

  3. Barnes, S. J. and Vidgen, R. T.(2002), "An Integrative Approach to the Assessment of E-Commerce Quality," J. Electron. Commerce Res., 3(3), 114-127. 

  4. Bitner, M. J. and Hubbert, A. R.(1994). Encounter Satisfaction versus Overall Satisfaction versus Quality. Service quality: New directions in theory and practice, 72-94. 

  5. Bitner, M. J., Booms, B. H. and Tetreault, M. S.(1990), "The Service Encounter: Diagnosing Favorable and Unfavorable Incidents," The Journal of Marketing, 54(1), 71-84. 

  6. Chaudhuri, A. and Holbrook, M. B.(2001), "The Chain of Effects from Brand Trust and Brand Affect to Brand Performance: The Role of Brand Loyalty," Journal of Marketing, 65(2), 81-93. 

  7. Cheon, D. H. and Sang, J. Y.(2011), "A study on How E-Service Quality of Low Cost Airlines will Affec Customer's Satisfaction and Trust, Commitment and Loyalty," Journal of Tourism Reserch, 26(3), 433-454. 

  8. Choi, C. S.(2010), "Effect Relationship among Magnitude of Travel Service Failure, Customers' Emotion, Service Recovery Justice and Result after Service Recovery ,"Journal of Tourism Management Research, 43, 245-267. 

  9. Choi, Y. K., Kim, S. H. and Y. T. Song(2012), "A Study on Marketing Strategy of Social Commerce Using Analysis of Customer Satisfaction," Korean Journal of Business Administration, 25(5), 2255-2269. 

  10. Chosun Biz(2014),http://biz.chosun.com/site/data/html_dir/2014/10/20/2014102000961.html 

  11. Heo, J.(2003), "Effect of Perceived Service Quality of Professional Baseball Spectators on Behavior after Customers' Purchase," Dankook University, Master's thesis. 

  12. Hoffman, K. D., Kelley, S. W. and Rotalsky, H. M.(1995), "Tracking service failures and employee recovery efforts," Journal of Services Marketing, 9(2), 49-61. 

  13. Jarvenpaa, S. L. and Todd, P. A.(1997), "Is there a Future for Retailing on the Internet," Electronic Marketing and the Consumer, 139-154. 

  14. Jin G. S. and Lee, J. H.(2012), "Service Quality Factors Affecting Satisfaction and Repurchase Intention of Social Commerc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otion, 12,(3), .311-321. 

  15. Johnston, R.(1995), "The Determinants of Service Quality: Satisfiers and Dissatisfiers," International Journal of Service Industry Management, 6(5), 53-71. 

  16. Kim, K. B., Cha, Y. R. and Hu, S. H.2006), "An Analysis of Basement of Brand Trust and Relationship between Brand Trust and Brand Attitude," The Korean Journal of Advertising, 17(3), 107-124. 

  17. Kim, Y. R.(2011), "A Study on Factors Affecting Purchase Motivation of Social Commerce," Korea University, Master's thesis. 

  18. Kline, R. B.(1998). Principles and Practices of Structural Eguation Modeling. New Yotk: Guilford. 

  19. La, S. A.(2012), " The Roles of Service Failure and Recovery Satisfaction in Customer-Firm Relationship Restoration: Focusing on Carry-over effect and Dynamics among Customer Affection, Customer Trust and Loyalty Intention Before and After the Events," Journal of Channel and Retailing, 17(1), 1-36. 

  20. Lee, B. H. and Jeon, I. H.(2012), " Effect of Service Quality on Corporate Performance, Customer Satisfaction and Intention : Focus on Outsourcing of Exhibition/Convention Industry,"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 12(1), 275-298. 

  21. Choi, Y. J. and Lee, M. A.(2016), " Effects of Characteristics of Social Commerce on Purchase Intention,"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lothing and Textiles, 40(3), 574-589. 

  22. Choi, S. J.(2016), "The Influence of Scarcity Message on Customers' Perceived Value, Satisfaction, and Repurchase Intention in the Context of Group-Buying Social Commerce," Journal of Information Technology Applications & Management, 23(1), 97-117. 

  23. Lee, E. M.(2011), "Social Commerce Global Business Trends," Informaitin Society Development: KISDI, 23(3), 38-39. 

  24. Lee, M. K.(2002), "e - SERVQUAL : A Scale for Measuring Consumer Evaluations of Internet Service Quality," Korea Marketing Review, 17(1), 73-95. 

  25. Leitner, P. and Grechenig, T.(2008), "Social Networking Sphere: A Snapshot of Trends, Functionalities and Revenue Models," In IADIS International Conference on Web based Communities, 187-191. 

  26. Lele, M. M. and Sheth, J. N.(1987), The Customer is Key: Gaining an Unbeatable Advantage through Customer Satisfaction, 15, John Wiley & Sons Inc. 

  27. Lewis, B. R. and Clacher, E.(2001), Service Failure and Recovery in UK theme Parks: The Employees' Perspective," International Journal of Contemporary Hospitality Management, 13(4), 166-175. 

  28. Maeilibo(2016), http://www.m-i.kr/news/articleView.html?idxno206875 

  29. McCollough, M. A., Berry, L. L. and Yadav, M. S.(2000). "An Empirical Investigation of Customer Satisfaction after Service Failure and Recovery," Journal of Service Research, 3(2), 121-137. 

  30. Sportschosun(2016), http://sports.chosun.com/news/ntype.htm?id201607150100111610007992&servicedate20160714 

  31. Oliver, R. L. and Swan, J. E.(1989), "Equity and Disconfirmation Perceptions as Influences on Merchant and Product Satisfaction," Journal of Consumer Research, 16(3), 372-383. 

  32. Parasuraman, A., Berry, L. L. and Zeithaml, V. A.(1993), "More on Improving Service Quality Measurement," Journal of Retailing, 69(1), 140-147. 

  33. Parasuraman, A., Zeithaml, V. A. amd Berry, L. L.(1985), "A Conceptual Model of Service Quality and its Implications for Future Research," The Journal of Marketing, 41-50. 

  34. Park. B. N.(2013), "Study on how Perceptions of Service Quality Affect Severity of Service Failure and Decisions to Repurchase or Revisit," Catholic University of Pusan, Master's thesis. 

  35. Qiu Yue(2014), "A Study on the Impact of Service Quality of Social Commerce on Customer Satisfaction, Share of Wallet and Repurchase Intention: Focused on Chinese Social Commerce," Sangmyung University, Master's thesis. 

  36. Kim, M. S. and Park, J. M.(2013), "A Study on the Structural Relationship among Social Commerce Site Users' Motivation, Participation, Trust, and Behaviral Intention," 21(2), Journal of Marketing Studies, 157-179. 

  37. Quinn, J.(1982). Coordinating Community Services for the Elderly: The Triage Experience. Springer Publishing Company. 

  38. Shon. J. K. and Park, Y. A.(2013), "A Study on Effects of Service Quality and Usage Review of Smartphone 'Majib' Application on User Satisfaction and Reuse Intention," Journal of Marketing Studies, 21(3), 1-2. 

  39. Smith, A. M.(1999), "Some Problems when Adopting Churchill's Paradigm for The Development of Service Quality Measurement Scales," Journal of Business Research, 46(2), 109-120. 

  40. Steiger, J. H.(1990), "Structural Model Evaluation and Modification: An Interval Estimation Approach,"Multivariate Behavioral Research, 25(2), 173-180. 

  41. Stephen, A. T. and Toubia, O.(2010). "Deriving Value from Social Commerce Networks,"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47(2), 215-228. 

  42. Weiner, B.(1985), "An Attributional Theory of Achievement Motivation and Emotion," Psychological Review, 92(4), 548-573. 

  43. Weun, S., Beatty, S. E. and Jones, M. A.(2004), "The Impact of Service Failure Severity on Service Recovery Evaluations Andpost-Recovery Relationships," Journal of Services Marketing, 18(2), 133-146. 

  44. Yoon, S. W. and Hwang, K. M.(2004), "Effects of Service Recovery Type on Customer Relationship: Critical Incidents Restaurant Services," Journal of Consumer Studies, 15(1), 135-158. 

  45. Zeithaml, V. A., Berry, L. L. and Parasuraman, A.(1993), "The Nature and Determinants of Customer Expectations of Service," Journal of The Academy of Marketing Science, 21(1), 1-12.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