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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노모형에서 의사결정나무모형을 이용한 통상우편서비스 품질속성 분석
An Analysis of Ordinary Mail Service Quality Attributes using Kano Model and Decision Tree Model 원문보기

品質經營學會誌 = Journal of Korean society for quality management, v.44 no.4, 2016년, pp.883 - 895  

최현덕 (우정사업본부 우정공무원교육원) ,  류문찬 (고려대학교 경상대학 경영학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he demand for ordinary mail services supplied by 'Korea POST' is decreasing due to the opening of mail service market and the growth of alternative communication media such as e-mail and SNS. To overcome this situation it is urgent to introduce new services that can be able to appeal custo...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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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고객이 인식하고 있는 통상우편서비스의 품질 속성을 파악하는데 카노모형(Kano et al 1984)을 적용하며, 이를 통해 향후 개선해야 할 품질속성과 경쟁사 대비 차별화된 새로운 서비스 개발을 위한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한다. 이를 토대로 우정사업본부에서 제공하는 서비스의 강점을 활용하고 다양한 고객요구를 반영하여 기존 서비스를 고객편익 중심으로 개선할 수 있을 것이다.
  • 이런 경우에는 세분시장별로 속성이 다르게 분류될 수도 있을 것이며, 이렇게 파악된 품질속성에 관한 정보는 세분시장별로 차별화된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는데 유용하게 쓰일 수 있을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이와 같이 특정 범주에 속한 빈도가 우세하지 않은 경우에 세분시장(인구통계학적 특성)별로 품질속성이 다르게 분류되는지를 알아 본다. 세분시장별 속성의 분류는 의사결정나무모형을 이용한다.
  • 이런 이유로 통상우편물 매출액의 대부분은 카드사, 공공기관 등, 통상우편물을 개인들에게 발송하는 기업고객에서 나온다. 본 연구에서는 통상우편물을 발송하는 기업고객과 이를 수취하는 개인고객 등 두 관점에서 통상우편서비스 품질을 다루고자 한다. 적절한 서비스품질 개선전략 수립을 위해서는 특정 품질속성에 대하여 기업고객과 개인고객이 어떤 관점을 갖고 있는지를 파악해야 할 것이기 때문이다.
  • 카노식의 이원적 설문의 집계 결과로부터 품질을 분류함에 있어 최빈값에 의해 명확히 분류하기 어려운 품질속성들이 있을 수 있다. 이러한 경우에 적용될 수 있는 방법으로 본 연구에서는 의사결정나무모형을 이용한 품질속성의 분류 방안을 제안한다. 본 연구의 내용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 세분시장별 속성의 분류는 의사결정나무모형을 이용한다. 즉, 성별이나 나이 등 중요한 인구통계학적 변수에 따라 품질속성이 어떻게 분류되는지 확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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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우편법 제1조에 나타난 우편법의 제정취지는 무엇인가? 한국의 경우 국가기관인 미래창조과학부 소속 우정사업본부에서 우편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우편법 제1조에는 “공평하고 적정한 우편 역무를 제공함으로써 공공의 복지증진에 이바지함을 목적으로 한다.”라고 우편법의 제정취지를 밝히고 있다. 우편서비스는 “평균적인 삶을 영위하기 위해 필요한 기본적인 사회서비스(necessary social service) 가운데 하나”(Choi et al 2013에서 재인용)인 것이다.
우편서비스의 특징은 무엇인가? 우편서비스는 노동집약적 특성이 강해 사업비용 중에서 인건비, 차량유지비 등의 고정비 비중이 큰 서비스이다. 매년 고정비 지출은 늘어나지만 우편물 접수물량은 줄어들고 있어 우편사업 경영수지는 최근 들어 매년 적자를 면치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정보통신기술을 통해 주문과 결제를 쉽게 하지만 우리가 원하는 시간과 장소에서 필요한 물품을 편리하게 얻기 쉽지 않은 이유는 무엇인가? 하지만 정보통신기술이 전 세계에 산재해 있는 필요 물품을 쉽고 빠르게 검색하고 비교해서 주문과 결제를 편리하게 해줄 수 있을지 모르지만 이것만으로는 우리가 원하는 시간과 장소에서 필요한 물품을 편리하게 얻기가 쉽지 않다. 실물이 공급자로부터 최종 소비자에게 전달되기까지는 우편, 즉 물류서비스가 있어야 가능하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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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5)

  1. Berger, C., Blauth, R., Boger, D., Bolster, C., Burchill, G., DuMouchel, W., Pouliot, F., Richter, R., Rubinoff, A., Shen, D., Timko, M., and Walden, D. 1993. "Kano's Methods for Understanding Customer-defined Quality." Center for Quality of Management Journal 2(4):2-36. 

  2. Cho, Yong-Wook. 2013. "Propose new methodology based on Kano's Model." Journal of the Korea Safety Management & Science 15(1):259-269. 

  3. Choi, Jung-Beom, Park, So-Yeon, and Lee, Ju-Seok. 2013. A Study on the universal postal service regulation system through the Analysis of User Benefits. Seoul: Korea Information Society Development Institut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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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5. Choi, Sung-Hwan, and Kim, Jun-Seok. 2011. "A Study of Hospitals Selection Factors Through Decision Tree Model." Health Servcie Management Review 5:55-6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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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4. Yu, Jin-Joo, Min, Ha-Na, Choi, Kyu-Wan, and Choi, Ho-Sik. 2015. "A Study of the Market Segmentation Based on the Selection Attributes in the Coffee Shop : Using Decision Tree Model." Journal of Tourism and Leisure Research 27(11):269-288. 

  25. ePost Korea, http://www.epost.g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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