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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品質經營學會誌 = Journal of Korean society for quality management, v.44 no.4, 2016년, pp.883 - 895
최현덕 (우정사업본부 우정공무원교육원) , 류문찬 (고려대학교 경상대학 경영학부)
Purpose: The demand for ordinary mail services supplied by 'Korea POST' is decreasing due to the opening of mail service market and the growth of alternative communication media such as e-mail and SNS. To overcome this situation it is urgent to introduce new services that can be able to appeal cust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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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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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편법 제1조에 나타난 우편법의 제정취지는 무엇인가? | 한국의 경우 국가기관인 미래창조과학부 소속 우정사업본부에서 우편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우편법 제1조에는 “공평하고 적정한 우편 역무를 제공함으로써 공공의 복지증진에 이바지함을 목적으로 한다.”라고 우편법의 제정취지를 밝히고 있다. 우편서비스는 “평균적인 삶을 영위하기 위해 필요한 기본적인 사회서비스(necessary social service) 가운데 하나”(Choi et al 2013에서 재인용)인 것이다. | |
우편서비스의 특징은 무엇인가? | 우편서비스는 노동집약적 특성이 강해 사업비용 중에서 인건비, 차량유지비 등의 고정비 비중이 큰 서비스이다. 매년 고정비 지출은 늘어나지만 우편물 접수물량은 줄어들고 있어 우편사업 경영수지는 최근 들어 매년 적자를 면치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 |
정보통신기술을 통해 주문과 결제를 쉽게 하지만 우리가 원하는 시간과 장소에서 필요한 물품을 편리하게 얻기 쉽지 않은 이유는 무엇인가? | 하지만 정보통신기술이 전 세계에 산재해 있는 필요 물품을 쉽고 빠르게 검색하고 비교해서 주문과 결제를 편리하게 해줄 수 있을지 모르지만 이것만으로는 우리가 원하는 시간과 장소에서 필요한 물품을 편리하게 얻기가 쉽지 않다. 실물이 공급자로부터 최종 소비자에게 전달되기까지는 우편, 즉 물류서비스가 있어야 가능하기 때문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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