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BIM 설계를 위한 커리큘럼 연구 - 초등학교 설계실험 -
A study of Curriculum for BIM Design - On the Design Exeperiment of the Elementary School - 원문보기

교육시설 : 한국교육시설학회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Educational Facilities, v.23 no.6, 2016년, pp.11 - 17  

김용일 (Dept. of Architecture, Kangwon National University) ,  양관목 (Dept. of Architecture Design, Kyungdong University)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objective of this paper is to introduce a curriculum for BIM design and explores characteristic of BIM Design. In order to get our approach, conducted by means of BIM throughout an actual experiment by elementary school from Architectural programming, preliminary design to design development and...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실제 프로젝트를 통하여 나타나는 설계 프로세스의 과정을 체계적으로 분석하여 학생들이 BIM에 관련된 지식이 어떠한 것인지의 교육시스템과 BIM 설계과정에서의 특성을 설명하고자 한다.
  • 특히, 외관 설계는 학교의 독창성과 지역 문화시설로서의 상징성이 나타날 수 있도록 하며, 미래 지향적 교육환경 조성과 에너지 절약 및 교육 환경 개선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하였다. 피험자가 학생이라 설계과정에서 발생하는 문제는 필요할 때마다 질문하도록 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BIM이란? BIM은 설계단계에서부터 건축프로젝트에 관한 체계화 되고 일관성 있는 컴퓨터 계산이 가능한 정보, 즉, 설계결 정, 수준 높은 건설도면제작, 건축물의 성능 예측, 건설계 획을 위해 사용되는 요소별 매개 변수 정보를 창조하고 사용하는 것으로 정의된다 2) . 다시 말해 BIM(Building Information Modeling)은 3차원 가상공간에서 기획설계 단계에서부터 유지관리단계까지 건축물의 정보를 생산, 활용, 관리하는 기법을 말한다 3) .
전통적인 설계과정을 인지적인 측면에서 보면, 초기단계의 문제해결을 위한 의사결정은 무엇인가? 전통적인 설계과정을 인지적인 측면에서 보면, 초기단계의 문제해결을 위한 의사결정은 지난 과거의 경험으로부터 습득된 지식을 기반으로 형성된 직관적인 대안들 중하나일 것이다. 9) .
PPT에는 학교와 관련된 자료들을 다양하게 수집하도록 많은 과제를 부여하였는데 그 이유는 무엇인가? 특히, 학교에 관련된 자료들을 다양하게 수집하도록 많은 과제를 부여하였다. 그 이유는 기존 설계과정은 개념(concept)단계가 시간이 짧고 계획설계 (schematic design) 단계는 시간이 조금은 길다. 그리고 기본설계(design development)단계에서는 시간이 많이 소비된다. 그러나 스튜디오 21은 초기 설계단계에서 부터 광범위한 베이스 케이스(base case)와 프로젝트 정보모델 (Project Information Model)을 만드는 작업과정이다. 그래서 계획단계에서부터 건축물의 3차원 형상정보와 재료의 유형과 크기, 실의 용도와 같은 건물정보 외에 구조, 설비, 시공 등 다양한 분야에 관계된 정보의 영역까지 여러 가지로 고려하여 설계를 하기 때문에 작업과정의 업무가 매우 많아 학교에 관련하여 다양한 자료 수집을 요구하였다. 또한 피험자에게 매스형태 작업을 요청한 이후, 학교 관련 자료를 기초로 BIM Tool인 Revits를 이용하여 2-3시간 정도 간단한 메모와 생각을 하고 그리드 9,000×9,000 작성과 기존 초등학교 매스형태를 참고로 편복형과 중복 도형 형태의 Mass 스터디 작업을 진행하였다(Figure 1).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2)

  1. AIA. "Architect' handbook of professional practice, chapter 11: project procedures. Washington: The American institute of Architects. 1969. 

  2. Ambrosini, V. & Bowman, C. "Tacit knowledge: Some suggestions for operationalization." Journal of Management Studies, 38, pp811-829 

  3. Clark, R. & Pause, M. "Precedents in Architecture" New York: Van Nostrand Reinhold, 1985. 

  4. Kieran, S. & Timberlake, J. "Refaricating architecture: how manufacturing methodologies are posed to transform building construction" New York: McGraw-hill, 2004 

  5. Schon, D. "The reflective practitioner: How professionals think in action" New York: Basic Book. 1983 

  6. Smith, D. & Tardiff, M. "Building Information Modeling: A strategic inplementation guide for architects, engineers, constructors and real esate asset mangers" Hoboken: John Willey & Sons. 2009 

  7. Ambrose, Michael A. (2012) Agent Provocateur-BIM In the Academic Design Studio, International Journal of Architectural Computing vol. 10 - no. 1 

  8. M. A. Ambrose, BIM and comprehensive design studio education, ACADIA 

  9. Ozener, O. "Studio education for integrated practice using building information modeling" Doctoral dissertation, Texas A&M University, United State 

  10. Cho, Dae-Hee, "A Study on the Enhancement of Professional Practice Capability in Architecture Design Education", Planning Journal of the architectural institute of korea, 20(12), 2004. 04 

  11. Koh, In-Lyong, Kim, Myoung-Keun, Min, Young-Gi, Chung, Tae-seung. "A study on the 'Level of Information' in the BIM-based Design Process, Journal of The korean Digital Architecture-Interior Association, 2012.09 

  12. Ozener, O., W. Jeong, et al. (2010). Utilizing 4D BIM Models in the early stages od design. eCAADe, Zurich. 

  13. Mark J. Clayton., Ozan Ozener, James Haliburton, Francisco Farias, Towards Studio 21: Experiments in design Education Using BIM 

  14. Kwon, Soo-Hwan, Jun, Han-Jong, "A study on the Representation of Knowledge and Use of Han-ok components based on Parametric Design, Proceeding of annual conference of architectural institute of Korea, 30(7), 2012,04,28 

  15. Ambrose, Michael A. (2012) Agent Provocateur-BIM In the Academic Design Studio, International Journal of Architectural Computing vol. 10 - no. 1 

  16. Kieran, S. & Timberlake, J. "Refaricating architecture: how manufacturing methodologies are posed to transform building construction" New York: McGraw-hill, 2004 

  17. Boeykens, Stefan; De Somer, Pauline; Klein, Ralf and Saey, Rik (2013) Experiencing BIM Collaboration in Education, Stouffs, Rudi and Sariyildiz, Sevil (eds.), Computation and Performance-Proceedings of the 31st eCAADe Conference-Volume 2, Faculty of Architecture, Delft University of Technology, Delft, The Netherlands, 18-20 September 2013 

  18. Y. Ikeda, C.M. Herr, D. Holzer, S. Kaijima, M. J. M, A, Schnabel(eds.), Emerging Experience bin oast, Present and Future of Digital Architecture, Proceeedings of the 20th Internatiuonal Conference of the Association for Computer-Aided-Architectural Design Research in Asia CAADRIA 2015, 509-518, 2015, The Association for Computer-Aided Architectural Design Deserach in Asia(CAADRIA), Hong Kong 

  19. Cho, Dae-Hee, "A Study on the Enhancement of Professional Practice Capability in Architecture Design Education", Planning Journal of the architectural institute of korea, 20(12), 2004. 04 

  20. Ambrose, M. A. (2007). BIM and Integrated Practice as Provocateurs of Design Education. CAADRIA 2007, Proceedings of 12th International Conference on Computer Aided Architectural Design Research in Asia, Nanjing (China) 

  21. Kim, In-Han, Park, Seung-Hwa and Lee, Ji-Ah, Planning Journal of the Architectural Institute of Korea. 28(5), 2012. 05 

  22. Ozener, O. "Studio education for integrated practice using building information modeling" Doctoral dissertation, Texas A&M University, United State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