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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사선과 학생의 스마트 학습법 적용이 자기 주도적 학습능력, 학업적 자기 효능감, 학습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Study on the Effect of Smart Learning applied at a Radiationtherapy Subject on Self Directed Learning, Self Learning Efficacy, Learning Satisfaction of College Students 원문보기

방사선기술과학 = Journal of radiological science and technology, v.39 no.4, 2016년, pp.661 - 667  

심재구 (대구보건대학교 방사선과) ,  김연민 (원광보건대학교 방사선과) ,  박수진 (대구보건대학교 간호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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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보건 계열 방사선과 학생들을 대상으로 스마트러닝 강의에 대한 학습법을 진행한 후에 스마트러닝 강의에 대한 설문조사를 토대로 학생들에게 학습효능감 및 학습만족도의 관계를 실증적으로 분석하여 학습 성과향상을 위한 시사점을 제시하고 실질적인 교육을 활성화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고자 한다. 2016년 3월부터 6월까지 총 120명을 설문하여 응답자 수 102명(남자: 65명 여: 37명)의 설문지가 회수되었다. 자료 수집방법은 자가보고형 질문지 방식으로 진행하였으며,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은 5점 만점에 평균 $3.46{\pm}0.50$, 학업적 자기효능감은 6점 만점에 평균 $3.60{\pm}0.89$, 학습만족도는 5점 만점에 평균 $3.62{\pm}0.62$으로 나타났다.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은 학업적 자기효능감(r=0.639, p<0.01)과 학습만족도(r=0.435, p<0.01)와 통계적으로 유의한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학업적 자기효능감은 학습만족도와 통계적으로 유의한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r=0.513, p<0.01). 스마트러닝을 통한 학습법을 진행하는 경우 자기주도적 학습능력, 학업적 자기 효능감, 학습 만족도에서 유의한 결과를 보여 주고 있으며, 스마트러닝을 통한 학습법의 인식과 필요성에 대해 긍정적인 반응이 나타났으며, 스마트러닝 학습법을 통한 학습만족도와 학업적 자기효능감의 유의한 상관관계를 통해 방사선과에서도 쌍방향 커뮤니케이션을 통한 강의법의 적용이 필요하다고 사료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was to study and analyze smart learning the self directed learning, self efficacy, learning satisfaction about department of radiology in a college. For this study total students 102 in 3 classes were surveyed at the end of semester. The research data was analyzed using SPSS also...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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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의 목적은 보건 계열 방사선과 학생들을 대상으로 스마트러닝 강의에 대한 패러다임이 필요하였고, 스마트기기를 통해 강의를 새롭게 접근하여 기존의 일방향 강의법을 개선하고 교수자와 학습자간에 완벽한 상호 교류 시스템 강의법을 계획한 후 강의 시간에 접목하여 실행하였다. 이러한 스마트기기를 이용한 학습법을 학생들에게 강의를 진행한 후에 스마트러닝 강의에 대한 설문 조사를 실시하여 스마트 학습법을 실시하기 전, 후를 비교 평가를 통해 학생들에게 효과적으로 적용되었는지 그리고 향 후 보건 계열 방사선과 과목에 쌍방향 학습법에 대해 제언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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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스마트 기기를 적극적으로 수용하는 대학생은 어떻게 지식을 축적하는가? 8%, 인터넷 이용률은 99.9%로 보고되고 있고, 특히 스마트 기기를 적극적으로 수용하는 대학생들의 경우 다양한 교육 매체의 접근으로 학습 통로가 매우 다양하여 개방된 상태에서 직, 간접적인 교육 경험을 교류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각자가 원하는 방식의 강의에 접근하여 지식 축적에 노력하고 있다.
교육 분야에 변화를 가져오고 스마트기술 활용을 통한 교육효과 향상에 대한 관심이 증가한 이유는 무엇인가? 현대 사회에서 정보통신기술의 급격한 발전으로 과거와는 차별화된 수단과 도구를 이용하여 정보 제공 및 접근이용이한 스마트기기를 통해 인프라가 급속하게 확산되었으며, 상대방과 자유롭게 소통할 수 있도록 다양한 콘텐츠 제공 및 도움을 받고 있다. 최근의 스마트 환경에서는 언제 어디서든 인터넷에 접속하여 필요한 정보를 얻을 수 있고, 시간과 장소의 구애 없이 접속을 할 수 있기 때문에 문서 파일및 동영상 시청으로 학습 효과를 증대시키고 다양한 어플리케이션을 통해 진화하고 있다. 이러한 정보통신기술의 발전은 전반적으로 사회 많은 분야에 새로운 자극을 주고 교육 분야에도 변화를 가져왔으며, 스마트기술 활용을 통한 교육효과 향상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였다.
스마트러닝이란 무엇인가? 스마트러닝 개념은 스마트기기를 활용하는 학습 형태로써, 시간과 장소에 얽매이지 않고 교육이 가능한 모바일러닝 및 최신의 통신 환경을 기반으로 인간 중심의 커뮤니케이션, 집단지성 및 지식 공유의 특성을 갖는 소셜 러닝을 연결하는 학습형태로 교육 교재의 디지털화, 스마트기기를 통한 콘텐츠 이용 등의 좁은 의미가 아닌 스마트 교육 환경을 구축하여 교수자와 학습자간 커뮤니케이션 방법, 학습 형태등 교육산업 전반의 변화를 포함하는 것으로 볼 수 있으며, 연구 주제와 범위에 따라 다양하게 정의되고 있다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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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4)

  1. Ministry of Education and Science Technology, Smart Education propel present condition and henceforth plan, 2012 

  2. Ministry of Education and Science Technology, Smart Education propel present condition and strategy, 2011 

  3. Keris : Feasibility Study on Strategic Planning to build a wireless Internet environment for smart education, Keris issue report, 2011-23, 2011 

  4. MEST : Smart Education Promotion Strategy, President's Council on National ICT Strategies, 2011 

  5. K. Noh, S. Ju, J Jung : An exploratory study on concept of smart learning: The journal of digital policy and management, 9(2), 79-88, 2011 

  6. J. Leem, S. Ahn : A Qualitative study on educational usefulness and problems of smart pad based instruction in elementary school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18(1), 75-87, 2014 

  7. H. Ju : A Empirical study of the characteristics and awareness level of smart learning: Focused on undergraduate students in Chunju area :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for regional information society, 18(2), 29-46, 2015 

  8. A Bandura : Social foundations of thought and action : A social cognitive theory: Eaglewood cliffs, NJ: prentice hall, 1986 

  9. Bates. S, Galloway. R : The inverted classroom in a large enrolment introductory physics course: A case study: In proceedings of the higher education academy STEM conference, London, UK, 2012 

  10. YS. Kim : A online study on KAIST: Introduction of Education 3.0, 2012 

  11. CI. Im, SY. Kim, JH. Lee, HS. Kim, HJ. Han : The inverted classroom plan of university and application example introduction, 2014 

  12. EJ. Son : The Impact of flipped learning applied at a class on learning motivation of collage students inverted classroom plan of university and application example introduction : The society for cognitive enhancement and intervention, 6(2), 97-114, 2015 

  13. BH. Kim, BH. Kim : A Qualitative study on educational usefulness and problems of smart pad based instruction in elementary school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18(1), 75-87, 2014 

  14. BH. Kim : Role-exchange discussion class based on Flipped Learning : The Korean language culture and discussion, 37(2), 141-166, 20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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