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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 패드 활용수업 사례분석에 기반한 스마트 캠퍼스 구축 발전방향
Suggestions for Building 'Smart Campus' Based on Case Studies on the Effectiveness of Instructions with Smart-Pads 원문보기

디지털정책연구 = The Journal of digital policy & management, v.10 no.3, 2012년, pp.1 - 12  

박성열 (건국대학교 교육공학과) ,  임걸 (건국대학교 교육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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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스마트 기기 보급 등 유비쿼터스 환경의 등장에 따른 새로운 교육방법에 대한 논의가 증가하고 있다. 이 같은 추세 속에서 본 연구는 대학에서 스마트 패드를 활용한 수업을 실시하고, 그 결과를 바탕으로 향후 스마트 캠퍼스의 발전방향에 대한 제언을 하기 위해 실시되었다. 이를 위해 경기도 소재 S대학교에서 스마트 캠퍼스 구축사업의 일환으로 실시된 '스마트 시대와 교육' 시범수업이 연구의 주요 환경으로 선정되었다. 해당 수업은 2011년 여름학기에 12회차시에 걸쳐 진행되었으며, 총 6명의 학습자가 참여하여 스마트 패드를 활용한 다양한 형태의 교수학습을 경험하였다. 반구조화된 인터뷰 및 자극회상기법 등의 연구방법론을 바탕으로 학습효과, 만족도, 그리고 스마트 패드 사용성 결과 등이 제시되었다. 주요 결과로는 높은 수준의 인지된 학습효과 및 만족도가 나타났으며 유용한 사용성이 확인되었으나, 각 변수들에 대한 상반된 논의도 제기되었다. 이에 근거한 제언 및 발전방향으로는 하드웨어 측면, 소프트웨어 측면, 그리고 휴먼웨어 측면으로 구분된 세부적인 고려사항이 제시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ccording to recent trends of ubiquitous learning with the advent of smart devices, this study was to suggest for the successful achievement of "Smart Campus" initiatives by experiencing an instruction with smart-pads (tablet PCs) in a university. A pilot project was conducted as a part of building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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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러나 연구에 참여한 6명의 소수 샘플수와 특정 스마트 패드 및 어플리케이션 등을 바탕으로 한 사례기반 연구는 연구의 특성상 결과를 객관화 시키는데 한계점을 가지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스마트 캠퍼스 구축과정에 있어 기존의 기술 및 기기 기반 접근에서 탈피하여, 교수학습 상황에 대한 고찰을 중심으로 교육 효과성을 높이기 위해 발전방향을 제시한 것에 본 연구의 의의가 있다고 볼 수 있다.
  • 본 연구는 S대학교의 스마트 캠퍼스 구축과정을 질적으로 고찰한 결과를 바탕으로 향후 발전방향을 제언하기 위한 다각도의 방안을 도출하기 위해 실시되었다. 그러나 연구에 참여한 6명의 소수 샘플수와 특정 스마트 패드 및 어플리케이션 등을 바탕으로 한 사례기반 연구는 연구의 특성상 결과를 객관화 시키는데 한계점을 가지고 있다.
  • 이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한 대학교에서 수행된 스마트 캠퍼스 시범수업의 경험적 결과를 바탕으로 스마트캠퍼스가 갖추어야 할 구체적인 교수학습 상황과 학교 환경을 분석함으로써 향후 스마트 캠퍼스 구축에 발전적인 함의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 이와 같은 현실인식 하에서, 본 연구에서는 스마트 캠퍼스를 구축하는 단계에 있는 한 대학교의 사례연구를 기초로 하여 현황과 문제점을 조망하고, 향후 스마트 캠퍼스가 나아가야 할 발전반향을 모색하기 위해 수행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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