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장은 조제분유제품의 구매결정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인식된다. 아시아 시장에서 다국적 브랜드와 지역국가 브랜드가 경쟁하고 있으나, 다국적 브랜드 제품이 시장지 배적 지위를 갖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우수한 조제분유 포장의 개발을 위해서는 여러 브랜드 제품 포장의 기능적 요소인 보관성, 보호성, 편의성, 정보전달 측면을 분석평가하는 것이 필요하다. 이를 위하여 대표적인 아시아 시장으로서 중국, 인도네시아, 한국 슈퍼마켓에서 포장분유제품을 수집하여 식품포장의 기능성 측면에서 검토하였다. 금속캔이 대용량(800~1000 g) 포장의 주된 형태이고, 중용량(400 g) 포장에서는 유연포장백이 많았다. 일반적으로 편의성 기능은 easy-open 도구와 소비 시 용량조절 스푼으로 제공되고 있었다. 정보전달의 기능면에서는 유통기한과 개봉 후 소비기한에 대한 정보가 영양성분 및 사용방법에 대한 안내 외에도 제공되고 있었다. 제품 품질 보호성을 위하여 기체 및 증기 차단성 이외에 $N_2/CO_2$ 혼합기체로의 변형기체 포장이 강성포장에서는 주로 사용되지만, 유연포장에서는 $N_2$ 치환포장이 보편적으로 사용되고 있었다.
포장은 조제분유제품의 구매결정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인식된다. 아시아 시장에서 다국적 브랜드와 지역국가 브랜드가 경쟁하고 있으나, 다국적 브랜드 제품이 시장지 배적 지위를 갖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우수한 조제분유 포장의 개발을 위해서는 여러 브랜드 제품 포장의 기능적 요소인 보관성, 보호성, 편의성, 정보전달 측면을 분석평가하는 것이 필요하다. 이를 위하여 대표적인 아시아 시장으로서 중국, 인도네시아, 한국 슈퍼마켓에서 포장분유제품을 수집하여 식품포장의 기능성 측면에서 검토하였다. 금속캔이 대용량(800~1000 g) 포장의 주된 형태이고, 중용량(400 g) 포장에서는 유연포장백이 많았다. 일반적으로 편의성 기능은 easy-open 도구와 소비 시 용량조절 스푼으로 제공되고 있었다. 정보전달의 기능면에서는 유통기한과 개봉 후 소비기한에 대한 정보가 영양성분 및 사용방법에 대한 안내 외에도 제공되고 있었다. 제품 품질 보호성을 위하여 기체 및 증기 차단성 이외에 $N_2/CO_2$ 혼합기체로의 변형기체 포장이 강성포장에서는 주로 사용되지만, 유연포장에서는 $N_2$ 치환포장이 보편적으로 사용되고 있었다.
Packaging is thought to contribute to the consumers' purchasing choice of the powdered infant formula products. In Asian market, the products of international and local brands are competing. Evaluation and analysis of food package functions for a variety of brand products will be helpful for the inn...
Packaging is thought to contribute to the consumers' purchasing choice of the powdered infant formula products. In Asian market, the products of international and local brands are competing. Evaluation and analysis of food package functions for a variety of brand products will be helpful for the innovative packaging development. Thus, the packaged products of powdered infant formula were collected in Chinese, Indonesian and Korean supermarkets as a typical Asian market and examined in terms of main food packaging functions. Metal cans were the most dominant type of big size package (800-1000 g) while flexible bags were often the common one of medium size (400 g). In general, convenience function was provided in forms of easy opening device and portioning take-out spoon. Information on primary and secondary shelf lives was given besides nutritional facts and use instruction for communication function. The combination of $N_2$ and $CO_2$ was usually employed to protect powdered infant formula in rigid packages, whereas only $N_2$ was used to protect product in most flexible packages.
Packaging is thought to contribute to the consumers' purchasing choice of the powdered infant formula products. In Asian market, the products of international and local brands are competing. Evaluation and analysis of food package functions for a variety of brand products will be helpful for the innovative packaging development. Thus, the packaged products of powdered infant formula were collected in Chinese, Indonesian and Korean supermarkets as a typical Asian market and examined in terms of main food packaging functions. Metal cans were the most dominant type of big size package (800-1000 g) while flexible bags were often the common one of medium size (400 g). In general, convenience function was provided in forms of easy opening device and portioning take-out spoon. Information on primary and secondary shelf lives was given besides nutritional facts and use instruction for communication function. The combination of $N_2$ and $CO_2$ was usually employed to protect powdered infant formula in rigid packages, whereas only $N_2$ was used to protect product in most flexible packag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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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부수적인 포장내역은 Table 2에서 나타내었다. 각 제품마다의 구체적인 포장 특성에 대해서는 이하에서 각각 설명하고자 하였다. 편의상 브랜드 별로 구분하여 검토하였다.
한편 중국에서는 나름대로 자국산 포장분유제품이 일정 부분 시장을 점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따라서 아시아 시장을 대표하는 시장으로서 중국의 조제분유포장을 살펴보는 것이 기술적 부분을 파악하고, 필요한 포장 개발을 위한 아이디어를 줄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되며, 일부 인도네시아와 한국 제품의 포장형태를 식품포장의 기능 측면에서 분석하고자 하였다.
제안 방법
포장 내 기체조성은 기체분석기 CheckMate 3(PBI Dansensor, Ringsted, Denmark)에 의하여 측정하였다. 기체분석기의 실린지를 꼽을 수 있도록 조제분유의 포장 외부에 직경 2 cm 크기로 실리콘 접착 처리하고 건조 후 실린지를 삽입하여 기체조성을 분석하였다.
중국의 주요 소비시장으로 여겨지는 베이징과 상하이를 선정하여 시중에 유통되는 제품을 구입하여 포장을 개봉하면서 식품포장 기능적 특성을 분석하였다. 또한, 한국과 인도네시아 분유 제품에 대해서도 일부 제품을 수거하여 검토하였다. 본 연구에 사용된 조제분유포장은 대용량 10개와 중용량 7개 제품으로 총 17종이었으며, 중국에서 15종, 인도네시아에서 1종, 한국에서 1종을 구입하여 포장형태와 특성의 분석에 사용하였다.
포장은 내용물을 담는 보관이동성, 시각적으로 먼저 소비자의 감정적 결정에 영향을 주는 것 외에 제품의 품질을 보존하는 보호성, 사용에서의 편의성, 정보전달의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아시아 유통환경에 적합한 조제분유의 포장을 개발하는 사전의 단계로서 기존 제품의 포장 현황 조사가 필요한 것으로 생각하여, 중국, 인도네시아 및 국내에서 판매되는 여러 조제분유포장을 수집하여 식품포장의 기능 측면에서 검토하였다.
중국의 주요 소비시장으로 여겨지는 베이징과 상하이를 선정하여 시중에 유통되는 제품을 구입하여 포장을 개봉하면서 식품포장 기능적 특성을 분석하였다. 또한, 한국과 인도네시아 분유 제품에 대해서도 일부 제품을 수거하여 검토하였다.
각 제품마다의 구체적인 포장 특성에 대해서는 이하에서 각각 설명하고자 하였다. 편의상 브랜드 별로 구분하여 검토하였다.
본 연구에 사용된 조제분유포장은 대용량 10개와 중용량 7개 제품으로 총 17종이었으며, 중국에서 15종, 인도네시아에서 1종, 한국에서 1종을 구입하여 포장형태와 특성의 분석에 사용하였다. 포장의 성능을 식품 포장의 주요 기능인 보관성(containment), 보호성(protection), 편의성(convenience), 정보전달(communication)에 대한 측면에서2) 분유포장에 대해 적용하여 검토하였다. 포장 내 기체조성은 기체분석기 CheckMate 3(PBI Dansensor, Ringsted, Denmark)에 의하여 측정하였다.
대상 데이터
A~I 브랜드 제품은 중국에서 구입되었고, J 브랜드는 인도네시아에서 구입되었으며, K 브랜드는 한국에서 구입되었다. 중국에서 수집된 대용량 포장은 4개의 다국적 브랜드 수입제품, 4개의 중국 국내제품, 1개의 중국-해외 합작제품이었다.
또한, 한국과 인도네시아 분유 제품에 대해서도 일부 제품을 수거하여 검토하였다. 본 연구에 사용된 조제분유포장은 대용량 10개와 중용량 7개 제품으로 총 17종이었으며, 중국에서 15종, 인도네시아에서 1종, 한국에서 1종을 구입하여 포장형태와 특성의 분석에 사용하였다. 포장의 성능을 식품 포장의 주요 기능인 보관성(containment), 보호성(protection), 편의성(convenience), 정보전달(communication)에 대한 측면에서2) 분유포장에 대해 적용하여 검토하였다.
이론/모형
포장의 성능을 식품 포장의 주요 기능인 보관성(containment), 보호성(protection), 편의성(convenience), 정보전달(communication)에 대한 측면에서2) 분유포장에 대해 적용하여 검토하였다. 포장 내 기체조성은 기체분석기 CheckMate 3(PBI Dansensor, Ringsted, Denmark)에 의하여 측정하였다. 기체분석기의 실린지를 꼽을 수 있도록 조제분유의 포장 외부에 직경 2 cm 크기로 실리콘 접착 처리하고 건조 후 실린지를 삽입하여 기체조성을 분석하였다.
성능/효과
이는 플라스틱 백 포장에서도 비슷하게 나타났다. 개봉 후 유효 사용기간(2차 유통기한)은 대부분 4주이었고, D 브랜드 제품과 K 브랜드 제품은 3주, F 브랜드의 400 g 단위 제품과 H 브랜드의 400 g 단위 제품은 2주, G 브랜드의 405 g 단위와 J 브랜드 제품에서는 2차 유통기한이 표기되어 있지 않았다. 2차 유통기한은 포장 개봉 후 제품이 적절한 품질로 유지될 수 있는 기간으로 정의된다 4).
이들 포장을 브랜드별로 생산국가, 포장단위, 포장재질, 유통기한을 Table 1에 요약하였다. 기본적 포장형태로서 대용량 단위에서는 금속캔 포장이 대부분을 차지하였고, 중용량 단위의 C, F, H, J 브랜드 제품은 각각 플라스틱 및 종이로 구성된 용기였다. G 브랜드 405 g 단위 제품은 종이박스 안에 작은 플라스틱 파우치로 되어있으며, 플라스틱 캔 포장은 대형의 D 브랜드 제품(900 g 단위), 종이 컴포지트 캔 포장으로 대용량의 E 브랜드 제품, 금속캔을 종이박스에 담은 구조로 대형의 H 제품(900 g 단위)이었고, 중용량의 I 제품(400 g 단위)는 플라스틱 백으로만 구성되어 있었다.
보편적으로 보관수송성을 고려하면 대용량이 유리하지만, 사용 편의성과 개봉 후의 품질열화를 감안하면 포장단위의 소형화가 이점을 갖는다. 대부분의 제품이 24개월의 유통기한을 갖고 있었고, 일부 제품만이 18개월의 상대적으로 짧은 유통기한을 유지하였으며(E 브랜드 800 g 단위, G 브랜드 405 g 단위, H 브랜드 400 g 단위, I 브랜드 400 g 단위), J 브랜드 제품은 유통기한이 표기되어 있지 않았다. 대용량 포장의 경우에는 개봉의 용이성을 위하여 easy-open 구조를 가지고 있었고, 개봉 후 사용 시 외부 차단을 위하여 플라스틱 마개를 추가적으로 포함하고 있었다.
포장 내 기체의 sampling이 가능한 포장에 대해서 내부 기체조성을 측정한 결과는 Table 3과 같았다. 대부분의 중용량의 유연 포장은 질소 치환되었지만, K 브랜드를 제외한 대용량의 캔 포장은 23~43%의 이산화탄소를 포함하는 변형기 체조성을 유지하였다. 캔 포장에서는 이산화탄소가 분유에 쉽게 흡수되는 점을 감안하면 초기에 30%나 50%의 이산화탄소로 치환된 것으로 추정된다.
플라스틱 스푼에는 3개의 홈이 있어서 분유를 떠서 붓기에 좋게 하고 있다. 전체적으로 A 제품은 보호성과 편의성 측면에서 아주 우수한 것으로 판단된다.
아시아 시장에서도 최근에 신생아 부모들이 품질과 안전성에 대해서 갖는 의식이 매우 높아져서 해외수입제품이 큰 시장을 점유하고 있고, 내부적으로는 자국에서 우수한 제품을 생산하기 위한 제품 및 포장 개발에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태국, 인도네시아, 중국 등의 아시아 시장에서 분유의 유통을 개괄적으로 살펴본 바에 의하면, 대부분 다국적 업체에 의한 제품이 우수한 품질과 포장으로 시장을 점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할 수 있었다. 특히 태국과 인도네시아에서는 시장에서의 자국산 제품의 진열은 찾아보기가 쉽지 않았다.
후속연구
보다 나은 포장기능의 도입, 포장제품 구매결정에서의 소비자 인지와의 연계성, 내용물 보존성 향상에 미치는 포장의 영향 등에 대해서는 별도의 추가적인 연구가 필요하다. 다만 본 연구내용은 이러한 진전된 연구를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는 데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앞에서 파악된 식품포장의 특성과 Table 4로 정리된 식품 포장 기능은 조제분유의 포장의 일반적 범주에서 분석검토한 것으로서 이해되어야 할 것이다. 보다 나은 포장기능의 도입, 포장제품 구매결정에서의 소비자 인지와의 연계성, 내용물 보존성 향상에 미치는 포장의 영향 등에 대해서는 별도의 추가적인 연구가 필요하다. 다만 본 연구내용은 이러한 진전된 연구를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는 데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추가적으로 산화 등의 품질변화를 억제하기 위하여 질소 및 이산화탄소를 포함한 변형기체를 사용하고 있었다. 비록 본 연구의 평가가 제한적이지만 앞으로 본 연구에서 조제분유 포장개발에 필요한 정보로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안전하면서 소비자 친화적인 편의성 포장을 개발하는 데방향을 제시할 것으로 생각된다.
앞에서 파악된 식품포장의 특성과 Table 4로 정리된 식품 포장 기능은 조제분유의 포장의 일반적 범주에서 분석검토한 것으로서 이해되어야 할 것이다. 보다 나은 포장기능의 도입, 포장제품 구매결정에서의 소비자 인지와의 연계성, 내용물 보존성 향상에 미치는 포장의 영향 등에 대해서는 별도의 추가적인 연구가 필요하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아시아 시장에서 분유의 유통을 살펴봤을 때, 나름대로 자국산 포장분유제품이 일정 부분 시장을 점하는 것으로 확인된 국가는?
특히 태국과 인도네시아에서는 시장에서의 자국산 제품의 진열은 찾아보기가 쉽지 않았다. 한편 중국에서는 나름대로 자국산 포장분유제품이 일정 부분 시장을 점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따라서 아시아 시장을 대표하는 시장으로서 중국의 조제분유포장을 살펴보는 것이 기술적 부분을 파악하고, 필요한 포장 개발을 위한 아이디어를 줄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되며, 일부 인도네시아와 한국 제품의 포장형태를 식품포장의 기능 측면에서 분석하고자 하였다.
조제분유는 어떤 제품인가?
조제분유는 신생아가 생존과 영양을 위하여 소비하는 제품으로서 품질보존과 안전성 관리가 매우 중요하며, 이러한 면에서 우수한 포장을 가진 제품이 세계시장을 점유하고 있다. 아시아 시장에서도 최근에 신생아 부모들이 품질과 안전성에 대해서 갖는 의식이 매우 높아져서 해외수입제품이 큰 시장을 점유하고 있고, 내부적으로는 자국에서 우수한 제품을 생산하기 위한 제품 및 포장 개발에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아시아 분유 시장에서 해외수입제품이 큰 시장을 점유하게 된 이유는?
조제분유는 신생아가 생존과 영양을 위하여 소비하는 제품으로서 품질보존과 안전성 관리가 매우 중요하며, 이러한 면에서 우수한 포장을 가진 제품이 세계시장을 점유하고 있다. 아시아 시장에서도 최근에 신생아 부모들이 품질과 안전성에 대해서 갖는 의식이 매우 높아져서 해외수입제품이 큰 시장을 점유하고 있고, 내부적으로는 자국에서 우수한 제품을 생산하기 위한 제품 및 포장 개발에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태국, 인도네시아, 중국 등의 아시아 시장에서 분유의 유통을 개괄적으로 살펴본 바에 의하면, 대부분 다국적 업체에 의한 제품이 우수한 품질과 포장으로 시장을 점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할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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