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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HCI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HCI Society of Korea, v.11 no.3, 2016년, pp.13 - 22
문원경 (상명대학교 일반대학원 뮤직테크놀로지 학과) , 이승연 (상명대학교 일반대학원 뮤직테크놀로지 학과)
Vocal and instrument apprenticeship in applied music has been accepted without significant changes since the introduction of applied music education to South Korea. Few discussions or suggestions about other types of teaching than 'one-to-one lessons' or 'education of apprentices by assigned specia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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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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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용음악 교육의 세부 전공은? | 국내 실용음악 교육에 관련해서는 다양한 연구들이 있어왔다. 실용음악 교육에서 세부 전공은 크게 보컬, 기악, 작·편곡, 음향이 기본이며 기관별로 종교음악, 랩뮤직(Rap Music), EDM (Electronic Dance Music)과 같은 장르 전공을 운영하는 곳도 있다. 하지만 다양한 세부 전공에도 불구하고 전공별 교과 교육은 전통적으로 1대 1 개인 레슨 방식을 택하고 있다[1]. | |
보컬 쏠림 현상이란 무엇인가? | 다양한 요인 – 미디어를 통한 대중음악 직업 및 관련 내용에 대한 노출 증가 등 – 으로 인해 실용 음악 관련 학과는 비약적인 양적 성장을 했다. 그리고 학습자들의 대부분은 실용음악의 다양한 전공 – 기악, 작곡, 음향, 영상 음악 등 - 중에 특히 보컬에 집중되고 있다. 하지만 이러한 ‘보컬 쏠림 현상’에 비해 보컬 교육에 대한 교육학적인 접근이나 학습 효율성을 신장시켜줄 수 있는 다양한 교육공학적인 접근은 미미한 상태이다. | |
보컬 전공을 개설하고 있는 여러 교육시설들의 한계점은? | 하지만 이러한 ‘보컬 쏠림 현상’에 비해 보컬 교육에 대한 교육학적인 접근이나 학습 효율성을 신장시켜줄 수 있는 다양한 교육공학적인 접근은 미미한 상태이다. 더욱이 실용음악 분야의 보컬 전공을 개설하고 있는 영리 학원, 평생교육시설, 직업훈련원, 예술 고등학교, 대학, 심지어 대학원뿐만 아니라 대안교육시설까지 보컬 학습의 커리큘럼이나 교육 과정은 거의 유사하며 수준별 차등성도 찾아보기 힘든 상황이다. 기본적으로 실용음악 보컬 교육은 전통적인 도제식 면대면 교육방식이며 교과과정 역시 교수자의 개인적인 역량에 따라 천차만별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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