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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기효능감, 조직문화 및 팀 성과의 관계에서 지식공유의 매개효과
Mediating Effect of the Knowledge Sharing in the relationship among Self-efficacy, Organization Culture, and Team Performance 원문보기

한국도서관 정보학회지 =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v.47 no.4, 2016년, pp.219 - 239  

이예빈 (중앙대학교 문헌정보학과 일반대학원) ,  김성희 (중앙대학교 문헌정보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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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자기효능감과 조직문화가 조직 내의 팀 성과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를 분석하였다. 외부변수로는 자기효능감, 조직의 개방성, 공유문화, 경쟁문화를 선정하였으며 지식공유를 매개변수로 선정하였다. 종속변수로는 팀 성과를 선정하여 외생변수 및 매개변수가 종속변수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 조사 하였다. 데이터는 국내 건설회사에 종사하는 임원진 100명을 대상으로 설문지조사를 통해 수집하였으며 수집된 데이터는 확인적 요인분석구조방정식을 적용하여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자기효능감, 공유문화, 경쟁문화는 지식공유 및 팀 성과에 직 간접적으로 모두 유의미한 영향을 미쳤으나 조직의 개방성은 지식공유나 팀 성과에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지식관리 활동과 업무성과와의 구조적인 관계를 파악하여 효과적인 지식 공유를 위한 전략을 제시하는데 이용될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we analyzed the effects of how self-efficacy and organizational culture affect the knowledge sharing that facilitates team performance. Data was collected through a survey of 126 employees who work for A company and was analyzed using confirmatory factor analysis and structural equati...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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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더욱이 효과적인 지식관리 전략수립을 위해서는 지식공유의 개인적인 특성과 조직적인 특성을 모두 고려하여 그 영향 관계를 파악할 필요가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조직적 특성으로 조직문화를, 개인적 특성으로 자기효능감을 설정하여 이들 요인이 지식공유 활동에 영향을 미치는지를 살펴보고 이들 요인이 지식공유를 매개로 하여 조직의 팀 성과에는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를 분석하였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지식관리 활동과 업무성과와의 구조적인 관계를 파악하여 효과 적인 지식 공유를 위한 전략을 제시하는데 이용될 수 있다.
  • , (2009)의 연구에서처럼 이용자 행위 또는 지식공유 활동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기대할 수도 있지만 조직의 성과나 팀의 성과를 촉진하는 지식공유를 경유하여 영향을 미칠 수도 있을 것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지식경영시스템에 대한 자기효능이 조직의 성과 또는 팀의 성과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기 보다는 지식공유에 유의적인 영향을 미치는지를 분석하였다.
  • 본 연구는 개인의 자기효능감 및 조직 문화가 팀 성과에 지식공유를 매개로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조사·분석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조직적 특성으로 조직문화에 대한 인식을 개인적 특성으로 자기효능감을 설정하여 이들 요인이 지식공유 활동에 영향을 미치는지를 분석하였다. 독립변수로는 자기효능감, 개방성, 공유문화, 경쟁문화를 선정하였으며, 종속변수로는 지식공유를 선정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지식공유에 미치는 다양한 요인 중에서 자기효능감과 조직문화에 대한 인식이 지식공유에 영향을 미치는지를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조사는 H건설회사의 임직원 126명을 대상으로 설문을 실시하였다.
  • Chunang(2004)에 의하면 지식공유는 조직의 경쟁우위를 가져오게 되어 조직성과를 창출하게 된다고 하였으며, Berawi(2004) 는 지식공유는 경쟁우위 효과를 가지고 조직성과물이나 서비스의 질적 제고를 가져와 결국은 조직내부성과로 이어진다고 하였다. 이상의 연구결과들을 바탕으로 본 연구에서는 자기효능감, 조직문화 및 팀 성과와의 관계에서 지식공유의 매개효과에 대해 분석하였다.
  • 기술적 요인에 관한 연구로 송충근(2005)은 지식관리시스템이 가진 서비스 안정성, 이용 편의성, 응답속도. 이용가능성 등의 이용특성을 제시 하였다. Choi & Lee(2003)는 지식공유가 활발한 조직의 경우 활발하지 못한 조직에 비해 조직구성 원들의 업무생산성이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Berawi(2004)는 지식공유는 경쟁우위 효과를 가지고 조직성과물이나 서비스의 개선을 가져와 결국은 조직의 성과로 이어진다고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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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내재화된 지식은 무엇으로 부터 만들어지는 것인가? 이로 인해 조직에 내재화된 지식이 조직에서 차별화된 경쟁우위를 차지하는 핵심역량으로 더욱 주목 받고 있다. 일반적으로 조직에 내재화된 지식이란 조직 구성원들이 보유한 지식으로부터 만들어지는 것으로 구성원들은 과업을 수행하는데 필요한 지식을 창출, 저장, 공유, 활용하는 일련의 과정을 통해 조직내부에 내재화하게 된다(Davenport et al. 1998).
지식 기반 사회로 접어들면서 어떤 것이 조직에서 차별화된 경쟁우위를 차지하기 위한 핵심 역량으로 주목받고 있는가? 특히 인터넷을 비롯한 정보통신기술의 발전은 사회 각 부문에 빠른 혁신과 변화를 요구 해왔다. 이로 인해 조직에 내재화된 지식이 조직에서 차별화된 경쟁우위를 차지하는 핵심역량으로 더욱 주목 받고 있다. 일반적으로 조직에 내재화된 지식이란 조직 구성원들이 보유한 지식으로부터 만들어지는 것으로 구성원들은 과업을 수행하는데 필요한 지식을 창출, 저장, 공유, 활용하는 일련의 과정을 통해 조직내부에 내재화하게 된다(Davenport et al.
조직의 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중 많은 연구자들에게 주목을 받고 있는 것은 무엇인가? 조직의 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중 많은 연구자들에게 주목을 받고 있는 것이 조직문화 이다. 조직문화는 초기 문화인류학에서 처음 도입되면서 학자마다 다양하게 정의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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