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교육훈련, 서번트 리더십, 자기효능감, 교육훈련 전이, 지식공유 간의 구조적 관계 분석
An analysis of structural relationships among employee training, servant leadership, self-efficacy, transfer behavior of training, and knowledge sharing 원문보기

지식경영연구 = Knowledge Management Research, v.18 no.4, 2017년, pp.261 - 286  

송인숙 (동국대학교 일반대학원 경영학) ,  권상집 (동국대학교 상경대학 경영학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Key factors enhancing transfer behavior of training and knowledge sharing are of great interest to researchers and executives because training transfer and knowledge sharing activities are remarkable predictors of organizational growth. This study investigates the core motivations for boosting trans...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서번트 리더십의 긍정적 요소인 구성원에 대한 이해와 배려, 정확한 피드백과 구성원들을 도와주고자 하는 조력자로서의 역할 등이 구성원의 교육훈련 전이 성과를 향상시킨다는 점을 실증 연구로 입증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는 새롭게 부상하는 서번트 리더십이 교육훈련 성과에 매우 중요한 요인이라는 점을 새롭게 밝히는데 기여했다.
  • 그러나 지금까지 교육훈련 전이와 지식공유를 고취시키는 요인으로 교육훈련, 서번트 리더십, 구성원의 자기효능감을 포괄적으로 다룬 연구는 없었다. 따라서 본 연구는 조직의 인적자원 개발 측면에서 교육훈련 전이와 지식 공유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교육훈련, 리더의 서번트 리더십, 구성원의 자기효능감 등을 모두 고찰, 해당 변수들 간의 다양한 구조적 관계를 분석하고자 한다. 본연구는 이를 위해 국내 세 곳의 중소 및 중견기업을 방문, 구성원들을 대상으로 설문 연구를 진행하고 구조방 정식(SEM)을 바탕으로 결과를 도출하여 본 연구가 미치는 학문적인 기여도와 실무적 시사점을 제안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교육훈련과 리더의 서번트 리더십 발휘 정도에 따라 교육훈련에 대한 긍정적인 전이 결과와 교육 훈련을 통해 습득한 지식공유 정도가 다르게 나타날 수 있다는 전제 하에, 궁극적으로 기업의 교육 및 지식 경영 활용에 있어서 교육훈련 전이를 증진시키고, 구성원들의 지식공유를 촉진시키기 위해서 구성원의 심리 상태를 설명하는 자기효능감이 필요하다는 메커니즘을 살펴보기 위해 연구를 진행하였다. 연구결과를 요약/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 본 연구는 구성원들에게 제공되는 교육훈련과 리더의 서번트 리더십이 조직 구성원들의 자기 효능감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그리고 본 연구의 결과변수인 교육 훈련 전이와 지식공유 효과를 어떤 메커니즘으로 증진시키는지 분석하기 위해 국내 중소 및 중견기업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를 진행하였다. 설문은 총 3개 제조업 기반 중소/중견기업을 대상으로 본 연구진이 직접 해당 기업에 방문, 재직 중인 구성원들을 토대로 설문지를 배포하고 회수하였다.
  • 본 연구는 다양한 변수 간의 구조적 관계를 입증하기 위해 총 9개의 가설을 수립, 도출하였다. 실증 분석을 하기 전, 해당 변수들 간의 관계를 도식화해서 간략히 <그림 1>과 같이 표현하였다.
  • 이에 비해 교육 훈련 전이와 관련하여 서번트 리더십을 연구한 논문은 여전히 부족한 실정이다. 본 연구는 서번트 리더십의 긍정적 요소인 구성원에 대한 이해와 배려, 정확한 피드백과 구성원들을 도와주고자 하는 조력자로서의 역할 등이 구성원의 교육훈련 전이 성과를 향상시킨다는 점을 실증 연구로 입증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는 새롭게 부상하는 서번트 리더십이 교육훈련 성과에 매우 중요한 요인이라는 점을 새롭게 밝히는데 기여했다.
  • 따라서 본 연구는 조직의 인적자원 개발 측면에서 교육훈련 전이와 지식 공유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교육훈련, 리더의 서번트 리더십, 구성원의 자기효능감 등을 모두 고찰, 해당 변수들 간의 다양한 구조적 관계를 분석하고자 한다. 본연구는 이를 위해 국내 세 곳의 중소 및 중견기업을 방문, 구성원들을 대상으로 설문 연구를 진행하고 구조방 정식(SEM)을 바탕으로 결과를 도출하여 본 연구가 미치는 학문적인 기여도와 실무적 시사점을 제안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가설 1: 교육훈련은 구성원의 자기효능감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2: 교육훈련은 구성원의 교육훈련 전이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3: 교육훈련은 구성원의 지식공유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4: 서번트 리더십은 구성원의 자기효능감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5: 서번트 리더십은 구성원의 교육훈련 전이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6: 서번트 리더십은 구성원의 지식공유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7: 자기효능감은 구성원의 교육훈련 전이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8: 자기효능감은 구성원의 지식공유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9: 교육훈련 전이는 지식공유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교육훈련을 많이 실시하는 조직에게 추론할 수 있는 것은? 이것은 교육훈련이 지식공유를 촉진하기도 하지만 지식공유가 조직의 학습 분위기를 높이는데 영향을 미친다는 예측을 가능하게 한다. 또한, Nonaka(1994)와 O’Dell & Grayson(1998)은 지속적으로 학습활동을 전개하는 조직이 지식공유의 가능성이 높다고 하였는데, 이는 다른 관점으로 보면 교육훈련을 많이 실시하는 조직은 교육훈련 전이가 활발할 것이고, 교육훈련 전이는 지식공유를 촉진할 것이란 추론을 가능하게 한다.
서번트 리더십이란? 따라서 리더는 무조건 따르도록 하는 것이 아닌 조직 구성원들이 스스로의 역량을 발휘할 수 있도록 도와주고 이끌어 주는 조력자로서의 역할을 하는 서번트 리더십을 발휘해야 한다(Spears, 1995). 서번트 리더십이란 조직 구성원들의 개별적인 입장을 고려하고 해당 구성원들에게 성장 방향을 제시해주고 구성원들을 존중과 신뢰로 이끌어가는 리더십을 말한다(Ehrhart, 2004; Hale & Fields, 2007; Van Dierendonck, 2011). 서번트 리더십이 중요한 이유는 구성원들에게 직무에 대한 의미를 부여하고 자신감과 동기부여 향상, 신념과 태도의 변화를 이끌어내기 때문이다(권상집, 2016; 배상욱 외, 2009).
혁신이 기업의 생존을 좌우함에 따라 모든 기업은 이를 위해 새로운 지식을 필요로 하고 있는 이유는? 혁신이 기업의 생존을 좌우함에 따라 모든 기업은 이를 위해 새로운 지식을 필요로 하고 있다. 지식은 경쟁 상황 속에서 조직에 다양한 이점을 제공하는 중요한 자원으로 인정받고 있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새로운 지식 창출이 인적자원에 달려있다는 것을 인식한 기업들은 우수 인적자원 개발을 통해 조직의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90)

  1. 강명희, 윤선혜 2015. "팀 프로젝트 학습에서 지식 공유 행동에 대한 자기효능감, 신뢰, 지식공유 의도의 예측력," 학습과학연구 (9:3), pp. 22-46. 

  2. 강여진 2005. "지식공유 영향요인이 업무성과에 미치는 영향," 한국행정논집 (17:2), pp. 431-460. 

  3. 권상집 2016. "서번트 리더십이 조직 구성원의 지식공유와 창의성에 미치는 영향: 정서적 몰입의 매개효과," 지식경영연구 (17:1), pp. 91-111. 

  4. 권정언, 권상집 2014. "안정그룹 애착이 개인 창의성에 미치는 영향: 자아 효능감의 매개효과," 지식경영연구 (15:2), pp. 43-66. 

  5. 권정언, 권상집 2015. "임파워링 리더십과 혁신 행위 간에 미치는 자기효능감의 매개효과," 기업교육연구 (17:1), pp. 83-103. 

  6. 권혁기, 박봉규 2010. "변혁적 리더십과 자기효능감이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 일 몰입과 조직 몰입의 매개효과," 인적자원관리연구 (17:2), pp. 203-218. 

  7. 김민경, 나인강 2012. "교육훈련이 기업성과에 미치는 영향: 교육훈련 전이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대한경영학회지 (25:4), pp. 2047-2064. 

  8. 김성한, 이미림 2010. "조직구조, 교육훈련이 사회복지전담공무원과 행정직공무원의 지식공유 의도에 미치는 영향 비교," 한국사회복지행정학 (12:1), pp. 271-300. 

  9. 김승용, 이병철, 김기흥 2013. "임파워링 리더십이 구성원의 지식공유와 내재적 동기부여에 미치는 영향: 상사신뢰 매개를 중심으로," 지식경영연구 (14:2), pp. 89-116. 

  10. 김정주, 권양이 2007. "중소기업의 재직자 교육훈련의 중요성 인식과 실행에서의 저해요인 탐색: 중소기업 간부들과의 면담 내용을 중심으로," 직업교육연구 (26:3), pp. 1-23. 

  11. 김효근, 최인영, 강소라 2000. "지식경영 연구의 개관 및 향후과제," 지식경영연구 (1:1), pp. 19-46. 

  12. 박소연, 이영희 2008. "항공사 객실승무원 교육훈련 전이에 대한 조직특성 조절효과 연구," 한국항공경영학회지 (6:1), pp. 117-140. 

  13. 배상욱, 윤영삼, 한나영 2009. "서번트 리더십에 대한 지각이 상사에 대한 신뢰와 감정적 몰입을 매개로 추천의도, 이직의도, 그리고 고객지향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호텔산업을 중심으로," 인사관리연구 (33:2), pp. 1-28. 

  14. 백보현, 황호영 2015. "교육훈련 방법이 지식이전 효과에 미치는 영향," 인적자원개발연구 (18:1), pp. 1-34. 

  15. 백평구 2016. "강소기업 인적자원개발 연구에 대한 비판적 검토: 국내학술논문을 중심으로," 기업교육과 인재연구 (18:1), pp. 267-299. 

  16. 신선진, 공희경, 고준 2008. "지식관리시스템에서의 지식공유에 대한 영향요인과 성과 간의 구조적 관계에 관한 연구," 지식경영연구 (9:2), pp. 87-107. 

  17. 오종철, 양태식 2009. "상사의 서번트 리더십이 구성원의 자기효능감, 리더신뢰 및 서비스지향성에 미치는 영향," 대한경영학회지 (22:3), pp. 1245-1268. 

  18. 윤선미, 권상집 2017. "국내 공기업의 GWP 조직문화가 직무 스트레스와 직무 열의에 미치는 영향: 정서적 몰입의 매개효과," 기업교육과 인재연구 (19:1), pp. 23-51. 

  19. 이도형 1996. "조직 내 교육훈련의 학습 및 전이효과 모델 검증 연구," 한국심리학회: 산업 및 조직 (9:1), pp. 59-88. 

  20. 이영민 2011. "중소기업의 교육훈련 투자가 근로자의 직무만족과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종단연구," 기업교육과 인재연구 (13:2), pp. 31-52. 

  21. 이영민, 임정연 2015. "중소 제조기업 근로자의 교육훈련 미참여 영향요인 분석," 기업교육과 인재연구 (17:2), pp. 81-106. 

  22. 이은형, 황정현, 이수범 2011. "교육훈련 요인에 따른 교육훈련 전이, 자기효능감 및 직무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관광연구 (25:6), pp. 275-294. 

  23. 이찬, 박윤희 2012. "강소기업 R&D 인력 교육훈련의 핵심성공요인," 중소기업연구 (34:3), pp. 43-66. 

  24. 이희옥, 정동섭 2012. "교육훈련 특성과 상사의 리더십 유형이 교육훈련 전이에 미치는 영향," 인적자원관리연구 (19:2), pp. 167-186. 

  25. 임정연, 이영민 2010. "중소제조기업의 교육훈련 투자가 기업 성과에 미치는 영향 분석," 인적자원관리연구 (17:2), pp. 139-162. 

  26. 장용선, 조대환 2016. "조직사회화가 지식공유에 미치는 영향: 개인, 조직 적합성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인적자원관리연구 (23:2), pp. 25-46. 

  27. Alliger, G. M., Tannenbaum, S. I., Bennett, W., Traver, Jr. H., and Shotland, A. 1997. "A meta-analysis of the relations among training criteria," Personnel Psychology (50), pp. 341-358. 

  28. Anderson, J. C., and Gerbing, D. W. 1988.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in practice: A review and recommended two-step approach," Psychological Bulletin (103), pp. 411-423. 

  29. Ardichvili, A., Page, V., and Wentling, T. 2003. "Motivation and barriers to participation in virtual knowledge-sharing communities of practice," Journal of Knowledge Management (7), pp. 64-77. 

  30. Baldwin, T. T., and Ford, J. K. 1988. "Transfer of training: A review and directions for future research," Personnel Psychology (41), pp. 63-105. 

  31. Bandura, A. 1977. "Self-efficacy: Toward a unifying theory of behavioral change," Psychological Review (4), pp. 191-215. 

  32. Becker, B. E., and Huselid, M. A. 1998. "High performance work systems and firm performance: A synthesis of research and managerial implications," Research in Personnel and Human Resources Management (16), pp. 53-102. 

  33. Beckman, T. 1997. A methodology for knowledge management. International Journal Association of Science and Technology for Development Conference, Banff, Canada. 

  34. Bentler, P. M., and Bonett, D. G. 1980. "Significance tests and goodness of fit in the analysis of covariance structures," Psychological Bulletin (88), pp. 588-606. 

  35. Bramley, P. 1991. Evaluating training effectiveness: Translating theory into practice. London: McGraw-Hill Book Company. 

  36. Cabrera, A., and Cabrera, E. F. 2005. "Fostering knowledge sharing through people management practices," International Journal of Human Resource Management (16), pp. 720-735. 

  37. Chiaburu, D. S., and Marinova, S. 2005. "What predicts skill transfer? An exploratory study of goal orientation: Training self-efficacy and organizational supports," International Journal of Training and Development (9), pp. 110-123. 

  38. Chiaburu, D. S., & Tekleab, A. G. 2005. "Individual and contextual influences on multiple dimensions of training effectiveness," Journal of European Industrial Training (29), pp. 604-626. 

  39. Cronbach, L. J., Gleser, G. C., Nanda, H., and Rajaratnam, N. 1972. The dependability of behavioral measurements: Theory of generalizability for scores and profiles. New York, NY: Wiley. 

  40. Earl, M. J. 1994. Knowledge as strategy: Reflections on Skandia international and shorko films, In C. Ciborra & T. Jelassi (eds.), Strategic information systems: A European perspective (pp.53-69), Chichester: John Wiley & Sons Ltd. 

  41. Ehrhart, M. G. 2004. "Leadership and procedural justice climate as antecedents of unit-level organizational citizenship behavior," Personnel Psychology (57), pp. 61-94. 

  42. Ford, J. K., and Wroten, S. P. 1984. "Introducing new methods for conducting training evaluation and for linking training evaluation to program redesign," Personnel Psychology (37), pp. 651-665. 

  43. Fornell, C., and Larcker, D. F. 1981. "Evaluating structural equation models with unobservable variables and measurement error,"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18), pp. 39-50. 

  44. Gardner, D. G., and Pierce, J. L. 1998. "Self-esteem and self-efficacy within the organizational context: An empirical examination," Group and Organization Management (23), pp. 48-70. 

  45. Gist, M., Stevens, C. K., and Bavetta, A. G. 1991. "Effects of self-efficacy and posttraining intervention on the acquisition and maintenance of complex interpersonal skills," Personnel Psychology (44), pp. 837-861. 

  46. Goldstein, I. L., and Ford, J. K. 2002. Training in organizations (4th ed). Belmont, CA: Wadsworth. 

  47. Hair, J. F., Black, W. C., Babin, B. J., and Anderson, R. E. 2006. Multivariate data analysis. Upper Saddle River, NJ: Prentice-Hall. 

  48. Hale, J. R., and Fields, D. L. 2007. "Exploring servant leadership across cultures: A study of followers in Ghana and the USA," Leadership (3), pp. 397-417. 

  49. Helle, L., Tynjala, P., and Olkinuora, E. 2006. "Project-based learning in post-secondary education-theory, practices, and rubber sling shots," Higher Education (51), pp. 287-314. 

  50. Hoe, S. L. 2008. "Issues and procedures in adopting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technique," Journal of Applied Quantitative Methods (3), pp. 76-83. 

  51. Hooff, B., and Ridder, J. A. 2004. "Knowledge sharing in context: The influence of organizational commitment, communication climate and CMC (computer mediated communication) use on knowledge sharing," Journal of Knowledge Management (8), pp. 117-130. 

  52. Hooff, B., and Weenen, F. L. 2004. "Committed to share: Commitment and CMC (computer mediated communication) use as antecedents of knowledge sharing," Knowledge and Process Management (11), pp. 13-24. 

  53. Huczynski, A. A., and Lewin, J. W. 1980. "An empirical study into the learning transfer process in management training," Journal of Management Studies (17), pp. 227-240. 

  54. Huselid, M. 1995. "The impact of human resource management practices on turnover, productivity, and corporate financial performance," Academy of Management Journal (38), pp. 635-672. 

  55. Kwon, S. J., Park, E., Ohm, J. Y., and Yoo, K. 2015. "Innovation activities and the creation of new employment: An empirical assessment of South Korea's manufacturing industry," Social Science Information (54), pp. 354-368. 

  56. Liebermann, S., and Hoffmann, S. 2008. "The impact of practical relevance on training transfer: Evidence from a service quality training program for German bank clerks," International Journal of Training and Development (12), pp. 74-86. 

  57. Lin, W. B. 2008. "The effect of knowledge sharing model," Expert Systems with Applications (34), pp. 1508-1521. 

  58. Lin, T. C., and Huang, C. C. 2008. "Understanding knowledge management system usage antecedents: An integration of social cognitive theory and task technology fit," Information & Management (45), pp. 410-417. 

  59. Liu, W. C., and Fang, C. H. 2010. "The effect of different motivation factors on knowledge sharing willingness and behavior," Social Behavior and Personality (38), pp. 753-758. 

  60. Locke, E. A., and Latham, G. P. 1984. Goal setting: A motivational technique that works. Englewood Cliffs, NJ: Prentice Hall. 

  61. MacCallum, R. C., Browne, M. W., and Sugawara, H. W. 1996. "Power analysis and determination of sample size for covariance structure modeling," Psychological Methods (1), pp. 130-149. 

  62. Manz, C. C., and Sims, H. P. Jr. 1987. "Leading workers to lead themselves: The external leadership of self-managing work teams," Administrative Science Quarterly (32), pp. 106-129. 

  63. Martocchio, J. J., and Hertenstein, E. J. 2003. "Learning orientation and goal orientation context: Relationships with cognitive and affective learning outcomes," Human Resource Development Quarterly (14), pp. 413-434. 

  64. Mathieu, J. E., Martineau, J. W., and Tannenbaum, S. I. 1993. "Individual and situational influences on the development of self-efficacy: Implications for training effectiveness," Personnel Psychology (46), pp. 125-147. 

  65. Mazutis, D., and Slawinski, N. 2008. "Leading organizational learning through authentic dialogue," Management Learning (39), pp. 437-456. 

  66. McDermott, R., and O'Dell, C. 2001. "Overcoming cultural barriers to sharing knowledge," Journal of K nowledge Management (5), pp. 76-85. 

  67. Muller, J. 2014. "A specific knowledge culture: Cultural antecedents for knowledge sharing between project teams," European Management Journal (32), pp. 190-202. 

  68. Noe, R. A. 1986. "Trainees' attributes and attitudes: Neglected influences on training effectiveness," Academy of Management Review (11), pp. 736-749. 

  69. Noe, R. A., and Schmitt, N. 1986. "The influence of trainee attitudes on training effectiveness: Test of a model," Psychological Psychology (39), pp. 497-523. 

  70. Nonaka. I. 1994. "A dynamic theory of organizational knowledge creation," Organization Science (5), pp. 14-37. 

  71. O'Dell, C., and Grayson, C. J. 1998. "If only we knew what we know: Identification and transfer of internal best practices," California Management Review (40), pp. 154-173. 

  72. Park, E., Lee, S., Kwon, S. J., and Pobil, A. P. 2015. "Determinants of behavioral intention to use South Korean airline services: Effects of service quality and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Sustainability (7), pp. 12016-12121. 

  73. Peterson, S. J., Galvin, B. M., and Lange, D. 2012. "CEO servant leadership: Exploring executive characteristics and firm performance," Personnel Psychology (65), pp. 565-596. 

  74. Randall, J. S. 1978. "You and effective training," Training and Development Journal (32), pp. 10-19. 

  75. Riege, A. 2005. "Three-dozen knowledge sharing barriers managers must consider," Journal of Knowledge Management (9), pp. 18-35. 

  76. Rouiller, J. Z., and Goldstein, I. L. 1993. "The relationship between organizational transfer climate and positive transfer of training," Human Resource Development Quarterly (4), pp. 377-390. 

  77. Russell, R. F., and Stone, A. G. 2002. "A review of servant leadership attributes: Developing a practical model," Leadership and Organization Development Journal (23), pp. 145-157. 

  78. Salanova, M., Grau, R. M., Cifre, E., and Llorens, S. 2000. "Computer training, frequency of usage and burnout: The moderating role of computer self-efficacy," Computers in Human Behavior (16), pp. 575-590. 

  79. Salas, E., and Cannon-Bowers, J. A. 2001. "The science of training: A decade of progress," Annual Review of Psychology (52), pp. 471-499. 

  80. Schneider, B. 1990. Organizational climate and culture. San Francisco: Jossy-Bass. 

  81. Schwarzer, R., and Jerusalem, M. 1995. Generalized self efficacy scale. In J. Weinman, S. Wright & M. Johnson, Measures in health psychology: A user's portfolio. Casual and control beliefs (pp.35-37), Windsor, UK: NFER-NELSON. 

  82. Senge, P. M. 1997. "Communities of leaders and learners," Harvard Business Review (75), pp. 30-31. 

  83. Seyal, A. H., Rahman, M. N., and Rahim, M. M. 2002. "Determinants of academic use of the Interent: A structural equation model," Behaviour and Information Technology (21), pp. 71-86. 

  84. Spears, L. C. 1995. Ref lections on leadership: How Robert K. Greenleaf' s theory of servant leadership influenced today's top management thinkers. NewYork, NY: John Wiley. 

  85. Stajkovic, A. D., and Luthans, F. 1998. "Selfefficacy and work-related performance: A meta-analysis," Psychological Bulletin (124), pp. 240-261. 

  86. Thayer, P. W., and Teachout, M. S. 1995. A climate for transfer model (No. AL/HR-TP1995-0035). Book Air Force, Texas. 

  87. Turner, E. A., Chandler, M., and Heffer, R. W. 2009. "The influence of parenting styles, achievement motivation and selfefficacy on academic performance in college students," Journal of College Student Development (50), pp. 337-346. 

  88. Van Dierendonck, D. 2011. "Servant leadership: A review and synthesis," Journal of Management (37), pp. 1228-1261. 

  89. Walumbwa, F. O., Hartnell, C. A., and Oke, A. 2010. "Servant leadership, procedural justice climate, service climate, employee attitudes, and organizational citizenship behavior: A cross-level investigation," Journal of Applied Psychology (95), pp. 517-529. 

  90. Zhao, X., Mattila, A. S., and Tao, L. E. 2007. "The role of post-training self-efficacy in customer use of self-service technologies," International Journal of Service Industry Management (19), pp. 492-505.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