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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도권 고속철도 동탄정거장 흙막이 가시설 시공사례 원문보기

철도저널 = Railway journal, v.19 no.1, 2016년, pp.16 - 20  

한국철도학회 (한국철도학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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후속연구

  • ′16년 수도권고속철도가 개통되면 동탄정거장은 수도권 동남부 주민의 KTX 접근성 향상은 물론, 광역급행철도를 통한 출퇴근 교통복지 향상, 동탄신도시 개발사업의 성공적인 완수를 담당할 것으로 기대된다.
  • 이를 통해 수도권고속철도의 성공적인 ′16년 개통으로의 또 한걸음 나아가는 계기가 되었으며, 국내 최대 규모의 지하정거장 공사경험을 통해 축적된 기술력은 장래 급격히 증가될 것으로 예상되는 도심지 지하공간 개발사업을 성공리에 추진할 수 있는 원동력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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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동탄정거장이란? 수도권고속철도(수서~평택) 61.119km의 중간 지점에 위치하고 있는 동탄정거장은 국내 최초의 고속철도 지하역사로서, KTX와 광역급행철도(삼성~동탄) 공용역사로 계획되어 국내 최대 규모의 개착 가시설과 지하 구조물로 건설된다.
흙막이 가시설의 특징은 무엇인가? 흙막이 가시설은 엄지말뚝과 흙막이 벽체, 이를 지지하는 그라운드 앵커로 구성되며, 흙막이 벽체는 굴착면 뒷부분의 토사가 흘러내리는 것을 막아 주는 역할을, 그라운드 앵커는 흙막이 벽체가 굴착면으로 넘어지지 않도록 지지해주는 역할을 한다.
동탄정거장을 설계·시공한 방법인 흙막이 가시설 공법의 위험성은? 흙막이 가시설공사는 시공과정 및 시공완료 후에도 불량한 지반조건과 유지관리 부실 등의 사유로 붕괴의 위험성이 큰 편이며, 도심지에서 가시설이 붕괴되면 자칫 대형사고로 이어질 수 있는 위험이 크다. 따라서 충분한 안정성을 고려한 설계와 정밀시공, 시공완료 이후 지속적인 정밀계측을 요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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