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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심지 개착식 굴착공사 붕괴사고 및 도로함몰 저감을 위한 우선 관리 요소 결정
Determination of priorities for management to reduce collapse accident of open excavation and road sink in urban areas 원문보기

Journal of Korean Tunnelling and Underground Space Association = 한국터널지하공간학회논문집, v.19 no.3, 2017년, pp.489 - 501  

성주현 (한국시설안전공단 시설성능연구소) ,  정민형 (한국시설안전공단 시설성능연구소)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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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심지 개착식 굴착공사 중 발생하는 붕괴사고는 공사장 내에서의 인명 및 물질적 피해를 불러일으킬 뿐만 아니라, 공사장 주변의 지반침하로 인한 도로함몰 및 시설물 피해를 유발한다. 따라서, 도심지에서 개착식 굴착공사를 수행함에 있어서, 계획, 설계 및 시공의 건설 전체 단계에서 굴착공사 붕괴 방지를 위한 철저한 대비가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이와 같은 개착식 굴착공사 중 붕괴사고 예방을 위해, 중점적으로 관리되어야 할 우선 요소 결정 연구를 수행하였다. 먼저, 과거 흙막이 굴착공사의 사고사례 조사결과를 분석하고, 전문가 합의에 의한 의사결정 방법인 델파이 기법을 이용하여 붕괴 유발 요소에 대한 중요도를 산정하였다. 그 결과, 지하수 처리, 지반조사의 부실, 시공상의 불안정 등이 흙막이 공사 붕괴 예방을 위한 중점 관리 요소로 도출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collapse accidents during a open ground excavation in urban areas not only lead to human injuries and material damages in the construction site, but also lead to road sinks and damages to the adjacent facilities due to settlement of ground around the construction site. Therefore, during a open g...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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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개착식 굴착공사 사고 및 이에 따른 도로함몰 발생 저감을 목적으로, 우선적으로 관리해야할 요소를 선정하였다. 이를 위해 선행 연구에서 흙막이 공사에 대한 사고 사례를 조사하고, 이를 바탕으로 전문가 의사결정 방법인 델파이 기법을 적용함으로써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 본 연구에서는 다양한 현장의 흙막이 지반굴착 사고사례의 원인분석 결과와, 전문가 활용을 바탕으로한 의사결정 방법인 델파이 기법을 통해 개착식 굴착공사의 사고 저감을 위해 우선적으로 관리해야할 요소를 도출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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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델파이 기법이란? 본 연구에서는 개착식 굴착공사시 사고 저감을 위한 우선 관리 요인 도출의 의사결정 방법으로 델파이 기법을 적용하였다. 델파이 기법은 집단 의사결정 기법 중의 하나로, 특정한 주제에 대해 해당 분야 전문가들이 의견을 제시하고 조정하는 과정을 반복하여, 최종 합의점을 집단적 판단으로 정리하는 일련의 절차로 정의되며, 절차의 반응과 통제된 피드백, 응답자의 익명, 그리고 통계적 집단 반응의 절차를 특징으로 한다(Lee, 2001).
델파이 기법 활용에 있어 핵심 요소는? 델파이 기법 활용에 있어서 적합한 전문가 패널의 선정이 가장 중요한 요소이다. 전문가들은 익명성에서 안주하지 않고 책임성 있고 성실해야 하며, 조사분야에 대해 전문성이 있으면서도 편협하지 않아야 한다.
델파이 기법 활용에 적합한 전문가의 자질은? 델파이 기법 활용에 있어서 적합한 전문가 패널의 선정이 가장 중요한 요소이다. 전문가들은 익명성에서 안주하지 않고 책임성 있고 성실해야 하며, 조사분야에 대해 전문성이 있으면서도 편협하지 않아야 한다. 의견 합의에 대한 압박으로 전문가의 창의적 발상이 위축될 수 있으므로 조사과정의 의견 피드백에서 쟁점 의견, 소수 의견 및 그 근거를 첨부하며, 대면토론도 진행될 수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5)

  1. An, J.W., Kim, H.K. (2016), "Developments of performance-based assessment technique for existing tunnels", Journal of Korean Tunnelling and Underground Space Association, Vol. 18, No. 6, pp. 525-533. 

  2. Anderson, E.T. (1997), "Important distance education practices: A delphi study of administrators and coordinators of distance education programs in Higher Education", Ph.D. Thesis, University of Idaho. 

  3. Bae, H.J. (2003), "A study on the priority of virtual reality game elements using delphi and AHP : Focused on the FPS games", Master's Thesis, Incheon National University. 

  4. Clough, G.W., O'Rourkem, T. D. (1990) Construction induced movements of insitu walls. Design and performance of earth retaining structures, Geotechnical Special Publication, No. 25, AS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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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6. Jeong, J.C., Lee, J.B., Lee, H.M., Gong, H.R. (2012), "The 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evaluation index measuring the activation degree of invention education in Korea", The Korean Association of Practical Arts Education, Vol. 25, No. 2, pp. 129-1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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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1. Lee, J.S. (2001), Delphi method, Kyoyookbook. 

  12. Ministry of Land, Infrastructure and Transport (2015), Manual of safety management for ground settlement (sink). 

  13. Rho, S.Y. (2006), "Delphi technique : Prediction of the future with professional insights", Planning and Policy, KRIHS, September, pp. 63-62. 

  14. Seong, J.H., Jung, S.H., Shin, J.Y. (2011), "A study for safety management on ground excavation by analysis of accident events",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for Structural Maintenance Inspection, Vol. 15, No. 6, pp. 175-18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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