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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등교 에폭시 아스팔트 포장 시공사례 원문보기

도로 : 도로학회지, v.18 no.1 = no.67, 2016년, pp.34 - 41  

김성호 (대림산업(주) 고군산연결도로 2공구현장 공사팀) ,  위재옥 (대림산업(주) 고군산연결도로 2공구현장 품질실) ,  박용훈 (대림산업(주) 고군산연결도로 2공구현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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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에폭시 아스팔트 포장이 일반 포장 시공과 유사한 부분도 많으나 본 절에서는 에폭시 아스팔트 포장공사에 필요한 각 공정별 중점 관리 사항에 대해서 정리하였다.
  • 2010년 공사를 시작한 단등교는 주탑과 앵커리지 등의 구조물 공사를 2013년 7월 완료하였으며 2014년 2월 케이블 가설 종료 후 2014년 7월 보강형의 가설을 완료하였다. 이후 보강형의 보수도장 작업이 종료된 후 2015년 9월 50mm 두께의 에폭시 아스팔트를 적용하여 교면포장작업을 완료하였으며, 본 기사에서는 이러한 단등교의 강상판에 적용된 에폭시 아스팔트 포장에 대한 시공사례와 중점관리 사항에 대하여 기술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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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일반적으로 포장 진행 방향은? 일반적으로 포장 진행 방향은 상향 구배 방향으로 진행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하지만 교량의 특성상 상단부에서 중앙부까지는 상향 구배 방향으로 진행하게 되나 중앙부를 지나서는 하향 구배 방향으로 진행할 수 밖에 없다.
포장면에 바퀴 자국이 남는 경우는? 포장 다짐 후 차량 통행은 가능하나 포장 위에 차량을 세워 놓는 경우나 제자리에서 바퀴를 회전하는 경우 포장면에 바퀴 자국이 남게 된다. 따라서 레벨 층 시공 시에는 특별히 차량 통행을 제재할 필요는 없으나 표층 시공이 완료된 후 작업 차량 통과 시에는 표면 보호판를 설치하거나 최소한 48시간 이후에 통행하는 것이 바람직 할 것이다.
시험포장 과정에서 중요한 관리사항은? (1) 에폭시 아스팔트 포장에 적용하는 다짐장비는 일반 아스팔트 포장에 적용하는 장비에 비해 중량이 매우 커 다짐장비를 확보하는 것이 쉽지 않다. 따라서 시험포장 후 본포장까지 다짐장비가 변경되지 않도록 공정 및 비용 관리를 수행하여야 한다. (2) Chemco System의 본드코트 살포는 인력에 의해서 수행됨에 따라 시방 기준에 맞게 살포하는 것이 매우 어려운 일이다. 시험시공 시 작업자의 숙련도가 향상될 수 있도록 수차례 작업을 진행하여야 하며, 본 시공 시에는 숙련자에 의해서만 도포할 수 있도록 관리하여야 한다. 또한 단부 살포 시에는 시방 기준을 초과하지 않도록 레이크(Rake)를 이용하여 과대 살포 부분을 펼쳐주어야 한다. (3) 현장밀도 측정 시 사용되는 비파괴 현장밀도 측정기는 다짐 중에도 포장면의 밀도를 즉시 측정할 수 있으므로 현장 다짐관리에 유용하다. 시험포장 시에는 콘크리트 상면에 포장하므로 밀도를 측정할 수 있지만 본포장 시에는 강상판 상면에 포장하므로 밀도측정이 불가능하였다. 따라서 본포장 시에는 다짐 횟수 관리자를 별도로 선정, 배치하여 기준 다짐횟수 이상 다짐되도록 관리하여야 하며 포장 완성면에서 임의로 최소한 3개소에서 코어를 채취하여 다짐도,포장 공극률, 다짐두께 등을 측정하여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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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5)

  1. 국토교통부(2014), "아스팔트 혼합물 생산 및 시공 지침". 

  2. 대림산업(주), "고군산연결도로 2공구 건설공사 - 배합설계 보고서, 시험포장 보고서, 시공계획서". 

  3. 유신기술회보(2014), "에폭시아스팔트 콘크리트포장 시공사례". 

  4. 대림기술정보(2015, 하반기호), "단등교 에폭시 아스팔트 포장 시공사례". 

  5. 한국도로학회 도로학회지(제17권 제43호)," 울산대교에폭시 아스팔트 포장 적용 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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